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을 버리겠다는 극소수 지지자의 심정 43

8
2026-06-24 07:44:10 123.♡.19.37
은식

충분히 이해합니다. 

사람의 견해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행위를 할 때 지지를 철회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지지를 철회한 후 누구를 지지하시겠나요?


그런데 이재명을 버리면, 가장 좋아하는 정치세력이 어디인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정치는 합법적인 내전입니다. 한쪽을 버린다는 것은 상대편에게 투항한다는 의미가 있겠지요. 


이재명을 버림으로써 이재명의 정책에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그런 심정이라면 그래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지지율이 낮아져서 이재명의 정책이 원하는 방향대로 변화될까요? 아니면 그 정반대의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이를테면 집값을 잡는 정책이 있다고 칩시다. 지지율이 높을 때 집값을 더 잘 잡을까요? 아니면 낮을 때 잘 잡을까요?


혹은 인사문제를 거론하는 분도 있거든요. 대통령은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대통령입니다. 과거에는 대통령이 당의 총재를 하기도 했지만, 요즘 대통령이 당 대표를 겸하지 않잖아요? 그 말은 대통령은 특정한 정당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전체의 이익을 고려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니 일부 정파의 마음에 들지 않는 정책을 수행할 수도 있는 것이죠. 


아무튼 이런 점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나의 지지 철회가 누구에게 득이 될 것인지...

은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3]
판데기
IP 118.♡.4.99
07:46 2026-06-24 07:46:15 / 수정일: 2026-06-24 07:47:09
·
지금 집값 잡을 생각이 없어보여서 계속 이탈자들이 나오는거 아닌가요..? 통계보면 기존 지지층 외에 중도층도 계속 떨어져나가고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솔직히 정치 고관여인 우리끼리만의 떡밥인 검찰수사권보다 물가랑 집값이 제일 크다고 보는중입니다만..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7:46 2026-06-24 07:46:22
·
클리앙은 지지철회까지 하는 사람은 아직 못본것 같습니다..
(못보고 지나쳤을수도?)
고광열
IP 106.♡.73.134
07:47 2026-06-24 07:47:56
·
@볼빨린사춘기님 꽤 있습디다. 뭐 지지철회라곤 하지만 애초에 안찍었던 2찍분들이 장난질하는 느낌이지만요
은식
IP 123.♡.19.37
07:49 2026-06-24 07:49:41
·
@볼빨린사춘기님
클리앙은 모르겠는데, 딴지 등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말까지 나왔다고 하는군요. 저도 그곳에 가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는데, 그렇다고 하는 것으로 봐서 극소수의 지지자는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글을 올리고 있고, 그 글에 상당한 좋아요가 눌러지고 있다고 합니다.
메탈리카
IP 211.♡.207.191
07:48 2026-06-24 07:48:10
·
영글
IP 39.♡.65.34
07:52 2026-06-24 07:52:40
·
@메탈리카님 빈댓글은 왜 다시는지요?
Everlasting_
IP 121.♡.172.2
07:55 2026-06-24 07:55:34
·
비주류의 숙명입니다.
대통령이 아무리 뛰어난 개인기를 보여줘도
일부 지지자들은 목소리 큰 스피커의 피리소리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모습만 보여줄 뿐이죠
은식
IP 123.♡.19.37
07:57 2026-06-24 07:57:40
·
@Everlasting_님
아무래도 스피커의 목소리 크기도 조정이 될 겁니다. 당장 일부 스피커의 소리가 커 보이고 다른 쪽은 작아 보이겠지만, 언론시장에도 변화가 올 겁니다. 조금씩조금씩 변하는 것이죠.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8:15 2026-06-24 08:15:37 / 수정일: 2026-06-24 08:16:03
·
@Everlasting_님
대통령이 된 순간 이미 주류입니다.
정부산하 모든 기관장, 기관 이사 를 꽂아 내릴수 있는데,
줄을 설 수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이것을 막자는게 이상적인 것이고,
논공행상을 해야하는게 현실이기는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을 비판하는 사람이 비주류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Everlasting_
IP 121.♡.172.2
08:19 2026-06-24 08:19:45
·
@볼빨린사춘기님
말씀하신 인사권은 선출된 권력으로서 활용하는 것이고
당 내 입지론 비주류입니다. 그걸 개인기로 계속 돌파해왔지만 절대 주류로 들어가지 못 했죠
주류였다면 문재인때처럼 각종 인사권에도 별말 없었을껍니다. 문재인때도 인사참사라 분류된 사안이 꽤 있었지만 인사권을 쓴 사람을 욕 하지 않았지 않습니까..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8:29 2026-06-24 08:29:20
·
@Everlasting_님
당내 입지라고 말하는게 지지자를 포함하는것인가요?

