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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링크가 나무위키에 올라가있던데..
솔라 글래스라고 70%이고 솔라글래스 아니라고 80 90 되는거 아닙니다.
쏠라 글래스여도 75%짜리도 있고 쏠라글래스가 아닌데도 70%짜리 유리도 있습니다.
그냥 차량 설계 시 특정 농도로 맞추는 것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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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ㄷㄷ
연료호스 잡소리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앵주립니다.
오늘은 그냥 간단하게 유리 스펙 보는 법 알려드리고 사라지려고합니다 ㄷㄷ
별거 없으니 그냥 재미삼아서 봐주시고 이런거 몰라도 차 타는데 아 무 런 지장 없습니다;;
혹시나 틀린 내용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일단 여러분의 자동차에 장착된 유리는 법적으로 성능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냥 아무 유리나 막 갖다 붙이는게 아니라는 얘기..
그래서 유리를 자세히보시면 구석에 해당 유리에 관련된 정보가 적혀있는데
DOT184 AS1 M345
제 차 앞유리 사진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게 뭐 대단한거냐 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정말 많은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유리의 제조사
SAINT GOBAIN SEKURIT
생고뱅 회사에서 만든 유리라는 얘깁니다.
우리나라에 KAC도 있고 HANGLAS도 있습니다
중국에 푸야오글래스도 있구요~
다 차량용 유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국가 표준 인증
DOT184 E11, CCC, KC
DOT는 미국 규격
E11은 유럽 규격
CCC는 중국 규격
KC는 우리나라 규격을 의미합니다.
해당 국가에서 특정 조건의 규격을 요한다면
유리는 반드시 그 규격인증을 받은 것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가시광선 투과율
TRANSP≥70%
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이 최소 70%이상이라는 얘기입니다.
국내 같은 경우 전면유리의 투과율이 70%로 제한되어있기때문에
보통 70%에서 75%정도로 나오는 편입니다.
여담이지만 전면 유리가 70% 투과율을 갖는다면?
그 어떠한 필름지도 붙일 수 없습니다
유리 종류
LAMINATED, TEMPERED, AS
Laminated glass는 여러분이 다 아시는 이중접합 유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유리에 AS1으로 표기되고 유리 2장을 붙여서 만들었다는 얘기입니다.
접합 유리의 최고 장점은 아주 튼튼하다는 것이죠~
그외에 Tempered glass는 강화유리를 의미합니다.
유리에 AS2로 표기되며 흔히 전면 외 유리로 많이 쓰는 편입니다.
일반 유리보다 튼튼하지만 유리 측면 국소적인 충격에 산산조각이 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량에서 탈출할때 유리의 측면을 뾰족한걸로 가격하라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망치로 치는 것보다 그냥 모래 가루 같은거 모아서 뿌리는게 더 잘깨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선 점화플러그를 던져서 유리 깨는 영상이 많이 올라와있죠..ㄷㄷ)
유리종류가 굳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도 여러분 차량의 전면 유리는 무조건 이중접합 유리로 만들어져있습니다.
그리고 AS2가 측면유리용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측면유리에 이중접합 유리가 적용되면 측면유리에도 AS1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유리 두께와 색상
M345에서 앞 자리가 유리의 종류
뒷자리가 유리의 두께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
앞자리가 유리의 두께 뒷자리가 유리의 종류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
그냥 미국의 규정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고 그냥 의견이 다 다릅니다..
M504가 5 프라이버시 글래스에 04가 4mm두께를 가진거라면
M345는 3 접합유리에 45mm두께를 가진건가요..
M1215는 12는 도대체 뭐고 15mm두께를 가진건가요
M53이 5가 프라이버시 글래스면 앞유리에 프라이버시 유리를 둘렀다는 얘기인가요?
.... 제가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려야하는데
유리는 정말 아는게 전혀 없어서 관련자료를 아직 못찾았습니다.
미국 포럼에서도 지들끼리 말이 다다릅니다..
더 공부해서 알게되면 그때 다시 알려드릴게요 ㄷㄷ
보통 유리 두께는 T5.0 이런식으로 표기됩니다.
근데 이렇게 M450은 T5.0
M347에는 T4.7 이라고 표시되는걸로 보아
뒤 두자리가 두께가 맞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조일자
DOT184 AS1 M345를 잘보시면
DOT184 아래에 점하나
DOT184 A위에 점하나가 있는데
위쪽이 년도
아래쪽이 월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자수를 한개씩 세어나가면됩니다.
D O T 1 8 4 A
17년
D O T 1 8 4
6월
제 차량이 17년 7월 생산이니까 1달만에 갖다 붙였네요 ㄷㄷ
2년전에 유리 알아볼때 누가 댓글에서 일러주셨는데 이걸로 중고차 유리교체한 이력을 알아보는 사람도 있다네요 ㄷㄷ
(갑자기 든 생각인데 차에 미쳐서 온갖 자료 다 수집한게 벌써 2년이나 됐네요;;;;)
래인지로버 유리입니다.
