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씽크패드 울트라나브 키보드 사용기 겸 개조기 29

5
2019-02-11 14:53:54 110.♡.57.62
노동왕워킹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노트북으로 엑셀작업에 쓰기위해 구매한 씽크패드 울트라나브 USB키보드입니다.


두께대비 키감이 나쁘지 않습니다.

펑션 락 기능이 있어, 펑션키 사용도 귀찮지 않아 마음에 듭니다.

빨콩이 있어 엑셀 등 간단한 작업 시 손을 키보드에서 떼지 않아도 되어 편합니다. 


하지만..

Ctrl 키 자리에 Fn키가 있습니다.

업무의 시작과 끝인 Ctrl+C Ctrl+V 를 자꾸 헛손질합니다.

그렇다고 위치 바뀐걸 적응하기엔 다른 키보드 쓸 때 또 헷갈리니 화가납니다.


그래서 검색해봤습니다.


양형 용자님이 작업하신 사진이 있으니 믿고 시작합니다.

https://forums.lenovo.com/t5/Displays-Options-and-Accessories/External-Thinkpad-Keyboard-KU-1255-switch-Fn-Ctrl-on-non/m-p/3954879/highlight/true#M9523



준비물 : 컨덕티브 펜, 작은 일자드라이버, 날카로운 컷터칼, 안되면 버리지뭐라는 마음가짐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제가 사용한 니켈 컨덕티브펜입니다.

반드시 있어야됩니다. 납떔/구리테이프 등 다른방법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은가루로 된 컨덕티브 펜도 있으나 비쌉니다. 

스펙상 mm당 0.1옴이라는데 거짓말입니다. 10mm그으면 12옴쯤 뜹니다.

그래도 작업에는 지장 없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1. 양형 링크를 참고하여 조심조심 잘 뜯어재낍니다.

키보드 사이사이 막아주는 까만 플라스틱이 플라스틱용접 되어있어 뜯으면 다 뿌러집니다.

다시 꼭꼭 눌러끼면 들뜨지 않으니 사용에는 지장 없으나, 찝찝하면 핀자리마다 순접으로 붙이셔도 됩니다.


주의할 부분은 키보드 힌지 분해인데, 추운데서 하면 다 뿌러집니다.

따듯하게 데워주고 잘 밀어가며 일자드라이버로 제끼면 톡 빠집니다.

전 서너개 부러뜨렸는데, 쓰는데 지장은 없네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2. 필름을 잘 벗겨냅니다. 

하부-절연-상부 3레이어가 접합되어있는데, 컷터칼로 살살 뜯으면 잘 떨어집니다.

패턴은 하부와 상부에 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3. 패턴을 컷터칼로 살살 긁어 끊고, 컨덕티브 펜으로 패턴을 그립니다.

= 형태로 된 회로를 X형태로 연결해주어, Fn키와 Ctrl키의 결선을 물리적으로 바꾸는 원리입니다.


칼로 살살 긁어 패턴을 자릅니다. 2mm이상 벗겨내어, 확실히 잘라지게 합시다.

연결할 패턴 위를 칼로 살살 긁어, 코팅이나 접착제따위를 제거해 전기가 잘통하게 해줍니다.

컨덕티브펜으로 첫번쨰 패턴을 그립니다.

30분간 말린 후, 스카치테이프로 덮어 절연이 되게 해줍니다.

교차되게 연결될 두번째 패턴을, 스카치테이프 위를 통과하여 그려줍니다.

30분간 말립니다.


하부 패턴과 상부 패턴을 동일하게 작업하면 됩니다.



4. 기타

컨덕티브펜 발라놓고 건조시키느라 빈둥거리는시간 포함해서 두시간쯤 걸렸습니다.

당연히 동작안되겠거니 생각하고 쓰레기통 옆에서 연결했는데 잘 동작합니다.

프린트는 Fn으로 되어있으나 기능은 Ctrl로 동작하지만 어차피 보고치는거 아니니 상관없습니다.


새키보드 사놓고 무럭무럭 자라나던 암이 나았습니다.



노동왕워킹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9]
갓6
IP 211.♡.194.10
02-11 2019-02-11 14:59:10
·
Fn키 참교육(물리) 버전이군요 ㄷㄷ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39:49
·
표준의 소중함을 모르는 키보드는 참교육뿐이죠 헤헤
SuperMario
IP 61.♡.92.19
02-11 2019-02-11 15:02:47
·
금손이시네요~~~저라면 도전하지 않았을 난도입니다 ㅠㅠ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0:18
·
안되면 버리지뭐 라는 준비물만 준비하시면 간단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1:15
·
저 배열에 적응하면 다른 키보드 쓸때 난감하더라구요
밥사주는예쁜누
IP 211.♡.69.145
02-11 2019-02-11 15:21:15
·
저는 업무용으로 받았던 480s 키보드 때문에 스트레스 엄청 받았었어요
지들도 그게 아이덴티티이긴 하지만 욕 많이먹는걸 아는건지 바이오스 설정에 ctrl키와 자리바꾸는 옵션이 있긴 해서 자리바꿈 후 사용했었는데 이건 뭐 그저 키보드라 바이오스도 못먹이고 분해 해야되고 어려운 물건이네요....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2:02
·
노트북엔 욕먹고 바이오스단에서 변경 가능하게 패치했다고 들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3:14
·
해피해킹도 적응할수있을거같긴 했는데, 적응하면 다른키보드 쓸때 문제가 많더라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4:30
·
차분하게 하시면 보기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우투플레이
IP 223.♡.152.101
02-11 2019-02-11 16:27:28
·
대단하십니다. 저도 처음에 쓸 때 배열보고 참 불편했습니다만, 키를 변경해서 사용 중인데요. 항상 캡스락을 컨트롤로 바꿔 놓습니다. 레지스트리나 오토핫키 등을 이용해서요.

