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드님 저 교집합은 확실히 정청래 지지일듯 합니다. 근데 저게 합집합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보이지 않나요?
문재인을 좋아하지만 김어준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를 찍을까요? 조국혁신당과 찬성은 하지만 집값 올린 문재인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를 찍을까요? 이런 범위를 하나하나 고민하면 답이 나올것 같네요.
그냥그런이
IP 106.♡.66.210
12:32
2026-06-23 12:32:26
·
진짜 이동형은 이재명에 도움 안됩니다.
Yamoojin
IP 1.♡.68.116
12:32
2026-06-23 12:32:48
·
결과가 궁금 하네요..화이팅..
물리학과
IP 223.♡.80.72
12:35
2026-06-23 12:35:19
·
오히려 요즘 마음 결정하기 편한것 같습니다. 그들도 그걸 알아서 불출마를 강요 하는것 같기도 하고요.
아띠팡
IP 58.♡.132.183
12:41
2026-06-23 12:41:26
·
계왕권 100배의 힘으로 응원해봅니다 ㅎㅎ
이매지너
IP 125.♡.102.124
12:46
2026-06-23 12:46:40
·
빨리 8월 전당대회가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12:46
2026-06-23 12:46:57
·
서울시에서 패배했으니 정청래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김민석이 당대표가 되는게 맞을것 같은데...
이동형과 그 일당들이 이 악물고 난리를피니 정청래가 될것 같네요. ㅠㅠ
토비스
IP 218.♡.8.245
12:48
2026-06-23 12:48:18
·
정청래 안사요 ^^
볼빨린사춘기
IP 112.♡.175.134
12:53
2026-06-23 12:53:08
·
@토비스님 안팔듯합니다.
만렙치킨
IP 14.♡.191.180
12:50
2026-06-23 12:50:25
·
개인적으로는 참 안타깝습니다. 김민석도 이재명 정부 탄생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이고 앞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뭘 하기도 전에 이렇게 분탕을 치는 바람에 한쪽에서는 김민석을, 한쪽에서는 정청래에 대한 반감 정도가 아니라 적대감을 가지게 만들어서 심각한 분열 상황을 만든것 같습니다. 진보쪽 유튜버들의 목소리가 거치면서 이동형, 오창석 같은 사람들이 활개를 치며 물을 다 흐려놓네요
@Everlasting_님 본문에 나온 김어준,유시민 말를 그대로 믿고 따르는 계층이 많겠죠. 사실상 같은 사람들이죠. 개인적으로 민주당지지층 10-20퍼센트라고 봅니다.그 강성코어세력들 모인 사이트가 딴지죠.그래서,정청래대표,최민희같은 의원들이 딴지에 목숨거는 이유입니다. 문제는 그런 강성코어세력층이 얼마나 정당대회에 실제 승패에 영형을 줄지 모르겠습니다.개인적으로 회의적입니다.
좋은아침입니다
IP 203.♡.110.202
12:57
2026-06-23 12:57:51
·
x2 입니다 "" 인과가 잘못 됐잖아요 친명팔이 하면서 대통령 발목잡던 자칭 A그룹이 본색을 드러낸거지. 이동형이 대통령 뜻과 다른말 했습니까?""
설빔
IP 118.♡.88.60
12:59
2026-06-23 12:59:01
·
이동형이 저정도로 영향력이 있었군요? 커뮤만보면 별로 신경안써도 될거같던데 대단하네요
주주아노
IP 223.♡.224.81
13:05
2026-06-23 13:05:02
·
@설빔님 그전까지는 김어준 유시민 반기든 사람 없었는데 이동형이 깃발들고 반기드니깐 따라가는 유튜버들 많이 생겼거든요 최욱이 이제 예전처럼 중도랑 예능 위주로 방송하기 시작하면 김어준은 고립 되겠죠
방구석에서 이렇게 싸우니 집안 꼴이 말이 아닙니다. 그래서 힘들 때 함께하는 사람과 좋을 때 함께하는 사람이 다르다고 하죠.. 계속 쳐 망해도 좋다고 싸우면 꼴 좋겠습니다.
빅초이 저분이 참 혜안이 대단한 분입니다. 듣고 있으면 시원~ 해 집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13:04
2026-06-23 13:04:19
·
@할러님 힘들때 뒷통수치고 가장 먼저 돌팔매질하는 사람들이 많죠.이재명대통령에 대한 과격한 글들을 가장 많이 확산시키는 곳이 바로 강성코어지지층 모인 딴지잖아요.
아띠팡
IP 58.♡.132.183
13:06
2026-06-23 13:06:07
·
@나의X에게님 지금 집권 초기인데다 지지율도 높아서 힘든 상황은 아닙니다.