제조일자는 맨 아래 15와 점 4개를 보시면되는데
15는 년도가 되고
12 - 점의 갯수가 월이 됩니다.
12 - 4개의 점이니까 15년도 8월 생산 유리라는 의미입니다.
KAC처럼 점의 개수로 월을 표시하는 제조사도 있을 겁니다.
(제조년월관련 글이 너무 말들이 다달라서 제가 하는 말이 틀릴 수 있습니다)
유리의 기능성
자동차의 유리가 다 같은 유리일꺼라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차량의 급이나 옵션에 따라서 차량에는 다양한 스펙의 유리가 장착됩니다.
그 기능성들을 조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유리의 기능성 관련 정보는 유리 정보 하단에 보통 표기가 됩니다.
유리 제조사마다 기능성 표기방법이 다 달라서 많이 쓰는 KAC와 생고뱅 자료입니다.
생고뱅 공식 기술자료이니 다른건 안믿어도 이건 믿으셔도됩니다.
차음 유리
외부로 부터 들어오는 소음을 줄여주는 유리입니다.
소음을 최대 10dB 까지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의 시작가격이 높으면 기본적으로 장착되기도 하고
옵션 선택하면 측면에도 차음유리를 적용하는 차종도 있습니다.
적외선 차단 유리(열차단 유리)
외부로 들어오는 적외선을 반사시켜
차량 내부 온도를 10도 이상 낮춰주는 효과를 냅니다.
주행 시 열발산이 매우 효과적이고(중요)
에어컨 사용량 감소로 에너지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KAC에선 솔라 글래스로 표기합니다.
같은 썬팅 같은 차종인데 누군 덥고 누군 안덥다고 하는데
한 몫하는 녀석입니다. 같은 차종 같은 썬팅에도 옵션이 더 높아서
열차단 유리가 장착된다면 당연히 열차단 유리가 아닌 차량들보다 덜 더울 수 밖에 없습니다.
쉐보레에도 쓰였던 푸야오에서는 GS로 열차단 유리를 표기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푸야오도 열차단 유리를 만드나.. 기술자료 열람이 다 안돼서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ㄷㄷ
자외선 차단 유리(UV 컨트롤)
외부로 들어오는 자외선을 반사시켜줍니다.
앞유리 같은 경우 접합유리로 가운데에 필름과 접착제가 들어가기때문에
자외선을 애초에 차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자외선 차단이라고 다 같은 자외선 차단이 아닌게
생고뱅에서 나오는 써모 컨트롤 유리가 많은데 어떤 유리 스펙에는 UV가 100% 차단이라고 적혀있고
어느 유리에는 그냥 UV가 차단된다는 말만 적혀있어서
이게 100% 차단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솔라글래스가 자외선을 차단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솔라글래스는 자외선 차단이 주목적은 아니고 돌아다니는 스펙상으로 uv를 일부 투과하는 것으로 나옵니다만
전면유리에 적용 시 어차피 해당 유리를 접합할 것이기 때문에 UV차단 효과는 더 뛰어날 겁니다.
진짜 자외선으로 문제가 되는건 접합 유리가 아닌 측후면 유리 등에 해당합니다.
자외선을 차단할 목적이시라면 전면은 몰라도 측면은 썬팅을 해주셔야합니다.
아무리 싸구려라도 uv는 99.9% 차단합니다. 수명과 차단 범위에도 연관이 있겠지만요...ㄷㄷ
단열 유리
생고뱅 글래스 루프용 신제품 컴포트스카이 유리에 적용된 기능입니다.
블라인드가 없어도 되는 단열 유리로
여름철에 들어오는 열기는 줄여주고
겨울철에 유리로 발산되는 열기를 줄여주어
차량 내부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유리입니다.
시트로엥 칵투스 글래스 루프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사생활 보호 유리(프라이버시 글래스)
어두운 색의 유리를 적용하여
외부에서의 시인성을 감소시켜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유리입니다.
보통 2열 유리에 적용되는 검은색 유리입니다.
안테나 유리
유리에 안테나를 부착하여
유리가 안테나로써의 역할을 하는 유리입니다.
라디오, 모바일 통신, GPS 등의 전파를 수신감도를 향상시킵니다.
파노라믹 윈드실드
시트로엥에서 보셨던 그 넓은 앞유리를 의미합니다.
운전자 시야를 극적으로 향상시킵니다.(사실 생고뱅의 기술자랑)
발수
유리에 특수 코팅을 하여 발수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진 유리입니다.
