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qve님
제가 알기로는 철광속을 녹이기 위해서 발열방법의 차이인데
고로는 유연탄+코크스 조합이고, 전기로는 전기로 유도가열 방식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로가 전기 사용량이 없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는데, 전기로 방식을 정지하는게 아니라면
막대한 전기사용량은 아닐 거라는 겁니다. 검색해도 노형별 전기사용량 비교는 안나오네요.
@님 제가 제철전공했는데요
전기로와 전로의 작업 방식의 차이로 철광석을 녹일때 전기가 들어가지 않는 이론의 차이일뿐 모든 설비엔 전기가 들어갑니다
그냥 우리나라 전기 사용량 검색해보세요
기업별로 검색해도 제철소가 항상 1위를 합니다
전기로 방식의 제강소도 있는데 왜 제철소가 전기를 많이 먹는지는 설비규모를 직접 보신다면 굳이 말을 안해도 아실겁니다
님최고
IP 110.♡.51.103
06-05
2019-06-05 08:49:40
·
@cyqve님
그래도 설득하시려면 같은 철 톤수 생산하는 고로랑 전기로에서 사용하는 전기용량이 나와야 납득가능 할것 같아요
저도 그쪽은 잘모르지만 위에 나온 제철소중 하나에서 근무했거든요
전기로는 순 전기로 용융을 해야하지만 고로는 연료가 따로 있으니 윗분들이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을까요
IP 61.♡.189.1
06-05
2019-06-05 08:53:46
·
@cyqve님
지금은 아닌데 제가 포스코 계열사 근무했었어서 아는 내용이 작게나마 있구요, 신입교육때 그렇게 교육받았습니다.
자체조달하는 발전소가 있다 뭐 이런내용도 알구요...
전기는 들어가겠지만, 전기로의 전기사용량이 고로의 전기사용량보다는 훨씬 많을 것이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2017년 뉴스이기는 한데, 전기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현대제철이
고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포스코보다 전기료를 훨씬 더 많이 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http://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20818
@님
기자가 쓴다고 다 사실은 아니죠 전문가가 아니니 틀린말입니다
우리나라엔 제철소가 현대제철 포스코 두군데가 있고 전기로를 사용하는 회사는 그외에 많죠 동국제강 한국철강 세아제강 등등요
그런데 부동의 탑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입니다
현대제철에서 전기로를 쓰는건 유일하게 봉형강공장뿐입니다
뭘 기준으로 전기로가 무조건 많이 먹는다 하시는겁니까?
님최고
IP 110.♡.51.103
06-05
2019-06-05 08:58:48
·
@cyqve님 간단하게 계산해보자면 철강 1톤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전기량을 보면 되겠죠
그러면 통통배랑 항공모함도 비교 가능합니다 비록 극단적인 예시라서 큰 의미없을지 모르지만 전기로와 고로는 아직 모르니까요
@님최고님 톤당 전기 사용량은 뭘 기준으로 하실래요?
철강회사에서 단일제품만 생산한답니까?
그리고 설비 규모에 따라 전기 사용량이 엄청나게 차이나는데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
같은 후판 생산으로 따져도 포스코 현대제철 그리고 전기로만 사용하는 동국제강을 비교하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무조건 전기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IP 61.♡.189.1
06-05
2019-06-05 09:05:15
·
@cyqve님
저도 전기로와 고로와의 전기사용량이 궁금한데, 검색으로는 찾을수가 없었구요.
그런데 쇳물을 녹이는 방식에서부터 전기로는 순수하게 전기를 사용하여 유도가열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고로는 유연탄+코크스를 이용한 발열체를 사용하는 원리를 놓고 봤을때는
전기로가 고로보다 전기사용량은 많을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만... 저는 제 의견이 합리적이라고 보는데
cyqve님은 그렇지 않은가 보네요. 어디 뉴스나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는데...
포스코에 전화해서 물어봐야 싶네요. 정확히는 못 알려주더라도 전기사용량이 몇배정도 차이가 나는건지...
@님 제가 철강 전공자라니 뭘 그리 의심이 많으세요
정확히 따지면 제철과 제강으로 나눕니다
제철은 고로로 철광석을 녹이고 전로로 그 철을 산소를 이용해서 우리가 쓰는 강으로 만듭니다
제강은 고철을 수입해서 전기로를 이용해 만드는것이고요
단순히 전기로와 전로의 비교라면 전기로가 많지만 설비가 하나만 있는 60~70년대 생산설비가 아니죠
제선 제강 압연 그리고 최근에는 가공단계까지 이어지는 수직계열 회사가 되고 있는데 단순히 전기를 안먹는다 주장하시려고 여러모로 검색하는건 그냥 확증편향입니다
전기 사용량은 인터넷검색만 하셔도 나와요
IP 61.♡.189.1
06-05
2019-06-05 09:14:19
·
@cyqve님
네, 길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yqve
IP 211.♡.139.177
06-05
2019-06-05 09:17:54
·
@님 네 제철소는 규모의 경제라는 대표적인 산물이죠
이제는 시대가 바뀌는중이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cwon
IP 121.♡.71.3
06-05
2019-06-05 07:11:46
·
"포스코도 같은 문제에 휩싸였다. 포스코는 주기적으로 브리더를 개방했고 오염물질을 무단배출해온 정황이 환경운동연합에 발각돼 환경운동연합은 이를 각 지자체에 고발해 결국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모두 ‘조업정지 10일’ 사전통지 처분을 받았다.
