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일어날 시간이 아닌데;;
썬팅 필름 테스트용 강화유리가 코로나 때문에 수급이 안되는 중이라고
3개월이나 걸린다는 연락받고 잠이 확깨버린 앵주리입니다.
어제 댓글로 부랭님께서
"싼타페DM 페리 전 모델의 사각 헤드램프가 왜 어두운지,
동호회의 개선 사제쉴더 교체는 무엇인지
입니다 ㅎㅎ "
라고 댓글을 달아주셔서.. 저도 잘모르지만 그냥 잠깐 프로젝션 램프와 튜닝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사라지겠습니다
그냥 심심풀이로만 읽어주세요
전 일단 튜닝에 찬성하는 부분도 반대하는 부분도 있는데
정말 잘알고 관리를 할줄 아는 분이면야 튜닝을 해도 상관이 없지만
전조등 같은 경우 내가 항상 켜고 내가 눈으로 직접보고 문제가 있으면 안전에 큰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전혀 관심도 흥미도 없는 편이시라면.. 오히려 튜닝은 반대합니다(튜닝인증받은 요즘 핫한 LED 전구도 마찬가지)
잘 모르시면 차라리 맘편하게 순정이 낫습니다.(어차피 기본은 하거든요 근데 기본을 못해서 이글을 쓴다는게 함정)
램프 구조에 대해서 몇번 말씀드린적이 있는데
리플렉터 타입이 있고(반사판 타입 MFR이라고 요즘 부르는)
프로젝션 타입이 있습니다(이렇게 눈알이 달린 것)
오늘은 아래에 있는 프로젝션 타입에 대한 이야기이고
왜 이게 설계의 결정체인지 알려드리려고합니다 ㄷㄷ
일단 프로젝션 타입의 램프의 속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내가 만들면 못생겼으니까 퍼와야지...고마워요 헬라)
가장 왼쪽에 있는 C 모양의 고광택 반사판이 있고 내부에 전구가 설치되어있네요
가운데에 검은색 I 모양으로 서있는 것은 쉴드 라고 부르는 일종의 빛을 막아주는 가림막입니다
여기서 빔패턴을 만들고 초점도 맞추고 AFLS와 같은 빔패턴의 형상 변경도 가능하고
바이펑션 타입의 경우 상하향 조절도 쉴드가 합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건 렌즈인데 볼록렌즈 처럼 생겨가지고 상의 상하를 반전시켜주고
반사판에서 이리저리 흩어진 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운걸 기억하실런지요.. 돋보기를 보면 상이 뒤집어 진다는거)
프로젝션 타입은 결정적으로 이 모든게 완벽한 상태에서
아주 완벽한 조합으로 이루어져야 제성능이 나옵니다.
리플렉터 타입도 마찬가지긴 한데 리플렉터는 전구 - 반사판 2개 뿐이지만
프로젝션 타입은 전구 - 반사판 - 쉴드 - 렌즈 무려 4개가 모두 정상이여야 한다는거죠.
결정적으로 프로젝션 타입을 쓰는 이유는 전조등의 효율을 높이고
선명하고 안정적인 컷오프라인을 만들어 운전자에게 뛰어난 가시거리 제공, 타 차량들의 눈부심 방지
무엇보다도 멋도 있다는게 장점입니다.(단점은 잘못만들면 죽쓰는 아주 까다로운 스타일)
뭐 이렇게만써도 사실 다 말씀드린거지만 여기서 끝나면 섭섭하니깐
실제로 봐야겠죠?
프로젝션 타입 전조등에서 생기는 문제점과 튜닝들을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반사판에서는 반사판의 오염, 열화가 있습니다.
반사판에는 고광택 도금을 하게되는데 이 도금의 품질이 좋지 못하거나
전구의 품질이 너무 저질이라서 빛이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규정 이상의 발열, 가스의 누기 등이 있을 경우
반사판이 훼손되게 됩니다.
