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솔직히 문통이 세월호 추모식에 가지 않은 게
충격이었어요.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도 첫 해 가고
딱 자르는 거 볼 때도
물론 당시는 받아 드렸죠.
노무현 친구잖아요.
바빠서,해야 할 개혁이 많아서라고
이해 하려 했어요.쎄했지만요.
친군데 이명박 단죄(사형) 안하는 것도
그래 더 크게 우리 국민 화합을 위해 그럴 수 있다고
더 큰 세상 하나된 대한민국 위대한 조국 만들 거라고
기대가 컸어요.
노무현의 꿈 나보다는 잘 알테니까요.
저도 같이 꿈 꿨으니까요
끝까지 이사람은 지켜줘야지 노무현 친군데,
문을 자랑스러워 했던 비서실장 친군데
제가 열심히 밭간 결과는 아니지만 180석 만들어 냈죠.
결과는?
180석 밀어준 효능감 느낄수 없이 지나고
결과는 문재앙이라고 외치는데
내 반박은 악쓰는 걸로 밖에 인정되지 않고
퇴임하며 윤석열에게 정권 넘겨주고
다시 출마할까요 해맑던 그때까지도 지지 했어요.
적어도 이번은 지켜냈구나 노무현 친구라도.
(어느 댓글에도 표현했지만 줄서 산 우표 있으니
필요하신 분 대댓주세요)
그 나머지는 얘기하지 않아도 알죠.
그런 내가 이제는 문조털래유라고 말합니다.
털보 돈이 안되는 지 늦게(팟빵,팟캐스트)유툽 처음 시작할 때
이잼지사 됐을 무렵 이잼 과소 평가할 때
반박하는 댓글도 있고(역시 단 하나) 대세는 유툽이라고 어줍잖게 충고도 했구요
전 네이버 유일한 댓글(지운 게 아닌)
미약하게나마 다 노무현 때문이라고 할 때도
전 버리지 않았어요.
결과적으로 문재인 보다도요.
인증하라시면 그 댓글달고 단 한번도 달지않은
유일한 댓글 인증도 가능하고요
제 나름 네일베(일베가 시기적으로 늦지만 비슷한 심정) 라고 20년 가까이 이용도 안했어요.
요즘은 조심스레 하면서 나도 늙었구나 하며 조금은 해요.
나민지,나코어 비웃지 마세요.
붹종원처럼 대패는 내꺼라고우기는
상표등록도 아니고 말이죠.
살아보니 가치도 중요하고 버리면 안돼요
하지만 역시 살아보니 인정 받는 건 실용이더군요.
전 아직도 가치가 낫다고 따지고 있지만요.
그래도 지금은 우선 실용이고 보다 큰 가치가
대다수의 이익이고 그게 공익이란 걸 깨달았어요.
죽어도 새누리당이라는 그 어머니도 우리 이웃이죠.
그걸 나쁘게 이용하는 이명박 국짐 같은 악마가 문제죠.
공동의 이익을 지금 실천하고 보여줄
유일한 사람이 이잼입니다.
전 가치 우선이지만 실질적인 결과는 미미하고
주장이 안먹혀요ㅠ
그래서 무능한 정청래는 지지하지 않습니다.
지난 일년 일잘알 대통령 딴지걸고
발목 잡는 것만 맺혀서요.
법안통과 20몇퍼 걍 논거죠.
놀다가 때 되니 보완수사권 티끌도 안돼라니
그저 웃지요.
여당과 야당 구분도 못하면 순수하지만
지지층 떠나 판단하면 바보입니다.
확장성 1도 없구요.
이제 지는 민주당 싫습니다.
옳은데 왜 져야죠?
옳고 바른 건 모르는 사람 설득 해서라도 함께 가야죠.
무능하면 대다수가 괴로워요.
지난 일년 민주당은 보여준 게 없어요.
정대표는 무능해요.
보완 수사권 처리할 기회는 많았어요.
한시간을 오천만 시간으로 살았나요?
정치인은 국민의 도구에요.
적어도 지금 민주당 지도부는 이잼정부와 합이 안맞아요.
무능해요.
어떻게 다시 찾은(엄동설한 키세스단외다수) 민주정부인데
실용과 실력을 갖춘 우리가 만든 대통령 앞세워
만방으로 이겨서 함께 잘 사는 대동세상 가야죠.
대체불가 대한민국,그 속에 나를 위해서요.
적어도 이제 무능은 용서가 안되네요
그래서 이제는 문조털래유를 보내려 합니다.
노무현의 정신을 결과로 만드는 이잼을 위해서요.
우리를 위해서요.
나를 위해서요.
제19대 국회 (2012.05 ~ 2016.05)법안 처리율: 약 45.0%
제20대 국회 (2016.05 ~ 2020.05)법안 처리율: 약 37.9%
제21대 국회 (2020.05 ~ 2024.05)법안 처리율: 약 36.6%
제22대 국회 (2024.05 ~ 2028.05)법안 처리율: 약 23.9%
국회 처리율 저거 가면갈수록 떨어지는 거지 딱히 정청래 당대표라 떨어지는 거 아닙니다. 이재명 당대표때도 계속 떨어지는 중이었죠.
