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결국 유시민이 B였던걸까요 81

41
2026-06-27 20:16:30 수정일 : 2026-06-27 20:19:55 39.♡.25.238
월와슈스

정치쪽 저관여층이지만

클리앙에서  B찍이냐 소리까지 들었습니다

그래서 A까지는 자신없지만 대통령이 추진하는  정책들이 좀 마음에 안들어도 비판은 자제하고

좀 믿고 기다려보자 생각했었더랬죠

근데 이게 뭡니까

오늘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유시민이 바로 이익에 따라 대통령을 바로 버릴수도 있는 B였군요...


나릉 충격입니다 ...

역시 저같은 사람은 정치쪽은 신경끄는게 제 정신건강에 좋겠다 싶습니다


월와슈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1]
foxpro
IP 175.♡.21.141
20:18 2026-06-27 20:18:37
·
용역이십니까?
샤일록76
IP 218.♡.125.76
20:20 2026-06-27 20:20:22
·
@foxpro님 본인과 생각이 다르고 다 B고 뉴이재명이고 용역은 아닌겁니다.
B그룹은 지지율이 빠지면 제일 먼저 이재명에게 돌을 던질 사람들이다
금동이랑
IP 211.♡.188.104
20:20 2026-06-27 20:20:42
·
@foxpro님 촉새이십니까
월와슈스
IP 39.♡.25.238
20:20 2026-06-27 20:20:56
·
@foxpro님 용역이란게 무슨 뜻인가요?
일랭
IP 211.♡.197.161
20:21 2026-06-27 20:21:01
·
@foxpro님 딱 일베스럽네요? 나랑 달라? 너 중국 너 북한
지금도 딱 그러네요
나랑 달라? 너 수박 너 용역
Mr.Style
IP 220.♡.116.103
20:21 2026-06-27 20:21:13
·
@샤일록76님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21 2026-06-27 20:21:34
·
용역은 유시민의 가치입니다
로즈버글
IP 175.♡.236.206
20:22 2026-06-27 20:22:43
·
@foxpro님
GENJI
IP 114.♡.113.89
20:24 2026-06-27 20:24:48
·
@foxpro님
미래를위한선택
IP 211.♡.188.76
20:25 2026-06-27 20:25:53
·
@foxpro님
근거없는 추측성 비난 주의 해주세요.
여유를가져봐
IP 121.♡.45.70
20:26 2026-06-27 20:26:47
·
@foxpro님 어디서 많이 보던 댓글 스타일이네요..
'너 중국인이지?'
Solidus
IP 112.♡.247.231
20:55 2026-06-27 20:55:53
·
@월와슈스님 이런 질문을 하는거 보니 방송도 제대로 안보고 이런 글을 쓰는건가요?
병수
IP 210.♡.83.39
20:19 2026-06-27 20:19:34
·
옆구리
IP 223.♡.90.47
20:20 2026-06-27 20:20:25
·
Zolman
IP 211.♡.197.13
20:20 2026-06-27 20:20:29
·
강원
IP 112.♡.75.212
20:20 2026-06-27 20:20:59
·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21 2026-06-27 20:21:05
·
유시민은 본인의 가치를 말한적이 없어요 다음세대에 나는 유시민의 가치를 따르겠다고 말한 사람이 단 한명이라도 나올까요?
우딘
IP 220.♡.183.162
20:21 2026-06-27 20:21:56 / 수정일: 2026-06-27 20:22:32
·
@메리고라운드님
유시민의 언어로 유시민을 평가하자면 그렇단거 아닐까요
유시민도 누구에게든 보여지는대로
자신이 한말로 평가받을수 있는 존재니까요.
월와슈스
IP 39.♡.25.238
20:25 2026-06-27 20:25:31
·
@메리고라운드님 유시민 스스로 본인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말한적은 없을지 몰라도 본인이 주장했던 ABC론을 유시민에게 적용해보니 유시민은 B인거 같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찬2아빠
IP 223.♡.80.111
20:27 2026-06-27 20:27:34
·
@월와슈스님
뿌짖뿌짖
IP 115.♡.46.62
20:41 2026-06-27 20:41:33
·
@메리고라운드님 유시민의 가치는 조국 집권입니다. 이재명 정부가 망하든 말든
우딘
IP 220.♡.183.162
20:21 2026-06-27 20:21:10
·
불과 몇개월새에 자가당착에 빠지셨죠
Mr.Style
IP 220.♡.116.103
20:21 2026-06-27 20:21:26
·
미노와듕익
IP 106.♡.75.13
20:38 2026-06-27 20:38:33
·
@Mr.Style님