물론 컨트롤 키는 여전히 컨트롤 키이기 때문에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5:32
·
으억 캡스락이라니.. Ctrl+c 할때 팔꿈치까지 움직여야할것같은데요 ㄷㄷ
Ethica
IP 175.♡.185.193
02-11 2019-02-11 23:09:52
·
capslock to ctrl 로 구글 검색하면 이맥스 위키 나오는데 ,, 저도 OS 새로 설치하면 무조건 이렇게 바꿉니다. ^^
Watanka
IP 104.♡.243.49
02-11 2019-02-11 16:37:26
·
웬만하면 극혐이란 말 안쓰는데 왼쪽끝에 붙어있는 fn키는 극혐이에요.
맥에 붙은 fn키도 전부 Ctr로 매핑해 씁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6:54
·
키보드 조작은 뇌를 안거치고 손이 움직이는 느낌이라 표준이 아니면 두배로 불편한것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SilverBullet
IP 175.♡.69.164
02-11 2019-02-11 16:45:26
·
CapsLock 을 Ctrl로 바꾸는거 추천합니다.

해피해킹 라이트사용하면서 익숙해`지고 난 후 놋북이든 데탑이든 다 바꾸어서 사용하는데 아주 만족합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7:47
·
으억 캡스락.. 컨트롤키를 약지로 누르게되나요?
새끼손가락으로 누르기엔 각이 잘 안나오는데요ㄷㄷ
SilverBullet
IP 175.♡.69.164
02-12 2019-02-12 07:08:11
·
@노동왕워킹님
익숙해지는데 하루가 채 안걸렸습니다.
그리고는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ctrl -c ctrl-v 에서 기존 방법보다 확실히 편합니다.
이돚영
IP 121.♡.252.3
02-11 2019-02-11 19:28:38 / 수정일: 2019-02-11 19:31:52
·
t480s에서는 바이오스에서 설정 가능해요...

아 울트라나브는 안될지도... ㅠ_ㅠ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8:02
·
별도 연결하는 키보드들은 안됩니다ㅠ
괭이샴
IP 175.♡.81.3
02-11 2019-02-11 20:16:57
·
예전에는 울트라 나브도 드라이버 설치하면 변경 가능했는데 신형은 안 되나봐요?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8:30
·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는거같던데 저 모델은 안되더라구요
Supra
IP 211.♡.43.214
02-11 2019-02-11 20:59:49
·
워.... 저는 회사+집 모두 구형 울트라나브 usb라 그냥 적응하고 쓰고있는데.... 장인이십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49:32
·
저도 그냥 쓰고싶었지만 적응 실패였습니다ㅠ
wakatan
IP 39.♡.59.131
02-11 2019-02-11 21:58:43
·
어휴 저런 펑션키 진짜 극혐이네요 ㅠㅠ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50:14
·
방향키까진 이해하지만 저런부분은 모든 브랜드가 웬만하면 선택 가능하게 해주면 좋겟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노동왕워킹
IP 14.♡.5.105
02-11 2019-02-11 22:51:29
·
저 키보드는 fn키만 눌렀을때는 아무 입력이 들어오지 않고, fn+다른키를 눌러야만 입력이 들어오는 구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방법은 없는것 같았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미스미스
IP 113.♡.11.59
02-27 2019-02-27 20:41:08
·
저는 몇달 고생하더니 적응성공입니다. 유선, 블투, 놋북 전부 적응해버렸어요. ㅎㅎ
마음가짐
IP 118.♡.217.73
02-07 2020-02-07 16:24:51
·
안녕하세요. 최근 씽크패드 놋북에 입문하고, 그 키감이 너무 맘에 들어서 계속 울트라나브 키보드 알아보고 잇는 1인입니다. 놋북에서는 BIOS 설정이 있어서 ㅠㅠ 바꿔놓고 사용중인데, 회사 업무용으로 쓸 외장 키보드는 그게 불가하니깐, 계속 구매를 망설이고 있네요.
혹시 저렇게 개조(?) 하시고나서, 현재까지 지속 사용 중이신가 해서요~
작업은 성공해도 혹시나 오래 못가고 단선이나 쇼트 같은 문제로 사용 불가하면,,
그냥 포기하려고 합니다 흑흑..
WEST
IP 119.♡.122.154
02-19 2025-02-19 15:26:27 / 수정일: 2025-02-19 22:48:19
·
먼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본문의 링크가 안 되어서 일단 뒷판을 분해한 다음, 아래 링크 찾았습니다.
컨덕티브 펜까지 가는 데까지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네요. 다시 닫아야겠습니다. -_-;



처음으로 찾은 영상인데, 필름 근처도 못갔는데 손가락도 다치고 그럽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