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클리앙에서도 뉴이명박 움직임이 본격화 되나보네요. 이재명 하나 또 희생시켜서 민주당이 잘될 것 같습니까? 지긋지긋한 문조털래유 세력들 화가 나네요. 민간인 폭행방조범•입시비리 문서위조범 데리고 한 번 잘 집권해보십시오. 아참, 입시비리 문서위조범은 20대 지지율 0%라죠?
@Mtwsul님 조선생은 이제 언급 할 필요도 없습니다. 대열에서 탈락했습니다. 청도 곧 탈락 할 것 같아요.
domine
IP 119.♡.117.250
11:41
2026-06-27 11:41:38
·
대통령의 품격이 점점 낮아지네요.
춥다
IP 125.♡.104.73
11:49
2026-06-27 11:49:34
·
@domine님 유시민 작가의 품격이 점점 낮아지는 것 같아 슬픕니다.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2:46
2026-06-27 12:46:08
·
@domine님 부처님의 품격이 낮다고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사람을 촉법, 철거, 용역으로 비유하는 품격이 저질이죠.
레지던스
IP 14.♡.64.85
11:41
2026-06-27 11:41:48
·
제가 알던 이재명은 대선 전까지 입니다 이제는 알아야 할 분이 되셨네요
춥다
IP 125.♡.104.73
11:51
2026-06-27 11:51:54
·
@레지던스님 이재명 대통령 지지한다면 지금 누굴 비판해야 할까요? 집권 1년 24일 된 이재명 정부를 발목을 잡는 세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밤잠을 줄이면서 국가,국민을 위해서 일 하려고 하는데 왜 이렇게 발목을 잡는지 비판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레지던스
IP 14.♡.64.85
11:56
2026-06-27 11:56:14
·
@춥다님 잘하는건 잘한다 못하는건 못한다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2:48
2026-06-27 12:48:15
·
@춥다님 원래부터 지지 안 했던 사람들이 지지했었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짜 지지자는 굳이 그런 말 안 합니다. 친명이라고 강조하는 사람들이 반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재명 당대표를 살해하려고 했던 자도 '내가 이재명 이다'라고 했다죠.
아스파넬
IP 106.♡.202.112
11:41
2026-06-27 11:41:50
·
도대체 왜 그렇게 변한걸까요. 뭔가 자존심에 스크래치 난 사건이라도 있나? 받아들이기가 참 힘들군요
춥다
IP 125.♡.104.73
11:55
2026-06-27 11:55:53
·
@아스파넬님 변한 것은 없습니다. 국가,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하시는 대통령이 뭐가 변했습닏까? 이재명 대통령 되기 전부터 성남시장,경기도지사, 민주당 당대표때 이재명 악마화했던 세력들이 또 지금 이재명 대통령을 흔들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답답하네요. 제발 이재명 정부 성공 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면 안 될까요? 왜 그렇게 이재명 정부 발목을 국민의 힘당이 아닌 진보진영 사람들이 발목을 잡는지?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2:50
2026-06-27 12:50:28
·
@아스파넬님 유시민도 잘못했으면 비판 받고 성찰 할 줄도 알아야죠. 세상 물정 모르고 계파 논리로 끝까지 고집피우다가가 자업자득인데, 무슨 하늘이 무너 진 것 같이 그러나요.
Anunnaki
IP 14.♡.89.151
11:42
2026-06-27 11:42:17
·
안타깝네요
잭필드
IP 118.♡.116.99
11:42
2026-06-27 11:42:17
·
저게 뭐라고 이리 날뛰는지... 찔리는게 있나봐요
네이버주주
IP 125.♡.229.158
11:42
2026-06-27 11:42:29
·
누가봐도 선넘은건 저쪽인데 갈때까지 가보죠 .. 노대통령한테 하던거 그대로 또 끌어내리겠죠
이란이
IP 223.♡.248.27
11:42
2026-06-27 11:42:59
·
저렴하네요. 그걸 못 참고
춥다
IP 125.♡.104.73
11:56
2026-06-27 11:56:57
·
@이란이님 살다 살다 이제 대통령님한테 '저렴하다' 표현까지 사용하시네요?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2:52
2026-06-27 12:52:31
·
@춥다님 원래 그런 사람들입니다. 민주당 쪽 사람도 아닐 테구요. 슬프거나 답답할 필요 없습니다. 글이나 열심히 쓰면 됩니다.
