액션 게임이 아니라 리듬 게임이란 걸 안 건 꽤 시간이 흐른 뒤였다.
-블러드본을 하던 중.
꽤 게임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루리웹에 상주할 만큼의 하드코어한 게이머는 아닙니다.
나이 먹고도 패드를 붙잡고 좋아하는 게임 몇 시간 정도 해볼 열정은 있는 그런 게이머입니다.
지금까지 꽤 많은 게임을 해왔지만, 대체로 일인칭 액션 게임이나, 자동차 시뮬레이션, 혹은 일본식 RPG나
삼인칭 스릴러 등이 제 입맛에 맞더군요.
저는 꽤 꽉 막힌 사람이라, 다른 사람이 뭐 하는지 들여다보질 않습니다.
오직 제게 관심을 두기 때문인데 그래서인지 유행 다 지난 게임을 느지막이 잡기도 합니다.
블러드 본이 그랬습니다. 소울류가 뭔지도 몰랐는데 PSN무료 게임으로 풀려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뭐 이런 게임이 있나 싶었습니다.
튜토리얼도 없고, 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뜬구름 잡는 소리로 보이고
분명히 첫 스테이지인데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몬스터가 어찌나 강한지 한두 대 얻어맞고 뻗어버리는
제 캐릭터를 보면 황당하더군요.
'아.. 이러니까 무료로 풀리지.. 싸구려 게임이네'라며 패드를 놓을까 싶었지요.
그런데.... 이상하게 계속하게 됩니다.
조금만 더 하면 상대 움직임을 간파할 수 있을 것 같고, 공격할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 같고
정체 모를 지역이지만, 돌파할 수 있을 것만 같은 묘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HP를 채워주는 아이템이 뭔지도 몰랐지만, 눌러보며 알게 되었고
그렇게 고생 끝에 첫 스테이지 보스까지 가게 됩니다.
만나자마자 웅장한 음악이 펼쳐지더니 보스 공격 한 번에 즉사하더군요.
여기까지 진행하는데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
게임에서 알려주는 게 없으니 오직 몸을 부딪쳐가며 알아내야 했습니다.
제가 꽉 막힌 사람이 아니었다면, 유튜브나 루리웹이라도 찾아봤을 법할 텐데,
남의 공략을 참고하기란 진정한 도전자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 나머지
끝내 끝끝내 최종 보스를 만날 때까지 공략 같은 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끝에 알게 된 사실은...
'아.. 이 게임은 일종의 리듬 게임이구나 박자를 세며 피하면 쉽게 피할 수 있네?'따위 같은 것들 이었습니다.
그리고 눈은 상대를 더 읽어낼 수 있었고 손가락은 생각하기 이전에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 패드와 나 캐릭터와 내가 물아일체가 된것만 같은 플레이를 할 때도 많았습니다.
책 놓고 공부해서 안 것이 아니라
몸으로 부딪쳐 알아내니 생각하기보다 머리가 먼저 반응했고
몸은 어떤 상태에서 대응할 수 있는 '부드러운' 상태가 되더군요.
그리고 제게 맞는 플레이 방법도 찾아내고 말입니다.
어떤 독서 전문가가 이르기를
다독만이 능사가 아니다 편집하는 독서가 더 낫다고 말하더군요.
다만 수많은 책, 그리고 책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려면 즉,
무엇을 선택할지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도 전했습니다.
궁금했습니다.
내가 무엇을 선택하지, 내게 뭐가 더 필요한지, 그것이 내게 진짜 필요한 건지 어떻게 알지? 라고 말입니다.
결국 내가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를 분명히 하려면 '나를 잘 아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를 먼저 완전히 이해해야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이 단 한 번에 '자신'을 알수 있을까요? 만약 그랬다면
아폴론 신전 앞마당에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은 없었을지 모릅니다.
나 자신을 알기 위해서 남이 쓴 책을 보면 답이 나올까요?
남과 나는 다르니, 힌트는 얻을 수 있지만 정답은 없을 겁니다.
결국 나를 알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행동(경험)과 고찰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지나온 시간 속에 교집합을 찾아내, 나라는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와
행복을 느끼는 몰입하는 순간이 언제인지, 그 행동은 무엇인지 탐구하고
그 시간을 반복해 나가면,
'나 사용 설명서'를 완성할 수 있을거로 생각합니다.
오늘의 생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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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살의 나보다
지금의 내가 나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있거든요
공감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