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34님 아래 댓글을 보니 우르르 몰려와서 부들부들 하는게 좀 우습기는 합니다. 전당대회 끝나고 나면 과연 저 댓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민주당을 지지 한다면서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뽑힌 당대표를 혐오의 발언으로 조롱하는 것들을 어떻게 민주당 당원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gmdgmd
IP 118.♡.10.171
10:36
2026-06-24 10:36:03
·
@메탈리카님
IP 211.♡.45.66
10:49
2026-06-24 10:49:15
·
@gmdgmd님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3
2026-06-24 11:03:39
·
@jj34님 뭐가 억울해요...? 억울은 대통령이 억울하시겠죠 여당이 아무것도 안하고 내부총질 권력싸움에 올인하느라 지지율 다 까먹는 중인데
본인의 정치욕심이 아니라 진짜 의리를 어떻게 지키는지 봐야죠. 잘한것도 있고 아쉬운 것도 있지만, 딴지라는 우물에서만 세상과 민심을 읽지는 않았으면 좋겠네요. 예전에 클리앙에 와서도 글 적고 자주 오겠다고 하셨는데, 과연 딴지외 진보 커뮤니티는 오시는지 궁금하네요. 딴지말고도 우물이 많으니 여기저기 다 살펴보시고 정치하시길 응원합니다.
Everlasting_
IP 121.♡.172.2
10:38
2026-06-24 10:38:48
·
언행이 너무 불일치해서 놀랄정도입니다.. 정녕 딴지만 봐서 그곳의 여론이 대통령을 지키는 길이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이재명 대통령 탄핵하자는 글도 왕왕 올라오는 딴지가 민심이라고 말하면서 다른 정치인들에게 딴지 들어가 보라고 했다죠. 개인적으로 정청래 대표가 딴지에 직접 글쓰고 딴지가 민심이라고 말하는게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에게 반발을 불러오고 정청래 대표 개인에게 마이너스인데 주변에서 말리거나 알려주는 사람이 없는건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정청래 대표가 이기면 이재명 대통령 레임덕 오기 때문에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들 반발이 더욱 커질겁니다.
쇼르다
IP 106.♡.193.83
10:42
2026-06-24 10:42:03
·
@lskfsl님 딴지에서도 탄핵 같은 거 쓰면 비추천 당연히 많이 받고요, 딴지가 민심이라는 것은 실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랬었고, 그리고 그 말을 하던 당시 딴지는 그 어디보다 막강한 대통령 지지사이트였습니다. 사실관계를 섞지 마세요.
스왈로우
IP 112.♡.69.41
10:44
2026-06-24 10:44:56
·
@쇼르다님 딴지가 민심과 일치한다는 통계가 있나요? 클리앙은 많이 틀렸나요?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0
2026-06-24 11:00:20
·
@쇼르다님 대통령 해외순방 성과만 올려도 유배간다는데 제가 아는 사이트랑 다른 사이트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편식하지않겠다님 생각해보세요. 매 끼니마다 반찬투정하는 사람이 있다 치고, 그런 사람이 “난 편식은 안한다“라고 주장하면 주변에서 한 소리씩 듣는 게 정상 아니겠나요? 정치인이고, 당대표까지 했을 정도면 언행일치의 모범은 좀 보이라는 거죠.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87
11:04
2026-06-24 11:04:16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그런가요. 제가 보기엔 어떤 큰 그림이 있어서 얘기하는거라고 하기엔 일반적인 워딩과 순서로 보입니다. 여기에 어떤 의도가 있다고 하는건 말씀하신대로 정치판의 시각이겠죠. 그냥 담담하게 보는 유권자와 당원도 있습니다.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11:06
2026-06-24 11:06:07
·
@편식하지않겠다님 고양이뉴스에서 이런 말을 종종 했었죠 "이 바닥에 우연은 없습니다"
편식하지않겠다
IP 118.♡.2.157
11:13
2026-06-24 11:13:58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적절한 말인지는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엔 당대표 사퇴하면서 할 만한 말이었습니다. 최고위원일때 이재명 대표 지킨 이력도 있고, 여당에 몸담으면서 정권 성공 돕겠다고 하는것도 자연스럽습니다.
야야요야
IP 106.♡.3.12
10:49
2026-06-24 10:49:45
·
정청래 당대표로 찍었었는데 뒷통수 제대로 맞은 느낌.