제대로 잘 이야기 하셨네요 현실을 모르고 현장도 안보는 방구석 개꼰대들은 새겨 듣길 하긴 남 이야기 들었다면 저 정도러 추하게 욕받이 됐겠냐만 본인이ㅡ장관일 때 국가예산으로 시계 뿌리고 통진당에서 부정경선으로 측근들 다 처벌 받고 선거빚 7억 통진당에 넘기고 도망 간 유시민이 뭐라고. 민간인 폭행한 거 사과 안하는 그런 사람이 유시민
브릴란테
IP 211.♡.72.64
11:50
2026-06-27 11:50:59
·
X 알람이 아직 안와서 냉큼 갔는데 진짜네요 아주 실망입니다 김대중을 존경하는 부모님 밑에서 쭈욱 지지했는데 이런 참담한 기분은 처음이네요 ㅠ 막 나가자고 결심한듯 합니다
춥다
IP 125.♡.104.73
12:15
2026-06-27 12:15:07
·
@브릴란테님 1년24일 된 정권을 발목 잡는 세력들은 괜찮다고 생각합니까? 밤낮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이재명 대통령을 흔들 만큼 뭘 잘못 했습니까?
boston2468
IP 39.♡.209.101
11:51
2026-06-27 11:51:48
·
분열을막고 통합을얘기하고 모두의대통령과는 거리가먼데...
한동히어로
IP 59.♡.38.200
11:55
2026-06-27 11:55:06
·
@boston2468님 분열을 야기하는 놈들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저런것들이 사라져야 통합이 되는거죠
춥다
IP 125.♡.104.73
12:10
2026-06-27 12:10:37
·
@boston2468님 분열을 조장하는 사람부터 비판하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몽땡구리07
IP 59.♡.201.118
11:52
2026-06-27 11:52:26
·
간첩이니 촉법이니 하는인간은 찬양하더니 대통령은 까고 있는 댓글흐름들 너무 투명하네요 대통령 은근히 업신여기면서 지지하는척하느라 애썼던것같은데 물론 다 티가 났지만요 이재명 대통령 💙 합니다
저도 논쟁하고 싶은 생각은 없고 대댓글이 있어 글남깁니다. 검찰쪽에서의 공소거래 푸쉬는 대통령이 원하든 원치않든 있을 것이고 대통령과 일하는 사람들중에는 검찰과 인연있는 인물도 꽤 있는건 사실입니다. 공공연하게 하지못할뿐 물밑 접촉이 있는 것이 정치적으로 오히려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공소거래를 받아들였다는 의미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어떤식으로든 몇십년간 해묵은 검찰개혁에서 머뭇거리는 제스쳐가 나온다면 의심이 가중될수밖에 없는게 사실이죠. 정청래든 김민석이든 검찰개혁에 걸림돌이라면 검찰과 붙어먹은거죠.
부디 우리는 이 사냥개를 잘다룰수 있는데라는 오만으로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아시엔
IP 118.♡.11.17
11:54
2026-06-27 11:54:50
·
대통령 지지하는 척 하는게 본심이었는지, 어디서 지령받고 쓰시던건진 모르겠다만.
차라리 후자가 닛다고 생각합니다. 전자가 더 환멸감드네요.
레알사라고사
IP 116.♡.78.150
11:55
2026-06-27 11:55:07
·
슬프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IP 114.♡.113.89
11:55
2026-06-27 11:55:25
·
이재명 대통령 화이팅!!
JIOOI
IP 211.♡.132.29
11:55
2026-06-27 11:55:26
·
나는 옳다 니들은 다 틀렸다 앞날이 어둡네요 민주당과 민주진영이나 지켜야 되겠어요
춥다
IP 125.♡.104.73
12:05
2026-06-27 12:05:09
·
@JIOOI님 님의 주장대로 바라보면 유시민 작가의 발언이야말로 자기 생각이 옳다고 이재명 대통령을 저격하는 것은 내로남불로 보이지 않으세요? 비주류인 이재멍 대통령이라서 그런지 집권1년24일 된 대통령을 마구 마구 흔들어 놓는 세력들 보면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이재명 정부 믿고 좀 맡겨두면 안 될까요? 이재명 대통령님께서 일을 못 하는 것도 아닌더ㆍ, 왜 이렇게 이재명 정부를 발목을 잡는건지? 너무 슬프고 답답합니다.
