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민주진영 분열에 크게 힘쓴 스피커들 37

38
2026-06-26 11:38:53 수정일 : 2026-06-26 12:09:16 118.♡.83.41
스피키아

몇개월전부터  아니 

이재명 대통령님 당선 이후 인것 같네요

민주진열 분열과 

서울시장선거 패배에 힘쓰신 분들이죠


이동형

김용민 목사


작업치시던게 성공했네요

축하합니다

솔직합시다 우리 


먼저 시작하고 분열유도한건

이동형 김용민 목사 사단이 맞습니다


스피키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으앙맨
IP 49.♡.22.176
11:43 2026-06-26 11:43:28
·
김용민이야 지난번 총선나와서 한이 쌓여 꼴보기도 싫고 이동형은 숏츠에 나오는 거 보니 입이 걸레 문 것처럼 거칠어서 한 번도 본 적 없습니다. 가장 큰 영향력있는 사람은 김어준인데, 저는 김어준 유시민이 갈라치기한 걸로 느껴지는데요.
토비스
IP 172.♡.206.42
11:44 2026-06-26 11:44:27
·
솔직히 말해봅시다.
조혁당 합당파문에 abc가 불붙이고 평택에서 폭발한거 아닌가요
그중에서 김어준 유시민 큰역할하셨죠?
권해효
IP 211.♡.192.209
11:46 2026-06-26 11:46:29
·
@토비스님 선후관계를 보시죠. 유시민 김어준 발언전부터 이전당대표선거 전부터 이간질이시작됐고 이언주 강득구 같은 애들한짓들이 선인가요 후인가요?
토비스
IP 172.♡.206.42
11:48 2026-06-26 11:48:18
·
@권해효님
그게 파급력이 큽니까 조혁당 합당이 큽니까
비교할걸 비교해주십시오
청풍명월
IP 220.♡.134.231
11:50 2026-06-26 11:50:30 / 수정일: 2026-06-26 11:50:41
·
@토비스님 조국이랑의 관계를 어떻게 하는지로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갈등이 생겨서 그걸 평택을에서 질질 끌다가 선거에 전국적으로 영향을 준게 맞는데
합당을 했거나 최소한 합당 여부를 당원투표로 부쳐서 당원들 의사에 따라 결정을 했으면 선거때는 없었을 문제 아닌가요? 그러면 합당을 추진하신 분들의 역할이 아니라 합당을 막은 분들이 큰 역할을 하신 거죠.
스피키아
IP 118.♡.83.41
11:51 2026-06-26 11:51:04
·
@토비스님 시작이 이동형과 김용목사가 1년 전부터 시동걸었습니다
SIMCGA
IP 115.♡.132.115
12:02 2026-06-26 12:02:36 / 수정일: 2026-06-26 12:03:55
·
@토비스님 솔직히 시작은 뉴이재명 아닌가요? 노무현 문재인을 붙들고 있는 병적인 집단이라고 비하하는데 거기에 줄서고 출연하는 의원들까지 합세해서 흔들었으니. 그후에 ABC론이 나왔죠.

누구든 같은 세력을 비판 할수는 있지만 조롱은 하지 말아야죠. 먼저 시작한건 뉴이재명입니다. 그리고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하는 세력에 대한 조롱 언어를 계속해서 언급하는건 이동형이구요.
허슬로
IP 118.♡.13.76
15:32 2026-06-26 15:32:33 / 수정일: 2026-06-26 15:34:18
·
@토비스님 합당 이슈 이후로 모든 유튭방송과 대부분의 진보매체에서 김어준 유시민 엄청 욕했던거는 기억 못하는건가요??? 한달내내 마녀사냥급으로 욕했었어요. 그 후에 유시민이 매불쇼 나와서 이와같은 현상을 어떻게 보냐고 물었을때 abc론이 나온거구요. 그랬더니 또 갈라치기라고 한달내내 욕하고…. 아니 누가 먼저 갈라치기하고 욕했는데… 전후 맥락을 정확하게 알고 욕하시는게..
나의X에게
IP 119.♡.255.181
11:45 2026-06-26 11:45:14 / 수정일: 2026-06-26 11:53:14
·
클리앙만 봐도 맨날 ABC로 싸웠는데 그 비율만 보면 유시민 평론가 등장같습니다.클리앙 언급 횟수만 따지면 김용민은 거의 언급조차 없었고 간혹 이동형 등장했고 나머지 유시민 평론가 무슨 말을 했다로 갑론을박한 횟수가 대다수였습니다. 특히, ABC론이 가장 많은 지분을 차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시민 평론가는 지금 중립노선이 지키면서 낚시나 다니는 것이 현 정부와 민주당에 큰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감놔라 배놔라하면 지지자들끼리 싸우는 장작만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무슨 예송논쟁도 아니고 때 아닌 이념논쟁을 하고 있어요.유시민평론가가 무슨 말을 하면 딴지같은 강성정치고관여층이 클리앙,뽐뿌등에 글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올리고 대상인물을 만들어 공격하면서 내분이 더 격화되는 것 같습니다. 몇년전 본인 말처럼 정치평론을 더 이상 하지 않는 것이 국민의힘 제로를 만든 길 중 하나같습니다.
clieeennf
IP 118.♡.95.113
11:45 2026-06-26 11:45:46
·
믿고싶은대로 믿는거야 말릴수가없죠
클라투
IP 118.♡.4.93
11:46 2026-06-26 11:46:13 / 수정일: 2026-06-26 11:46:50
·
결국 분란을 봉합해야만 레임덕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동형은 그 제물로 받쳐질거예요

