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ㅋㅋㅋㅋ 밑에 캡틴마블 스포티지 보고 빵터져서 컴퓨터 켰습니다
네 접니다.
스포티지 눈뽕에 관련해서 전조등 구조 얘기를 잠깐만 해드리고 또 사라질게요 ㄷㄷ
일단 원인은 저도 모릅니다 스포티지 라이트를 안가지고있어서..
제 생각에 스포티지가 눈이 부신 이유는
1. 전조등 설치 높이
2. 상방향 패턴에 너무 진한 핫스팟
3. 글레어의 제한
이 세 놈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가 전조등이 눈이 부신 이유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1. 조사각의 불량
2. 라이트 커버, 렌즈의 오염으로 인한 난반사
3. 너무 심한 의도된 글레어
4. 비규격 등화로 인한 빔패턴 깨짐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일단.. 뭐 썼던글 얘기나올때마다 반복하는거지만
전조등의 구조를 다시 한번 살펴볼게요
자 이건 할로겐 프로젝터의 반사판입니다(Bowl)
빨간색에 빗금이 쳐져있는게 보이실텐데 이건 정반사를 난반사로 흐리는 부분입니다.
난반사로 흐리게 되면 저부분만 특히 밝기가 감소하게되겠죠?
게다가 연두색부분은 반사판이 정반사이지만 반사각이 다른데 이 역시도 원하는 빔패턴을 만들어내기위한
목적으로 둔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사판이랑 달리
쉴드는 무슨 아노다이징 한 것마냥 반사율이 극도로 낮은 탁한 회색빛을 띄는데
반사판에서는 고반사재질로 빛의 집중 반사를 극도로 끌어올리고
쉴드에서는 이 반사도를 엄청나게 제한해서 난반사를 줄여줍니다.
자 이건 쉴드입니다.
빨간색 부분은 이전과 동일하게 난반사 내서 특정부분의 밝기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것은 같구요
파란색 부분은 일부러 전조등이 눈이 부시도록 만들어주는 부분입니다
(전조등을 눈이부시게요? 뺴애앵!!!! 하지마시고.... 전조등은 원래 눈이 부셔야합니다;; 이게 말의 모순이죠)
저 파란색부분으로 일정량의 빛을 따로 반사시키고 렌즈를 통해 정면으로 투과시켜서
조사각 여부와 크게 상관이 없는 난반사를 만들어냅니다
제가 의도된 난반사 의도된 눈부심 의도된 글레어 라고 하는.. 녀석이 저녀석입니다
모양은 5각형이니까.. 쐈을때도 5각형으로 나오겠네요 ㄷㄷ
주황색 부분은 우리의 빔패턴을 만들어주는 절제선입니다.
이 램프는 할로겐이나 유럽에서 쓰는 ECE패턴이 나오겠네요
사진으로 보면 오히려 내려가고있어서 빛이 더 아래로 가나? 라고 생각하 실 수 있겠지만
프로젝션 렌즈에서 상을 반전 시키기때문에 반대로 위로 올라갑니다.
저걸 쏘면? 이런 모습이됩니다
주황색은 방금전에 얘기한 그 빔패턴 부분이구요
ECE패턴이라서 오른쪽 위가 올라가네요 (결정적으로 스포티지가 눈이부신 핵심 1)
파란색 부분은 의도된 난반사 부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컷오프라인의 위쪽인데도 빛이 나오죠? 모양도 딱 그 5각형 모양대로 나옵니다.
우리가 램프를 봤을 때 눈이 부신 이유는 이녀석 때문입니다.
운전자에게 적절한 눈부심을 줘야 차량을 식별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도 할꺼고
저게 있어야 결정적으로 표지판이 보입니다....저게 없으면 우리는 가로등 없는 도로에서
표지판이 안보입니다..
보라색 부분은 핫스팟입니다. 빛이 쭈욱 뻗어 나가는 부분이고
저게 진하고 또렷하고 밝을 수록 우리는 전조등이 더 멀리도 잘보입니다.
(결정적으로 스포티지가 눈이 부신 핵심2)
다른 등화라고 다르냐구요?
