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정청래, 대표직 사퇴 소감.jpg 131

29
2026-06-24 10:18:18 59.♡.101.176
나는잠이고프다

1.jpg


2.jpg


3.jpg


4.jpg



          


나는잠이고프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31]
jj34
IP 112.♡.250.33
10:19 2026-06-24 10:19:51
·
정청래는 억울하게 해명하고 싶을게 많았을텐데 묵묵히 안고 가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gmdgmd
IP 118.♡.10.171
10:32 2026-06-24 10:32:42
·
@jj34님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3 2026-06-24 10:33:34
·
@gmdgmd님
samdol
IP 115.♡.25.14
10:34 2026-06-24 10:34:50 / 수정일: 2026-06-24 10:45:52
·
@jj34님 아래 댓글을 보니 우르르 몰려와서 부들부들 하는게 좀 우습기는 합니다.
전당대회 끝나고 나면 과연 저 댓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민주당을 지지 한다면서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뽑힌 당대표를 혐오의 발언으로 조롱하는 것들을
어떻게 민주당 당원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gmdgmd
IP 118.♡.10.171
10:36 2026-06-24 10:36:03
·
@메탈리카님
clolans
IP 211.♡.45.66
10:49 2026-06-24 10:49:15
·
@gmdgmd님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3 2026-06-24 11:03:39
·
@jj34님 뭐가 억울해요...? 억울은 대통령이 억울하시겠죠
여당이 아무것도 안하고 내부총질 권력싸움에 올인하느라 지지율 다 까먹는 중인데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10:20 2026-06-24 10:20:07
·
이재명 팔이 지겹습니다. 저래놓고 또 이재명 들이받는 트위터 올리겠죠.
그로구
IP 67.♡.32.206
10:21 2026-06-24 10:21:40
·
@유성리베라호텔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261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344CLIEN
쁘야호
IP 106.♡.200.18
10:22 2026-06-24 10:22:16
·
@유성리베라호텔님
앵두류
IP 220.♡.147.185
10:24 2026-06-24 10:24:05
·
@유성리베라호텔님
권해효
IP 211.♡.206.212
10:24 2026-06-24 10:24:31
·
@유성리베라호텔님
득근득근
IP 118.♡.14.71
10:25 2026-06-24 10:25:14
·
@유성리베라호텔님
엘프의숲
IP 221.♡.181.248
10:25 2026-06-24 10:25:15
·
@유성리베라호텔님
호일루니
IP 183.♡.50.176
10:26 2026-06-24 10:26:25
·
@유성리베라호텔님
Okebari
IP 210.♡.65.233
10:29 2026-06-24 10:29:19
·
@유성리베라호텔님
텅스텐
IP 211.♡.154.198
10:29 2026-06-24 10:29:56
·
@유성리베라호텔님
LK_99
IP 182.♡.240.10
10:30 2026-06-24 10:30:40
·
@유성리베라호텔님 퀸언주 하시던분이.....
나래니
IP 175.♡.175.78
10:32 2026-06-24 10:32:17
·
@유성리베라호텔님
냥아치
IP 211.♡.205.130
10:33 2026-06-24 10:33:48
·
@유성리베라호텔님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5 2026-06-24 10:35:21
·
@유성리베라호텔님
triept
IP 203.♡.136.32
10:36 2026-06-24 10:36:54
·
@유성리베라호텔님
Mr.Style
IP 220.♡.116.103
10:37 2026-06-24 10:37:33
·