(이쪽으로 몹시 유명한 k5 HID)
위쪽은 이미 도금이 훼손돼버린 반사판이고
아래쪽은 정상 제품입니다.
저렇게 반사판에서 반사도가 떨어지면 빛의 밝기가 현저하게 감소하게됩니다
안개등보다 더 어두워져버린 하향등..(이제 좀 아시겠나요 DOT패턴 라이트입니다. 스포티지는 ECE패턴이구요)
(도대체 어딜봐서 안개등이 퍼지는 등화라는건지...)
이러면 안전운행에 너무 지장을 주게되겠죠?
그러면 반사판을 탈착하여 기존 도금을 박리시키고
면처리를 해주고 프라이머 뿌리고 꼭 무슨 분체도장 하는거마냥 알루미늄 도금을 하게되는데
그러면 위에 사진쩌럼 깨끗하게 빤딱빤딱한 재생 반사판이 나오게됩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는 밝기는 다시 돌아오는데..
반사판에 면처리와 프라이머, 도금과정에서 어제 스포티지편에서 말씀드렸던
정반사를 난반사로 흐려주는 부분이 손상이 되면 빛이 이상하게 변합니다
(왼쪽이 교체전, 오른쪽이 교체 후 인데 라이트 조사각 불량이네요 왜 내눈엔 자꾸 이런것만 보이는거지..)
오른쪽으로 교체하면서 밝아진것은 보이는데 바로 코앞에 바닥에 보시면
이상한 무늬가 생겨나는걸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할로겐이라서 잘 안보이니 HID에서의 현상을 보여드릴게요
이러면 뭔가 이상한지 확 보이시죠?
빛이 반사되면 안되는 곳이 내부에서 반사되면서 생기는 그 반사된 형상입니다
그거 굴곡있는거 조금 깎거나 굴곡있는거 좀더 고광택으로 바꿨다고 이런 이상한 모양이 생겨나는겁니다
그 다음은 쉴드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일종의 튜닝이라고 부르는데 싼타페 얘기를 같이 해드릴게요
이게 그 전설의 싼타페 DM 램프입니다
프로젝션 타입에 반사판 4등식인건 알겠는데
렌즈가 보시다시피 사각형으로 생겼습니다 몹시 신기하죠 ㄷㄷ
문제는 이 싼타페 DM 라이트가 어둡기로 유명하다는거
(제 투싼도 HID인데 싼타페 DM이랑 나란히 놓고보면 거의 2배 가까이 차이납니다)
순정쉴드를 렌즈쪽에서 바라보면 이렇게 생겼는데 보시는것처럼 저 안쪽에 빤짝거리는 반사판이 보이죠?
이 쉴드를 빛이 더 많이 통과하도록 바꿔주는 겁니다
이걸 뭐 동호회에서는 개발쉴드, 개선쉴드, 상향쉴드 등등 여러가지로 나왔는데
제 기억에 개발쉴드가 밝기로 유명했고 실제로 교체해보니까 조금 밝아지는? 정도였습니다
왼쪽은 교체할 쉴드고
오른쪽이 순정품입니다만 보시는 것처럼 왼쪽의 튜닝품이 빛이 통과하는 구멍이 터 큰걸 알 수 있습니다.