https://www.clien.net/service/popup/userInfo/basic/gr7000CLIEN



민주 당대표 3자대결 김민석 정청래 송영길 순... 정청래 급락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4837?c=true#151820875CLIEN
라그센터
IP 1.♡.63.133
20:21 2026-06-27 20:21:36
·
에일리언
IP 92.♡.186.150
20:21 2026-06-27 20:21:57
·
말의 해석을 그리 비틀 필요있나요?
월와슈스
IP 39.♡.25.238
20:29 2026-06-27 20:29:57
·
@에일리언님 하나도 비튼거 없고요 제가 B찍이라고 여기서 조롱당한 그 논리 그대로 적용해보니...세상끝까지 지지할거 같았던 유시민이었는데 너무도 빠른 시간에 저보다 지지하는 맘이 얕아져버렸네요 그게 B라고 유시민이 말했거든요
에일리언
IP 92.♡.186.150
20:34 2026-06-27 20:34:33
·
@월와슈스님
비평가가 절대 지지자가 될 이유가 있나요. 그건 밥줄 놓는 거죠.
전 B찍이라는 의미도 그렇게 안보기도 하지만요.
월와슈스
IP 39.♡.25.238
20:47 2026-06-27 20:47:34
·
@에일리언님 유시민이 그냥 두루뭉실 어중이 떠중이 비평가인가요
누가봐도 친여 친대통령 친민주당 비평가 아닌가요
그런 사람 입에서 나온 대통령을 비판하는 발언이 가벼운건 아니지 않을까요
에일리언
IP 92.♡.186.150
20:58 2026-06-27 20:58:26
·
@월와슈스님
친여 친민주당은 알겠는데 친대통령은 뭐 용비어천가도 아니고...
칭찬할 때 하고 쓴소리 할 때 하니까 발언이 묵직한거죠.
어중이 떠중이 비판가가 아니란건, 유작가가 몇대의 대통령 이전부터 그 일관성을 가져서 얻은 평가겠죠.
유시민이 대단한건 음 뭔가 답답하고 아닌데 할 때 정확하게 이슈에 대한 평이 나오기 때문이라 봅니다.
이번에도 딱 제가 마음에 생각하고 있던걸 정확하게 비평하셨죠. 이번에도 더욱... 전 매우 감사하고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월와슈스
IP 39.♡.25.238
21:21 2026-06-27 21:21:39
·
@에일리언님 음 그렇군요 제가 단순하게만 생각한걸까요
친여=친대통령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
둥이빠샤
IP 223.♡.82.62
20:22 2026-06-27 20:22:36
·
starleo
IP 59.♡.227.150
20:24 2026-06-27 20:24:14
·
그럴리가 있겠습니까
윤석열이 대통령 당선 되던날 개표방송에서 그 표정을 잊을수가 없는데요
팟둘
IP 112.♡.90.6
20:25 2026-06-27 20:25:02
·
들깨@@
IP 125.♡.30.157
20:26 2026-06-27 20:26:05
·
유시민 선생은 언행일치 하는건 존경합니다
1.나이 60넘으면 뇌가 썩는다
2.제일 먼저 대통령 공격하는건 B다
찬2아빠
IP 223.♡.80.111
20:27 2026-06-27 20:27:04
·
@들깨@@님
월와슈스
IP 39.♡.25.238
20:32 2026-06-27 20:32:08
·
@들깨@@님 개인적으로는 좀 충격입니다...
세상사람들 다 대통령에게서 돌아서도 마지막까디 지지해줄 사람이 유시민이라 생각했었는데 말입니다
완소탱구
IP 115.♡.48.151
21:39 2026-06-27 21:39:27
·
@들깨@@님 몇 년 전 60인가요? 세월 보정은 하시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아..대통령 공격하는 거랑 걱정하는 것이랑 구분 못하는 수준에선 충분히.. 그럴 수도 있겠다 생각되는군요.
찬2아빠
IP 223.♡.80.111
20:26 2026-06-27 20:26:44
·
여유를가져봐
IP 121.♡.45.70
20:27 2026-06-27 20:27:46
·
유시민, 김어준, 정청래 모두 자신들의 이익 안에서 움직이는 개인들일 뿐..
자신의 영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원하는 것을 얻고 싶겠죠..
월와슈스
IP 39.♡.25.238
20:34 2026-06-27 20:34:11
·
@여유를가져봐님 좀 당황스럽고 혼란스럽습니다 ;;;
나는잠이고프다
IP 112.♡.93.179
20:28 2026-06-27 20:28:28 / 수정일: 2026-06-27 20:29:03
·
B그룹 "이들은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을 때는 곁을 지키지만, 위기가 오면 자신들의 손해를 피하기 위해 가장 먼저 돌을 던질 사람" 과연 현재 누구일까요?
에드맨
IP 106.♡.200.114
20:29 2026-06-27 20:29:22
·
아니에요, 유시민 작가님은 명백히 A 입니다.
에드맨
IP 106.♡.200.92
20:41 2026-06-27 20:41:42
·
정확히는 이재명을 지지하지 않은 A 입니다
극우극좌다싫다
IP 220.♡.124.101
20:30 2026-06-27 20:30:45 / 수정일: 2026-06-27 20:31:50
·
유시민의 어제 방송 비평 평론은 그야말로 자기 모순에 빠진 비평이고 평론이라고 말하기 부끄러운 수준 낮은 비참한 평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내용 하나하나 반박이 되고 뭐하나 수긍이 안 가는 그런 비평과 평론 언어였다고 생각합니다
예로 문조털래유 멸칭 거북(일부에서 자제하자는 자정도 생기는데)하면서 본인은 당당히 갈라치기와 멸칭으로 자기가 한 비유는 좋은 멸칭이고 자신에게 비판이나 듣기 싫은 소리는 나쁜 멸칭인가요?
너무 실망스러운 수준이였습니다.
한때는 현자라고 평하기도 했는데 요즘은 방송 나와서 말하면 할수록 바로 반박이 되는 그런 수준이고 논리도 통하지가 않네요