1) 지지자를 포함하는 거를 의미한다면
그건 어쩔수 없는거라 생각합니다.
농부가 밭을 탓하는것과 같죠.

내내 논농사를 지어온 땅에 밭농사를 하겠다고 나선 꼴입니다.
이게 더 돈이 된다면서.
밭을 사서 하던지, 논을 밭으로 농지개량을 해야합니다.

2) 지지자를 포함하지 않는 정치인만 의미한다면,
먼저 한 댓글과 내용이 같습니다.
대통령이 된 순간부터 이미 주류라서..
반항하면 나락인데, 누가 반명을 표방하겠어요.
Everlasting_
IP 121.♡.172.2
08:38 2026-06-24 08:38:29 / 수정일: 2026-06-24 08:39:27
·
@볼빨린사춘기님
기후변화로 논농사가 힘들어질꺼 같으니 밭농사도 같이 지어야한다 라니
무슨소리냐 우리가 대대로 논농사로 먹고살았는데 어디 밭농사를 하려하냐 라는 꼴이죠
그렇다고 최신공법을 도입해서 논농사를 하는것도 아니고 손으로 모내기 하고있는 형국입니다..
논농사를 하려면 기술을 도입하시던지
밭농사랑 같이 하든지 결정해야합니다.
hash
IP 59.♡.60.106
07:57 2026-06-24 07:57:46 / 수정일: 2026-06-24 08:16:58
·
말대로 극소수면 찻잔 속 태풍이겠고, 통계에 잡힐 정도로 대규모 이탈이라면 여기서 한두마디 떠들어서 될 수준이 아니라 대통령 차원에서 실질적 제스쳐를 취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겠죠.

그나저나 통상적인 실망의 표출마저도 "버린다"고 과대포장하며 대통령에 대한 배신자 몰이 바람잡이하는 장면은 왕왕 보이네요. 옆동네 사정은 모르겠다며 운을 띄운 사람들이 정작 거기는 어떻더라 줄줄 해설을 잘만 읊어가면서 반목을 부채질하는 모순된 상황도 우스꽝스럽고요. 이거야말로 "누구에게 득"을 주는 일일까 생각해 봅니다.
늘보남편
IP 119.♡.87.29
08:00 2026-06-24 08:00:13
·
말만 그렇게하지 지지철회는 없을겁니다. 민주당 코어지지자는 어디 가지 않아요. 여기가 우리집인데 어딜가요. 하지만 마음이 식는건 어쩔 수 없죠
리노레인져스
IP 106.♡.67.130
08:02 2026-06-24 08:02:11
·
@늘보남편님 공감합니다
구라언론그만
IP 218.♡.188.8
08:00 2026-06-24 08:00:53
·
지들이 뭐 대단한줄 아는 모양인데.
그래봐야 2찍 입니다.
뭔 지령을 받고 그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당히들 하세요.
라디
IP 222.♡.117.44
08:02 2026-06-24 08:02:45
·
지지율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것은 지지자들이 완전히 버렸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증거겠죠.

그래서, 지지율에 신경쓰는(윤석열이는 신경안쓴다고 했죠. 게엄할꺼니까. 쓰면서 또 열받네. 내란당척결)

정권은 지지율 떨어지면 앗뜨거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대책이 대충 맞으면 다시 올라가는 거죠.