(구멍과 하단 반사판(어제 의도된 난반사라는 눈부시는 부분)이 너무 서있고 빠싹 붙어있는데 저러면 난반사가 심해집니다)
위에가 교체전
아래가 교체후 입니다
원리는 단순합니다 그냥 빛이 통과하는 양을 늘려서 밝기 향상을 노려보는 거죠
또 핫스팟을 더 명확하게 가져가는 효과도 있습니다
제가 계속 핫스팟이 진하고 클수록 가시거리가 잘나온다고 말씀드렸는데
위에 빨간색이 핫스팟이 나오는 중심점이라고 가정하면
쉴드의 홀이 핫스팟쪽으로 더 넓어질 수록 핫스팟이 더 진해집니다(그냥 단순 이론적으로만 생각하면)
그럼 더 넓어진 핫스팟으로 인해 좀더 멀리 잘보이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쉴드 상단부를 깎게되면 코앞 근거리가 밝아지게 됩니다
렌즈에서 위아래를 바꿔버리니까 쉴드의 상단을 깎으면 실제론 빛의 하단부가 더 넓어지는거죠
반대로 쉴드의 하단부를 깎게되면 빛이 점점더 위로 갑니다
이건 장점만 있냐구요? 그럴리가요~
이녀석도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4박자가 다 맞아야한다고했죠?
그중에 한박자가 바뀌었죠? 그 한박자가 나머지놈들과 안맞으면 죽쓰는겁니다
테스트하고 만들었으니 죽쓰지는 않지만 빛이 그만큼 위로 올라간 만큼 상향등과 가까워지게됩니다
뭐 극단적으로 보면 이런모습인겁니다 좌측이 교체 전, 우측이 교체 후
조사각도 당연히 올라가겠죠? 그럼 조사각을 올라간 만큼 낮춰야할꺼고
그러면 상향등이 따라서 내려가니까 상향등이 중심점에서 벗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허용범위가 있어서 실제로 벗어나진 않습니다)
실제로 보면 이런느낌입니다.(상향등 조사각도 좌우가 다르네요 후...내눈 ㄷㄷ)
상향등이 내려간게 아니라 하향등이 올라간겁니다
싼타페는 4등식이라 상하향이 별개 할로겐램프로 있어서 쉴드 바꾼다고 상향등이 바뀌진않습니다
이걸 다시 원래의 조사각대로 내리면 상향등이 따라내려가니 상향등이 바닥쪽으로 향하게 되는거죠
그래서 상향등을 켜도 멀리 보이지가 않아 상향쉴드라는 .. 상향등이 정상처럼 되는? 제품도 있었던거 같습니다
그럼 단순히 쉴드의 구멍을 엄청 크게 만들면되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그렇게 구멍이 그냥 넓어지면 빔패턴이 또 이상해집니다
이게 쉴드를 깎아내린겁니다(어떻게 알긴요 HID램프 하나 사서 깎아봤죠..내돈...... 이게 작년 실험 때 사진..)
컷오프라인이 명확하게 나와야하는데 컷오프라인이 더 아래로 내려가면서 흐려지고
핫스팟이 원형으로 오히려 작아졌습니다 게다가 컷오프라인에서 더 내려왔네요
이러면 빛이 멀리 안보입니다.. 핫스팟이 내려왔으니 잘보인다는 느낌이 들 수는 있으나 실제로 가시거리는 줄어들고
컷오프라인에서 외측 스팟도 하향됐으니 좌우로 넓게 보이지도 않습니다
차라리 어제 올렸던 할로겐 램프가 핫스팟이 더 크고 선명하고 밝아 보이죠?
광원(LED, HID, 할로겐)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설계가 중요한거에요
그럼 다음은 당연히 렌즈 얘기입니다.
싼타페DM에 라식수술이라고 또 핫한 방법이 있는데
이건 내부구조를 뜯어보거나 작업을 본게 아니라서 정확하게 무슨 원리인지는 모르지만
대충 짐작은가는게 몇가지 있습니다
어차피 반사판에서 빛을 모아주면.. 렌즈가 없어도되는거아니야?
렌즈가 뭐가 중요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렌즈를 없애드리면..
.....렌즈가 없으면 이렇게됩니다.. 즉 렌즈가 엄청나게 중요한녀석이라는거
보통의 순정렌즈는 좌측처럼 프레넬 렌즈를 씁니다
제가 광학을 잘몰라서.. 평면에도 프레넬 렌즈를 쓰면 빛을 모을 수 있다고 하는거 같았는데..