거하게..
mindofsky
IP 1.♡.13.43
11:46 2026-06-26 11:46:40
·
남 욕하지 않고 욕하는 것 빼고는 컨텐츠가 없는 혐오 유튜버들은 퇴출시켜야 합니다... 김어준, 유시민, 최욱 홧팅!! 다른 것들은 동접자, 조회수 쭉쭉 빠지세요...
스왈로우
IP 112.♡.69.41
11:47 2026-06-26 11:47:37 / 수정일: 2026-06-26 11:48:41
·
그냥 그 사람들이 싫은 거겠죠. 낙선운동을 한 것도 아니고 패배의 원인을 연관 짖기는 모호합니다.
느긋한운전가
IP 112.♡.52.250
11:50 2026-06-26 11:50:33
·
시작은 ABC 이론입니다. 유시민씨 반성하면 좋겠습니다.
모두행복한세상
IP 106.♡.10.185
11:56 2026-06-26 11:56:58
·
@느긋한운전가님 공감합니다. 사전 선거일에 나와서 내내 민주당 비판하신게 누구였죠? 답답하네요. 낚시 방송만 즐겨 보고 있습니다.
SIMCGA
IP 115.♡.132.115
12:04 2026-06-26 12:04:40 / 수정일: 2026-06-26 12:04:59
·
@느긋한운전가님 시작은 뉴이재명의 노무현 문재인 지지자들에 대한 병적인 집단이라는 비하가 시작입니다. 그리고 그쪽라인에 줄서는 의원들이 당을 흔들었구요. 선후를 따지기 시작하면 뉴이재명이 먼저에요.
느긋한운전가
IP 112.♡.52.250
13:35 2026-06-26 13:35:18
·
@SIMCGA님 말씀하시는 그룹이 뉴스공장만큼 영향력이 있었으면 인정입니다만, 그러기엔 김어준과 뉴스공장의 영향력이 훨씬 커서 선후 인과관계에서 ABC론을 탓하는게 더 합리적입니다.
SIMCGA
IP 115.♡.132.115
14:03 2026-06-26 14:03:20
·
@느긋한운전가님 영향력으로 따지면 당연히 그 그룹이 작았지만 시작을 말씀하셔서 엄연히 비난과 조롱의 시작은 그 그룹이 먼저했고 급속도로 그 그룹의 세력도 늘었으니까요.