@유성리베라호텔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261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34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0740CLIEN
아라미스
IP 121.♡.56.174
10:39 2026-06-24 10:39:26
·
@유성리베라호텔님
행복한내일
IP 203.♡.217.231
10:39 2026-06-24 10:39:58
·
@유성리베라호텔님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87
10:42 2026-06-24 10:42:29
·
@유성리베라호텔님
푸른바다물고기
IP 58.♡.68.34
10:48 2026-06-24 10:48:24
·
@유성리베라호텔님
에일리언
IP 92.♡.186.150
11:13 2026-06-24 11:13:18
·
@유성리베라호텔님
vimming
IP 210.♡.130.11
11:23 2026-06-24 11:23:05
·
@유성리베라호텔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2:39 2026-06-24 12:39:48
·
@유성리베라호텔님
나뉘누눼노
IP 121.♡.147.184
10:21 2026-06-24 10:21:05
·
대통령한테 사사건건 반기들더니 이제와서 이재명 팔이하네요 양심도없네요 속애기를 그렇게 많이했는데 대통령한테 이렇게 한다고요?
이매지너
IP 125.♡.102.124
10:23 2026-06-24 10:23:27
·
@나뉘누눼노님 조국이 이재명팔이하는게 오버랩되죠
득근득근
IP 118.♡.14.71
10:25 2026-06-24 10:25:30
·
@나뉘누눼노님
호일루니
IP 183.♡.50.176
10:26 2026-06-24 10:26:41
·
@나뉘누눼노님
Okebari
IP 210.♡.65.233
10:29 2026-06-24 10:29:29
·
@나뉘누눼노님
돌머리2
IP 116.♡.141.48
10:30 2026-06-24 10:30:22
·
@나뉘누눼노님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211.♡.122.164
10:31 2026-06-24 10:31:14
·
@나뉘누눼노님???
검찰개혁 빼고는 못봤는데요???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5 2026-06-24 10:35:32
·
@나뉘누눼노님
아라미스
IP 121.♡.56.174
10:39 2026-06-24 10:39:40
·
@나뉘누눼노님
행복한내일
IP 203.♡.217.231
10:39 2026-06-24 10:39:41
·
@나뉘누눼노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2:40 2026-06-24 12:40:07
·
@나뉘누눼노님
라디우스
IP 114.♡.158.100
10:22 2026-06-24 10:22:17
·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하다고. 탄핵때나 하던말 서슴없이 하더니
사퇴할 때는 또 약을 파네요.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5 2026-06-24 10:35:58
·
@라디우스님
아라미스
IP 121.♡.56.174
10:39 2026-06-24 10:39:50
·
@라디우스님
제미나이
IP 106.♡.83.213
11:51 2026-06-24 11:51:54
·
@라디우스님 정권에 자기도 포함이라는 얘기죠.
쿠마세라
IP 182.♡.184.208
12:40 2026-06-24 12:40:36
·
@라디우스님
이자식밥주지마
IP 106.♡.64.14
10:22 2026-06-24 10:22:23 / 수정일: 2026-06-24 10:41:28
·
형 입좀 그만 터세요. 진짜 추하네.
대통령 돌려까기하고 90도 인사로 조롱하던 분이 쪽팔리지도 않으신지 쩝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5 2026-06-24 10:35:45
·
@이자식밥주지마님
아라미스
IP 121.♡.56.174
10:40 2026-06-24 10:40:33
·
@이자식밥주지마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2:40 2026-06-24 12:40:47
·
@이자식밥주지마님
어이이선생
IP 112.♡.91.45
10:22 2026-06-24 10:22:46 / 수정일: 2026-06-24 10:30:47
·
정청래 저 사람 대통령하고 속깊은 얘기 한 적 한 번도 없을 것 같은데 뻔뻔함으로는 정치권 1등이네요.

