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초에 홍콩에서 서피스프로4 (i7/16G/512SSD)를 구매했습니다.
당시 한국에 출시된 버전에는 256 SSD 가 최고용량이었기 때문에 홍콩으로 출장가는 길에 512 버전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구매후 매우 만족했었습니다.
제 직업이 외국에 있는 국제학교 컴퓨터 교사라, 수업시간에 전자 칠판 처럼 쓱쓱 그려가면서 프로젝트로 보여주고 수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제게는 꼭 필요한 장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1주일 뒤부터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충전이 안되는 겁니다.
당시 한국으로 출장 올 일이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 한국 지사와 전화통화를 했고, 마소 지사원이 시키는대로 초기화를 수차례 시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리퍼를 담당하는 명정보시스템에서는 어뎁터 문제라고 해서 지인을 통해 어뎁터를 한국에서 받아서 공수를 받았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결국 리퍼를 받기로 하고 리퍼 신청을 했습니다. 리퍼 신청후 리퍼 제품을 받기 까지 2개월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기다리라는 말만 수 십차례 전화로 들었습니다.
출장 기간을 마치고 근무지(외국)로 돌아가야 해서, 결국 리퍼 제품을 지인을 통해 한국에서 받고, 제가 근무하는 외국까지 위탁 수화물로 받아야 하게 되었습니다. 총 2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후로 1년6개월동안 리퍼를 받아야만 하는 고장이 아래와 같이 계속되었습니다.
계속되는 고장과 리퍼 신청으로 인해 총6개월 이상을 서프4를 사용하지 못하고, 기존 사용하던 기종(맥프레15)을 사용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 간략히 정리 해 보면 ]
1. 충전안됨(구입 후 일주일만에…) - 어뎁터 리퍼
2. 충전안됨(리퍼받은 어뎁터 문제가 아님) - 본체 리퍼
3. 액정이 파르르 떨림 - 본체 리퍼
4. 액정에 멍이 듬 / 힌지가 약해서 제대로 서 있지 못함 - 본체 리퍼
5. 액정불량 / 조립불량(본체가 벌어짐) - 본체 리퍼 (환불 신청함-거절됨-소보원에 구제신청함)
6. 깨진 제품이 배송됨(배송중 깨진 것으로 확인 함) - 본체 리퍼 (소보원에서 마소에 환불해주라는 공식문서 발송함)
7. 이어폰(혹은 스피커) 꽂으면 한쪽만 소리가 남 - 본체 리퍼
8. 새제품으로 교체 결정 - 3주째 오지 않고 있음. - 새재품 교환 대기 중
(서프4가 하드웨어의 명가 제품이라, 8 번이나 리퍼를 받았다는 것이 저도 잘 이해가 안됩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에 마소 지사는 있지만 리퍼교체는 불가하다 하여서 결국 한국으로 출장을 가는 지인들에게 부탁을 해서 한국 마소 리퍼 교환을 담당하는 '명정보시스템'으로 서피스프로4를 택배로 보내고 받는 일을 계속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게 보통 일이 아니었습니다.
한국으로 오가는 지인들이 본인 PC도 아닌데…
핸드케리해서 한국까지 가져가서 명정보시스템으로 발송해줘야 하니, 부탁하는 제가 여러차례 민망하고 미안했습니다. 이걸 또, 리퍼 받으면 다시 11시간이나 비행기 타고 오시는 분께 핸드케리를 부탁해야만 했었습니다.(지인들 자녀가 제가 근무하는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었기에 어려운 부탁을 해도 쉽게 들어 주었던 것 같습니다.) 이걸 수차례 … 어휴…
결국 위 5번 일이 벌어졌습니다.
리퍼제품을 받았는데, 박스가 찌그러 져 있고, 열어보니 서프4가 깨져 있었습니다.
당시 한국으로 출장을 와 있어서 제가 직접 리퍼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박스(피자 박스 두께…)가 눌려서 찌그러져서 왔더군요. 혹시나 해서… 제 주변에 있던 지인들 3명이 보는 앞에서 오픈을 했는데… 역시나 말 그대로 부지직~~~ 깨져 있었습니다.
[ 여기서, 잠시 사견이 들어갑니다. ]
하드웨어 명가 답게 수리하지 않고 리퍼제품으로 보내주는 것은 좋습니다만, 리퍼 포장이 피자 한 판 보다 못합니다.
