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 씬은 말그대로 난리 부르스인데요.
특히 최근에 Fable 5 가 나왔다가 들어갔다가.. 난리도 아니죠.
미국 정부에서 막기전에 해당 모델을 써보신분들은 다들 극찬을 하시더라고요.. 물론 토큰이 너무 빨리 소진되지만..
그와중에 중국의 AI 회사인 Z.ai 가 glm 5.2 라는 모델을 공개했는데, 무려 오픈웨이트로 사용이 가능해서 GPU 자원만 갖춰져있으면 다른 회사도 사용할 수있다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연초부터 AWS Bedrock 을 활용하여 GLM 모델들을 너무 잘쓰고있었기 때문에, 바로 GLM 5.2 도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벤치마크 점수가 아니라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 써본 느낌으로는 Opus 4.7 정도의 느낌을 갖는 것 같습니다. 약간 4.8 정도 같기도하고..

개인적인 체감상으로는 Opus 4.7 부터 토큰이 진짜 살살 녹기 시작하면서, 사용량이 너무 부족해서 제대로 쓸수가 없어서 여러 계정을 돌려가면서 쓰기도 했었는데요. GLM 5.2 도 순식간에 토큰이 살살 녹더라고요. 그래도 전에는 Z.ai 를 통해서 API 로 쓰는 것이 너무 느려서 제대로 사용을 못했었는데, 이제는 속도도 제법 빨라서 상당히 좋은 가성비 대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중국 모델이고 이미 다들 잘쓰시는 AI 에이전트들이 있다보니 또 이것을 찍먹해보기에는 부담이 되는데, 무료 계정에서는 glm 5.2 를 써볼순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오늘 팀원이랑 스터디하다가 우연히 아주 좋은 방법을 하나 찾았는데, 바로 ZCode 라고 하는 Z.ai 에서 만든 AI 코드 에디터를 쓰면 무료 계정만 갖고 있어도 무려 매일 300만 토큰을 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Zcode 는 OpenAI 의 Codex 를 거의 포크떠서 만든것 같이 생겼는데, 그래서 그런지 저처럼 Codex 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제법 편하게 잘 쓰실 수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Zcode 는 여기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지금 주는 프로모션이 언제 종료가 될진 모르겠지만 glm 5.2 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무료로 찍먹을 해보고 싶으신분들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매일 공짜로 채워주는 300만 토큰이.. 많아 보여도 glm 5.2 모델이 최대 1M 까지 컨텍스트를 가져가는 모델이다보니 생각보다 순식간에 다 소진되긴 합니다 ㅠㅠ
그래서 저는 지금 프로모션 할때 냉큼 라이트 모델을 1년 할인 결제해서 신나게 써보는 중입니다. 솔찍히 메인으로 써도 괜찮은 모델같아요. 속도고 괜찮고 성능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그냥 웹앱으로 게임도 만들어보라고하니 뚝딱 잘만드네요


유튜브 영상으로 간단히 설명해보았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개인 블로그에 추가로 정리해놨습니다.
https://blog.naver.com/progagmer/224325106464
이상으로 짧은 사용기 + 무료 팁을 적어봤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코딩은 이걸로 안하는데 그 외 작업은 전혀 답답한거 없이 무난합니다.
중국 모델 특유의 한글깨지는 문제도 없고, 문장도 자연스럽습니다.
망가질대로 망가진 제미나이보다도 좋은점도 많습니다.
다만 요즘 중국에서도 구독하려면 스크립트 돌려야한다는 말이 나올정도 인기가 많아서 그러나
사람 몰리는 시간대에는 좀 불안정한 면이 있고
sns에서 5.2로 호들갑인데 그정도는 아닙니다.
상대적인 해외 구독 비용도 점점 올라서 초반같은 가격 매리트도 없구요.
Zcode 는 OpenCode 라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는데, 좀 검색해보니 거의 그대로 썼다는 것 같더군요, MIT 라이센스라 ..
2. 구독 할인 프로모션 중이에요?
구독할인 프로모션은 기간별 할인을 하는데 위 블로그 글에 적어놨습니다.
그거 해결되기전까진 속터져서 못쓸듯.
reconnecting 어지간하네요 ㅠㅠ 오후 9시는 작업이 몰리나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