백날 친명이라고 떠들어봤자 뭐합니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비언어적 신호를 다 읽어요. 저런 빈껍데기 같은 말에 사람들이 속을 것 같으면 반어법이란 건 어떻게 존재하겠어요?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비언어적 신호가 언어와 모순될 때, 비언어적 신호의 전달력이 무조건 우세합니다. 정청래는 입에 담는 말과 무관히게 반명이라고 인식될 뿐이에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12:41 2026-06-24 12:41:00
·
@어이이선생님
어이이선생
IP 112.♡.91.45
12:44 2026-06-24 12:44:17 / 수정일: 2026-06-24 12:48:00
·
@쿠마세라님 말한마디 안 적혔어도 악의가 가득한 비언어적 메시지가 이런 빈댓글인데, 예시 제공 고마워요. 원래 빈댓글처럼 무가치하고 야만적인 게 또 없다고 생각해서 그냥 무시하는데 너무 내용에 딱맞게 달아주시네. 정청래가 염불 외는 “친명“이 일종의 빈댓글 같은 거죠.
쿠마세라
IP 182.♡.184.208
13:07 2026-06-24 13:07:25
·
@어이이선생님
트러블메이커
IP 106.♡.34.84
10:22 2026-06-24 10:22:53
·
정권은 짧다고 하시는분이 사퇴하는 순간까지 이재명팔이 하시네요.
지난 1년 국정발목 잡은게 한두번이 아니고 대통령이 입법속도 좀 빠르게 해달라고 요청해도
입법률 27프로. 거대여당가지고 이렇게 일 못하는 당대표 또 뽑을 이유 없습니다.
메탈리카
IP 211.♡.207.191
10:36 2026-06-24 10:36:23
·
@트러블메이커님
영글
IP 39.♡.153.66
10:49 2026-06-24 10:49:37
·
@트러블메이커님 아이고 의도적으로 왜곡하시거나 최소 입맛대로 받아들이시니 그렇게 느끼시는 거죠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10:57 2026-06-24 10:57:04
·
@트러블메이커님 무능 대장이죠. 뻔뻔하기도 1등입니다. 눈빛을 보면 풀린게 아주 광인이에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12:48 2026-06-24 12:48:05
·
@트러블메이커님 입법은 기본적으로 원내대표 몫이죠 김병기와 수박성향의 똘마니들 그바톤 이어받은 한병도와 원내부대표단 책임이죠 그렇다고 책임이 없다는컷은 아니지만요 그리고 이재명이 불만내비친건 경제관련쪽으로 아는데 국짐애들이. 위원장이라서 더딘걸로 아는데요 오히려 작년9월에 이재명이 검찰개혀법 총리실시켜 가로채서. 아직까지 이러고 있는게 문제죠 조희대 탄핵 내란 외환범 사면금지법등을. 브레이크건게 이재명인걸로 의심이 되네요
쁘야호
IP 106.♡.200.18
10:22 2026-06-24 10:22:57
·
댓글보니 메모는 항상 옳네요.
D.라인하르트
IP 119.♡.4.169
10:23 2026-06-24 10:23:05
·
이미 이재명 대통령을 그렇게 흔들어놓고... 또 이재명을 언급하면서.... 에휴..
진짜 이재명 대통령을 위한다면 사퇴와 함께 연임을 포기해야 하지 않나요?
앞으로 벌어질 모든 싸움의 원흉에는 정청래 대표가 있을 겁니다.