아니요 다 똑같습니다 필요하면 이렇게 만들고
더 극단적인 애들도 많습니다
HID나 LED 램프에도 저렇게 난반사를 유발하는 빨간색 판이 있습니다
저것 역시도 코팅이 돼있어서 엄청나게 낮은 반사율을 내는편이죠
파란색 선은 컷오프라인 쉴드인데 할로겐이랑 다르게 2단으로 돼있네요
이건 DOT패턴입니다.
얘를 쏴보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딱 그모양대로 컷오프라인이 나오죠?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난반사부분이 보입니다.
할로겐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쐈는데 할로겐보다 2배이상 밝은 HID램프이지만
난반사 부분은 오히려 더 어두운거같습니다
(우리가 할로겐 램프에 고광속 LED나 HID로 교체하면 불법인 이유)
아니 그럼 난반사부분을 반사율이 높은 재질로 바꾸면 어떻게 되는데요?
어떻게 되긴요 HID 슈퍼 눈뽕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주황색 화살표 부분에 하늘색 컷오프라인 이상으로 엄청난 량의 난반사가 일어나는게 보이시나요?
이걸 앞에서보면 마치 이런 모습....
(조사각과 전조등 설치 높이가 정상이여도 눈분심이 생길 수 있다는걸 이해시켜드리는 중입니다ㅜㅠ)
하향등만 이러냐구요? 아니요 램프는 다 이럽니다
안개등에 상방향 반사율을 낮춰주는 빗금(빨간색 표시)
안개등의 상방향 패턴 반사를 아예 없애버리는 홀(파란색 표시)
안개등의 하방향 반사율을 낮춰주는 빗금(빨간색 표시)
지금 보시면 위 사진과 아래사진이 노란색으로 반사되는 부분의 양이 다른데
이게 프로젝션이 아닌 리플렉터 타입(반사판)에서 조사각이라는걸 만드는 방법입니다.
반사판의 곡률을 다르게 설계해서 원하는 빔패턴을 만들어내는거죠
위쪽 안개등 사진에서는 낮은 쪽에서 바라보니까 안개등 빛이 다 들어오는거고
아래쪽 안개등 사진에서는 컷오프라인 경계에서 바라보니까 빛이 절반만 들어오는거죠
여기서 더 위에서 보면 빛이 안들어오는겁니다
그래서 안개등에 조사각이 있다 없다? 있다
안개등에 하향등과 같은 명암선이 있다 없다? 있다
안개등 빛이 사방으로 퍼진다? 아니요
안개등이 안개를 뚫고 나간다? 아니요
안개등이 눈뽕이다? 아니요
(이건....그냥 법을 읽어보시는게 빠릅니다)
심지어 후방안개등에도 반사도를 제어하는 부분이있습니다.
램프의 중심으로부터 빛이 반사되고
필요없는 부분은 흐리게 처리하는거죠
상향등에도 있습니다
주황색 화살표들은 반사도를 낮추는 부분이고
파란색 화살표는 반사를 아예 안하는 부분이고
빨간색 화살표는 최대한 반사시켜서 패턴을 만드는 부분이구요
모양이 좀 특이하네요 좌측에 빨간화살표가 길게 나와있는데 저러면 빛이 차량 외곽쪽으로도 나갑니다
(상향등을 켰는데 좌우가 밝아지네요? 이런 느낌)
위쪽은 아예 반사판이 없어서 반사가 안되고
아래 부분은 반사판을 일부 구멍을 내서 위아래로 많이 안튀도록 해놨습니다
모든 반사판이 다 그런건 아닙니다. 설계하는 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목적은 모두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부분은 밝게
원하지 않는 부분은 어둡게~
파라볼로이드 타입 반사판
프리폼 타입 반사판
자세한 정보는
https://www.hella.com/techworld/uk/Technical/Automotive-lighting/Headlights-219/
헬라 하향등 기술자료에서 확인하세요 ㄷㄷ
(여기 정말 좋은거 많습니다)
자 그럼 결정적으로 스포티지 얘기.
이게 스포티지 QL 전조등입니다.