포스코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고로 조업을 정지한 채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최대 4, 5일로 보고 있다"며 "고로 조업을 그 이상 정지하면 쇳물이 굳어 재가동하려면 3∼6개월이 더 걸려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하다"고 항변했다. "http://www.egreennews.com/view.php?ud=201906031237584162ce58317c16_1
저기 아직도 엠비라인이죠
잘은 모르지만 작전이라면 직원들 알게할까요?
전기로는 고철 재활용쪽에서 주로 쓰는거고..
일단 소송전으로 가겠네요.
“전국 미세먼지 발생량 '13%' 포스코에서 나온다” - 인사이트
https://www.google.com/search?client=firefox-b-d&channel=crow&q=%E2%80%9C%EC%A0%84%EA%B5%AD+%EB%AF%B8%EC%84%B8%EB%A8%BC%EC%A7%80+%EB%B0%9C%EC%83%9D%EB%9F%89+%2713%25%27+%ED%8F%AC%EC%8A%A4%EC%BD%94%EC%97%90%EC%84%9C+%EB%82%98%EC%98%A8%EB%8B%A4%E2%80%9D+-+%EC%9D%B8%EC%82%AC%EC%9D%B4%ED%8A%B8
관련된 데이터가 차곡차곡 쌓여있어서 (관련 기준) 알았겠죠?
결제라인 보고를 받고 배 째라 식으로 했을까요?ㅎㄷㄷ
우리나라 전력 최대 수요처가 제철소입니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것은 맞는데, 이번에 정지하는 고로가 전기로 철광석을 녹이는 곳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전기랑 상관 없다 말씀하시니 잘못된 정보죠 아주 잘못된겁니다
제가 알기로는 철광속을 녹이기 위해서 발열방법의 차이인데
고로는 유연탄+코크스 조합이고, 전기로는 전기로 유도가열 방식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로가 전기 사용량이 없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는데, 전기로 방식을 정지하는게 아니라면
막대한 전기사용량은 아닐 거라는 겁니다. 검색해도 노형별 전기사용량 비교는 안나오네요.
전기로와 전로의 작업 방식의 차이로 철광석을 녹일때 전기가 들어가지 않는 이론의 차이일뿐 모든 설비엔 전기가 들어갑니다
그냥 우리나라 전기 사용량 검색해보세요
기업별로 검색해도 제철소가 항상 1위를 합니다
전기로 방식의 제강소도 있는데 왜 제철소가 전기를 많이 먹는지는 설비규모를 직접 보신다면 굳이 말을 안해도 아실겁니다
그래도 설득하시려면 같은 철 톤수 생산하는 고로랑 전기로에서 사용하는 전기용량이 나와야 납득가능 할것 같아요
저도 그쪽은 잘모르지만 위에 나온 제철소중 하나에서 근무했거든요
전기로는 순 전기로 용융을 해야하지만 고로는 연료가 따로 있으니 윗분들이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을까요
지금은 아닌데 제가 포스코 계열사 근무했었어서 아는 내용이 작게나마 있구요, 신입교육때 그렇게 교육받았습니다.
자체조달하는 발전소가 있다 뭐 이런내용도 알구요...
전기는 들어가겠지만, 전기로의 전기사용량이 고로의 전기사용량보다는 훨씬 많을 것이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2017년 뉴스이기는 한데, 전기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현대제철이
고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포스코보다 전기료를 훨씬 더 많이 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http://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20818
'전기로와 전로의 전기 사용량'만을 따지면 전기로가 많죠
고로설비는 철광석을 녹이는 고로 운반을 하는 토페도카 그리고 전로로 이어집니다
전기로는 그에비해서 로 하나만 가지고 있는 단일 설비라고 봐야죠
같은 규모로 비교 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같은 규모로 비교를 합니까?
항공모함과 통통배를 두고 항공모함은 원자력으로 전기를 쓰니 전기가 적게 먹는다하면 비웃음거리 되지 않을까요?
기자가 쓴다고 다 사실은 아니죠 전문가가 아니니 틀린말입니다
우리나라엔 제철소가 현대제철 포스코 두군데가 있고 전기로를 사용하는 회사는 그외에 많죠 동국제강 한국철강 세아제강 등등요
그런데 부동의 탑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입니다
현대제철에서 전기로를 쓰는건 유일하게 봉형강공장뿐입니다
뭘 기준으로 전기로가 무조건 많이 먹는다 하시는겁니까?
그러면 통통배랑 항공모함도 비교 가능합니다 비록 극단적인 예시라서 큰 의미없을지 모르지만 전기로와 고로는 아직 모르니까요
철강회사에서 단일제품만 생산한답니까?
