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중도 확장이라는 함정! 15

2
2026-06-27 04:01:40 118.♡.65.74
A친구

매 선거때면 중도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뭐 일방적인 분위기인 선거인 경우 상대당의 일부가 포기하기에 중도 이야기가 줄어들기는 하지만 중도 확장은 좌우 모두 중요한 이슈였죠


그런데 중도는 언제나 실체가 없었습니다


사실 중도 만큼 다양한 정치색을 가진 존재는 없어 보입니다 중도라고 이야기 한 사람들을 보면(실제 중도인지는 알 수 없지만요) 아니 주장하는 사람들을 보면 비슷한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굳이 공통점을 찾는다면 정치인들의 싸움이 보기 싫다는 정도 일뿐입니다.


중도는 하나의 모습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좌나 우 보다 더 많은 성향,색깔,이념을 가진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난 수십년간 중도확장에 성공한 경우가 없었습니다.


그냥 좌나 우로 적당하게 나누어질뿐이죠

그런데 이때 좌우로 나누어 질때 중도를 위한 정책에 의해 나오는 것 보다 좌와 우가 더욱 뚜렸해 질때 중도인 사람들이 더 쉽게 결정하는 것 같아요

물론 이것에 대한 근거는 없습니다

단지 저의 개인적 경험과 사고에서 나온 것 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좌던 우던 합리적 사고 틀에서 일관성있게 나아가면서

신뢰성을 얻고 타당성을 가지게 되면 중도확장이 아닌 중도는 자연스럽게 따라 온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을 신뢰있고 타당하게 행하는 것이 정치이고 권력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더불어 민주당이 그러길 바랍니다.


A친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삭제 되었습니다.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04:23 2026-06-27 04:23:27 / 수정일: 2026-06-27 04:29:49
·
여론조사에서 자신을 '중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선거에서 민주당에 표를 찍게 만드는 것이 중도 확장일 뿐입니다

거창한게 아니죠

님 말이 맞다면, 지금 선거 이후 정부 중도 지지율이 크게 빠진 게 좌의 합리적 사고 틀에서 일관성에 벗어나 그랬다는 말이 되는건데

갑자기 한달만에 정부 일관성이 없어졌어요?

선거 패배와 선관위사태, 부동산 문제 등의 영향으로 지지율이 빠졌다고 보는 게 더 합리적이죠
A친구
IP 118.♡.65.74
06:53 2026-06-27 06:53:34
·
@미노와듕익님 전 일관성만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일관성,신뢰성,타당성을 같이 이야기 했고 마지막에 언급한 내용은 신뢰성, 타당성 영역에 포함되는거 같네요
쉐어라이프
IP 58.♡.255.68
04:34 2026-06-27 04:34:34
·
말은 중도확장인데...
델꼬 오는 것은 부역자들 아닌가요
일예로 YS가 인지 좋을때, 즉 중도까지 확장되었을때는 적폐들을 처단했고 쾌속으로 개혁했던 초기였죠.
결국 중도확장의 기본은 속시원한 개혁입니다.
훔냥이
IP 59.♡.188.67
05:59 2026-06-27 05:59:59
·
@쉐어라이프님 언제나 중도확장은 일을 잘 했을 때 오는 것이지 우클릭한다고 오는 것이 아니었죠. 우클릭했을 때는 항상 기존 지지는 빠지고 오른쪽에서 오는 지지는 없었습니다.

개혁과 정책이 속시원하고 국민들에게 이득이 될 때는 굳이 좌클릭이니 우클릭이니 할 필요없이 지지는 따라옵니다.
A친구
IP 118.♡.65.74
06:54 2026-06-27 06:54:43
·
@쉐어라이프님 네 저도 동의합니다
A친구
IP 118.♡.65.74
06:56 2026-06-27 06:56:45
·
@훔냥이님 그것들이 일관성, 신뢰성, 타당성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한 중도확장은 좀 아니죠
그리움둘
IP 223.♡.227.93
04:44 2026-06-27 04:44:08
·
아생연후살타
수신제가평천하

내 보금자리를 튼튼하게 해놓고
개척해야죠
모험가가 아닌 대통령이니까요.
A친구
IP 118.♡.65.74
06:59 2026-06-27 06:59:02
·
@그리움둘님 정치는 자신들이 뜻하는 내용을 들을 잘 만들어서 유권자들을 끌어드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보 그리고 개혁을 잘 진행하면 중도라고 하는 사람도 끌어온다고 생각합니다
뿌짖뿌짖
IP 175.♡.125.228
05:25 2026-06-27 05:25:30
·
진영이 낳은 괴물이 윤석열입니다
진영 말고 국민의 삶을 보고 가야지요.
A친구
IP 118.♡.65.74
07:02 2026-06-27 07:02:00
·
@뿌짖뿌짖님 윤석열이나 국힘은 보수의 가치를 버렸기 때문에 문제인 것 아닐까 합니다.
제대로된 보수의 길에 국민의 삶이 있고
제대로된 진보의 길에도 국민의 삶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닌, 국민의 삶은 언제나 겉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뿌짖뿌짖
IP 117.♡.7.163
07:26 2026-06-27 07:26:09
·
@A친구님 윤석열은 문제인 진영이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인공지렁이
IP 218.♡.188.181
05:38 2026-06-27 05:38:23
·
진영 논리에 안 흔들리는 사람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중도로 버티고 있구요.
저쪽당에서 민주당은 빨갱이라서 안된다는 이야기도 무시하지만 민주당에서 내란세력이라고 하는 것에도 그다지 흔들리지 않아요. 그때그때 여러가지 상황을 검토해서 자신의 판단에 좀더 나은 후보를 고르는 사람들이 중도입니다.

최소한 그런 사람들한테 상대후보보다 내가 낫다는 걸 어필해야 당선됩니다.
우리나라 정치지형은 아직 중도층이 20-30%로 굉장히 건전한 편입니다. 양쪽에 3-40%는 중도층 입장에선 똑같습니다. 어차피 똑같이 나라팔아먹어도 지지하는 집단이거나 자기들 이권 때문에 지지하는 세력으로 봅니다.

일처리가 답답하고 자기편 안써준다고 중도 무시하고 극단으로 가면 민주당에서 윤석열 나오는거 금방일겁니다.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6:21 2026-06-27 06:21:17
·
@인공지렁이님 중도로 버틴다는 표현이 재미있네요. 중도라 하는 사람들은 swing voter 즉 상황에 따라 표심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사람들 아닌가요?
중도가 속편하긴 하죠. 때에 따라 이넘도 비판했다, 저넘도 비판했다. 아님 두넘 다 비판하기도 하고. 너네들 하는 것 봐서 표주겠다하며 자기 이익을 챙기려 들죠.
A친구
IP 118.♡.65.74
07:06 2026-06-27 07:06:07
·
@인공지렁이님 중도를 무시하자는게 아님니다 중도는 매우 다양한 사람들의 집합이니다 중도확장을 하지고 중도적 색채 첨가하는건 이도저도 아닌 것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일관성있게 신뢰성을 쌓으며 타당성 있는 행동을 해야 더 많은 이들이 설득이 된다는 것입니다
A친구
IP 118.♡.65.74
07:10 2026-06-27 07:10:34
·
@섬마을생산직님 맞는 말씀입니다, 동시에 중도는 다같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일부는 이쪽 일부는 저쪽 일부는 포기 그러기에 중도확장 방법에는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오답은 중도라고 생각하는 내용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많은 중도는 아니라고 하겠죠 실제 아니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대로 된 발걸음이 더 중도에게 어필 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