안타깝지만... 노무현 시즌2가 되는 것만은 막을 것입니다.
그러한 시도를 하는 사람들과는 처절한 싸움이 되겠네요
목말랑
IP 121.♡.240.2
10:24 2026-06-24 10:24:02
·
정청래 응원 당원들은 반이재명이던데 명확히 노선 잡고 경쟁 하세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12:55 2026-06-24 12:55:00
·
@목말랑님 반이재명이 아니고 반수박인걸로 압니다 김민새패커리는 수박성향인걸로보입니다 내란동조자 색출한다더니 이병태 인요한 이혜훈같은자들을 기용하고요 농지투기 대부업질책했는데 김욕남이 튀어나왔네요. 다주택자 마귀밀들더니 4주택자 한성숙을 중용하네요 반수박이 반명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참고로 난 친명 반명이라는 잣대 무지 싫어합니다 그냥 잘하면 잘한다 못하면 못한다 이랬으면 좋겠네요 신천지 신도도 아니구요
가딩
IP 125.♡.75.39
10:24 2026-06-24 10:24:13
·
워딩은 친명이다
하지만 나오는건 반명의 시그널이죠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Mr.Style
IP 220.♡.116.103
10:38 2026-06-24 10:38:10
·
@가딩님

https://archive.md/ikMrk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9976?c=true#151764305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91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671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920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687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743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366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4218CLIEN
아라미스
IP 121.♡.56.174
10:40 2026-06-24 10:40:49
·
@가딩님
메탈리카
IP 211.♡.207.191
10:49 2026-06-24 10:49:28
·
@가딩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2:55 2026-06-24 12:55:17
·
@가딩님
asfwefweadsvxz
IP 175.♡.96.176
10:24 2026-06-24 10:24:42
·
지난 1년간 정청래가 자기 유리하게 거짓말? 과장? 해서 말하는거 계속봐왔지만 이순간에 대통령 파는건 너무 후안무치하네요.
카나피
IP 118.♡.122.210
10:25 2026-06-24 10:25:06
·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다'면서요~ㅋㅋㅋㅋㅋㅋ
이래서 20~30세대가 민주당을 혐오 하는듯 합니다.
캐로캐코
IP 59.♡.214.242
10:25 2026-06-24 10:25:13
·
저거에 속아주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참...
어이이선생
IP 112.♡.91.45
10:32 2026-06-24 10:32:15 / 수정일: 2026-06-24 10:32:52
·
@캐로캐코님 이쯤 되면 속아주는 사람 거의 없고, 같이 정청래와 한통속으로 대중들 속여먹고 싶은 사람들만 있는 것 같죠?
Mr.Style
IP 220.♡.116.103
10:38 2026-06-24 10:38:34
·
@캐로캐코님

https://archive.md/LVEOj#selection-8905.7-8905.98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0:59 2026-06-24 10:59:09
·
@캐로캐코님 속아주는거 아니고 솔직히 반노반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로랄
IP 222.♡.75.112
10:26 2026-06-24 10:26:57
·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대통령이 그렇게 얘기했는데 귓등으로도 안들어놓곤 어디서 이재명 팔이하나요?
PICOPIO
IP 218.♡.164.83
10:28 2026-06-24 10:28:21
·
와... 이정도로 얼굴에 철판 깔고 뻔뻔해야 정치로 먹고 사는구나...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구라언론그만
IP 218.♡.188.8
10:28 2026-06-24 10:28:21
·
여기 와서도 쓸데없는 말 털고 가는 사람들 많네요.
보기 싫으면 보지마요!
스왈로우
IP 112.♡.69.41
10:30 2026-06-24 10:30:37
·
@구라언론그만님 본인의 생각과 다르다고 다 쓸데없는 말은 아니죠. 그 댓글에 반박을 하시면 됩니다.
gmdgmd
IP 118.♡.10.171
10:32 2026-06-24 10:32:20
·
@구라언론그만님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2 2026-06-24 11:02:34
·
@구라언론그만님 그만 보고싶어서 안찍으려구요
스왈로우
IP 112.♡.69.41
10:29 2026-06-24 10:29:13
·
이상하네요. 소통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이 관저 회동에는 못 가셨네요.
으앙맨
IP 39.♡.25.74
10:29 2026-06-24 10:29:58
·
저말 믿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심지어 정청래 지지자들도 믿고 지지하진 않을 걸요? 정권은 유한하다고 했고 선거에 책임은커녕 잘했다고 연임하는 사람을 누가요
JarvisT
IP 118.♡.66.15
10:33 2026-06-24 10:33:05
·
어디선가 정청래가 대통령과 11번인가
비공개 회동을 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요

정청래는 대통령과 만난 얘기를 한번도 안했어요
그리고 본인이 하는 일에 대통령 핑계를 댄 적이
거의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1차 검찰 개혁 법안도
대통령 업적으로 계속 말하고 밀어줬죠