선후 관계를 따지면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다는 것이고 지금이라도 선후 관계 따지지 말고 서로 조롱을 멈추도록 해야 민주당이 회복 되지 않을까요? 잘못의 크기나 선후를 따지다보면 합의점을 못찾을거 같아요.
콘버그
IP 219.♡.108.170
11:50 2026-06-26 11:50:38
·
공감합니다. 위 두명이 당대 현자인 김어준, 유시민에 대해 흠집을 거하게 내면서 갈라치기 하고 있죠.
마음555
IP 61.♡.30.206
11:52 2026-06-26 11:52:00
·
방송중에 권민정아나운서 옆에두고 여자들 돈벌려면 팬티팔면 된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이동형이는 똥을 입에 달고 삽니다 분열의 주범이죠
lskfsl
IP 125.♡.188.84
11:52 2026-06-26 11:52:09 / 수정일: 2026-06-26 12:09:42
·
따지고 들어가면 조국당 합당 불발이 원인입니다. 보완수사권 폐지, 인사 문제 등등 부차적인 문제고
싸울 구실을 만든거예요. 조국당 합당후 조국 대표를 민주당 간판으로 키울거고 친문정치인들
다시 민주당으로 돌어와서 부활하겠다는 진영과 이대로 가다가는 겨우 1년차인데
이재명 대통령 조기레임덕 만들수 없다는 진영이 두갈래로 나눠진거죠.
말로는 국힘이 적이라고 하더니 평택선거때는 진보진영끼리 네가티브 하고 폭로하고 분열되면서
정치인들도 나눠지고 그때부터 진보진영 유투버들도 계파로 나눠지면서 더욱 과격해진 거예요
유투버들이 지금의 분열 만든게 아니라 그전까지 조용하던 진보진영이 조국당 합당 불발 이후
본격 싸움이 벌어지니까 유투버들도 참전해서 양측이 치열하게 싸우는 상황이예요.
당대표 결과 나오기 전에는 앞으로도 양쪽에서 계속 노이즈가 생기면서 시끄러울 겁니다.
새롬달콤
IP 121.♡.101.205
11:53 2026-06-26 11:53:00
·
이래서 고관여층 고관여층 하는가봐요
거의 모든 사안에 대해 남탓 하는건 쉽지않을텐데
대단하게도 그걸 하고 계시네요 계속 이렇게 하셔요
얼마나 더 고립되고 얼마나 더 괴리가 커질런지
예전엔 보기 싫은 느낌이었다면 요즘엔 순수하게 정말 신기해서 궁금해져요 이런 사람들은 어디까지 갈까?
싶거든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3.248
12:00 2026-06-26 12:00:16
·
@새롬달콤님 자주 있는 일이죠.
원래는 국힘탓이였는데...
이제는 민주당탓이 된거죠..
이거 계속 경고 되던건데 이제 터진거죠.
대선은 후보따라 달라지겠지만...
총선은 꽤나 위험할거라봅니다.
지금 민주진영은 갈렸으니까요.
_배아재_
IP 203.♡.149.209
11:57 2026-06-26 11:57:13 / 수정일: 2026-06-26 11:57:28
·
이동형 김용민에 대한 호불호야 있을 수 있죠.
그런데 그 양반들이 합당하자고 횄습니까 abc로 민주당 지지세력을 쪼개길 했습니까.
최소한 이렇게 개난리 난 건 유시민 abc론이랑 뜬금없는 합당타령 나오면서였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3.248
12:02 2026-06-26 12:02:06
·
@_배아재_님 아뇨.
검찰개혁tf부터 입니다.
그 전에 문대통령 어떻게 보냐?로 조금씩 싸웠구요.
_배아재_
IP 106.♡.76.166
12:37 2026-06-26 12:37:58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말씀 그대로 조금이죠. 동접자 끽해야 2만 안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영향력없다고 하시는데 저 스피커들이 뭔 힘이 있어서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2:42 2026-06-26 12:42:22 / 수정일: 2026-06-26 12:44:07
·
@_배아재_님 그 조금 방치하다 커진게 일베입니다.
거기다 검찰TF는 김민석 총리가 주도한걸로 보이죠..
_배아재_
IP 106.♡.76.166
13:06 2026-06-26 13:06:04 / 수정일: 2026-06-26 13:09:26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전 분명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싫어하는 분들 존중합니다. 근데 일베는 선 넘은 얘기죠. 이동형이 일베라고요? 억까는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미친 일베 놈이 계엄날 국회 앞으로 뛰어가서 막아서나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08 2026-06-26 13:08:37
·
@_배아재_님 죄송합니다.
영향력 없다고 놔두면 안된다는 뜻이였습니다.
청풍명월
IP 220.♡.134.231
12:06 2026-06-26 12:06:14 / 수정일: 2026-06-26 12:10:55
·
합당 하거나 조국혁신당이랑 연대 안 하면 선거 어렵다고 하는 사람이랑
대통령 지지율 높으니 그런거 없어도 선거 쉽게 이긴다고 하는 사람들이 붙어서 당내에서 아래쪽이 이겼잖아요?
그런데 실제로 선거가 어려웠잖아요?

그러면 합당 불발낸 쪽이 책임을 져야지, 합당도 안하고 선거연대도 안했지만 어쨌든 싸움난게 문제 아니냐? 가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이야긴지 모르겠어요.
합당도 안하고 선거연대도 안하면 당연히 지지층 사이에서 싸움날 수 밖에 없는 거고, 위쪽 사람들은 그 상황을 사전에 경고한 것 아닌가요? 아래쪽 사람들은 그렇게 싸움이 나도 대통령 지지율이 높으니 선거에서 문제가 없을 거다. 그렇게 이야기했던 거죠? 그런데 선거에서 문제가 생겼죠?

