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아니 김영훈 이 인간 좀 짜르면 안됩니까? 36

1
2026-06-28 18:25:53 118.♡.19.55
경원

김영훈 "독일식 녹서·백서 마련"

정부가 반도체 대기업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른바 '초과이익'에 대한 공론화 작업을 7월 중에 시작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가 삼성전자 성과급 논란을 계기로 추진하려다 일단 연기한 '사회연대임금' 논의를 일회성 토론회가 아니라 전문가, 노동조합, 기업, 일반 국민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사회적 논의로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26일 매일경제와 만나 정부가 추진하는 초과이윤 논의 시점과 관련해 "늦어도 7월 중에는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재명) 대통령이 좀 더 많은 이해관계자가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했다"며 "큰 계획들이 대통령실에까지 어느 정도 보고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래 고용노동부에서 하려고 했던 계획보다 판이 커져 늦어지고 있지만, (더 이상) 늦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논의 방식으로는 독일의 녹서·백서 모델이 거론됐다. 녹서는 정부가 정책 결정을 앞두고 의제를 던지는 '질문지'에 가깝고, 백서는 공론화와 의견 수렴을 거쳐 정책 방향을 정리한 '답안지'에 해당한다. 김 장관은 "독일의 경우 녹서를 만들고 이어 백서를 만들었다"며 "전문가 질문을 모으는 작업, 광범위한 이해관계자와의 공론화 작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왜이래요 도대체?

지금 AI에 투자해서 미래 산업 구조를 어떻게 할 것인지 그런 걸 고민해야 할 타이밍 아니에요?

대통령은 에둘러 거절하신 것 아닙니까?

출처 : https://www.mk.co.kr/news/economy/12085062
경원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6]
Prussian blue
IP 125.♡.68.117
18:26 2026-06-28 18:26:54 / 수정일: 2026-06-28 18:27:20
·
극단적인 양극 초격차도 해소하긴 해야해요
이대로가면 사이버펑크 2077처럼 기업이 정부위에 있는 상황도 이상한게 아니게됩니다
경원
IP 118.♡.19.55
18:44 2026-06-28 18:44:19
·
@Prussian blue님 반도체 수입이 언제까지 천년만년 갈까요..
내일 대통령님의 3대 국정 과제를 들어봐야 알겠지만
지금 분배를 이야기 할 때는 아닌 것 같습니다.
쿠브릭
IP 39.♡.174.229
18:58 2026-06-28 18:58:37
·
@Prussian blue님 그런 해소방안과 사회연대임금이 과연 대안이 될?까요??
아띠팡
IP 58.♡.132.183
18:27 2026-06-28 18:27:32
·
대통령 인사 지지해봅니다.
쿠쿠루쿠
IP 210.♡.54.189
18:27 2026-06-28 18:27:53
·
아직도 철지난 유럽식 모델을 참고하고 있다니 답답하네요
쌍쑤니
IP 121.♡.21.96
18:28 2026-06-28 18:28:45
·
관료출신 답지 않게 과감하더군요.
주우
IP 220.♡.23.183
18:30 2026-06-28 18:30:19
·
@쌍쑤니님 관료출신 아닙니다
쌍쑤니
IP 121.♡.21.96
18:32 2026-06-28 18:32:13
·
@주우님 그렇군요 다른사람과 헷갈렸네요 ㅋ 지적 감사합니다~
샤일록76
IP 218.♡.125.76
18:29 2026-06-28 18:29:09
·
노동부 장관은 거기에 맞는 일을 하는거고
각자의 의견을 가지고 국무회의에서 건전하게 토론해서 결정하면 됩니다.
JaMEs
IP 110.♡.85.23
18:31 2026-06-28 18:31:26
·
자기 아이디어는 없고, 남들이 했던거 배끼는건 ..
주우
IP 220.♡.23.183
18:31 2026-06-28 18:31:58 / 수정일: 2026-06-28 18:34:00
·
애초에 민주노총 위원장을 영입했을 때부터
노동자 입장에서 저런 의견을 적극 피력하라고 한거고
장관으로 삼은건 그걸 국정 운영에 잘 녹여보라는 뜻이었을 겁니다
쿠브릭
IP 39.♡.174.229
18:32 2026-06-28 18:32:31
·
장관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에요
쿠브릭
IP 39.♡.174.229
18:33 2026-06-28 18:33:11
·
우리나라 좌파들은 저 유럽 어쩌구 못버려요
G - 1
IP 211.♡.164.133
18:33 2026-06-28 18:33:14
·
원래 장관은 자기 의견내는거죠.
고차원
IP 61.♡.18.118
18:33 2026-06-28 18:33:32
·
한동안 선거도 없는데, 지금이 적절한 타이밍이죠. 한국이 AI로 인한 뉴노멀 시대를 가장 먼저 맞이할 나라로 꼽히기도 해서, 그에 대한 준비를 빨리 시작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이퍼스케일 시대를 따라갈 성장 견인 수단(반도체)은 마련했으니 이제 분배를 논의해야죠.
쿠브릭
IP 39.♡.174.229
18:59 2026-06-28 18:59:11
·
@고차원님 사기업이 나온 이익을 대놓고 나누고 싶다면 그냥 횡재세나 세금으로 법제화 하면됩니다. 사기업은 사기업일 뿐입니다.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18:36 2026-06-28 18:36:53 / 수정일: 2026-06-28 18:39:47
·
21년 가입하고 어제부터 첫 게시글 이후 15개 작성 ㄷㄷㄷ
재밌네요.
동조하는 댓글도 관심이 갑니다.
할러
IP 223.♡.111.25
18:37 2026-06-28 18:37:07
·
내일 주식시장은 폭락하겠네요... 사기업의 이익이 초과이익이라는 발상은 어디서 나온걸까요..
토마토주스
IP 114.♡.139.188
18:38 2026-06-28 18:38:03
·
아이고야... ㅠㅠ 꼭 지금 성숙기 접어들기도 전에 초룰 쳐야하나요?
POOHOLIC
IP 223.♡.53.125
18:39 2026-06-28 18:39:02
·
내일 장 독박은 저 사람이 다 쓰겠군요
루비온
IP 218.♡.78.223
18:43 2026-06-28 18:43:07
·
제가 머리가 나빠서 잘 모르겠는데