전 정청래가 진짜 의리있는
찐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로캐코
IP 59.♡.214.242
10:39 2026-06-24 10:39:19 / 수정일: 2026-06-24 10:39:38
·
@JarvisT님 출마하면서 대통령 당무개입 오해 방지용이라고 핑계 대던데요? 이건 검찰한테 대통령 잡아가라고 소리치는꼴이랑 다름 없는데 의리요? 참 편하십니다 ㅎㅎ
스왈로우
IP 112.♡.69.41
10:42 2026-06-24 10:42:47
·
@캐로캐코님 대통령과 정청래 비밀회동이 11번이 사실이 맞나요?
clolans
IP 211.♡.45.66
10:43 2026-06-24 10:43:32
·
@스왈로우님
삭제 되었습니다.
어이이선생
IP 112.♡.91.45
10:49 2026-06-24 10:49:12 / 수정일: 2026-06-24 10:49:44
·
@JarvisT님 비공개회동 가짜뉴스 살포로 시작해서 “정청래는 찐명“으로 마치셨네요.
너굴2와너굴2
IP 210.♡.203.5
10:33 2026-06-24 10:33:26
·
이런걸 양두구육이라고 하나요
쏘영맨
IP 121.♡.115.32
10:33 2026-06-24 10:33:27
·
정청래 바닥까지 가는구만
clolans
IP 211.♡.45.66
10:43 2026-06-24 10:43:48
·
@쏘영맨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2:56 2026-06-24 12:56:54
·
@쏘영맨님
순무아빠
IP 140.♡.29.3
10:34 2026-06-24 10:34:46
·
대통령에 대한 의리, 자세를 의심하진 않습니다. 정부랑 손발이 잘 맞는 여당이었으면 하는 거지.
알랳드롷
IP 211.♡.68.83
10:36 2026-06-24 10:36:12 / 수정일: 2026-06-24 10:41:40
·
본인의 정치욕심이 아니라 진짜 의리를 어떻게 지키는지 봐야죠. 잘한것도 있고 아쉬운 것도 있지만, 딴지라는 우물에서만 세상과 민심을 읽지는 않았으면 좋겠네요. 예전에 클리앙에 와서도 글 적고 자주 오겠다고 하셨는데, 과연 딴지외 진보 커뮤니티는 오시는지 궁금하네요. 딴지말고도 우물이 많으니 여기저기 다 살펴보시고 정치하시길 응원합니다.
Everlasting_
IP 121.♡.172.2
10:38 2026-06-24 10:38:48
·
언행이 너무 불일치해서 놀랄정도입니다..
정녕 딴지만 봐서 그곳의 여론이 대통령을 지키는 길이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SNiffeR
IP 221.♡.75.150
10:39 2026-06-24 10:39:03
·
여기 댓글들 보니 새작들에게 다 넘어갔네요.
엔스터
IP 123.♡.104.109
10:39 2026-06-24 10:39:22 / 수정일: 2026-06-24 10:39:35
·
제가 박찬대 안찍고 정청래 찍은 손가락인데요!!!!

한번 속지 두번 속지는 않겠습니다!!!!

