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영상 중에 G80 급발진 관련된 영상이 있어서 보는 중에 어이가 없어서 헛웃음이 나오는 장면들이 몇 있습니다
1. G80브레이크가 진공으로 작동한다.
오토포스트: 브레이크 등이 G80 급발진 사고 장면에서 3번 들어오는데, 브레이크 밟기가 어렵냐?
박병일:
저 영상을 보는 나: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없는 = 브레이크 작동시에 진공을 사용하지 않는 신형 G80(RG3)
동그란 모양의 브레이크 부스터를 사용하는 G70 (동그란 모양의 판 같이 생긴 게 진공을 이용하는 브레이크 부스터입니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이 "브레이크가 딱딱해져서 밟기 어려워졌을 것이다"....
코나 일렉트릭 차량에 저 IEB 리콜이 들어가 있어서 실제로 에러 나신 차주님의 까페 글을 볼 수 있었는데
에러나면 오히려 브레이크 라인에 에어가 찬 것처럼 쑥 들어가지 딱딱해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애초에 오토포스트 영상에 올라왔다는 건 오토포스트 측에서도 이상이 없다고 컨펌하고 올렸겠죠.
어떻게 자동차 명장이라는 사람과 자동차 매채라는 사람들이 대학교 신입생인 저보다 자동차에 대한 상식이 없을 수가 있죠?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대학 열심히 다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번 G80에서 브레이크 부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전자식 브레이크가 사용됬다는 건 기사 한두개만 읽어보면 아는 사실일 텐데 말이죠..
댓글은 이미 여론통제가 다 됬습니다.
다만 본인이 그걸 인정치 못하고, 옛날 지식으로 최신 시스템에 여기저기 다 참견하고 아는척하는게 큰 문제죠.
정비사가 연구원을 하려 그러니 저런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정비와 자동차 설계는 엄연히 다른 분야인데 말이죠.
요즘 기술 습득한 정비사들 보다도 부족합니다.
그냥 옛날 정비사 수준이죠
최신 기술은 진짜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령 제117호 숙련기술장려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추천서와 공적 설명서 및 공적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경력증명서 혹은 재직증명서 등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그리고 신청이 보유한 숙련기술에 대한 서령서를 포함하여 대한민국 명장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합당한 사람일 경우 대한민국 명장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박명장님이 9번째 타이틀 수상자이시긴한데,
이 RULE을 좀 바꿔야 될거 같네요. IT처럼 갱신을 통한 유지라던가..
그니까요, 명장이라는 거에 만족해서 스스로 공부를 안 하면, 명장 자격을 박탈해야죠.
최신기술을 공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전에 세차장에서 샴푸 써도 된다고 그래서
세차동호회에서 논란 된 젹 있죠.
저는 그때 크게 실망해서 그나마 충격은 덜 하네요.
전자식 브레이크는 진공배력장치 대신 전자식 부스터로 힘을 증폭시키는데.. 브레이크 페달과 부스터 사이에 연결이 어떻게 되있는가를 더 알아봐야겠네요
전자식 브레이크도 종류가 더러 있는데,
911이나 테슬라에 쓰는 iBooster는 브레이크 페달에 유압장치가 달려서 그대로 힘이 전달됩니다.
그러면 유압장치와 페달 사이에 피니언으로 모터가 하나 더 달려서, 이 모터가 배력을 시켜주는 구조입니다.
마치 파워핸들의 DPEPS나 REPS처럼, 모터가 맛이가도 별 문제 없는 구조입니다.
반면 G80이나 이트론 같은 brake by wire는 전혀 다른 방식이고요.
이건 페달와 유압장치의 느낌을 '시뮬레이션'하는 장치가 연결될뿐,
평소에는 페달과 유압장치는 연결은 막혀 있습니다.
페달에 달린 센서를 이용해 모터가 전적으로 브레이킹해주는 방식입니다.
물론 fail safe기능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페달-유압장치 사이에 달린 밸브가 열립니다.
이러면 모터가 죽어도 브레이크 페달로 브레이크를 할 수 있죠.
대충 방식은 저런데, 구조 자체는 브랜드마다 많이 다르더군요.
Bosch의 ibooster, 만도의 IEB(Intergrated Eletric Booster)
...구글링해보시면 동영상부터 시작해서 무척 많은 정보가 있더라고요.
아우디(및 포르쉐 등)에 쓰이는 brake by wire시스템은 어디껀질 제가 찾질 못했네요 -_-;
만도꺼랑 작동 원리는 유사한데, 구조는 조금 달랐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저도 구글링 한번 해봐야겠네요.
애초에 IEB가 딱딱해졌다면 fail safe가 작동된 거겠군요.
그냥 저런거 팩트보다는 조회수가 중요하니 알면서 올리는거 같습니다
모르면서 올리면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거고,
알면서도 그러면 정비사나, 기자의 자질이 부족한거죠.
추종자가 있으니 어떻게 하든 상관없다는 마인드겠죠
과급기 달리면 진공이 잘 생성되지 않아서 가솔린도 전자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자연흡기 엔진들도 모두 전자식이 들어갔나 궁금해서요.
G80 3.8이면 DH모델이신 것 같은데
그때는 다 부스터 방식입니다.
IEB는 최근들어서 장착된 장치입니다. 과급기 차량에 달려서 브레이크 진공을 만들어주는 진공펌프와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ㅎㅎ
게속 공부해야죠.
그 기계적인 노하우가, 저같은 일개 대학생수준보다 떨어지니 이런 글을 쓰는 거겠죠.
박병일씨가 IEB도 급발진 상황시에 에러가 나서 딱딱해졌을꺼다 라고 말하는데, 코나 EV는 그IEB결함으로 리콜된 적도 있으니까요.
실제로 코나EV IEB 결함 체험하신 분의 주장과 정 반대되는 이야기를 박병일씨가 하고 있는겁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갑자기 스마트스트림 2.5엔진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박병일씨 비난한 적 없고 정당한 비판만 하고 있는 중 입니다.
이런 내용으로 제조사 까기만 치중해서 그닥...
자동차 관리 팁이나 정보들도 80~90년대 수준입니다.
자동차 세차할 때 샴푸써도 된다고 그래서 세차장 업주들이랑 세차동호회 사람들이 잘못됬다고 해도 절대 자신의 의견 굽히지 않는거 보고 실망했습니다.
진실보다는, 자신의 명예와 이미지가 우선이라는 생각이겠죠.
수리까지만 전문가 같습니다.
자동차 구조에 관한 설명은 많은 부분들이 잘못된 정보들 이여서요.
그러게요. 발전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태 되었는데도 미디어에서 띄워주기 하니 일반사람들은 전문가인줄 아는게 답답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