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단독] “일본만으론 안돼…韓, G7 합류해야” 다시 뜬 ‘G8 확대론’ 19

9
2026-06-23 12:55:11 수정일 : 2026-06-23 13:53:54 49.♡.67.46
_딘_

[단독] “일본만으론 안돼…韓, G7 합류해야” 다시 뜬 ‘G8 확대론’ | 중앙일보

최근 프랑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서방 진영을 대표하는 선진국 클럽인 G7 회원국에 한국을 포함해 ‘G8’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제기됐다. 한국이 국제사회 안보 기여도, 경제력, 기술력 측면에서 이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만큼 50년이 넘은 G7 체제의 재편이 필요한 현시점에 한국이 들어가야 한다는 얘기다.






The case for South Korea to join the G7 - Engelsberg ideas



https://twitter.com/EngelsbergIdeas/status/2069080418872082505






_딘_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ICT, 전자제품 등의 과학 기술 관련 내용은 새소게에 주로 올립니다.
게시물이 수정 중 일 때도 있습니다.
제목만 보고 댓글 다시는 분들은 하이퍼링크나 출처 링크의 본문 내용 또는 영상 링크의 내용을 보고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최대한 본문에 링크나 출처를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오피셜
IP 121.♡.121.6
12:57 2026-06-23 12:57:02
·
밖에서는 이렇게 봐주는데, 왜케 안에서들 싸우는건지ㅠㅠㅠ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10.♡.24.130
13:00 2026-06-23 13:00:03
·
G7도 의미없지만 G8도 안가는게 낫다 봅니다. 내실이 많이 떨어진 영국 프랑스 일본 등에 비해 한국이 처지는 나라는 이제 아니긴 합니다만.
결론적으로
IP 165.♡.201.138
13:00 2026-06-23 13:00:53 / 수정일: 2026-06-23 13:04:38
·
돈이나 삥뜯기고 휘둘리기나 하겠죠...
화폐가 세계 통용화폐 아닌이상 들어가면 안됩니다.
1. 분담금 증가
2. 한중, 한러무역 외교 영향(수출20% 비중)
3. 맴버쉽 메리트 부족
통일 이야기 심각하게 할거 아니면
어짜피 필요한 이야기는 G20에서 논의중입니다.
Rabbitbunny
IP 106.♡.68.106
13:01 2026-06-23 13:01:21
·
이거.. 중국,러시아 견제 목적에 한국을 총대메고 방패막 역할하라는 의미 아닌가 좀 조심스럽게 보고있습니다..
결론적으로
IP 165.♡.201.138
13:05 2026-06-23 13:05:16
·
@Rabbitbunny님
대리전 양상이죠... 분노의 화살을 한국으로 돌리게 하는...
똥은 지들이 다 싸놓은 상황입니다.
콘버그
IP 219.♡.108.170
13:01 2026-06-23 13:01:39
·
이번 청와대 수석 임명하는거 보니 이건 제대로 한번 싸우지는 선전포고로 보이네요. 내부에서 먼저 선빵 쳤는데 동지들이 가만 있을 수는 없죠.
이잼이 일은 잘 하지만 적을 너무 많이 만들었고, 만들고 있어서 아마 퇴임 이후 삶이 평탄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유치천년봉이아빠
IP 125.♡.29.18
13:03 2026-06-23 13:03:29
·
@콘버그님
skywalker
IP 61.♡.108.195
13:04 2026-06-23 13:04:38
·
G7 가입하는 순간 중국과 러시아 수출은 포기해야 할걸요. 현재로서는 아무런 이득이 없는거 대통령도 알지요. 게다가 그동안 일본이 반대했는데 찬성한다는 얘기는 절대로 가입하면 안된다는 뜻이나 마찬가지죠.
브렛
IP 118.♡.116.125
13:11 2026-06-23 13:11:58
·
돈 내라는 거죠.
Harmonics
IP 218.♡.55.253
13:13 2026-06-23 13:13:24
·
G8에 들어가도 남지만 들어가는 순간 이거 해라 저거해라 부담만 엄청 지울 것 같네요.
우린 실속이나 챙겨야지 일본같이 유럽 열강에 들어가고 싶은 감투 욕심에 잘못 들어갔다가는 우리가 힘들 수 있죠.
spacexx
IP 221.♡.45.207
13:19 2026-06-23 13:19:00
·
아직은 빚좋은개살구죠.
에펨
IP 14.♡.73.64
13:20 2026-06-23 13:20:39
·
G7과는 전혀 관계 없는 얘기이긴 하지만, G7 국가들은 핵무장 용인한다고 하면 한 번 고려해볼 수 있을 듯요.
모꼬이게
IP 174.♡.111.47
13:20 2026-06-23 13:20:55
·
일본이 반대해서 못들어간다고 하던데 한국정도면 들어가야죠.
우주유랑객
IP 175.♡.103.230
13:25 2026-06-23 13:25:14
·
중국 and/or 러시아 랑
손잡고 같이가서 G9 또는 G10 될 때까지
저기엔 들어가면 안되죠.
kimkoon
IP 1.♡.230.91
13:30 2026-06-23 13:30:03
·
합류해야 유럽이 한국산 무기 구매가 쉬운 이유가 있죠.
컴구조
IP 118.♡.206.94
13:36 2026-06-23 13:36:22 / 수정일: 2026-06-23 13:46:28
·
기회 있을 때 해야하는 겁니다. G7이 아무리 한물 갔어도.. 세계의 판을 짜는 나라들입니다. 우리 의견도 낼 수 있구요.
그리고 공유하는 정보가 달라요. 기회가 오면 들어가야죠.
Yong
IP 59.♡.234.155
15:11 2026-06-23 15:11:49
·
자주 초청 받는,,
브라질, 남아공 등,, 과 같이 가입하는 방식이 부담이 덜 하겠죠
코카콜라북극곰
IP 106.♡.229.194
15:25 2026-06-23 15:25:58
·
약간 손해는 보겠지만 브랜딩이라는거 무시할수가 없어서 일단 들어가고 약속을 딜레이 하면서 차일피일 미루는게
상평통보
IP 211.♡.232.249
15:42 2026-06-23 15:42:48
·
가능하다면 무조건 가입해야합니다. 좋든 싫든 신냉전구도는 고착화됐고, 단기적으로는 중러 무역이 아직 중요하지만 근래 수출 비중도 줄어들고 있는 등 점차 경제적 디커플링으로 가는게 현실입니다. 미중이 리스크 관리를 유지하면서 세계무역질서를 어디까지나 유지하는게 모든 국가들의 바램이지만,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변수로 충돌이 발생하면 중러는 하루아침에 적으로 간주할수 밖에 없는게 우리 현실입니다. 이재명 대통령도 그걸 알기에 일본 등과의 관계 개선을 중시하는 것이겠죠. 지금 당장의 수입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전략적 포지션을 고려한다면 서방, 일본과 같이 가는 수 밖에...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