다만, 원인에 헛다리 짚어서 계속 삽질하면, 못견디다 떨어지면 그때가 버린거라 해석하면 됩니다.
군자
IP 223.♡.219.84
08:07 2026-06-24 08:07:07
·
똥파리가 생각나는 행태지요. 그때도 이낙연 호위하며 이재명 공격했지요. 그 똥파리의 본진이 이제 드러났지요. 다들 알지요.
또아리
IP 118.♡.21.44
08:10 2026-06-24 08:10:50
·
버리겠다는 이들은 거의 없죠. 다만 열정이 차갑게 식은거죠.
다시 불지피는건 대통령의 일이지 냉담자들이 할 일은 아닙니다.
섬보그
IP 211.♡.81.3
08:11 2026-06-24 08:11:25
·
지지철회는 아니고..
좀 실망..
그렇지만 이동형같은 쓰레기는 치워야 할듯!!
제이Smith
IP 211.♡.181.233
08:14 2026-06-24 08:14:48
·
지금까지 대통령이 뭘 했다고 지지 철회하니 마네 합니까? 이해가 안되네요. 애초에 지지층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빈찻잔
IP 118.♡.27.98
08:17 2026-06-24 08:17:32
·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라는 부류들은 그간 많은 경험치를 쌓은 사람들입니다.
노무현에 대한 지지, 실망, 지지철회, 뒤늦은 후회를 다 겪은 사람들입니다.
신인규류 같은 애들이 문재인을 실패한 대통령이라 떠들어대지만 귓둥으로도 안 듣는 부류죠.
지금 지지철회를 섣불리 외치는 이들은 그냥 세작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요.
아마도 민주당 코어 지지층은 전략적으로 선택을 할 겁니다. 일단 닦고 고쳐서 쓰자. 다음 대안이 나올 때까지. 이런 심정일 겁니다.
에릭핑거
IP 118.♡.70.51
08:18 2026-06-24 08:18:07
·
국힘이 정권을 잡는 것을 저지할 수 있는 당을 지지하면 됩니다.
그러면 민주당을 지지하게 되는 거고
민주당 출신 대통령인 이재명을 지지하게 되는거죠
그렇게 김대중을.. 노무현을.. 문재인을 지지했습니다
흔들릴 이유없습니다
흔들리면.. 철회하면 국힘이 좋아하니까요
국힘이 좋아하는 꼴을 정말 못 보겠거든요
섬마을생산직
IP 106.♡.3.47
08:39 2026-06-24 08:39:47
·
@에릭핑거님
저 역시 님과 비슷한 스탠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반극우. 반국힘. 반독재이죠. 걔네들의 준동을 막을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이 민주당이니 민주당을 지지하고, 이재명 대통령이 내란척결, 검찰개혁에 가장 강력한 입장 보여주었으니 이재명 대통령을 뽑은 것이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08:20 2026-06-24 08:20:11 / 수정일: 2026-06-24 08:24:44
·
그런사람들은 원래부터 지지한적이 없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재명 옛날에 클리앙만해도 거의 악의 중심이었는데요. 성남시장때 그알싶에서
이재명 깔때 제일 동조했던게 클리앙의 흔히말하는 자칭 코어지지층들이었죠.
손꾸락 손꾸락 하면서 빈정된거 장난아니었죠.
그때도 제가 극소수로 이재명 그나마 쉴드치다가 따굴당한 기억도 나네요
lskfsl
IP 125.♡.188.84
08:24 2026-06-24 08:24:24 / 수정일: 2026-06-24 08:31:13
·
지지철회하느니 어쩌느니 싸우고 난리난게 조국당 합당 불발 이후 부터 싸우기 시작한거잖아요
그전까지는 클리앙 조용했고 평화로왔지 정확하게 싸움나기 시작한게 합당 불밥 이후 예요.
보완수사권 폐지나 인사문제로 싸우는건 본질이 아니라 싸울 구실을 만드는거고
조국당 합당 실패가 지금의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민주당 지지자들은 지지철회 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고 조국당 지지자들이
지지철회 한다고 가정해도 어차피 민주당에 선거표 안주고 조국당에 투표 하는 사람들이니 크게
영향 없다는 생각 들어요
송구
IP 175.♡.109.166
08:26 2026-06-24 08:26:50
·
결국 지지율 빠지니 제일 먼저 돌을 던지는군요. 진짜 B가 누구인지 드러났죠.
왕악질도사
IP 122.♡.63.5
08:27 2026-06-24 08:27:15
·
전 이재명이라면 집값 안정화 시키고 물가 안정화 부패 척결 할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라는거 깨닫고 지지하는데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누군가를 지지하겠다라는건 아닙니다.
아라미스
IP 121.♡.56.174
08:38 2026-06-24 08:38:33
·
저런 소리 하는 애들은 적어도 노무현대통령 상여 나가는거 두눈으로 목격 못한 나이대라는건 알겠네요

