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수프 자우하리(Yusuf Jauhari) 인도네시아 국방부 국방물자청장(TNI 공군 중장)은 자카르타 중부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인도네시아는 KF-21의 공동 생산을 진행하지 않으며, 한국에서 직접 구매할 것"이라고 공식 선언했다. 자우하리 청장의 이 같은 발언은 그간 안개 속을 걷던 인도네시아의 KF-21 획득 경로와 조달 스키마를 명확히 정리한 최초의 공식적인 확답이다.
당초 인도네시아는 KF-21 전체 개발비의 일부를 분담하는 대신 기술 노하우를 전수받아 자국 내 국영 항공우주기업(PTDI)에서 직접 전투기를 조립·생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친 재정 부담과 분담금 납부 지연 등으로 잡음이 이어졌고, 양국이 분담금을 최종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막대한 기술 전수 비용과 현지 생산 라인 설립 리스크를 짊어지는 대신 한국에서 완성된 기체를 직수입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현실적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KF21 사업이 이제 꽃길을 걷게될 징조인가요
그동안 발목을 잡아왔던 인니의 공동 생산 문제가 가장 깔끔한 방식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은 그동안 진상 짓을 하던 프라보워 대통령이 자초한 국정 혼란과 경제위기 탓입니다.
운좋게 한국의 항공기술 초저점매수했는데 그걸 이렇게 날려버리네요 미사일협정해버린 전두환급이에요
RISK 해소 됨
라팔은 덥썩 사버렸던 나라가 인도네시아잖아요.
ㅎㅎㅎ
계약까지 해놓고 되려 포기하다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