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색인 기본적으로 이런식으로 합니다.
1.도색될 물건 샌딩(사포질)
도색의 품질은 샌딩이 99% 차지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귀찮다고 대충 하시면 그에 맞는 퀄리티의 도장이 나옵니다..
샌딩이 끝나고 프라이머 뿌리기전 반듯이 물로 세척 + 건조후 프라이머 뿌려줍시다~
2.프라이머 / 베이스 도장이 떨어지지 않고 본연의 색이 잘나와주게 도와주는 놈 입니다.
프라이머를 뿌리고 잘보면 샌딩이 잘못된 부분도 눈에 보이며... 수정해할곳도 잘보입니다.
(참고로 모든 도장 작업할떄 한번에 전부다 뿌리려고 하시마세요 전문가도 그렇게 잘 못합니다.)
(3번 4번 더 뿌려줄 생각으로 천천히 조금식 뿌려주는게 좋습니다)
프라이머가 건조 되면 샌딩 더해야할곳 더하고.. (퍼티작업도..) 수정해 줍니다~
3. 물사포 약 1000방 정도 되는 사포를 미리 물에 넣어 불려주고 도장면에 물도 조금식 뿌려주며 사포질 합시다
프라이머를 뿌려둔 도장면을 맨손으로 만지면 꼭 닭살 처럼 꺼칠꺼칠한 느낌이 듭니다..
그걸 물 사포질로 살살 문지르며 면을 잡아줍니다.
물사포질은 맨손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바로 도장면을 손으로 문질러 보며 체크하기 위함)
보통 잘모르시는 분들은 프라이머만 뿌리고 바로 베이스 도색을 하는데.... 그럼 안됩니다..
4. 베이스 도장 입니다.. 이까지 오면 80% 는 온거죠..
물사포질이 끝난 물건을 깔끔하게 세척+건조 해주고 베이스 도장을 뿌립니다..
이것도 마찬가지.. 절떄 한번에 전부다 뿌려서 도장할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천천히 2번 3번 더 뿌려도 되니... 조금식 도색해 줍니다...
(대부분 도색 흘러내리고 실패하는 경우는 한번에 많이 뿌리고 가까이서 뿌리는 분들이 실패 합니다)
5. 마지막 클리어 도장입니다..
클리어는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클리어 도장 하기전 미리 한번더 물건에 먼지가 없나 체크하고
먼지제거 + 불순물 제거후 클리어를 뿌려주는데...
프라이머나 베이스 도장보다 클리어 도장이 더 잘흘러 내립니다... 순간 잘못하면 도장이 흘러내리고 떡이 지는 상황이 옵니다...
정말 조금식 천천히~ 4번 5번 뿌리겠다 생각하면서 도장을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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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로 열처리 라던가....
클리어 건조후 광택 작업이라던가.... 몇가지 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위 5번까지가 끝입니다...
오늘 설명한 방법은 제가 아무것도 모르고 프라이머가 무엇 때문에 쓰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실패도 하고 정말 맨몸으로 혼자 독학을 했습니다.....
사실 이런거 본다고 한방에 잘하는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대충 이런식이다~ 라는것만 봐주셔도 될듯합니다..
저도 저혼자 배운거라 틀린 부분도 있을수 있긴합니다 ㅎㅎㅎㅎ
이제 제꺼 해주세요. ^^
대단하시네요 ㄷㄷ
원따봉!
이제 휠하고 박카스들고 찾아가심 될듯
매우 습하거나 비가 오는 날은 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나 클리어 뿌릴때는 습도 꼭 확인 하세요.
시간과 공을 들인만큼 만족스런 퀄리티가 나오고, 귀찮아서 대충 한곳은 여지없이 흔적이 남고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lego/8883365CLIEN
진짜 내가 한만큼 정직하게 흔적이 남는게 샌딩이더라고요.
그냥 무념 무쌍으로 해야하는...
기계로는 아무래도 섬세하게 못해서..
그리구 일반적으로 기계를 가진사람은 잘 없죠..
제가 첫 직장에서 대량으로 마감제를 하루 종일 일주일 동안 뿌려대야 할 일이 있었는데 (무대 설치 관련) 원인 모를 폣병에 1년 정도 시달렸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마감제 뿌릴 때 방진마스크 착용 안 해서 그렇다고...
다이하실때 가능하면 본도장의 프라이머는 남겨주시는게 휠자체 내식성에 유리할거 같네요. 휠이 워낙 가혹한 조건에 노출되서..
윗분 말씀되로 방진마스크 등 개인보호장구 꼭 착용하시고요! 도장할 때는 방진이 아니라 원래는 유기화합물용으로 나온걸로 써야되는데 잠깐 노출이니까..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