차라리 전당원 투표를 붙여서 당원들 선택으로 합당이 불발나는게 보였으면 사람들이 심정적으로 납득이라도 하죠.
투표하면 본인들 생각이랑 결과가 다를까봐 투표 못하게 가로막은 다음에, 합당하자던 사람들이 예고한 싸움이 실제로 났고, 선거에 나쁜 영향을 줬는데, 왜 본인들 책임을 인정 못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합당 하는게 안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합당 하자던 사람들한테 책임을 넘기려면, 그 분들이 주장하셨던 것 처럼 합당이랑 무관하게 선거에서 쉽게 이겼어야 해요. 현실은 어렵다고 사전에 이야기 한 사람들이 있었고 실제로 어려웠던게 확인된 건데, 어렵다고 한 사람들한테 책임이 있다는 건 무슨 접근인지 알 수가 없어요.
차돌이내몸
IP 39.♡.233.41
12:16 2026-06-26 12:16:36
·
지난 당대표 선거에서 박찬대가 정청래 한테 크게 진 게 시발점입니다.
그때부터 이재명대통령 지지 여초를 시작으로 xx래같은 멸칭이 나오기 시작했고, 박찬대를 지지하지 않은 유튜버와 정청래를 지지하는 국회의원 등을 조리돌림하고 묶음멸칭으로 전선을 나누고 개싸움이 시작됐습니다.
유시민은 이 상황을 분석하다가 지들 편 안들어주니 문조어쩌고에 추가 ㅋㅋㅋ

이동형 같은 유튜버들은 이 싸움에 땔감 넣고 부채질하고 색동옷입고 어깨춤 추는거죠. 이번 당대표 선거는 저번처럼 되면 안되니까요.
또아리
IP 211.♡.132.28
12:18 2026-06-26 12:18:01
·
찐명이란 것들이 민주당 찍지도 않을 뉴이재명이란 허상에 매달려 기존 지지자들을 나누고 분탕친 후과는 그대로 대통령에게 돌아 가고 있죠.
습서
IP 222.♡.181.231
12:26 2026-06-26 12:26:14
·
먼저 시작해서 유시민이 설명한걸 유시민이 시작했다고 호도하면 먹힙니까?
대충 검색해봐도 그전부터 갈라치기 했던글이 몇갠데
이제와서 덮는다고 덮어질거라고 생각하는지 우숩네요
가브리엘
IP 211.♡.202.127
13:11 2026-06-26 13:11:39 / 수정일: 2026-06-26 13:13:12
·
이런 글이 분열을 심화시키는거 같아요
누가 어쨌네보다 그냥 빨리 해라라고 하는게 나을거 같아요
이재명 정부 들어서고 1년인데 내란, 검찰 바뀐거 한개도 모르겠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집값잡으라고 뽑았습니까? 주가 올리라고 뽑았습니까?
첫번째가 내란 두번째가 검찰개혁이잖아요 하겠대매요
왜 이걸 어제 시작한것처럼 질질 끌고 있습니까?

이동형이든 김어준이든 유시민이든 지금 뭐가 중요합니까? 내란 종식 검찰 개혁이 중요하죠. 이재명 정청래가 어쨌냐가 아니라 정부가 국회가 어쨌나를 얘기합시다
시선이 이상한데 끌려있는거 같아요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3:12 2026-06-26 13:12:10 / 수정일: 2026-06-26 13:12:57
·
20년째 조금만 생각이 달라도 다짜고짜 작전세력으로 모는 그분들부터 반성하라고 좀 하세요.

그 분들은 텃세도 오지고, 툭하면 알바몰이 하면서 민주당 지지층 확장 못하게 막는 일등공신 이라 이동형에 비할 바가 못돼요
happier7
IP 1.♡.141.242
14:29 2026-06-26 14:29:48 / 수정일: 2026-06-26 14:30:14
·
갈라치기하면 지지층 내부를 A-B-C로 등급매겼던 것 만한게 있나요?
'우리'를 묶고, 다른 사람들을 힐난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큰 갈라치이자,
갈라치기를 넘어서는 차별의식 같은데요.
핫썬
IP 118.♡.73.237
22:18 2026-06-26 22:18:16
·
협의없는 뜬금 합당추진부터 크게 분열되고 abc이론은 거기에 기름을 들이부었고 유시민은 선거날 민주당내 사람을 간첩몰이하면서 절정을 찍었죠.
유시민씨는 제발 입다물고 한적한 곳에서 낚시나 하시길 바랍니다. 이 사람이 한번 스쳐지나간 곳은 분열과 정쟁만 남는 황무지가 됩니다. 지난 십수년간 변하질 않는 진리예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