보통 1열 유리에 장착되며
전면 유리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곤하는데
단가때문인지 와이퍼 때문인지 보통은 1열에만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열선 유리(히팅 글래스)
후면 유리 처럼 전면 유리에 미세한 열선이 들어가있는 유리입니다.
볼보 크로스컨트리 시리즈 타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열선 켜면 앞유리에도 열이 올라와서 성애제거가 금방되고
오염물 세정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것을요.
경량 유리(라이트 글래스)
유리의 두께를 줄여 차량의 유리무게를 최대 5kg까지 감소시키고
CO2 환경 규제에 따라 유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를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개발된 유리입니다.
방범 유리(안전 유리)
유리창을 깨는 강도행위를 막아주는 유리입니다.
막아주는 것은 좋은데 접합 방범유리가.. 비상탈출 시 유리를 파괴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강화 유리는 모서리를 깨면 와장창 떨어지지만
접합 유리는 유리를 동일하게 깨낸 뒤 유리 전체를 힘주어 밀어내어 탈출 하시면 됩니다.
생고뱅과 KAC에서도 두 기능을 다르게 보고 있는데
달리 표시 하고는 있으나 정확한 관련자료를 못찾았습니다.
HUD 전용 유리
컴바이너 방식이 아닌 전면 유리 자체에 HUD 같은 이미지를 띄울 수 있도록
HUD 시인성을 증대하여 나온 유리입니다.(그냥 유리에 HUD를 쏘면 그래픽이 층져보입니다)
다름 아닌 단점은.. 매우 고가입니다. HUD용 글래스가 일반 접합 글래스보다 2배 가량 비쌉니다..
(HUD 보급이 수월해지면 가격이 내려가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걸 다~~~~ 보고 나서
이런거 보면 참 놀랍죠 ㄷㄷㄷㄷ
그외에도 정말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차량마다 제조사마다 다 표기하는 법이 달라서 그렇지
저 손바닥 보다도 작은 공간에 얼마나 많은 정보가 들었는지.. 모르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튜닝 중에 유리 튜닝도 있습니다.
이중접합 차음 유리로 출고되는 옵션이 있으면
측면 유리들을 조용한 차음 유리로 교체하는거죠~
교체방법도 어렵지 않고 유리집에 발주만 넣으면 새 유리로 나오는지라 생각보다 쉽게 진행됩니다.
또 전면 유리 파손으로 교체해야할 때도 열차단과 같은 고기능성 전면 유리로 교체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비용은 좀 더 들겠지만 효과는 확실하거든요
아시는 분들이야 그렇게 하시겠지만..
제 투싼도 전면 깡통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18만원
이중접합 차음 열차단 유리가 22만원이다 보니....
이럴꺼면 그냥 4만원 더주고 열차단 유리 하는게 더 나은?
뭐 그런 개념이겠죠 ㄷㄷ
오늘도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ㅠ_ㅠ 안그래도 앞 유리가 돌빵에 이제 슬슬 갈아야 하나 싶어서.. 알아보던 중 유리가 종류가 이만큼 되어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9 에...투과도는 명시가 안되어있고...
테슬라 포럼에서 찾아보고있는데.. 차주들도 의견이 다 다르네요 ㄷㄷ
보통 전면에 Transp가 표기되지않으면 70% 그 이상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옛날 차들 보면 Transp 표기가 없는데 썬팅 안한 Transp70% 유리보다 훨씬 내부가 잘보이죠
그냥 투명한 유리를 보는 것 같은 수준입니다.
몇몇 분들이 70% 투과율이면 솔라글래스라고 하시는데
유리의 기능성이랑 가시광선 투과율은 연관이 없어서요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은데 기능성이 들어간 애들도 있고
투과율 만 낮고 기능성은 빠진 유리도 있습니다.
저도 모든 유리를 알지는 못합니다ㅠㅠ
E11과 E9이 달라서 의문을 가지실까봐 추가로 달아드립니다.
E마크 뒷 숫자는 국가코드 입니다.
제 차량 같은 경우 E11이니 영국이구요
테슬라에 E9은 스페인입니다.
흔히 자동차 등화에 많이 있는 E1 은 독일이구요
p.s // 국산차(k5)인데, 지워도 상관 없겠죠..?
오래되면 서서히 없어지긴 하는데..
정말 열심히 긁으셔야 없어질껍니다..(자칫하다가 유리가 갑자기 퍽하면서 다 깨져버릴지도..)
썬팅 로고랑 다르게 아세톤 같은걸로도 안지워집니다 유리에 각인이 들어간거라서 ㄷㄷ
굳이 지우는걸 권장하기가 좀 그러네요 ㄷㄷ
안경쪽에 UV400이라는 인증이 왜 있을까 궁금했거든요.
유리가 UVA는 통과하고 UVB만 차단되더군요.