근본적인 이유는 국힘이 가면 갈수록 공당의 의무인 협치를 포기해서지 정청래 때문은 아닙니다.
이런 거가지고 거시적인 흐름은 안보고 정청래 공격하는데 활용하는 뉴이재명이 혹세무민하고 정치 참 나쁘게 하는거죠.
솔직히 이재명 대통령도 대놓고 정청래 찍어누르려고 국힘 잘못은 말 안하고 일부분만 떼내서 당 잘못으로 자료 인용하는데 이거 잘못된 겁니다.
사람들을 바보로 아는데 나쁜정치하면 나중에 다 돌려받습니다.
그건 핑계 아닌가요? 여차하면 줄탄핵 30명씩 때려버리면서 국정자체를 스톱시키던 민주당입니다. 그로기 오다가 자폭까지 해줬는데 그 결과값이 아쉬운건 사실이죠.
정청래 욕하는 건 아닙니다. 민주당이 아쉬운거죠.
줄탄핵도 아니고 한덕수 총리는 그냥 통과해줬습니다;
국힘 탓 하기에는 국민정서상 민주당 힘이 압도적으로 강한 상황이라는거죠.
민주당을 바라보는 국민정서는 단순한 다수당의 위치가 아닙니다.
압도적 다수당. 내란으로 거의 멸망하다시피한 상황에서 마무리를 못하고 여지를 주다가 여기까지 올라온거죠.
법사위원장 때 정청래 얼마나 폭발적이었습니까?
국힘이 태업해서 정치못해요라고 하기엔 글쎄요, 우리 진영 사람들 아니면 썩 공감하진 못할겁니다. 야당을 포용해서 줄건 주고 받을건 받아야죠. 그게 아니면 압도적지지를 바탕으로 스피드하게 밀어붙이던가요.
줄탄핵 맞습니다.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좌우떠나서 그 정도로 탄핵한 사례가 있습니까?
탄핵해서 전부 탄핵이 되기는 커녕 대부분이 다 기각된 거 아닙니까.
석열이가 못참고 자폭해줘서 천만다행인겁니다.
헌정사 떠나서 그 정도의 인사도 없었습니다....;
이재명 당대표시절과 이재명 대통령시절의 정치판구도가 같습니까?
개혁입법 말고도 사실 아무거나 다 반대하고 있긴 해요. 빨리 쳐내야 하는데 못쳐내니 그 다음 입법도 느려지는 거죠
이게 왜 정청래 탓인가요. 내란 해놓고도 정신 못차리고 무조건 반대하는 국힘 탓이죠.
30명아니라..100명이라도 탄핵 당할 이유가 있으면 당연 탄핵 해야지요! 그때..윤무리들의 한짓은.보지않고 탄해구만 허공에 띄우는것 같습니다. ㅠㅠ
이재명 대통령에게 실망해서 민주당을 탈당한터라 투표는 못하는군요.
작전에 가담하거나 무지성으로 봅니다
님의 말에 적극 동의합니다
다만 가치란게 멀까요?
이잼이 이른바 강성 지지자들의 가치에 대체 멀 반했다는건지
도저히 납득이안되요 내맘에 안든다는건데 그넘의 마음의 근원과 그런 감정의 기원이 머랍니까?
당연한게 가치란건 정해진 개념이 아니니까 이세상 80어개의 가치가 있겠네요 대체 민주진영의 가치가 머요? 머로 정했나요? 내가 이제껏 생각한거랑은 많이 다른데?
그럼 나도 갈라치기? 지랄도 풍년이고
대부업체니 저쪽 편이었다느니 티끌은 머 강성지지자들이 좋아하는 인물들에게는 한점도 없답니까?
걍 그거 다 핑계고
원래 익숙하고 친숙하고 내가 좋아하는 김어준 유시민 같은 사람들이 그냥 더 정감간다 그거 아니에요? 선거는 명백히 실패했고 책임도 져야되지만 이 사실보다 자신들이 믿고있고 좋아하는 자신들의 그 가치와 감정이 중요한거 아닙니까?
정청래 대표는 실패했고 무능했습니다 맘에 안들어도 그게 결과요 사실입니다
가치 개혁.. 사실을 사실대로 보지 않고 무슨 추상적 올바름을 따지나요? 그런거 말로만 떠들어대는게 아니라 실천하고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가게 하는게 책임이고 정치아닙니까
실용은 가치의 반대말도 진보의 반대말도 아닙니다!
실용은 닥친 문제들을 해결해가는것이고 더 나은해결을 위해 더넚게 생각하고 방법을 가져가자는겁니다
그게 맘에 안든다 .. 네 머 그럽시다
그럼 최소한 내 감정이나 익숙함이 중요하다고 솔직해지시지요 가치니 머니 추상적이고 규정될수없는 개념들이대서
자신들이 옳다고 사실처럼 말하면 안됩니다 사실과 결과를왜 당신들이 규정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