사무실에서 근무하던 수십만명이 길거리에 나와 상여붙들고 울던 그꼴을 보고도

쿠데타 막아내고 겨우 정상화 시킨 민주정권에서 고작 1년만에 원하는 성과가 안나왔다고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해? 그건 철회가 아니라 첨부터 2찍 윤석열 국힘 지지자이거나 광신도들이라는 증거죠
hash
IP 59.♡.60.106
08:45 2026-06-24 08:45:16 / 수정일: 2026-06-24 09:11:35
·
@아라미스님 문제는 뉴™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이재명 대통령의 우클릭에 실망한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자들을 두고 "지지 철회하는 걸 보니 유시민을 비롯해 자칭 A들이 사실 B였고 반명 배신자다" 하고 있으니까요. 저는 이 글이 말하는 "극소수 지지자"가 과연 누구를 지칭했던 걸까 의문합니다.

> 클리앙은 모르겠는데, 딴지 등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말까지 나왔다고 하는군요. 저도 그곳에 가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는데, 그렇다고 하는 것으로 봐서 극소수의 지지자는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글을 올리고 있고, 그 글에 상당한 좋아요가 눌러지고 있다고 합니다.

적어도, 본문 글쓴이는 "가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다면서도 딴지만큼은 확실히 저격하고 싶어하는 듯해요.
은식
IP 125.♡.76.148
08:49 2026-06-24 08:49:47 / 수정일: 2026-06-24 08:51:18
·
@hash님 말 그대로 통계상으로 볼 때, 기존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거의 이탈이 없었어요. 그래서 "극소수"라고 표현을 했어요. 주로 빠진 것은 보수층과 중도층 일부입니다. 지역적으로는 대구경북과 서울에서 조금 많이 빠진 것으로 알고 있어요.
- 딴지에 대해서는 클리앙의 다른 글에서 읽어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클리앙의 글이 허위로 작성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믿은 것이죠. 실제 상황은 그렇지 않은가요?
hash
IP 59.♡.60.106
08:50 2026-06-24 08:50:23 / 수정일: 2026-06-24 08:57:55
·
@은식님 선거 이후 대통령 지지율 통계에서 50대와 호남이 이탈했는데요?
https://www.ytn.co.kr/_ln/0134_202606231007167469
https://v.daum.net/v/fFftRX71yo
은식
IP 125.♡.76.148
08:52 2026-06-24 08:52:31
·
@hash님 50대에서도 보수층이 대부분 이탈을 했습니다. 호남의 경우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분들이 국힘을 적극 지지할 것으로 보이지 않거든요.
아라미스
IP 121.♡.56.174
08:55 2026-06-24 08:55:55
·
@hash님 전통적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탈한게 아니라 째려보고 있습니다

또낙연이 출몰할것 같은 우려때문이고 오히여 대통령의 정리를 기다립니다.
hash
IP 59.♡.60.106
08:58 2026-06-24 08:58:22 / 수정일: 2026-06-24 09:04:47
·
@은식님 흔들리지 않을 것 같은 호남이 흔들린다는 게 코어 지지층 균열을 시사하죠. 호남 사람들이 국힘을 적극 지지하진 않겠지만, 지금 민주당과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빠지는 '이유'가 다름아닌 민주당에 그동안 기대했던 가치와 아젠다를 배반하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일 수 있다고요.