기업이 이상하게 많이 벌면 그걸 환수해서 분배하겠다는건가요?

그러면 기업이 이상하게 손해보면 분배해준 애들에게 걷어서 보전 해주는건가요?

무슨소린지 전혀 이해가 안가는데...

맞나요?
쿠브릭
IP 39.♡.174.229
18:59 2026-06-28 18:59:33
·
@루비온님 사민주의적 사상이 있는거죠.. 사회주의적인... 그렇다고 봐야죠..
게임의발견
IP 61.♡.16.76
21:20 2026-06-28 21:20:46 / 수정일: 2026-06-28 21:21:05
·
@루비온님 대기업 망하면 안될 때 정부가 산업은행으로 살려주죠..대마불사..

너무 망하거나 너무 잘나가면 정부가 개입하지 않을수 없죠.
비닐장갑차
IP 1.♡.132.38
18:46 2026-06-28 18:46:21
·
이래서 기득권화와 그외 진보와의 차이가 간극이 있나봅니다
이 논의는 어쩔수 없습니다
아일랜드처럼 양극화로 가만 둘수는 없죠

반도체 가격상승으로 단순히 애플 뿐 아니라 모든 전자기기 가격들이 오르고 이 이익은 그 특정 섹터 기업과 그 노동자, 주주만이 가져간다면?
수퍼사이클로 인한 상승분이 반짝 몇개월 사항이 아니라 최소 몇년 갈거라 예상되다보니
이걸 모든 소비자가 떠받드는 기준점 상향이 되어버리는 경향이기도 하니, 논의 되어야죠
경원
IP 118.♡.19.55
19:10 2026-06-28 19:10:10
·
@비닐장갑차님 코로나 당시 재난지원금 등의 총액 50조 정도였다고 합니다.
초과 세수가 얼마가 더 걷힐까요?
또 저희는 그 당시 재난지원금을 받아 양극화가 해소되는 것을 느꼈을까요..
그리고 빅테크가 당장 투자를 줄이기만 해도 끝날 수 있는 반도체 사이클이 수 년간 지속된다는 보장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닐장갑차
IP 1.♡.132.38
19:17 2026-06-28 19:17:10
·
@경원님 빅테크 투자 줄이는건 이미 확정입니다
미국 데이터센터 계획들 백지화된것 투성이고, ai 도 미국에서 수출 통제로 최신 모델 개발속도도 더뎌질거라고 합니다

그런데 마이크론 이익률만 해도 80%를 넘는다는것
대부분이 장기계약이라는거죠
구매측에서 파기하거나 해도 가격 보상이나 유지가 되야하니까 반도체 업종 전체에 최소 몇년, 2030까지는 적어도 유지된다라는거고요
그러니까 이전에 설비투자로 램 껌값되어 피해본 경험이 있는 삼전닉스가 그럼에도 용인에 증설, 전라도에 투자 한다는겁니다

그리고 미국의 ai 수출통제로 소버린 ai 중요성이 증가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도 자기네 나라 ai 개발 강화하는 결과를 내놓을게 뻔하죠

그래서 최소 2030은, 이미 설비투자 취소백지화 된거따져도 확정이고
그 몇년간 반도체랑 전혀 무관한 전 계층이 컴터 노트북 피씨
심지어 백색가전 자동차 키오스크 등에 넣을게 걍 주구장창 부족한게 확정이라
이익은 반도체 업종 (및 여타 보드 파워서플라이 등) 만이 가져가고
나머지가 높아진 기준점으로 인플레 생기는게 거진 확정적이라 논의 나와야죠
경원
IP 118.♡.19.55
19:22 2026-06-28 19:22:25 / 수정일: 2026-06-28 19:23:04
·
@비닐장갑차님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숏 뷰에 가까워서 그럴 수 있습니다.
현 메모리, 반도체 업계가 장기 계약을 통해 이미 영업이익이 보장되어 있다고 한들,
미래 산업에 대한 청사진이 명확하게 나오질 않았어요.