오른쪽은 클리어렌즈입니다. 순정이 클리어타입인 차량도 있습니다(르노나 벤츠 같은)
왜 클리어를 냅두고 프레넬을 쓰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단가가 비싸져서 그러는건지 아니면 빛을 조금 흐리게 만들 목적인건지 ㄷㄷ
제가 가지고있는 렌즈들로 직접 보여드리면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이게 프레넬 렌즈이구요
이게 클리어 렌즈입니다.
렌즈 튜닝은 사실 꽤 오래됐는데 트라제 동호회인가? 거기서 제네시스 렌즈라고 렌즈바꾸는 튜닝이 유행했떤적이 있습니다
클리어렌즈로 바꾸게되면 밝기 향상과
컷오프라인이 뿌옇지 않고 엄청 선명하게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밤에 차들 라이트 중에 라이트가 멀어져도 저렇게 선명하게 나오는 애들은 클리어렌즈 쓴 애들입니다.
저렇게 컷오프라인이 선명해지면서 색수차가 심해지기도하는데
파란색, 보라색 등의 띠가 생기기도합니다.
르노삼성 QM6 LED 헤드램프는 클리어타입입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핸드폰 후레시 들고 비춰보세요 내부에 LED 칩이 선명하게 보이면 클리어타입입니다
그래서 르노 차량 야간에 보면 라이트가 파랗게 보이는데 색수차 때문에 그럽니다
미니는 보라색 렉서스인가.. 쏘렌토도 살짝 보라색입니다
이 색수차는 프로젝션 타입에서만 볼 수 있는데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이신 분들 라이트가 노랗다고 멋이 없다고 하시는데
다른 차들이 볼 때는 노랗게 안보이고 하얗거나 파랗게 보입니다..
즉 나만 신경쓰고 남들은 신경안쓴다는.....
(프로젝션 색수차의 마법)
그외에 전구가 있는데.. 전구는 그냥 밝은거쓰시면 밝아지는게 당연한거죠?
필립스 익스트림,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밝기로 유명한 애들이죠 ㄷㄷ 할로겐은 GE 울트라, 필립스 레이싱 이런것도 있구요
HID 벌브가 유독 비싸다고 아무거나 싼거 막 사다가 쓰시는 분들 계시는데
그게 훨씬 어둡고 수명도 짧고 반사판이나 렌즈 망가집니다 비싸도 믿을 수 있는걸 쓰세요
그리고 D1S, D2S로 바꾸는 수은 튜닝도 있는데
환경문제로 인해 HID 벌브내 충진된 수은을 빼고 더 고압전기로 태우는 D3S, D4S를 현재 쓰고있습니다
실제 광속은 둘이 같거나 아주 미미하게 수은등이 더 빠르고
가스등에 수은이 들어가면 연색성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서
수은이 들어간 D1S나 D2S가 좀더 잘보이는거 같은 느낌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수은가스가 푸르스름한 빛을 내는데 이러면 HID 라이트를 하얗게 만드는데 좀더 용이하죠.
이건 저도 잘모릅니다.. 문과생이라서..
(그래서 그런지 화이트 램프는 비수은등이 더 비싸고 수은등은 쌉니다)
반대로 나트륨을 넣으면 등이 노랗게 변하구요
이 원리로 할로겐 램프에 황색, 백색 램프는 겉면에 파란색 노란색 코팅을 하는 반면
HID 램프는 겉면에 별다른 코팅 없이도 파란색과 노란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4개가 다 맞춰진
초점이라는게 프로젝터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초점? 램프에 무슨 초점?
광원이 반사판에 반사된게 쉴드에서 걸러지고 렌즈에서 모아지는 이 4박자의 초점 말입니다.
