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어 잡설 06. 판매를 위한 타이어 마케팅 ② 겨울용 타이어 ]
오늘은 조금 중립적인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윈터 타이어 정보 공유차 단 댓글인데, 약간 공격적인 추가 댓글을 받아서... 쪼금은 마상이 있었습니다만,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도 마케터가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물론, 타이어 영업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닌 수준에서, 중립적 입장에서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
타이어 업계가 굉장히 보수적이고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앞선 글에서 많이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만큼, safety/안전과 직결된 업종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케팅 방식도 아주 보수적입니다.
신제품 나오면 거래선/대리점 사장님들 모시고 좋은 식사 대접하면서 제품 설명회 하고, 우수성 홍보, 정책 설명 드리고,
돌아가시는 길에 판촉물 한아름 선물 드리고, 발주 오더도 받습니다.
(발주 오더는 회사별로 하는데도 있고, 안하는 데도 있고... 이제는 전산으로 오더하니까 안하는 경우가 많죠)
설명회 자료도 제조사 브랜드만 바꿔달면 되는 수준으로, 수십년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들, 사장님들도 그대로, 여전히 사업하고 계시죠. 가족 사업인 경우도 종종 봤고요.
후발주자가 손쉽게 들어올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보니...
변화가 아주 적고, 변한다 하더라도 충격적이지 않습니다. 검증 안되면 절대 안하려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적으로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검증된 방식으로요.
즉, 실측 데이터에 근거한 자료로 말이죠.
대표적인게 윈터 타이어 입니다.
'엥?' 하시는 분들 있으시리라 봅니다. 저는 이게 바로 타이어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라고 봅니다.
원래 이 제품 라인업은... 스노우 타이어 였으니까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안여쭤봐도 다 아실겁니다... 한국은 겨울이 와도, 강설 일수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눈길에 쓰는 타이어를 겨울에 쓰는 타이어라는 개념으로 바꿀 필요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윈터 타이어는 본당 판가도 높고, 예약오더를 받고 집중생산 하기 때문에 생산성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근데, 소비자 층에서는 스노우 타이어기 때문에 눈 안오면 안쓰려고 하는겁니다.
강설 일수가 적기도 하고, 기존 All-Season 타이어가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으니까요.
*강원도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강원도 인구는 적죠... 절대 수요가 많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소비자의 접근 방식을 바꿔 주어야 할 이유가 생겼고, 이는 여러 검증을 통해 Snow → Winter로 바꿔간 겁니다.
절대, 겨울에 Winter 타이어 교체를 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에요.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그냥 배경을 설명 드리는겁니다. 교체는 어디까지나 소비자의 몫입니다. (우리나라는 의무가 아니니까요.)
하지만 정확한 설명을 드리고 싶어요.
2000년대 들어서 점차 겨울이 춥지 않게 되면서, 강설 일수도 줄고, 결빙도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비싼 타이어는 판매를 하고 싶고 하니, 업계 특징을 십분 발휘한 내용들이 나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온 것이 "영상 7도 이하에서는 윈터 타이어가 좋습니다." 입니다.
쉽게 7도 마케팅이죠.
영상 7도 이하에서는 Summer 제품의 성능이 떨어지고요,
영하 25도 쯤 되면 All-Season 제품의 성능이 떨어집니다.
Winter 타이어는 더 저온에서 사용 가능하고요.
실제로, 2015년이었나, 2016년이었나... 국내 3사가 윈터 타이어 매출 정점을 찍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아주 집중 한파와 강설로 인해 차가 많이 미끄러졌고, 당시 급증한 수입차로 인해 도로가 엉망이 되었습니다.
이는 윈터 타이어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고객분들도 인지하게 된거죠.
7도 마케팅의 성공을 가속화 시킨 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이듬해부터 눈 안와서 진짜 매출이 박살나고 많은 재고가 이월되었...
어쨌든, 저는 아주 좋은 마케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비싼 타이어도 많이 팔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All-Season위주기 때문에, 현대기아차 OE 타이어들 다 Snow 검증해서 어느 정도는 괜찮습니다.
문제는 Summer를 기본으로 하는 유럽계 수입차들이었죠. 이들이 아주 이익 증대에 큰 역할을 해줬습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BMW-Mercedes는 Rear drive, 즉 후륜 구동이 대부분이었죠.