그리고 설비 규모에 따라 전기 사용량이 엄청나게 차이나는데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
같은 후판 생산으로 따져도 포스코 현대제철 그리고 전기로만 사용하는 동국제강을 비교하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무조건 전기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저도 전기로와 고로와의 전기사용량이 궁금한데, 검색으로는 찾을수가 없었구요.
그런데 쇳물을 녹이는 방식에서부터 전기로는 순수하게 전기를 사용하여 유도가열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고로는 유연탄+코크스를 이용한 발열체를 사용하는 원리를 놓고 봤을때는
전기로가 고로보다 전기사용량은 많을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만... 저는 제 의견이 합리적이라고 보는데
cyqve님은 그렇지 않은가 보네요. 어디 뉴스나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는데...
포스코에 전화해서 물어봐야 싶네요. 정확히는 못 알려주더라도 전기사용량이 몇배정도 차이가 나는건지...
정확히 따지면 제철과 제강으로 나눕니다
제철은 고로로 철광석을 녹이고 전로로 그 철을 산소를 이용해서 우리가 쓰는 강으로 만듭니다
제강은 고철을 수입해서 전기로를 이용해 만드는것이고요
단순히 전기로와 전로의 비교라면 전기로가 많지만 설비가 하나만 있는 60~70년대 생산설비가 아니죠
제선 제강 압연 그리고 최근에는 가공단계까지 이어지는 수직계열 회사가 되고 있는데 단순히 전기를 안먹는다 주장하시려고 여러모로 검색하는건 그냥 확증편향입니다
전기 사용량은 인터넷검색만 하셔도 나와요
네, 길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는 시대가 바뀌는중이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포스코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고로 조업을 정지한 채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최대 4, 5일로 보고 있다"며 "고로 조업을 그 이상 정지하면 쇳물이 굳어 재가동하려면 3∼6개월이 더 걸려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하다"고 항변했다. "http://www.egreennews.com/view.php?ud=201906031237584162ce58317c16_1
용광로라는게 간단하게 껐다가 보강하고 금방 켤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
제가 알기로도 해외에선 아예 규제사례가 없는건데 업체에만 책임을 묻기도 좀 그래요.
거칠게 말하면 앞으로 국내에선 제철산업 하지말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환경 단체들 징징에 보여주기식으로 열흘 영업 정지라ㅋ
고로 한번 셧다운되면 기사대로 최소 3 ~ 6개월인데..
안 열면 폭발한다고..
업체는 이 방법 밖에 없고 세계적으로 이렇게 한다네요.
무조건 환경단체가 욕먹을 일이 아니라 생각하고 쓴 글인데 말이 짧아 오해를 드렸던 거 같습니다.
이 점 사과드립니다.
저는 현대제철 포스코 모두에게 피해를 입었다면 입은 당사자로서 진짜로 가동정지를 했으면 좋겠네요
이명박그네 지갑노릇까지하던 기업이 정권 바꼈다고 기고만장하는걸 보면 정부가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통제수단을 쓰는거죠
산업부 의견들어가고 그러면 과징금으로 조정될 가능성 높습니다.
https://news.v.daum.net/v/20190604164127689
정부나 단체가 기업 아작 냈다고 언플하는 분들 또 나오겠죠 ㅎㅎㅎㅎ
/Vollago
빌드업(?)이라면 정말 똑똑한 놈들입니다. 지네들 실적도 떨구고 중소기업 자재비 부담은 올려서 곡소리 나오게 하는거니까요.
문제는 고로 내부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서는 지금은 브리더 개방 말곤 방법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브리더를 개방 안하면 폭발 위험이 생기고요
영업정지는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개선될지는 모르겠네요.
임의로 건드리고 담합해서 걸렸었습니다.
여지껏 뭉겠으니 계속 배출한거죠.
이명박 같은 대통령이 탄생하고
경제를 살린건 노무현 대통령 이었고
경제를 죽인건 이명박 이었죠
결국 답은 정의 였습니다. 경제 우선이 아니라.
경제 부터 내세우며 불법을 외치는 사람은 잘봐야 합니다. 경제를 위하는게 아니라 본인의 주머니를 챙기기 때문이죠
그 돈을 차라리 환경이나 투자(고용)하게 했어야죠
그런걸 자꾸 퍼트려서 엉망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아주 나쁜 겁니다.
신기하네요
그러면 과징금 내면 되죠. 포스코 돈 많이 법니다.
이명박 대선 나오면 또 뽑아줄 사람들 많네요
고로 굳으면 ㅈ되는거 아는 놈들이 규정은 왜 안지켜
고로 하나당 과징금 3천만원 내면 영업가능하고 합니다.
크게 한번 당해서 버티는것 보다 시설투자가 이득이라고 판단되면 미세먼지 해결하러 나설겁니다.
뭐 한번 정지시키면 어쩌고 저쩌고.. 그것 전부 고려해서 못세울 것이라 판단하고, 그동안 버틴것이겠지요.
과태료 물게 하는게 정상적인 생각 아닐까요?
왜 정부와 기업 모두 Lose-Lose하죠
정부는 과태료 걷고, 기업은 그냥 정상영업하고 Win-Win으로 가면 되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