ECE 패턴인건 알겠는데
오른쪽 위로 빛이 튀는양이 어마무시하죠?(파란색 표시)
핫스팟이 좀 높게 위치 하는거 같아요 ㄷㄷ
다른 할로겐 램프인데 위랑 놓고 비교하면 튀는양이 수준이 다른걸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이정도만 튀어도 눈부심이 있는편으로 간주)
게다가 스포티지 QL의 전조등 설치 높이는 950mm
다른 SUV들의 전조등 설치높이는 850mm정도 됩니다.
법적으로 전조등 설치 높이가 1000mm가 넘어가면
조사각의 하향각의 범위가 0.5% 추가로 하향됩니다.
설치 높이0.8M이하 (-1.0 ~ 1.5%)
0.8이상 1.0이하(-1.0 ~ -1.5%)
1.0M 초과(-1.5 ~ 2.0%)
근데 스포티지의 950mm이 1000mm상한점에 근접하지만.. 규정상으로는 1.0%로 세팅해놨으니..
같은 높이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스포티지 라이트가 더 눈부십니다.
게다가 상방향 빛의 핫스팟이 몹시 진하게 나오는 편이니까
저부분에 내차의 거울이 탁걸리면 눈뽕!!!!!!!!!
이런겁니다.
마주오는 차량들은 눈이 안부셔요 오히려 우측 튐부분에 걸리는 앞차들이 더 눈부십니다..
IIHS 전조등 테스트에서도 조사 거리는 멀쩡한데 엑세시브 글레어(과도한 눈부심)로 ㄷㄷ 최하점 P를 받았습니다
할로겐보다 더 밝은 HID는 오히려 같은 조사거리에서 썸글레어로 A를 받았구요(Good Acceptable Marginal Poor 순)
여러분이 도로에서 눈이부신 스포티지는...몹시 높은 확률로 할로겐입니다..
재밌는건 투싼 HID 같은 경우 2017년 6월 이전 생산분은 엑세시브 글레어로 최하점을 받았는데
2017년 6월 이후 생산분은 개선을 했는지 글레어가 빠지고 A를 받았습니다
조사각이 똑같아도 이렇게 설계에 따라 눈부심에 차이가 생깁니다 ㄷㄷ
세단 처럼 낮으면 눈 안부시냐구요?
세단인 쏘나타도.. 조사각 정상, 조사거리 정상인데 엑세시브 글레어로 최하점..ㄷㄷ
그냥.. 예전에 이런 글 못보신분 오늘 보고 가시고
전조등이 눈이 부신게
무조건 조사각이 높아서, 설치 높이가 높아서만 그런게 아닐 수 있다는..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스포티지 할로겐에 DOT 패턴을 썼다면 이정도로 논란이 안됐을텐데.. 맘이 아프네요
왜 K5 할로겐에는 DOT 패턴 써놓고 스포티지는 또 ECE 패턴을 썼는지..ㄷㄷ
어차피 법적으로야 기준치 이내라서 문제될거 없으니 개선할 필요조차 없어서
리콜도 없고 개선도 없고 그냥 냅두는거겠지만..
뭐쪼록 뭔가 찝찝한 글이였습니다..ㄷㄷ
잘읽었습니다
글 내용과 다른 질문 드려도 될까요.
현재 나이트브레이커 젠2 쓰고 있는데요. 할로겐 중에서는 밝기는 밝은듯한데 수명이 걱정되더라고요.. 만약 밤에 주행중 등이라도 나가면 어쩌나 하는데 얘가 혹시 신호라도 보내나요? 아니면 퍽 하고 나가버리나요?
그냥 퍽하고 나가는데
저항감지센서가 있으면 라이트가 나갔다고 알려주고
없ㅇ면 안알려줍니다
수명이 짧은건 맞는데 야간주행량마다 다르겠지만
꽤 오래씁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5047775?od=&po=1&category=&groupCd=CLIEN
제 차는 순전hid차량인데 빔이 나가는 구분선이 명확해서 진짜로 눈뽕이 있는것인가 의구심이 항상 있었습니다
신호대기중 보면 항상 앞차량 트렁크라인 아래로 구분선이 생기더라구요
글 내용을 보면 순정 hid의 경우 좀 덜하다는게 맞다는거죠?
