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빅서게이트 그 후'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655791CLIEN) 게시물의 애프터서비스를 해드립니다.
어제 빅서/가로수길 사건에 대해 애플과 얘기를 나누고, 또 사과를 받은 건에 대해 공유를 드렸어요.
먼저, 많은 호응과 청원 동의에 감사드려요. ㅜ.ㅜ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애플이 기기의 보상을 제안한 것을 왜 만화에누락하였나?' 에 대해 의견을 주셨어요.
옳은 지적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부족했습니다.
이에 이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
------
이제 이 내용을 최초 만화에 넣지 않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먼저 저 개인에 대한 보상에 관심이 높으실 줄 몰랐는데요,
2. 그처럼, 관심 밖의 내용이고, 더군다나 거절까지 했는데, '굳이' 이런 논의까지 괜히 넣으면 애플이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까봐 걱정되었습니다. (제가 아니라, 애플이.)
3. 그런데 올려놓고 보니, 오히려 애플이 이런 제안을 일절 안 한 것 처럼 묘사했더니, 애플의 사과가 미흡하지 않았는가, 라는 의견이 매우 많았어요.
4. 이것은 사실이 아니었기 때문에 (저 개인에 대해 준비하신 프로그램들은 심적 물적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물적인 것은 거절하였습니다만), 사실을 공개하기로 하고, 재빨리 게시물에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만,
5. 그랬더니 애초에 이 내용이 만화에 있었던게 나았겠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고,
6. 저도 거기에 공감하여 오늘 수정본을 새로 올리는 거에요.
-----
또, 아래는 완성된 풀버전입니다. 일어난 모든 일을 알 수 있게끔 요약했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시 한번, 청원에 동참해 주세요.
그리고 게시물을 널리 알려 주세요!!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4285
비록 애플 기기를 쓰지 않는 보배드림 이용자분이라 하더라도 청원에 관심을 가져 주세요.
이런 일은 비단 애플에서만 일어나지는 않잖아요.
우리가 좋아하는 자동차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니까요.
소비자의 힘을 보여줍시다!!
위 만화의 원본 pptx
https://drive.google.com/file/d/1mcaZbj5zNcUB-CFBmvTqd0aQCB4PYf-G/view?usp=sharing
위 만화의 하나로 합친 파일 (png)
https://drive.google.com/file/d/1cRhFPjGsyo5NT-xlu2xqAPbUp9BmWI0T/view?usp=sharing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아시다시피 클리앙 게시물 링크가 페이스북에 의해 차단되어 있습니다. -_-
지금 보시는 내용과 동일한 게시물이 아래에 있으니 이쪽을 활용해 주세요
https://bobaedream.co.kr/view?code=strange&No=4075435
수고하셨습니다 :)
행동에 감사드립니다.
이게 모든 사람들에게 공식적으로 적용되는 A/S 매뉴얼도 아니고
이슈가 되었으니 입막음조로 '너한테만 특별히 보상해줄게 ' 하는 걸 덥썩 받았다면 오히려 공론화한 순수성(?)이 의심 받을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슈 제기한 당사자 분이 애플의 개인 보상 제의가 의미 없는 제안이라고 생각해서 "없던 제안으로 하겠습니다" 하고 굳이 올리지 않은 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냥 돈으로 해결하려고 했다는게...
그래서 일부러 글쓴이님께서도 안넣으셨...
애플은 변한게 없네요..
현재는 카탈리나로 다시 내렸습니다
근데..... 업글하라는 메세지가 나오지만 안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로 고생하시고 힘드셨을텐데
한숨 돌리시면서 기운내시길 바랍니다
애플에게 아쉬운점은
실제 발언자가 아닌 다른 부서에서 문제 발언 확인한 점은 인정할만 하지만...
발언에 대한 사과는 당사자가 아닌 사람이 한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지네요
애플 유저로써 애플코리아 사대주의자들이 자기 실적을 위해서
국내 유저들이 해외유저와 다른 처우를 받는것에 불평등함을 느꼈습니다. 응원합니다.
때론 돈안되는 짓이 세상을 조금이라도 바꾸지 않을까요 ... ㅎㅎㅎㅎㅎ
제안을 덥썩 받았을때 빅서게이트를 시작한 의도를 훼손시킬 사람들이 분명 있었을거 같아요
잘 생각하신 거 같아요 고생 많으셨어요!!