UVA가 일반적으로 피부를 그을리는 자외선입니다 ㅠㅠ UV400
포럼에서는 접합유리가 UVB 100%
UVA 98%라고 떠드네요
왜 예전에 썬글라스 스펙 뉴스 나왔을 때
플라스틱으로 만든 유아용 저가 썬글라스가 자외선차단 최고! 나온 것도.. 이런 이유가 아닐런지 ㄷㄷㄷㄷ
내용 수정했습니다
제가 글을 너무 어렵게 썼나보네요 ㅠㅠ
혹시 해당 차종의 옵션중 2열 이중접합 차음이 있거나
다른 차종에 같은 사이즈와 장착부를 가진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있다면
유리집에 해당 품번으로 발주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유리를 제조사에서 판매를 안해서 그렇습니다
현기 같은 경우 유리랑 시트는 모비스에서 구매할 수 없고 각각 유리집에서 발주
시트집에서 발주해야 해당 부품이 나옵니다)
해당 차종에 옵션이 없거나 다른 차종에도 같은 사이즈의 유리가 없으면 불가능하구요
예를 들면 그랜저 HG에 없는 이중접합 차음 유리를
같은 유리 사이즈를 쓰는 아슬란의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구매해서 교체장착할 수 있습니다.
외제차량 같은 경우 가격이 너무 비싸다보니 순정이 아닌 사제 유리가 나오기도하는데
이경우에도 스펙이 더 좋은 사제유리가 있으면 그런식으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 선팅을 안하고 다녀요
보고나서 제 차량 측면유리를 봤는데 표기가 훨씬 간단하게 되있어 적용이 어렵네요 ㅠㅠ E1이라고 적혀있고 DOT27 M24100 AS2라고 적혀있네여 ㅎㅎ
유리생산일자는 그냥 가운데에 쩜4개에 8이라고만 적혀있네여..18년 8월 출고차량인데 8년도 는 아니겟져? ㅠㅠ 투과도 같은건 표기가없네요 ㅋㅋ
처음 알아서 신기하게 찾아보고있습니당
18년도 4월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투과도 표기가 없으면 투과율이 높을겁니다 이런 유리는 밝은 썬팅해도 잘보여요
감사합니다 더 많이 공부하겠습니다 ㄷㄷㄷ
그렇다면 GM자료에서 GS가 열차단 유리 GF가 일반 유리라고 했으니..
그말을 믿어야할런지 ㄷㄷ
고맙습니다!
차 살 때 발수유리로 알았는데 그런건 못찾겠습니다.
이것만 해도 큰 배움인 것 같습니다. ㅎㅎ
검정색 차임에도 불구하고 여름에 진짜 열이 천천히 오르고
식을 땐 금방 식더라구요
오히려 제 회색 투싼은 여름에 한증막 수준이라 못탈 지경입니다 ㄷㄷ
대단하십니다.
후덜덜하게 감사합니다.. 공감누릅니다. 엄지척!
ㅎㄷㄷ 하네요!!
K9 이라더군요 ㄷㄷ
13년에 무사고라고 산차인데...
해골물이 돼버렸네요 ㄷㄷ
너무 맹신하진마시구요~ 제 자료가 틀렸을 수도 있고 제조사마다 표기방법이 다 다를 수 있으니까요~
맞습니다 중요한 스펙인데..
이걸 홍보하는 경우가 있고 안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리고 옵션장난으로 넣다 뺐다 하기 좋다보니.. 제대로 표기를 안하는 경우도 있는거같습니다.
예를들어 쏘나타 DN8 LPG는 최하위트림에는 열차단 유리가 기본이고
그 이상 등급으로가면 오히려 열차단 유리가 빠졌다가 다시 최상위 트림에서 열차단 유리가 추가되고
하이브리드와 센슈어스는 기본옵션으로 전면 차음유리가 들어가서 논란이 많았죠
제 투싼도 옵션표에는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기본적용이긴한데 열차단 유리관련 내용은 옵션표에 없습니다
근데 순정부품으로는 열차단 유리가 있고 열차단 유리로 출고된 차들도 있고
차음유리 때고 열차단 차음유리로 바꾸는 사람도 있고....
복잡합니다 아주 ㄷㄷ
저희 회사에는 스틸류 제품이 들어와서 그쪽류인줄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매하기 전에 틴팅 농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 풀옵션 기준 앞유리 쏠라, 차음
1열 차음
그외 옵션 앞유리 차음 1열 차음이고
모든 유리 트랜스퍼 70%입니다
저는 프리미엄이나 프패 트림으로 보고 있으니 쏠라는 없네요. 쏠라 아니면 밝은 것이라도 하라는 의견이 많아서 ...
전/후면 70, 측면 50 정도로 해야겠습니다.
제 글이 어디 링크됐나요?
어떻게들 찾아오시는건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