할러
IP 220.♡.229.177
13:07
2026-06-23 13:07:26
·
@나의X에게님 쓴소리는 언제든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는 딴지 안 가지만 오래 전부터 민주당을 지지해 온 분들입니다. 그러다 보면 좀 과격한 표현이 있기도 한데, 다 이유가 있고, 들을 말이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새겨 들어야 합니다. 그 강성 코어를 적으로 돌리면 누가 손해일까요? 일차적으로는 대통령이 손해, 이차적으로는 우리 모두가 손해입니다.
@아띠팡님 지금 상황은 지지율이 떨어졌습니다. 가장 풀파워로 묻지마 지지로 때릴 때인데 벌써 뭐가 마음에 안 든다고 돌팔매질을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죠. 그냥 그 사이트에서만 하면 몰라도 여기저기 돌아다니면 하고 있는 중이죠.그러니 나는 친명이니 뭐니 하지 말고 나는 그냥 민주당지지자라고 하면 됩니다. A,B,C론 들고 와서 너는 B고 뉴재명이니 다른 유형 민주당지지자 정의할 필요없고 그저 민주당지지자일뿐이다 표현만 하면 됩니다. 애초 이재명대통령자체를 좋아한 것이 아니라 선택지 이재명말고 없어서 선택한건데 마치 이재명대통령 지키기처럼 다른 민주당지지자들 함부로 낙인 찍는지 모르겠습니다.말그대도 1인1표잖아요.
아띠팡
IP 58.♡.132.183
13:17
2026-06-23 13:17:33
·
@나의X에게님 원래 뉴이재명 쓰지 말고 그냥 민주당 지지자 하자고 했을때 기존 지지층이 싫어서 스스로를 뉴이재명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많이 본것 같네요...
콘버그
IP 219.♡.108.170
13:03
2026-06-23 13:03:29
·
공감합니다. 이 작가의 입방정 때문에 안티 김민석만 당 내에 폭증했죠. 이번 경선에서 정 대표 연임의 최대 일등 공신이 이 작가일 겁니다.
저 교집합은 확실히 정청래 지지일듯 합니다.
근데 저게 합집합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보이지 않나요?
문재인을 좋아하지만 김어준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를 찍을까요?
조국혁신당과 찬성은 하지만 집값 올린 문재인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를 찍을까요?
이런 범위를 하나하나 고민하면 답이 나올것 같네요.
김민석이 당대표가 되는게 맞을것 같은데...
이동형과 그 일당들이 이 악물고 난리를피니 정청래가 될것 같네요. ㅠㅠ
진보쪽 유튜버들의 목소리가 거치면서 이동형, 오창석 같은 사람들이 활개를 치며 물을 다 흐려놓네요
각자 화이팅 하되 결과에는 꼭
승복 하기요!! ^^
친명팔이 하면서 대통령 발목잡던 자칭 A그룹이 본색을 드러낸거지. 이동형이 대통령 뜻과 다른말 했습니까?
정청래가 연임해도 실패해도 이동형 탓만 하겠네요.
지금. 이재명 편들어 주는 건 : 이동형
이재명 협박하는 건 : 김어준, 정청래 인데요
누가 A입니까
개인적으로 민주당지지층 10-20퍼센트라고 봅니다.그 강성코어세력들 모인 사이트가 딴지죠.그래서,정청래대표,최민희같은 의원들이 딴지에 목숨거는 이유입니다. 문제는 그런 강성코어세력층이 얼마나 정당대회에 실제 승패에 영형을 줄지 모르겠습니다.개인적으로 회의적입니다.
"" 인과가 잘못 됐잖아요
친명팔이 하면서 대통령 발목잡던 자칭 A그룹이 본색을 드러낸거지. 이동형이 대통령 뜻과 다른말 했습니까?""
커뮤만보면 별로 신경안써도 될거같던데 대단하네요
이동형이 깃발들고 반기드니깐
따라가는 유튜버들 많이 생겼거든요
최욱이 이제 예전처럼 중도랑 예능 위주로 방송하기 시작하면 김어준은 고립 되겠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920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612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395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9468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6469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6391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83066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58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804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1749CLIEN
빅초이 저분이 참 혜안이 대단한 분입니다. 듣고 있으면 시원~ 해 집니다.
지금 집권 초기인데다 지지율도 높아서 힘든 상황은 아닙니다.
원래 뉴이재명 쓰지 말고 그냥 민주당 지지자 하자고 했을때
기존 지지층이 싫어서 스스로를 뉴이재명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많이 본것 같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34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0740CLIEN
외연확장을 반대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보이네요
여기서도 욕처먹고 문조털래유 입에 달고 다니는 사람들한테도 욕먹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