벌브에 2mm 스페이서로 초점이 변하는 경우
벌브가 멀어지니 핫스팟 초점이 흐려졌죠?(꼭 싼타페DM HID보는거 같지 않나요? ㄷㄷ)
이건 제가 정말 아끼는 해외 JVX님의 프로젝터 자료입니다.. 제가 백업본을 구해서 가지고있습니다
이렇게 반대로 렌즈쪽에 스페이서를 대서 초점을 바꾸기도합니다
렌즈와 쉴드 거리에 따라 컷오프라인의 선명도가 바뀌고
쉴드와 벌브 거리에 따라 빛의 핫스팟의 초점이나 컷오프라인의 곡률이 바뀝니다
(이런 렌즈교체와 스페이서로 초점 작업 전 후 차이)
직접 만든 커스텀 쉴드로 초점을 새로 만들어주는 작업을 하기도합니다
싼타페 DM 라식수술 같은 경우 이 초점을 개선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복합적으로 렌즈나 쉴드를 컨트롤 할 수 있겠구요
렌즈 형상이 사각형이더라도 어차피 빛만 잘모아주면되니
사각형이라서 문제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냥 설계를 잘못해서...초점도 못잡고 밝기도 안나오는 초점 설계가 잘못된 상황이라고 해야겠죠
이거보니까 맞는거같네요.. 초점작업이
좌측이 교체전 맥스, 우측이 교체한 DM이라는데
보시면 바닥에 상이 나가는거부터가 다르죠?
뛰어난 핫스팟과.. 선명한 컷오프라인
초점 작업이 됐다는겁니다.
그럼 당연히 가시거리 확보가 용이해지는거구요
내용 추가해요~ 돌아다니다보니 개발자님께서 직접올려주신 자료가있네요
초점작업이 100% 맞습니다 ㅎ
현재 튜닝인증이 전조등까지 퍼져서 전조등도 싸제 합법 어셈블리가 가능한데
이런 능력자분들 있으시면.. 회사라도 차려서 순정 라이트를 개조해서 규격인증을 받고
소비자는 본인 차량 라이트를 제공 -> 개선 규격 라이트로 일정비용을 내고 변경
이런 작업이 엄청나게 효과적이고 뛰어날 거 같습니다
진짜 튜닝인증의 참맛은 LED전구 바꾸는게 아니라 어셈블리 개발 개조가 가능하다는 거죠 ㄷㄷ
마치면서.
저한테 자꾸 현직이냐고 그러시는데 현직아니고 관련직도 아니였고
백수입니다.. 중학교 3학년때부터 공부 안하고 게임 회사 일하고, 블로거나 소비자 리포트 쓰면서 용돈 벌고 살았으며
고등학교는 문과 전교 꼴찌에 대학은 안가고 매일 막걸리 마시며 살았고
지하세계에서 2년동안 지내다가 제대하고 기구 회사에서 1년 반 일하고
지금 다시 백수로 살고있습니다...오.... 투머치 ㄷㄷㄷㄷㄷㄷㄷ
그냥 궁금한거 있으면 못참는 녀석이라고 보시면됩니다..ㅎ
일단 이런 복잡한 내부 부속품의 튜닝이 합법도 불법도 아닙니다..
관련 항목이 없어서요
규정치 내로만 들어오면 합법인거고?
규정치 밖으로 벗어나면 불법인거고? 약간 이런 느낌이라서..
자동차 검사에서 하향등은 검사하지도 않는데다가 공단에서 램프를 분해해서
이게 순정 규격품인가? 를 확인하지 않기때문에 알기가 어렵구요
뭐 불법이 아니라고? 그럼 막바꿔! 이럴 수 있어서 상당히 위험한 글인데;;
뭐든 튜닝할꺼면 잘 알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비싼 돈 주고 튜닝했는데 문제있어서 원복하라그러면
돈은 돈대로 들였으니 원복할때 또 짜증낼꺼라..