패턴도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ㄷㄷ
HID 눈뽕은 할로겐 눈뽕이랑 완전 비교도 못할 수준으로 밝습니다 ㄷㄷ
SUV차량 라이트는 눈뽕이 심한데 왜 모르지? 라고 그동안 오해했던 1인으로써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였는데 갑자기 논문이... ㄷㄷㄷ
새로운 세계를 봤습니다. 정성글 추천!!!
여튼 눈뽕티지는 할로겐/hid/led 안가리고 죄다 눈뽕이라
뒤로오면 도망갑니다 ㅌㅌㅌ
전조등 만드는 회사 이름이 SL이었군요 ㄷㄷㄷㄷㄷ
삼립이었던가요. 빵 회사랑은 다릅니다. ^^
(다 이유가 있었던거니 저도 이해해야겠군요..)
그리고 본인이 운전하는 차가 남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지 3차 입장에서 한번은 돌아 봤으면 합니다
진짜 여지껏 몰던 차중 가장 밝은 기분인데 앞에 지나가시는 분들이 눈찌푸릴정도... 이거 뭔가 이상이 있는건지
미니는 아는데 클럽맨이랑 연식까지 구분은 못해서요 ㄷㄷ
벽에 쏴보고 렌즈에 후레시로 비춰보고 ..직접 보고하면 대충 왜 그런지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adac평가 보니까 라이트 조사패턴 개구리다고 단점으로 지적하더라구요. 유럽도로랑은 안맞는다고...
독일어라 영어 번역해서 보는데 아무리 봐도 이해가 잘 안되던데... 이유가 뭘까요...
모델3 주관적인 느낌상 하향은 soso.
상향은 괜찮던데...
테슬라 모델3 라이트를 본적도없어서 잘모르겠네요 ㅠㅠ
유럽이랑 미국은 패턴이 좀 다른데 그거 가지고 뭐라고하기엔 ㄷㄷ
당장 국산차들도 유럽수출나갈때 여러 패턴으로 나가는데 그걸 지적받았다는 얘기는 못들어봐서..
그리고 반대로 독일차가 우리나라로 수입되도 타는데 아무 문제 없으니까요~
IIHS 헤드램프 테스트는 눈부심과 조사각을 보는게 관건이고 라이트의 품질까지 측정하지는 않기때문에
(측정 데이터를 보고 개인이 비교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게 평가의 주 목적은 아닌지라)
G등급이라고해도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고 P등급이라고해도 생각보다 괜찮을수도있습니다
우리나라든.. 해외든 어디든.. 이런 전조등 비교좀 하는 매체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 타이어, 주행성능, 연비 이런것만 비교하고 실제 야간운전에 최고로 중요한 전조등은 왜 아무도 평가하지 않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안개등까지 켜져있었는데 라이트 색상으로 봐선 hid 같기도 했는데 어쨌든 강렬 했습니다.
싼타페DM 페리 전 모델의 사각 헤드램프가 왜 어두운지,
동호회의 개선 사제쉴더 교체는 무엇인지
입니다 ㅎㅎ
써드릴게요 ㄷㄷ
지금은 나가야돼서 안되고 내일이나 시간날때 적어드리겠습니다 ㄷㄷ
훨씬 눈뽕이 덜할텐데..
대부분 잘 모르죠.
요새는 준대형 SUV 고급트림은
앞뒤 범퍼 내부에 레벨 센서가 있고
이 값을 계측해서
자동으로 조사각 조절이 되기도 합니다.
(Full LED 헤드라이트 한정)
갑자기 전조등에 대한 논문이... 이 맛에 클량하게되네요..
다이했어...요
이가 갈립니다.
감사합니다 서퍼티지가 제 글을 살려주네요 ㄷㄷ
시간나면 HID 튜닝에 대해서 글 써드리겠습니다
제가 또 자료를 모아야해서 ㄷㄷ
모두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