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요즘은 네크워크 관리 UI가 그냥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들도 다 만지게 되어있네요.
옛날 시스코 스위치 같은 건 진짜 뭔 설정 하나 수정하려면 시리알 포트로 연결하고 configure terminal; interface gi0/0, access vlan 등 cli로 명령어 입력해서 설정해야 했고, 오타 나면 지옥문 개방이었는데,
이제는 진짜 기술자 없이도 고객이 다 할 수 있게 나오네요. 버튼 몇 번 딸깍으로.. ㄷㄷ
와 요즘은 네크워크 관리 UI가 그냥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들도 다 만지게 되어있네요.
옛날 시스코 스위치 같은 건 진짜 뭔 설정 하나 수정하려면 시리알 포트로 연결하고 configure terminal; interface gi0/0, access vlan 등 cli로 명령어 입력해서 설정해야 했고, 오타 나면 지옥문 개방이었는데,
이제는 진짜 기술자 없이도 고객이 다 할 수 있게 나오네요. 버튼 몇 번 딸깍으로.. ㄷㄷ
(이것도 결국 케이블 물리적으로 깔 사람은있어야하니 유지되는거구요)
보안하고엮은 utm이던 뭐던 소호내지 smb 급에서나 직접 컨트롤할수있게 편의성이 중요한거지 엔터급은 저런거론 어림도없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시스코나 팔로알토나 ui 잘되어있어서 기본적인건 쉽게 설정 가능합니다
제발 잘 모르는 분야라면 글쓰기 전에 그 쉽다는 AI 딸깍이라도 한번 해보고 글을 올리세요.
어렵지 않아요.
어차피 글 / 댓글 비율 보면 피드백도 없을테지만요.
어느정도 설정이 다 되어야 고객 PC에서 저 화면이 나오겠죠...
꼴랑 관리UI하나 생겼다고 전문가가 필요없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네트워크 분야나 인프라 분야는 그렇게 만만한 분야가 아닐겁니다.
아니, 전문적인 영역이라는 것은 어디던 그렇게 만만한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변해도 채찍질의 손맛을 부르짖는 자들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