게다가 타이어도 큰 사이즈를 써서 확실한 이익을 안겨 주었습니다.
두 번째로, 눈길에서의 고객 안전 인식을 바꿨습니다.
마케팅도 마케팅이지만 고객 경험치 + 안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뀐게 아주 큽니다...
세 번째로, 저도 안전해졌습니다.
근거와 경험이 섞여 시장을 안전하게 만든, Winter 타이어 마케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온라인에서는 7도이하에서 썸머를 타는 사람들에게 자극적인 말을 서슴치 않고,
눈오는 날 윈터효능봤다고 자랑하는 글들을 올리고 있거든요.
자동차카페가면 썬팅부터해서 온갖업자들이 득실대죠.
그 중 가장 완벽한 논리를 가진게 7도이하 윈터입니다.
저도 올해 처음 썸머로 겨울을 나는데,
그 전까진 0도쯤 되면 이 타이어로 도로를 나가면 죽는건줄 알았습니다.
인터넷에서도 수많은 실험영상이 있는데,
마치 교수가 조교들에게 결과를 정해놓은 실험조건을 만든 느낌입니다.
이렇게 글을 올리면, 조심하라는 댓글이 저에게 달릴것 같은데
저는 그게 반대로 읽힙니다.
진짜 윈터건 4계절이건 썸머건 모두 몰아본사람은 아실겁니다.
타이어 슬립은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납니다.
타이어회사에서 왜 마른노면 테스트영상을 안만들까요? 이거 만들기 쉬울텐데요..
마른 노면에서 평소 안전운전하는 사람 기준으로는 충분하기 때문일것입니다.
저의 결론은 눈이오면 걍 차를 쓰지말자입니다.
눈 안오면 운행 하지 않는게 베스트입니다!! :)
논란은 있겠지만 그래도 안전 차원에서의 7도는 저는 대환영입니다. ㅎㅎ
덧) 마른노면 테스트 영상을 만들지 않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마른노면에서의 극한 상황보단 wet / snow / ice에서 극한 상황이 만들어지고,
타이어 성능을 보여주기 쉽기 때문입니다...
마른노면 성능은 다른 제품들과 엄청나게 차이나는 영역은 아니기도 하고요.
마케팅으로 했지만 결과가 서로에게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과론적으로요 ㅋㅋ
좋은 선택하셨고,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 - 후회없으실겁니다 :)
그래도 그 덕분에 안전한 도로 환경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온라인 논쟁을 통해 타이어와 겨울철 안전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요.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절대 공감합니다. 겨울에 아찔한 경험이 있던 만큼... 모든 분들이 안전운전하길 기원합니다.
안전을 위한 선택을 클리앙 굴당 회원님들은 많이 하고 계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소비자들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타이어 제조사에서 차량의 구동방식별로, 타이어 종류별로 고객들이 체험할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게 유료라고 하더라도 요즘처럼 안전이 중요시 되는 분위기에서 자기 돈 들여서라도 교육 겸 좋은 경험 겸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것은 좋은 방향 같아요.
경험만큼 소비자/고객 인식을 바꿔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좋은 말씀이신데요... 나중에 좀 검토해보겠습니다.
사실 거래선, 대리점 상대로는 비슷한 행사가 있기는 합니다. 시승회도 하고...
근데 엔드유저 대상으로는 잘 안하게 되네요 ㅠㅠ
타이어 유통 구조가 좀 복잡합니다.. .핫...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엔드유저가 돈을 풀지 않으면 대리점이던 본사던… 수입원이 없으니..
독일 처럼 겨울에 섬머 타이어 사용시 법적으로 제한은 없더라도 특약 하면 괜찮아 보이네요.
와... 생각 못한 아이디어 같습니다. 이거 좀 ... 제안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티맵 안전운전 점수 내는 것처럼 윈터 타이어 장착시 보험료 감면... 와...
제가 정말 업계에 있지만 생각치 못한 접근 같습니다............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
그러고보니 7도 마케팅의 성과를 여실히 보여주는 댓글이 생각나네요.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지 않아도, 사람들은 참 잘 믿는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경험이 있으시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 봅니다.
저도 후륜 차량 + 써머로 나댔다가 한바퀴 돌고 그 이후로는 겸손해졌습니다... 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