당대표 선거 앞두고 또 명팔이

치가 떨립니다 아주!!!!!!
lskfsl
IP 125.♡.188.84
10:39 2026-06-24 10:39:47 / 수정일: 2026-06-24 10:43:54
·
이재명 대통령 탄핵하자는 글도 왕왕 올라오는 딴지가 민심이라고 말하면서
다른 정치인들에게 딴지 들어가 보라고 했다죠.
개인적으로 정청래 대표가 딴지에 직접 글쓰고 딴지가 민심이라고 말하는게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에게 반발을 불러오고 정청래 대표 개인에게 마이너스인데 주변에서 말리거나
알려주는 사람이 없는건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정청래 대표가 이기면 이재명 대통령 레임덕 오기 때문에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들
반발이 더욱 커질겁니다.
쇼르다
IP 106.♡.193.83
10:42 2026-06-24 10:42:03
·
@lskfsl님 딴지에서도 탄핵 같은 거 쓰면 비추천 당연히 많이 받고요, 딴지가 민심이라는 것은 실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랬었고, 그리고 그 말을 하던 당시 딴지는 그 어디보다 막강한 대통령 지지사이트였습니다. 사실관계를 섞지 마세요.
스왈로우
IP 112.♡.69.41
10:44 2026-06-24 10:44:56
·
@쇼르다님 딴지가 민심과 일치한다는 통계가 있나요? 클리앙은 많이 틀렸나요?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0 2026-06-24 11:00:20
·
@쇼르다님 대통령 해외순방 성과만 올려도 유배간다는데
제가 아는 사이트랑 다른 사이트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아라미스
IP 121.♡.56.174
10:41 2026-06-24 10:41:40
·
도대체 글 하나에 무슨 중국매미도 아니고 몇개가 붙어 있는건지 원..
요들링
IP 124.♡.140.203
10:41 2026-06-24 10:41:55
·
말이랑 행동이 안맞는거야 정치인이라 그렇다쳐도 비겁하진 않아야 하는데...거참..
으앙맨
IP 39.♡.25.74
10:45 2026-06-24 10:45:46
·
딴지가 민심이면 명팔이하면 안 되죠
헛스텝
IP 1.♡.193.121
10:46 2026-06-24 10:46:43
·
좋아했는데 이번엔 많이 실망했습니다 ㅠ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87
10:49 2026-06-24 10:49:11
·
그냥 할 말 한건데 이정도로 비난 받을 일인가요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1 2026-06-24 11:01:00
·
@편식하지않겠다님 정치판에서 "그냥 할 말"은 없습니다
어이이선생
IP 112.♡.91.45
11:03 2026-06-24 11:03:49 / 수정일: 2026-06-24 11:04:25
·
@편식하지않겠다님 생각해보세요. 매 끼니마다 반찬투정하는 사람이 있다 치고, 그런 사람이 “난 편식은 안한다“라고 주장하면 주변에서 한 소리씩 듣는 게 정상 아니겠나요? 정치인이고, 당대표까지 했을 정도면 언행일치의 모범은 좀 보이라는 거죠.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87
11:04 2026-06-24 11:04:16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그런가요. 제가 보기엔 어떤 큰 그림이 있어서 얘기하는거라고 하기엔 일반적인 워딩과 순서로 보입니다. 여기에 어떤 의도가 있다고 하는건 말씀하신대로 정치판의 시각이겠죠. 그냥 담담하게 보는 유권자와 당원도 있습니다.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6 2026-06-24 11:06:07
·
@편식하지않겠다님 고양이뉴스에서 이런 말을 종종 했었죠
"이 바닥에 우연은 없습니다"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157
11:13 2026-06-24 11:13:58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적절한 말인지는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엔 당대표 사퇴하면서 할 만한 말이었습니다. 최고위원일때 이재명 대표 지킨 이력도 있고, 여당에 몸담으면서 정권 성공 돕겠다고 하는것도 자연스럽습니다.
야야요야
IP 106.♡.3.12
10:49 2026-06-24 10:49:45
·
정청래 당대표로 찍었었는데 뒷통수 제대로 맞은 느낌.
클까성
IP 58.♡.250.115
10:51 2026-06-24 10:51:06
·
박찬대랑 붙을 때도 저랬는데…
그리고 정작 대통령이 며칠 전 비공개 회동한 건 송영길인데요?
꿈꾸는대학원생
IP 121.♡.101.151
10:51 2026-06-24 10:51:55
·
아, 정말… 이러면 대통령님은 뭐가 되는 건가요. 청와대가 또 코멘트하고 언론은 해석을 덧붙이고, 전당대회는 다시 명심 경쟁으로 진흙탕이 되고… 이렇게 될 거 아실 만한 분이 왜 그러시는지… 안타깝습니다.
wolfdas
IP 49.♡.122.187
10:56 2026-06-24 10:56:37
·
입만 열면 구라네... 지긋지긋하다 진짜
3월의 라이온
IP 121.♡.217.55
11:02 2026-06-24 11:02:36
·
대통령과 민주당이 가장 강력해야 했을 시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 당대표 자리를 차지해서 혼란과 분열로 가장 중요한 시간만 다 보내고 제일 중요한 서울시장 자리는 날려먹고..
서울시장을 날려 먹은 대가가 뭔 줄 아십니까? 이제 부동산 문제를 해결 하기에는 앞이 잘 안보인다는 겁니다.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서울의 재개발 재건축 인허가권을 서울시장이 들고 있는데
이걸 그냥 한 번에 다 풀어주면서 부동산 가격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는 중이고
정부가 할 수 있는 건 규제밖에 없습니다.
이 꼬라지를 만들어 놓고 연임해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돕는다고요? 인간이 저렇게 양심이 없어서야..
밀크아몬드
IP 121.♡.240.210
11:03 2026-06-24 11:03:15 / 수정일: 2026-06-24 11:05:18
·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습니다. 항상 국민의 마음, 민심을 살피는 자세가 여당일 때나 야당일 때나 항상 필요한 우리의 기본자세여한다."