한때는 나의 현자님이였는데 이젠 처참한 꼰대 할아버지가 되어버렸네요
폴리콘
IP 118.♡.198.170
20:34 2026-06-27 20:34:15
·
@극우극좌다싫다님
coens
IP 211.♡.47.35
21:09 2026-06-27 21:09:56
·
@극우극좌다싫다님 저도 어제 다뵈 보면서 짠한 마음이 들더군요.
Dr스트레인지
IP 116.♡.96.93
20:30 2026-06-27 20:30:52
·
이런 류의 글을 쓰시는 분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네요.
'~지만' 으로 글을 시작하거나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민주당 지지자이지만~
문재인에게 투표했지만~
노사모였지만~

위에 예시처럼 ~지만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이걸 보면 이런 느낌이 들어요.
제가 굳이 저는 매일 숨을 쉬고 삽니다. 라는 말을 하지 않듯이
굳이 하지 않아도 될 표현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느낌이 뭔가 아리까리합니다.
그냥 제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GoAhead
IP 121.♡.91.4
20:31 2026-06-27 20:31:00
·
B가 뭔지 이해를 못하시는 분이군요.
월와슈스
IP 39.♡.25.238
20:40 2026-06-27 20:40:35
·
@GoAhead님 그냥 유시민이 말했던 그대로만 알고 있습니다
지지율 떨어지면 제일 먼저 등돌릴 지지자