볼때마다 점점 화가 올라와 열받게 되네요
앞으로 개인적으로 애플은 거르려고 합니다
불매운동까진 아니어도
아이폰 아이맥 맥북 기타 악세사리 이제 안살렵니다
되려 이 건이, 구멍가게 보따리 등등으로 대표되듯 이미지가 바닥을 기던 애플코리아 기업문화가 한단계 더 성숙되는데 하나의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그간 애플제품 직영이나 리셀러 판매원들이나 일부 지니어스들, 하다못해 써드파티 수리직원들도 이상힌 부심 부리는 것들 보면 헛웃음만 나와서요.
일개 공산품에 무슨 부심이 그렇게 묻어들 있는지... 일부 명품매장 직원들이 지도 명품인지 아는행동도 우습지만 그건 암튼 진짜 명품이기나 하지 그깟 공산품을...
뭔가 노력은 하겠지만 그게 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긴 어렵고 공개적으로 알리진 않겠다... 는건가요??
용기있는 행동이었고 기업과 사회를 움직였다고 봅니다 그 회사의 반응은 만족스럽지 않지만 적어도 작성자 분이 더이상 피해를 보지 않은거만 해도 다행이라고 봅니다
/samsung family out
저도 애플에게 당한적이 있는데 저의경우는 공론화 증상이 아니라 애플쪽 수리껀이었는데 하나하나 따져서 결국 보상을 받았습니다.
논리적으로 따지는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ㅠ.ㅠ
사실 우리가 애플의 서비스 개선책을 원했는데..
노트북 교환해준다는 말은 조삼모사에 지나지 않죠..
큰일 하셨습니다.
5표 던지고 왔습니다
항의와 적극적인 대응에 대한 결과물이란 의미도 담고 있지만
애초에 빅서 업데이트로 망가진 노트북의
애프터 서비스라는 의미도 있을테니까요.
한편으론 이렇게까지 하지 않으면 애플은 꿈쩍도 안한다는 인식이 자리매김될 수도 있고.. 복잡미묘하네요. 제 일이 아닌데도 이렇게 속상한데..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 정말로..
우리 소비자보호법이 진정한 소비자 보호법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국내 기업 보호도 그만할 때가 되었죠. 우리 대기업들 글로벌 기업들인데 본국에서도 글로벌 기준에 맞춰야죠.
가로수길 스토어에 사외이사? 외부 감시? 조언? 소비자위원회? 서비스 모니터링? 인력으로 참여하셔야 겠는걸요?
그런데, 물론 제품을 이미 파손하긴 했지만, 결국 기기에 대해서는 어떤 보상?수리?는 안해주는건가보네요.
저 보상도 사유를 보면 피드백에 대한 보상이고, 기기 문제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는것처럼 보이네요.
한국 애플은 역시 개노답인걸로
지금 애플 근무자들은 자신들의 수익과 성과를 위해서 한국을 팔아먹고 있다는건 알고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매국이라는게 다른게 아닐건데 오히려 어떻게든 남의나라 인종도 다른 회사를 위해 영혼과 자존심을 팔고 자국인들 등쳐먹고있겠죠
여기선 그래도 되닌까 그게 영업이닌까 그게 회사를 위한 서비스닌까 라는 미명하에 말이죠
자세한 과정을 이렇게 까지 만들어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
한국 소비자법은 너무 친기업입니다.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책임을 알아야할테죠.
그러나 이런 일은 기업의 양심이 아니라 법을 통해 제도적으로 감시해야겠죠.
청와대 청원 동의했습니다.
아울러 국회의원들의 입법을 통해 강력한 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원 했습니다!
화이팅!
고구마 먹다 사이다 마시고 싶은데 쳐다만 보고 끝난듯한...
결국 애플이 없어 보이는, 천박해보이는 (성의껏 했다는 답변 모두 결국은 개선의 '의지'일 뿐) 결과가 났네요. 앞으로 애플 로고가 그 어떤 로고보다 빈티나 보이고 천박해보일거 같습니다.
전 애플이 제시한 보상 건 처음에 누락하신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애초에 글쓴이님이 바랐던 '보상'은 기기값이 아니었다고 봤거든요.
응원드리고, 부서진 맥북 이상의 가치가 찾아가길 바라여 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말!
한국이든 해외든 고객을 호갱으로만 취급하는 악덕 기업들은 없어지면 좋겠네요.
이 정도면 정말 애플제품은 이제 진절머리 날듯하네요 아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