야호_
IP 125.♡.37.2
12:16
2026-06-27 12:16:48
·
@춥다님 비주류호소인 그만하세요 당원들이 밀어준게 어느정도인데 아직도 비주류 타령을 하세요
장생고
IP 112.♡.162.189
11:55
2026-06-27 11:55:45
·
아….ㅜㅜ
라라랜더
IP 211.♡.184.239
11:56
2026-06-27 11:56:28
·
저렴하다못해 기괴하다는 느낌.
춥다
IP 125.♡.104.73
12:01
2026-06-27 12:01:23
·
@라라랜더님 이재명 대통령님을 저렴하다, 기괴하다는 표현은 국민의 힘당 지지자도 사용 안 할 것 같습니다. 정말 슯프고 답답하네요.
03ang
IP 211.♡.82.93
12:07
2026-06-27 12:07:21
·
@라라랜더님 보통 부동산이나 저짝 커뮤에서 이재명 대통령 화법을 보고 저렴하다고 까던데요..클리앙에서 볼 줄이야..
클리앙 예상이 이재명 대통령 처음부터 직접 공격하기는 너무 노골적이니까 이재명 대통령은 지지하는척 행동 하고 이대통령 주변사람들 공격부터 시작했다가 시차를 두고 이재명 대통령 직접 공격할거라고 다들 예상햬었죠.. 이제 이재명 대통령 직접 공격하기 시작한거죠
Bichon
IP 172.♡.206.45
12:00
2026-06-27 12:00:17
·
와.. 여기서는 이제 대통령한테도 막말하네요
달콤한민트초코
IP 211.♡.226.16
12:03
2026-06-27 12:03:03
·
아무리 봐도 그 이전글과 이어서 읽어야 할 거 같은데 딱 저것만 퍼오셨군요
이매지너
IP 211.♡.221.150
12:09
2026-06-27 12:09:10
·
@달콤한민트초코님 의도하신거죠
허이당
IP 222.♡.16.198
12:07
2026-06-27 12:07:01
·
대통령의 위치에서 할 말 인가요 이것이?
말은최대한작게
IP 211.♡.74.138
12:08
2026-06-27 12:08:10
·
내용이 많이 썸찟 합니다 ㅠ
비밀댓글입니다
IP 124.♡.175.56
12:11
2026-06-27 12:11:30
·
안해 예의가없어 시절로 돌아갔네요 ㅋㅋㅋ 이제 언제든 지지율 갉아먹는 수 있는 변수 그것도 제일 큰 변수를 하나 안고 총선부터 대선까지 치뤄야겠군요.
디자인맴
IP 175.♡.202.216
12:11
2026-06-27 12:11:59
·
글 올리신분 의도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이글 올린 전에 내용을 보면 글 올리신분의 생각과 달리 한동훈이가 먼저 김어준이 삼성 대주주냐 왜 청화대 정책실장이 보고하냐고 비아냥 거이냐의 답변후 올리신 글인데 앞뒤 맥락은 빼고 자신이 필요한 글만 올려 봐라라고 올리신건 분탕질 할라고 올리신거죠? 아니면 내가 옳아 대통령도 뜻이 같잖아 라고 기분 좋을라고 올리신건가요?
모꼬이게
IP 174.♡.111.47
12:12
2026-06-27 12:12:54
·
대통령님 제대로 잘 올리셨네요. 대통령이 의도가 뭔지 어떻게 알고 재건축이니 중축이니 말장난 치는거 역겨웠어요.
유시민 작가가 다스뵈이다 출연해서 이재명 정부 발목 잡는 발언은 괜찮다고 생각하세요?
참 안타깝네요...이제 정말 돌이킬수가 없을듯하네요..
유시민 작가가 어쩌다가 저렇게 되었을까? 개탄스럽네요.
왜 유시민은 분란이 되는 발언을 할까요?
밤낮으로 나라,국민을 위해서 일하시는, 그것도 집권 1년 24일 된 정부 발목잡는 발언 하실까요?
지긋지긋한 문조털래유 세력들 화가 나네요.
민간인 폭행방조범•입시비리 문서위조범 데리고 한 번 잘 집권해보십시오. 아참, 입시비리 문서위조범은 20대 지지율 0%라죠?
오. 쎈데요~
범죄자 취급도 이제 나오네요.