유시민 발언에서 그걸 느꼈네요
물론 아직은 대놓고 등까지는 안돌렸겠지만..대통령에게 뭔가 1차 경고를 보내는 느낌이 들엤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20:31 2026-06-27 20:31:51
·
유시민이 뭔 이득을 본다고 이재명대통령을 지지할까요???
ssbbaan
IP 104.♡.84.55
20:31 2026-06-27 20:31:54
·
헤네시
IP 49.♡.164.55
20:32 2026-06-27 20:32:18
·
진중권 맛간거보고 충격이긴했는데 누구나 맛갈수있다는걸 보여주시고 계시죠
초코클랸
IP 221.♡.6.83
20:32 2026-06-27 20:32:50
·
해당행위하는 이언주나 송영길에게는 한마디도 안하면서 유시민에게는 과민반응을 보일까요?
월와슈스
IP 39.♡.25.238
20:51 2026-06-27 20:51:39 / 수정일: 2026-06-27 21:14:57
·
@초코클랸님 본문에도 말했지만 저는 정치쪽은 크게 관심이 없어 이언주나 송영길이 무슨 소리하고 다니는지 잘 모르고요 크게 비중있는 사람도 아닌거 같아서 딱히 할말도 없습니다
근데 유시민 말은 오늘 티비 뉴스에 나오길래 보다가 알게됐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놀랍기도 하고 의외라 글쓰게 됐네요
울력걸음
IP 211.♡.111.50
21:03 2026-06-27 21:03:08
·
@월와슈스님
어휴 진짜. 읽는 사람을 병신 취급해도 유분수지.
"정치쪽은 크게 관심이 없'는데 유시민 말은 "너무 놀랍기도 하고 의외'??? ㅋㅋㅋㅋㅋㅋ
초코클랸
IP 221.♡.6.83
21:08 2026-06-27 21:08:28
·
@월와슈스님 웃기려는건가요?
이언주나 송영길이나 유시민 만큼 티비 뉴스에 많이 언급이 되었는데 왜 놀랍지 않을까요?
정치쪽에 큰 관심이 없어도 알수 있는 사항들인데 말이죠.
왜 이리 편향적일지 의문이네요.
혹시 용역?
월와슈스
IP 39.♡.25.238
21:10 2026-06-27 21:10:26
·
@울력걸음님 ?제말이 그렇게 어렵게 읽히세요?
유시민이란 사람은요 딱히 크게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 눈에는요 민주당쪽 스피커로는 그냥 대빵입니다 대빵
그런 분이 대통령에게 쓴소리하는게 뉴스에 나왔는데 놀라요? 안놀라요?
월와슈스
IP 39.♡.25.238
21:13 2026-06-27 21:13:03 / 수정일: 2026-06-27 21:13:50
·
@초코클랸님 용역이 무슨 말인지 위에서도 여쭤봤는데 안가르쳐주시네요
무슨 뜻인지 다시한번 여쭐께요
지령받고 왔냐는 말은 봤어도 용역은 또 첨보네요 ;;
솟구쳐오르기
IP 118.♡.74.150
21:14 2026-06-27 21:14:09
·
@월와슈스님 관심 갖고 안보니 유시민이 그리 보이는 거예요
고고고~~!
IP 220.♡.132.46
20:33 2026-06-27 20:33:30
·
용역이란 말에 긁힌 인간들 보니 알만하네요.
Autay
IP 218.♡.51.33
20:37 2026-06-27 20:37:19
·
유시민의 이익이 뭔지 아시는분 계신면 설명좀 부탁드립니당
쌍쑤니
IP 121.♡.21.96
20:37 2026-06-27 20:37:20
·
ABC는 아무리 설명해도 자기들 필요에따라 아무렇게나 인용되어서 사실 설명이 피곤한데요, 그래도 한마디 하자면 A는 차갑게 식습니다. 그래도 지지합니다. 지지하니까 저렇게 쓴소리도 하는겁니다. 저는 민주당도 아니라 지지 보류합니다. 하지만 20년 넘게 이재명만 뽑았던 성남시민으로서 많이 섭섭한 기분이네요.
월와슈스
IP 39.♡.25.238
21:06 2026-06-27 21:06:34
·
@쌍쑤니님 그냥 애정어린 쓴소리였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클리앙만봐도 분위기가 심각한거 같네요;;
냥이01
IP 211.♡.181.47
20:43 2026-06-27 20:43:25
·
이재명 지지여부가 ABC의 기준이 아닙니다.
월와슈스
IP 39.♡.25.238
20:57 2026-06-27 20:57:01 / 수정일: 2026-06-27 20:57:39
·
@냥이01님 저같은 사람은 그 ABC를 단순하게 해석했습니다
정권을 창출한 여당이 그대통령을 지지하는게 아니라면 그럼 뭘 지지하는건가요? 여당이 지지하지 않는 대통령이 뭘 할수 있나요?
노무현 시즌2가 생각나는건 제가 너무 앞선거겠죠?
인생의절반은협상
IP 61.♡.126.240
20:45 2026-06-27 20:45:30
·
‘정치쪽 저관여층입니다만’