270 만원이 넘는 제품을 택배로 보내어 주면서 피자박스 두께랑 똑 같은 두께의 박스에… 아무런 완충 장치 없이 넣어서 보내줄 수가 있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사진에 보시면 Intel SSD(200 달러 짜리) 를 구매할 때 배송된 박스와 비교사진이 있습니다. SSD 배송 박스가 더 두껍고, 내부 포장도 튼튼하게 되어 왔습니다만, 서프4 배송 박스는 아무런 완충제가 없습니다. (에어캡 있는 사진은, 제가 마소로 다시 보낼 때 우체국 직원이 우체국에서 제게 준 것입니다. 서프 깨진 상태와 배송 박스 상태를 본 우체국 직원이 말그대로 단체 맨붕에 빠지더군요. )
마소측에서는 아무 말 업시 다시 교체 해주겠다고 해서, 저는 우체국으로 가서 명정보로 다시 보내주었습니다.
이번에 한국에 와서 45일동안 4번을 교체 했습니다.
제가 꼼꼼한 성경이라 작은 문제로 교체한 것이 아닙니다.
액정이 떨리고, 액정에 멍이 들고, 스피커 한쪽이 조립이 잘 못되어 있고, 힌지가 약해서 세워 둘 수가 없고, 액정이 불량이고, 깨져서 배송되어 오고, 한 쪽 소리가 안나고… 더 이상 할 말이 없어서 환불을 해 달라고 몇 번을 요청했습니다만
마소측에서는 영수증이 없으면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영수증 없음 - 홍콩 판매처 폐업]
그래서, 지인을 통해 홍콩 판매처를 찾아서 영수증을 재 발급 하려고 시도했지만, 판매처가 폐업하고 없었습니다.
결국, 판매처에서 구매시에 카드로 결제를 했던 기록을 홍콩 은행에 요청을 했습니다. (홍콩 은행에 요청한 것은 홍콩에 거주하는 제 지인이 홍콩에서 홍콩 은행 카드로 저 대신 결제를 했고, 제가 그 분께 원화로 이체를 해 드렸기 때문입니다. 원화로 홍콩 지인에게 276만원 이체 한 내역을 마소의 요청으로 인해 마소에 보냈지만 결국 거부되었습니다.)
홍콩 은행에서 카드 결제 기록을 인쇄해서 제 지인에게 보내주는데에 열흘 이상 걸린다고 해서 지금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카드 결제 내역을 마소에 보낸다고 해도 마소측에서는 영수증 없으면 안 된다고 할 것 같습니다.
마소에서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께서는 영수증을 반드시 갖고 계셔야지 환불이 된다는 것을 한 번 더 리마인드하시고 영수증을 잘 보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간단한 하드웨어의 명가 마이크로소프트 사용기입니다.
[ 요 약 ]
1. 서프4를 홍콩에서 구매함
2. 영수증분실 함
3. 1년6개월 동안 총 8회 교체(7회 리퍼 교환 / 현재는, 리퍼가 아닌 동일 신품으로 교환 진행중: 본사진행이라 송장번호 확인 안된다고 함 - 3주째 배달 안되고 있음)
4. 환불 안됨 - 이유는 영수증 없음 - 소보원에 구제신청 함.
5. 지불했던 카드 사용 내역서를 홍콩은행에 요청하고 현재 기다리는 중.
[ 추 가 ]
마이크로 소프트 사를 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영수증 잘 챙겨 놓아야 한다는...
서피스프로4 구매하신(실) 분들 조심히 사용하시라는... 염려 섞인 사용기라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 서피스 프로 4 리퍼 받아봤는데.
박스는 작은데 뽁뽁이 풀 무장으로 완전 싸매고 왔었어요 ㄷㄷㄷ
그래도 서피스만한 윈도우 랩탑이없어 이번에 서피스랩탑 구매했는데 아무 문제없이 2년은 사용할 수있기만 바랍니다.
ㅠㅠ....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걍 팔고 갤북으로 왔습니다. 속편해요 품질 문제 걱정안해도 되서
서피스 1 유상리퍼받았는데 제품이 부팅도 안되고 스크래치도 작렬이라서 물리고 왔었습니다.
마소 AS는 이제 쓰레기에요
딱 맞는 종이박스에 사각에 제품을 완벽하게 외부로 부터 차단해 줄 스티로홈. 그리고 본체용 스펀지 봉투까지.
제가 운이 좋았었나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