모르면 그냥 있는대로 타시거나.. 차라리 좋은 순정품을 구매하세요.. 싼타페 같은 경우 더프라임 램프로 교체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프라임 램프 진짜 좋거든요 ㄷㄷ
그리고 제조사는 순정품 좀 제발 잘만들어줬으면..
(썬팅하는데 200줬는데 불법이라고 때라고해보세요 화낼 사람이 얼마나 넘칠지..
??? : 나만 썬팅했어? 나만 불법했어? 왜 나만가지고 그래? 이거 얼마나 비싼돈주고 했는지 알아? 당신이 돈줄꺼야? 돈줄꺼냐고!)
......;;;;;;;
그냥 프로젝션 램프가 이정도로 까다롭고 신비로운 녀석이구나 정도만 알고가셨으면
딱 좋을거같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주제 제공해주신 부랭님께도 감사드리구요
서퍼티지 글에 댓글 달아주신 분들도 감사드립니다
썬팅 테스트가 문제가 생겨서.. 제품 수급할 곳 좀 찾아올게요 ㅠㅠ
9시 5분 부터 일어나서 글쓰고있었는데..
지금 12시 5분이네요..ㄷㄷ
정성글 천천히 3번 정독하여 잘 보겠읍니다
제가 타는 싼타페는 그래서인지(?) 몰라도 전면썬팅 없이 타고있긴합니다 전조등도 첨에 뭣 모르곤 밝구나 이게 HID구나 했는데...
모르는게 약이라고 ㅎㅎ ..
옆에 led차량들은 쨍 하게 화려한조명으로 범퍼를 감싸주고 있는데
저는 4300k의 할로겐인가 hid인가 싶은 이도저도아닌 램프가 가냘프게 범퍼를 ..😭
매일 해주세요! 매일!
제가 아는게 없어서
매일 쓸 소재가 없습니다..ㅠㅠ
재밌게 봤습니다
정성글 감사합니다
진짜 더프라임 혹은 신형 맥스크루즈 라이트로 교체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ㅠㅠ
너무 어두워요...
제차는 하향등 컷오프가 확실하고 밝아서 잘보이는데 무지개를 바닥에 쏴줄길 신기한 불빛이라 생각했는데 이게 색수차였군요.
일단 썰을 풀으셨으니 이제 LED도 알려주세요..!
사진의 주차칸으로 따졌을때 3~4칸 정도만 보이도 다 까맣게 보입니다. =_+;;;;;
밝으려면 HID써야죠 ㄷㄷ
왜 국산차는 조향연동밴딩라이트(스태틱,코너링 램프 말고)에 인색한가...입니다(?)
싼타페 프라임에도 상위옵션으로 주어주던 기능이 TM이나 펠리 그렌저엔 없고
g90은 속도따라 멀리 혹은 넓게 빔 패턴만 바꿔주는듯하고
g80 gv80 이나 와서야 지능형헤드램프라고 좀 개선된 기술 얹어주는데 이런기술이 비싸서그런지 고장이 잘나서그런지 (i40 afls.....)
주제 드리고갑니다 (?)
인색한건 그만큼 필요성을 못느낀다는 얘기겠죠
단가는 엄청 상승하는데 싼타페 TM에 DBL 들어갔을 때도
그딴거 있으면 뭐하냐는 식의 반응이다보니....
쏘나타도 LF까지는 AFLS가 지원됐으나 DN8에서 빠졌구요
있는 전조등도 안켜고다니는 사람들이 DBL이나 SBL이 얼마나 귀한지 어찌알까요 ㄷㄷ
K5도 국내에선 AFLS 모듈이있는데 장식이고 수출형에선 AFLS가 제대로 작동하구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AFLS가 있어서 우와~~ 이거 완소옵션! 꼭있어야하네~
쏘렌토와 싼타페를 선택하는데에 쏘렌토가 DBL이 있어서 쏘렌토가 더 잘팔리면 DBL을 꼭 넣으려고하겠지만요..