이라고 시작했으면 일관성은 가져가야지요
A, B 연연하는 저관여층 ㅋㅋㅋ
월와슈스
IP 39.♡.25.238
21:04 2026-06-27 21:04:08
·
@인생의절반은협상님 제가 고관여층이라면 아마도 B찍소리 들었을 때 클리앙에서 계속 싸웠겠죠
근데 머 '아이고 의미없다' 생각이 들었고요 어차피 저는 당대표가 누가되든 민주당 말고는 딴데 찍을 것도 아니라서 이런 저런 논쟁은 자신도 없고 피곤한 사람이라 스스로를 저관여층이라 생각합니다
한동히어로
IP 59.♡.38.200
20:46 2026-06-27 20:46:26
·
과거에 남경필 찍고 이재명 멸칭으로 부르던 인간들이 지금껏 친명인척 했던거죠
이젠 숨길생각도 딱히 없는듯 다시 이재명 욕하기 시작한거구요
너봤나
IP 112.♡.161.230
20:55 2026-06-27 20:55:00
·
gift
IP 180.♡.248.31
20:56 2026-06-27 20:56:39
·
NullException
IP 112.♡.103.146
20:59 2026-06-27 20:59:44
·
거울은보고다니니
IP 211.♡.134.194
21:06 2026-06-27 21:06:21
·
___
동주리
IP 211.♡.145.250
21:06 2026-06-27 21:06:45
·
두번째이야기
IP 211.♡.65.151
21:10 2026-06-27 21:10:49
·
와루
IP 112.♡.32.122
21:15 2026-06-27 21:15:35
·
민토수다삼
IP 104.♡.71.34
21:15 2026-06-27 21:15:49
·
애 쓰시네요. 네
월와슈스
IP 39.♡.25.238
21:56 2026-06-27 21:56:52
·
@민토수다삼님 그러게요 제가 뭐라고 ..'그냥 신경 끄는게 답이겠죠
그냥 이정부가 꼭 성공해서 다음에도 민주정권이 재창출 되기만을 묵묵히 응원할랍니다 아마도 저같은 사람도 많을겁니다
앵두류
IP 223.♡.217.231
21:16 2026-06-27 21:16:17
·
완소탱구
IP 115.♡.48.151
21:40 2026-06-27 21:40:45 / 수정일: 2026-06-27 21:40:57
·
행운타이거
IP 116.♡.159.70
22:01 2026-06-27 22:01:26 / 수정일: 2026-06-27 22:02:16
·
아뇨 유시민은 A가 맞아요. 다만 그게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지향적인 코어가 아니라 반명에 입각한 코어인거 같아서 문제인거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