클까성
IP 58.♡.250.115
10:51
2026-06-24 10:51:06
·
박찬대랑 붙을 때도 저랬는데… 그리고 정작 대통령이 며칠 전 비공개 회동한 건 송영길인데요?
꿈꾸는대학원생
IP 121.♡.101.151
10:51
2026-06-24 10:51:55
·
아, 정말… 이러면 대통령님은 뭐가 되는 건가요. 청와대가 또 코멘트하고 언론은 해석을 덧붙이고, 전당대회는 다시 명심 경쟁으로 진흙탕이 되고… 이렇게 될 거 아실 만한 분이 왜 그러시는지… 안타깝습니다.
wolfdas
IP 49.♡.122.187
10:56
2026-06-24 10:56:37
·
입만 열면 구라네... 지긋지긋하다 진짜
3월의 라이온
IP 121.♡.217.55
11:02
2026-06-24 11:02:36
·
대통령과 민주당이 가장 강력해야 했을 시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 당대표 자리를 차지해서 혼란과 분열로 가장 중요한 시간만 다 보내고 제일 중요한 서울시장 자리는 날려먹고.. 서울시장을 날려 먹은 대가가 뭔 줄 아십니까? 이제 부동산 문제를 해결 하기에는 앞이 잘 안보인다는 겁니다.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서울의 재개발 재건축 인허가권을 서울시장이 들고 있는데 이걸 그냥 한 번에 다 풀어주면서 부동산 가격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는 중이고 정부가 할 수 있는 건 규제밖에 없습니다. 이 꼬라지를 만들어 놓고 연임해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돕는다고요? 인간이 저렇게 양심이 없어서야..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습니다. 항상 국민의 마음, 민심을 살피는 자세가 여당일 때나 야당일 때나 항상 필요한 우리의 기본자세여한다."
선거 후 민주당 첫 공개회의에서 한 발언이며,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선거를 치른 의원, 후보들에게 당대표로서 할 수 있는 말이죠.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다" 만 프레임해서 대통령을 공격한다고 앞뒤 맥락 다 떼고 몰아가는 건 상대 진영에서 자주 하는 짓이고요.
@밀크아몬드님 저 발언을 한 시기가 중요하죠 대통령이 선거결과 죄송하다 사과하고 당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직후에 나온 워딩입니다 포장도 진짜 어지간히 하세요 ㅋㅋㅋ 야당시절에 역대 탄핵된 503 윤두창한테 하던 말을 지금 여당대표가 했다고요? ㅋㅋㅋ 근데 그걸 의원들에게 한거라고요? 아이고...
@밀크아몬드님 앞뒤 다 봐도 저건 대통령 멕이는 건데요? 백번 양보해서 아니라고 해도 오해를 살만한 먹잇감 던져주는 말은 안 해야죠.
그리고 선거치른 후 당대표는 큰 승리라고 자평했는데 님이 해석하는 뉘앙스로 저런 말을 할 필요가 있나요?
밀크아몬드
IP 121.♡.240.210
11:49
2026-06-24 11:49:31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저 발언 직전에 대통령께서 선거 결과에 대해 당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혹시 제가 못 본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저 발언 마지막에 "우리의 기본자세여야 한다"는 부분에서 당을 향한 발언임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발언 시기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밀크아몬드
IP 121.♡.240.210
12:02
2026-06-24 12:02:21
·
@클까성님 저건 승리했든 패배했든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심리적으로 특정 대상을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다 보면 그 사람이 하는 모든 말과 행동에 악의가 있다고 여기게 되죠.
전당대회 끝나고 나면 과연 저 댓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민주당을 지지 한다면서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뽑힌 당대표를 혐오의 발언으로 조롱하는 것들을
어떻게 민주당 당원이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여당이 아무것도 안하고 내부총질 권력싸움에 올인하느라 지지율 다 까먹는 중인데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34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261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34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0740CLIEN
검찰개혁 빼고는 못봤는데요???
사퇴할 때는 또 약을 파네요.
대통령 돌려까기하고 90도 인사로 조롱하던 분이 쪽팔리지도 않으신지 쩝
백날 친명이라고 떠들어봤자 뭐합니까?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비언어적 신호를 다 읽어요. 저런 빈껍데기 같은 말에 사람들이 속을 것 같으면 반어법이란 건 어떻게 존재하겠어요?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비언어적 신호가 언어와 모순될 때, 비언어적 신호의 전달력이 무조건 우세합니다. 정청래는 입에 담는 말과 무관히게 반명이라고 인식될 뿐이에요.