> 딴지에 대해서는 클리앙의 다른 글에서 읽어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클리앙의 글이 허위로 작성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믿은 것이죠. 실제 상황은 그렇지 않은가요?

클리앙에 적대적인 펨코 디씨에서 퍼온 클리앙 관련 글만 보면 여기는 중년 꼰대 호색한들의 저질 커뮤니티가 따로 없어요. 딴지에 적대적인 사람들이 퍼오는 글만으로 판단하기 힘듭니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남이 퍼온 스크린샷 따위로 판단하면 큰 코 다칩니다.

> 전통적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탈한게 아니라 째려보고 있습니다 / 또낙연이 출몰할것 같은 우려때문이고 오히여 대통령의 정리를 기다립니다.

@아라미스님 동감입니다. 이탈이 아닌데 이탈이라고 라벨링하려는 시도들이 온당치 않습니다. 우려를 잠식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 차원에서 정리가 있기를 바랍니다.
매카닉
IP 14.♡.43.208
08:39 2026-06-24 08:39:33
·
지지철회보다는 관망이겠지요. 새로 들어온 사람은 국짐쪽으로 다시 돌아갈수도 있겠지만, 기존 지지자들은 실망을 하면 관망 정도는 할거라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슈르루까
IP 121.♡.120.162
08:41 2026-06-24 08:41:01
·
친구가 좀 마음에 안든다고 갑자기 범죄자와 손잡을 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실망스러워도 그냥 지켜보는 겁니다.
할러
IP 116.♡.3.213
08:47 2026-06-24 08:47:10 / 수정일: 2026-06-24 08:47:42
·
관망이고 무응답을 시작하는거죠. 신호를 보내는 겁니다. 지지자는 실망하고 있다고. 이대통령도 이런 건 좀 아셔야 합니다.

자격 안되는 이상한 국짐당 사람 쓰는게 실용이고 중도가 아닙니다.
은식
IP 125.♡.76.148
08:54 2026-06-24 08:54:57
·
@할러님
실망이라면 대부분의 대통령 정책이나 인사 문제 때문은 아닐 겁니다. 제가 심정적으로 느끼기에는 "지방선거의 패배"가 상당한 심리적인 충격을 주었거든요. 물론 일부는 승리했다고 하는데, 상당수의 지지층이 지방선거를 패배했다고 보는 측면이 있어요. 그래서 당분간은 무응답을 하는 것이죠.
할러
IP 223.♡.72.228
09:52 2026-06-24 09:52:14
·
@은식님 일부 있겠으나 개인적으로는 제가 말씀드린 이유가 더 큽니다.
호삼촌
IP 121.♡.105.95
08:49 2026-06-24 08:49:13
·
제가 보기에는 이번의 지지율 하락은 선관위 사태와 부동산정책, 스타벅스 논란, 반도체 수익 공유에 대한 오해들..
이런 직접적인 사안들이 더 영향을 끼쳤다고 봅니다.
그래서 더 위험한 상황으로 보여요.
민주당 코어지지자의 실망이 지지철회로 이어진 비율은 적다는 것이고, 다잡을 시간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정부는 저런 직접적인 원인이 더 중요하다고 보고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양쪽을 다 신경쓰기에는 힘에 부칠수도 있고, 심각성을 못 느낄 수도 있구요...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어쨌든 굉장히 위험한 상황인 건 맞습니다.
howdoudo
IP 118.♡.89.188
08:49 2026-06-24 08:49:39
·
새로운 길을 찾자고하니
무조건 지난번에 실패했던 길로 가야하고
거기에 그때 망한 길잡이 고용해야 한다는 억지죠
결론적으로
IP 165.♡.201.138
08:58 2026-06-24 08:58:01
·
노대통령때도 이런식으로 빌드업하다가 나중에 갈라치기 성공했더랬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