선거 후 민주당 첫 공개회의에서 한 발언이며,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선거를 치른 의원, 후보들에게 당대표로서 할 수 있는 말이죠.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다" 만 프레임해서 대통령을 공격한다고 앞뒤 맥락 다 떼고 몰아가는 건 상대 진영에서 자주 하는 짓이고요.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7 2026-06-24 11:07:18 / 수정일: 2026-06-24 11:08:48
·
@밀크아몬드님 저 발언을 한 시기가 중요하죠
대통령이 선거결과 죄송하다 사과하고 당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직후에 나온 워딩입니다
포장도 진짜 어지간히 하세요 ㅋㅋㅋ
야당시절에 역대 탄핵된 503 윤두창한테 하던 말을 지금 여당대표가 했다고요? ㅋㅋㅋ
근데 그걸 의원들에게 한거라고요? 아이고...
클까성
IP 58.♡.250.115
11:14 2026-06-24 11:14:45 / 수정일: 2026-06-24 11:16:34
·
@밀크아몬드님 앞뒤 다 봐도 저건 대통령 멕이는 건데요? 백번 양보해서 아니라고 해도 오해를 살만한 먹잇감 던져주는 말은 안 해야죠.

그리고 선거치른 후 당대표는 큰 승리라고 자평했는데 님이 해석하는 뉘앙스로 저런 말을 할 필요가 있나요?
밀크아몬드
IP 121.♡.240.210
11:49 2026-06-24 11:49:31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저 발언 직전에 대통령께서 선거 결과에 대해 당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혹시 제가 못 본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저 발언 마지막에 "우리의 기본자세여야 한다"는 부분에서 당을 향한 발언임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발언 시기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밀크아몬드
IP 121.♡.240.210
12:02 2026-06-24 12:02:21
·
@클까성님 저건 승리했든 패배했든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심리적으로 특정 대상을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다 보면 그 사람이 하는 모든 말과 행동에 악의가 있다고 여기게 되죠.
Night7
IP 49.♡.23.117
11:10 2026-06-24 11:10:21
·
정권은 짧다 이걸 여당의원이 한다는건 대통령을 비판하는거라고 할수있는거에요
Originium
IP 172.♡.52.228
11:18 2026-06-24 11:18:52 / 수정일: 2026-06-24 11:20:20
·
당권레이스에선 저렇게 말해야겠죠.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으로는 여전히 정청래를 대표자리에서 못 놓아주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leogrimm
IP 121.♡.38.174
11:23 2026-06-24 11:23:43
·
말로만 정치 하는 사람 가장 싫어합니다.
지난 1년간 이재명 대통령을 그렇게 까지 지켰습니까?
딴지가 민심의 척도라면서요?
딴지가 지금 이재명 대통령을 지키고있나요?
거부기군
IP 14.♡.97.63
11:34 2026-06-24 11:34:08
·
이제 송영길이 나올지가 관건 이네요.
보라남
IP 223.♡.225.40
11:35 2026-06-24 11:35:47
·
다른 길도 있을텐데 권력이라는게 참 무섭네요
2달동안 국정홍보는 안되고 언론에 개싸움만 보도되겠네요
리나시미엔토
IP 211.♡.216.218
11:46 2026-06-24 11:46:32
·
소주한잔 사주며 같이 마시고싶은 형 쫄지마!
confessor
IP 121.♡.122.160
12:39 2026-06-24 12:39:34
·
사기꾼도 아니고 말과 행동이 너무도 다른데 장엄함 스킬을 쓰네요
쿠마세라
IP 182.♡.184.208
13:02 2026-06-24 13:02:54
·
@confessor님
쿠마세라
IP 182.♡.184.208
13:02 2026-06-24 13:02:40
·
뉴박들의 끌어주고 밀어주고가 눈물겹네요 세력이 붙긴 붙었나 보네요 언년이가 일시적 좌파가되서 갈라치기하고 힘빼라 그랬는데 언년이 작전이 많이통하는 느낌이네요 이재명의 한찬식 인요한임명 귀싸대기 맞은 기분이네요
또사랑
IP 220.♡.251.158
13:46 2026-06-24 13:46:53
·
뉴클리앙 완성된건가요
와 덧글들...어마어마하네요
핫썬
IP 118.♡.74.227
14:04 2026-06-24 14:04:29 / 수정일: 2026-06-24 14:26:35
·
저 인간의 간사한 세치혀를 뒤늦게라도 알아서 다행입니다 품이 넓고 서글서글한 아재라 생각하고 지난 당대표때 표를 줬더니 알고보니 교활한 뱀새끼인걸 나중에야 깨달았네요 뭐.. 저의 어리숙함을 탓해야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