지난 1년 국정발목 잡은게 한두번이 아니고 대통령이 입법속도 좀 빠르게 해달라고 요청해도
입법률 27프로. 거대여당가지고 이렇게 일 못하는 당대표 또 뽑을 이유 없습니다.
진짜 이재명 대통령을 위한다면 사퇴와 함께 연임을 포기해야 하지 않나요?
앞으로 벌어질 모든 싸움의 원흉에는 정청래 대표가 있을 겁니다.
안타깝지만... 노무현 시즌2가 되는 것만은 막을 것입니다.
그러한 시도를 하는 사람들과는 처절한 싸움이 되겠네요
하지만 나오는건 반명의 시그널이죠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https://archive.md/ikMrk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9976?c=true#151764305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91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671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920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687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9743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366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4218CLIEN
이래서 20~30세대가 민주당을 혐오 하는듯 합니다.
https://archive.md/LVEOj#selection-8905.7-8905.98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보기 싫으면 보지마요!
비공개 회동을 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요
정청래는 대통령과 만난 얘기를 한번도 안했어요
그리고 본인이 하는 일에 대통령 핑계를 댄 적이
거의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1차 검찰 개혁 법안도
대통령 업적으로 계속 말하고 밀어줬죠
전 정청래가 진짜 의리있는
찐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녕 딴지만 봐서 그곳의 여론이 대통령을 지키는 길이라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한번 속지 두번 속지는 않겠습니다!!!!
당대표 선거 앞두고 또 명팔이
치가 떨립니다 아주!!!!!!
다른 정치인들에게 딴지 들어가 보라고 했다죠.
개인적으로 정청래 대표가 딴지에 직접 글쓰고 딴지가 민심이라고 말하는게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에게 반발을 불러오고 정청래 대표 개인에게 마이너스인데 주변에서 말리거나
알려주는 사람이 없는건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정청래 대표가 이기면 이재명 대통령 레임덕 오기 때문에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들
반발이 더욱 커질겁니다.
제가 아는 사이트랑 다른 사이트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이 바닥에 우연은 없습니다"
그리고 정작 대통령이 며칠 전 비공개 회동한 건 송영길인데요?
서울시장을 날려 먹은 대가가 뭔 줄 아십니까? 이제 부동산 문제를 해결 하기에는 앞이 잘 안보인다는 겁니다.
부동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서울의 재개발 재건축 인허가권을 서울시장이 들고 있는데
이걸 그냥 한 번에 다 풀어주면서 부동산 가격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는 중이고
정부가 할 수 있는 건 규제밖에 없습니다.
이 꼬라지를 만들어 놓고 연임해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돕는다고요? 인간이 저렇게 양심이 없어서야..
선거 후 민주당 첫 공개회의에서 한 발언이며,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선거를 치른 의원, 후보들에게 당대표로서 할 수 있는 말이죠.
"국민은 영원하고 정권은 짧다" 만 프레임해서 대통령을 공격한다고 앞뒤 맥락 다 떼고 몰아가는 건 상대 진영에서 자주 하는 짓이고요.
대통령이 선거결과 죄송하다 사과하고 당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직후에 나온 워딩입니다
포장도 진짜 어지간히 하세요 ㅋㅋㅋ
야당시절에 역대 탄핵된 503 윤두창한테 하던 말을 지금 여당대표가 했다고요? ㅋㅋㅋ
근데 그걸 의원들에게 한거라고요? 아이고...
그리고 선거치른 후 당대표는 큰 승리라고 자평했는데 님이 해석하는 뉘앙스로 저런 말을 할 필요가 있나요?
저 발언 직전에 대통령께서 선거 결과에 대해 당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난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혹시 제가 못 본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저 발언 마지막에 "우리의 기본자세여야 한다"는 부분에서 당을 향한 발언임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발언 시기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난 1년간 이재명 대통령을 그렇게 까지 지켰습니까?
딴지가 민심의 척도라면서요?
딴지가 지금 이재명 대통령을 지키고있나요?
2달동안 국정홍보는 안되고 언론에 개싸움만 보도되겠네요
와 덧글들...어마어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