유시민 작가의 품격이 점점 낮아지는 것 같아 슬픕니다.
대선 전까지 입니다
이제는 알아야 할 분이 되셨네요
이재명 대통령 지지한다면 지금 누굴 비판해야 할까요? 집권 1년 24일 된 이재명 정부를 발목을 잡는 세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밤잠을 줄이면서 국가,국민을 위해서 일 하려고 하는데 왜 이렇게 발목을 잡는지 비판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잘하는건 잘한다
못하는건 못한다
변한 것은 없습니다. 국가,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하시는 대통령이 뭐가 변했습닏까? 이재명 대통령 되기 전부터 성남시장,경기도지사, 민주당 당대표때 이재명 악마화했던 세력들이 또 지금 이재명 대통령을 흔들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답답하네요. 제발 이재명 정부 성공 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면 안 될까요? 왜 그렇게 이재명 정부 발목을 국민의 힘당이 아닌 진보진영 사람들이 발목을 잡는지?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갈때까지 가보죠 ..
노대통령한테 하던거 그대로 또 끌어내리겠죠
살다 살다 이제 대통령님한테 '저렴하다' 표현까지 사용하시네요?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어제 동지가 오늘 적이 되는게
너무 쉬운세상이긴 합니다만
유시민 탓을 하고싶지도 않고
이재명 탓을 하고싶지도 않습니다.
확실한건 국힘만 노났네요.
바람불때 살충제 쏘셔서 대통령님께 간 것 같습니다.
대통령님한테 "저렴하다" 표현까지 사용하는 것 보니까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여기가 국힘인지 민주당인지 헷갈리정도네요
촉새가 쪼아 대서 황새가 기침 한걸 보고 웬걸 황새 탓을 하는 분이 이리 많다니.
전형적인 '나는 맞고 너는 틀리다' 류의 화법이시네요.
"나는 맞고 너는 틀리다"라는 유시민 작가의 회법인 것 같은데요. 그러니까 유시민 작가가 열심히 일하고 대통령을 지적하고 저격하는 것 같은데요.
굳이 정도를 나누자면 조국 > 유시민 > 이재명 정도랄까요.
씨게 긁히셨나본데
포용은 그럴 때 쓰는 것 아닌 것 같습니다.
틀린 것은 지적해 주고 고쳐 주면서 포용하는 것입니다.
편한대로 가져다 붙이지 마세요.
20년전 노통시절 재림인가요
노무현 때와 똑같군요.
그 때 버릇 못버린 사람들까지요.
기분이 안좋네요.
왜 그러시는건지요.
그 말은 유시민 작가한테 좀 해 주세요.
" 열심히 일하는 이재명 정부를 왜 흔들고 있는지?"
검찰개혁 열심히 일해주세요.
1년 동안 한 것도 없이 17억 세금 낭비하지 말고요
총리님도 열심히 일해주세요.
검찰개혁 일해주세요.
현실을 모르고 현장도 안보는 방구석 개꼰대들은 새겨 듣길
하긴 남 이야기 들었다면 저 정도러 추하게 욕받이 됐겠냐만
본인이ㅡ장관일 때 국가예산으로 시계 뿌리고 통진당에서 부정경선으로 측근들 다 처벌 받고 선거빚 7억 통진당에 넘기고 도망 간 유시민이 뭐라고.
민간인 폭행한 거 사과 안하는 그런 사람이 유시민
1년24일 된 정권을 발목 잡는 세력들은 괜찮다고 생각합니까? 밤낮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이재명 대통령을 흔들 만큼 뭘 잘못 했습니까?
저런것들이 사라져야 통합이 되는거죠
분열을 조장하는 사람부터 비판하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대통령 은근히 업신여기면서 지지하는척하느라 애썼던것같은데 물론 다 티가 났지만요
이재명 대통령 💙 합니다
너무 보기 안좋네요
바람이 흔드는지 본인이 흔들리는지도 구분 못하니 이꼴나죠
답답하네요.
참 슬프고 답답합니다.
항상 힘내세요!!!!!
이정도면 공소취소 거래설은 기정사실이라고 봐도될듯. 좀 억울하다고 생각해서 대통령이 바로 sns에 글쓰면 나라면은 바닥을 깁니다.
비판적 지지도 지지입니다.
닥치고 대통령 지지옹립하는건 신민아닌가요.
