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본격 사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저도 집에서 간단한 정비를 하다 보면 임팩트렌치 필요성을 많이 느끼던 차에
얼마 전 자동차 자가 수리 하시는 회원님 글을 읽고 무선 임팩트렌치를 알아 보다가
알리에서 파는 무선 임팩트렌치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밀워x, 디월x, 마끼x.. 이런 제품이 좋지만 전문가가 아니라...고 쓰고 고가..라고 읽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구입하게 된 것은 먼저 구입하신 분의 사용기를 인터넷에서 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Kamolee 라는 브랜드인데..
Kamolee-1800 N.M 토크 브러시리스 전기 임팩트렌치...라는 제품입니다.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 저는 6A 배터리 1개(마끼다 배터리와 호환 된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케이스, EU 플러그(충전기) 제품을 선택해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총 94,612원 입니다.
물론 알리에 비슷한 제품이 더 저렴하게 팔리는 것 도 있지만..
인터넷에서 참조한 사용기 영향으로 이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ㅎㅎ
5월 17일에 주문하고 어제(5월 30일)에 수령했습니다.
아마 주말과 대체공휴일 겹쳐서 한 이틀 정도 더 소요된 것 같습니다.
요즘은 알리에서 오는 제품들 보면 포장은 나름 잘 되어서 온다는 느낌입니다.
겉 포장을 벗기면 이런 플라스틱 케이스가 나옵니다.(질감은 약간 허접(?) 합니다)
플라스틱 케이스를 열면 대략 사진 처럼 배치되어 있고..
내부 폼 스펀지도 아주 허접하게 대충 잘라서 맞춘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정말 무성의하게 보이는 영어로 된 사용 설명서가 한 장 달랑 들어있습니다.
임팩트렌치, 21볼트 6암페어 배터리 1개, 충전기, 그리고 악세서리로 주문한 복스알이 있습니다.
복스알은 자동차 정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4mm, 17mm, 19mm, 21mm, 22mm 가 있습니다.
보통 승용차 기준 휠너트로 21mm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복스알을 임팩트렌치에 고정하고 빠지지 않게 잡아주는 키와 고무링이 하나 들어 있습니다.
위 사진의 벨트 클립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건강에 좋습니다.
케이스 플라스틱 구멍에 고정해보면 금방 헛돌고 빠질 정도로 재질이 약합니다.
제가 정확한 무게를 측정해 보지 못했지만 제법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고 작업하기 불편할 정도로 무겁지는 않습니다.
전형적인 중국 제품의 특징 중 하나인데.. 배터리 장착 부위에 보이는 위의 모양은 그냥 "스티커"입니다.
"모드" 위치를 눌러보면 당연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그냥 그림 뿐입니다.
수정합니다.
처음 개봉할 때 아무 반응이 없어 실망했었는데
오늘(2023.6.6) 배터리 장착하고 작동하면서 테스트 해보니 "모드" 버튼이 동작하더군요.
배터리 상태를 보여주는 LED가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모드"버튼을 누르면 토크 강도를 보여주는 LED 3개 중 불이 들어오는 숫자로 토크 강도를 선택하는 것 같은데
다음 차량 정비할 때 토크 조절이 LED 표시 대로 되는지 한 번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동차 휠너트용 복스(21mm)를 장착하고 테스트했습니다.
지난 번 차량 정비할 때 에어임팩을 이용해 잠근 휠너트인데...
버튼을 당기자 기대 이상으로 아주 쉽게 너트가 풀렸습니다.
휠너트 풀림
잠그는 것도 아주 타이트하게 잠기는군요.
휠너트 잠김
제가 자가정비할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휠너트 풀고, 잠그는 일이라 1차 테스트는 마음에 듭니다.
많은 중국 제품들이 그렇듯 금속 재질은 아직 많이 미숙합니다.
휠너트 5~6개를 풀고 잠그는 테스트를 했는데...
21mm 복스알이 이 모양입니다..(표면이 찌그러짐 ㅠㅠ)
아무래도 복스알은 제가 이전에 사용하던 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듯 합니다.
그리고... 단점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충전기 입니다.
충전 전압을 체크해 보았더니 되기는 하는데... 아주 약하게 천천히 충전됩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마끼다 배터리 호환 충전기를 하나 별도로 구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충전기를 전원에 연결하면 일단 초록불이 켜집니다.
그리고 충전 중에는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완충되고 나면 배터리 전압은 21.5볼트 정도 표시되고
다시 충전기 램프가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우선 제품을 수령하고 작동 여부만 테스트했기 때문에
내구성은 아직 좀 더 사용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강, 약 조절이 안 되어서 아쉽지만 휠너트를 쉽게 풀 수 있는 정도의 파워는 충분한 제품입니다.
제 차의 다음 정비 주기가 앞바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인데
그 때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대가 되는군요...
복스알이나 스패너 등은 아직 중국 제품이 좀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국산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ㅎㅎ
우리병원 관리과에 마끼다 공구가 있는데.. 배터리 호환 테스트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보통 알리에서파는건 마끼다 호환~으로 나오는게 많아서 그냥 마끼다 정품배터리하나에 베어툴만 알리 공구 사다가 쓰는게 낫다고 이야기하더군요.
그런데 이와 별개로 휠너트같은경우는 푸는거면 몰라도 조이는건 오버토크때문에 전동 임팩으로 하는건 좀그렇긴 합니다...
제 느낌에도 푸는 것 보다 조일 때 토크가 오버 될 수 있겠더군요. 조심해서 사용해야죠..
(높은 경도를 요구하는 드릴팁이나 스패너, 복스알 등은 중국산이 아직 많이 부족해요. ㅠㅠ)
배터리에서 차이가 엄청 커서...
충전방식 배터리 표시 방식 등등.. 좀 더 좋아졌지만 기본은 비슷하네요 ㅎㅎ 전 배터리 2개짜리
휠너트 다 풀리고 소켓 결합이 빡빡하게 될 때가 많아서 살짝 갈아서 씁니다
그라인더 툴 육각비트 툴 구매해서 여기저기 잘 씁니다
지금도 잘 쓰고 있고 생각보다 고장이 안납니다 ;;
가격대비 만족합니다 다만 쓰다보면 배터리 성능이 확실히 떨어집니다
가끔 안풀리면 충전 만땅하고 나면 잘 됩니다
고장나면 다른거 사야지 했는데 고장이 안나네요
이 브랜드랑 다른 마끼다 배터리 호환 드릴 알아보고 있는데... 가정용으로는 차고 넘치는 성능일거 같네요.
마키다 정품 18v 배터리 사용 하시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