저도 AFLS가 좋다는걸 알기때문에 LED말고 HID를 선택했지만 너무 좋더라구요
준중형에서 이정도 옵션 누리는게 얼마나 좋은지 ㄷㄷ
유리도 마찬가지죠 쏠라글래스니 차음유리니 그냥 더우면 썬팅하고 시끄러우면 그랜저를 사버리면되니까..
굳이 그급에서 그런거 넣어봤자 뭐하냐~ 이런분위기인거같습니다
반면 유럽쪽은 라이트 기술도 훨씬 좋고 유리도 좋은거쓰죠 ㅠㅠ
맥스크루즈도 구형은 답답해서 개안수술(?) 많이들 시도하시는 것 같던데
더뉴맥스크루즈는 괜찮고 또렷해서 다행이구요.
그래서 AR/VR 헤드셋도 무게 줄이려고 프레넬 렌즈를 많이 쓰곤 합니다.
추후 차량을 바꾸게 되면 프로젝션 타입 해드램프와 LED는 꼭 넣고 출고 하겠다는 다짐을 매번 합니다 ㅋㅋ
좋은글 감사합니다 (__)
뭔가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찬찬히 읽어봐야겠습니다.
어우..범접할 수 없는 성능이네요..ㄷㄷ
좌우조사각 차이가 쪼큼
할로겐이라 그런가.. ㅠ
정독 잘 했습니다. 다음 차는 조명회사에서 만드는 차로 타고 싶네요
/Vollago
골프가 클리어타입(리플렉터)에 H7벌브였고, 이게 더 밝았어요.
컷오프는 카이런이 더 선명했지만요.
그래서 그떄 들은 생각이,
프로젝션은 남을 위한 장치고, 사실 클리어타입이 더 좋구나.. 였...
초점작업이 마치 제조사의 기구 설계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 처럼 읽히고 또 실제로 그러한 목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듯 한데요. 제가 아는 지식에선 왜려 잘된 설계를 망치고 있는 듯해 보입니다.
램프의 핫스팟을 또렸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문제인 이유는 의도된 흐림이 주는 목적을 거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의도된 흐림은 빛의 분포를 부드럽게 하여 라이트가 조사되지 않는 구간과 조사되는 구간의 경계에서 대비를 낮추어 눈의 피로를 낮추고 더불어 노면의 장애물이 급작스럽게 나타는 효과를 방지해 안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둘째로는 포커싱된 빛의 경우 광질이 딱딱하다고 표현하게 되는데 이는 빛의 직진성이 높아 그림자의 경계면이 뚜렷하기 보이게되는 효과를 냅니다. 그 말인즉 라이트가ㅡ조사되는 노면에서 빛이 닿는 곳에 노면상의 요철로 인한 그림자가 뚜렷하게 발생하고 이는 라이트가 조사되는 영역안에서도 명암의 대비가 커지는 효과로 이어지면서 가시성에 문젤 일으킬 여지가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의도된 산란은 고르게 노면을 비추고 어둠과 빛을 칼로 자르듯이 나누지 않아 더 안전한 시야확보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제조사의 의도된 광학계를 수정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는 하지 말아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ps.추가적으로 싼타페 싈드 교체 부분도 문제가 커보입니다. 광학계를 제어하기 위해서 발광체부분을 가리고 리플렉터를 이용하여 빛의 경로를 제어해야하는데 도식에서처럼 쉴드를 바꾸어 발광체가 직사하게 되면 광학경로 제어가 되지 않고 산란하게 됩니다. 단순히 조사각도만 변하는 것이 아닌 산란되는 밫이 추가되어 마주 오는 차량에게 눈부심을 유발할 소지가 있어보입니다.
잘배웠습니다 저도 그런부분들 때문에 저런 튜닝에 대해서 좀 회의적입니다
그래서 제조사가 알아서 좀 잘 만들어주거나 어셈블리형 튜닝 제품이 얼른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