트럼프식 권위주의적 열풍에 코스피지수에
그렇다고 민주주의 본질은 까먹으면 안되죠.
멀리 나가셨네요. 공소취소거래설까지 언급하시고? 국민의 힘당 지지자도 이런 말 안 합니다.
참 슬프고 답답하네요.
저는 검찰개혁의 속도와 방향성으로 판단합니다. 물론 당과청이 서로 탓을 하면 검찰개혁 지지부진 원인에 대해 진실공방중이지만
여태껏 이재명 대통령 무지막지한 행정 추진력을 감안하면
아무리봐도 아직까지 지지부진한건 의혹을 지울수 없죠.
이미 장인수기자이야기는 나온지 한참되었고
그때까지도 흔한 기자들 공명심에 잘못된 오버액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장인수나 이상호 부류의 기자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검찰개혁의 가속도와 방향성
현재 검찰의 공소방향성을 본다면 추론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걸로 논쟁할 생각없습니다만 수사권 기소권 분리는 진작 되었고 딸랑 보완수사권 논란 하나 남았는데
속도와 방향성이 뭐가 틀렸나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 물론 검찰에 대한 불신은 저도 이해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거랑 공소취소 거래설을 엮는 건 선 넘었다는 생각입니다.
전 오히려 장인수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저도 논쟁하고 싶은 생각은 없고 대댓글이 있어 글남깁니다.
검찰쪽에서의 공소거래 푸쉬는 대통령이 원하든 원치않든 있을 것이고 대통령과 일하는 사람들중에는 검찰과 인연있는 인물도 꽤 있는건 사실입니다. 공공연하게 하지못할뿐 물밑 접촉이 있는 것이 정치적으로 오히려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공소거래를 받아들였다는 의미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어떤식으로든 몇십년간 해묵은 검찰개혁에서 머뭇거리는 제스쳐가 나온다면 의심이 가중될수밖에 없는게 사실이죠. 정청래든 김민석이든 검찰개혁에 걸림돌이라면 검찰과 붙어먹은거죠.
부디 우리는 이 사냥개를 잘다룰수 있는데라는 오만으로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차라리 후자가 닛다고 생각합니다. 전자가 더 환멸감드네요.
앞날이 어둡네요 민주당과 민주진영이나 지켜야 되겠어요
님의 주장대로 바라보면 유시민 작가의 발언이야말로 자기 생각이 옳다고 이재명 대통령을 저격하는 것은 내로남불로 보이지 않으세요?
비주류인 이재멍 대통령이라서 그런지 집권1년24일 된 대통령을 마구 마구 흔들어 놓는 세력들 보면 정말 슬프고 답답합니다.
이재명 정부 믿고 좀 맡겨두면 안 될까요?
이재명 대통령님께서 일을 못 하는 것도 아닌더ㆍ, 왜 이렇게 이재명 정부를 발목을 잡는건지? 너무 슬프고 답답합니다.
이재명 대통령님을 저렴하다, 기괴하다는 표현은 국민의 힘당 지지자도 사용 안 할 것 같습니다.
정말 슯프고 답답하네요.
지지하는척 행동 하고 이대통령 주변사람들 공격부터 시작했다가 시차를 두고 이재명 대통령
직접 공격할거라고 다들 예상햬었죠..
이제 이재명 대통령 직접 공격하기 시작한거죠
이제 언제든 지지율 갉아먹는 수 있는 변수 그것도 제일 큰 변수를 하나 안고 총선부터 대선까지 치뤄야겠군요.
유시민 말마따나 이재명이 지금 정치환경과 국가를 재건축하고 있는 거라면, 바빠서 유튜브 따위 하나하나 챙겨보고, 그런 거 하나하나 감정 담아서 x에 후기 올릴 시간도 없겠지요.
이재명은 전혀 다른 맥락으로 올린 멘션일텐데, 결과론 적으로는 극성 유시민 팬덤에게도 적절한 내용은 되었네요. 제발 어준-시민 매트릭스 밖도 좀 바라보시길
진짜 너무하네요.
정말 화나네요.. 이게 뭐하는 겁니까. 진짜
이런게 쓰레기같은 악질 선동이 아니고 뭡니까.
이런건 커뮤니티차원에서 강력하게 처벌해야되는거 아닌가요.
이런식으로 선동하는거 너무 악질인거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