소버린 ai에 들어가는 투자만 해도 몇십조, 몇백조가 들어갈 지 모르는 일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투자를 하겠다고 하면 적극 찬성하지만
이 금액을 개인에게 분배하는 경우 양극화 해소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자연스레 선별지급하게 될 경우가 많은데, 사회에 갈등을 더 불러올 위험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닐장갑차
IP 1.♡.132.38
22:52 2026-06-28 22:52:53 / 수정일: 2026-06-28 22:53:20
·
@경원님 산단 구성에 국가적 자원이 투여(세금) 되면
추가세수로든 국가가 걷어서 재분배 하는건 기본적인 정부형태 중 하나이죠

뉴딜같은걸 하는데 국가 채권팔아서 빚내는것보다 얼마나 좋나요
노동부 장관 말은 걍 하나의 방법론입니다

특정 산업분야 슈퍼사이클을 걍 둬서, 여타 산업분야가 적정가치를 못 받고 특정 슈퍼사이클 기업으로만 자원과 지원, 주식투자가 블랙홀처럼 빨리는걸 걍 두고 보는 정부는 세상 어디에고 없을겁니다
자본주의 끝판왕 미국만 해도 수퍼리치가 oligarchy되가는걸 목도하고 엄청난 변화가 있으니까요

방법론이야 다양할 수 있는거고
노동장관은 노동분야 장관으로 화두를 던지는거니
당연히 할 수 있는 말이고
각론으로는 하나하나 따져볼일이라는거죠
CIRRUS
IP 122.♡.84.152
18:50 2026-06-28 18:50:11 / 수정일: 2026-06-28 22:46:27
·
노조위원장 출신 장관으로 앉혔을 때 부터 무리수 인사 였어요 차라리 제대로 된 관료 출신을 데려왔어야죠
반도체 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해 R&D 재투자를 해도 시원찮은 판에 노조의 과다한 이익 요구는 노동부 장관이 노조편에 서서 방기하고
초과 이익은 국민들에게 분배하라니 산자부 장관 정도의 산업 이해도만 있어도 이런 소리 함부로 못 합니다 노동부 장관이 나설 사안조차 아니구요
청와대 정책실장 실언에 이어 노동부 장관이 재차 거드는 걸 보니 이것이 정부의 노선 인가 보군요
그러다가 대통령 지지율 더 떨어집니다 강제 분배나 한다고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요
윙윙윙고추잠자리
IP 49.♡.5.67
18:50 2026-06-28 18:50:23
·
반도체 특수로 관련기업들이 사상최대이익을 보니 세수도 그에따라 증가하는데
증가한 세수(초과이익)를 어떻게 분배할지 공론화 하자는 의견으로 생각됩니다만
경원
IP 118.♡.19.55
18:53 2026-06-28 18:53:33
·
@윙윙윙고추잠자리님 기사에도 나왔듯이, 사회연대임금에 대한 문제를 주 쟁점으로 삼습니다.
김 장관은. 하청 등과 지역사회에도 초과되는 금액을 나누자는 것이죠.
이 부분을..기업에게 더 내놓으라는 것도 이해가 안되고,
초과 세수로 이 부분을 채운다는 점도 이해가 안됩니다만은..

제가 오해한걸까요?
달콤한민트초코
IP 211.♡.205.30
19:03 2026-06-28 19:03:36
·
@윙윙윙고추잠자리님 초과 세수와 초과 이익은 서로 다른 개념이고 노동부장관은 초과 이익에 대해서 분배 하자는 겁니다.

2개를 같이 묶으시면 안되요
닉이름닉
IP 1.♡.224.79
19:08 2026-06-28 19:08:43
·
에혀 내일 하락이구만요...
korinh
IP 211.♡.196.195
19:24 2026-06-28 19:24:19
·
사회주의 그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삼성과 sk가 노동부 상대로 소송걸었음 좋겠네요
SUPERLINE
IP 211.♡.196.227
19:27 2026-06-28 19:27:17
·
난리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라멜마끼야또
IP 223.♡.193.136
19:53 2026-06-28 19:53:44
·
네. 최대한 많이 뺏어서 나눠줘 보세요.
나라 경제와 기업경쟁력이 어떻게 전개되나 보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