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 작가는 전쟁이 아니라 손을 내민겁니다. 67

36
2026-06-27 08:19:41 수정일 : 2026-06-27 08:22:11 175.♡.127.72
딸딸기공주

글 질을 안 하려고 했는데 뻘글들이 많아서 참기가 어렵네요.

어제 다뵈에서 유작가의 발언을 두고 헛소리들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저는 유작가가 대통령에게 드리는 충언으로 느껴졌습니다.


민주당에서 세력을 잡기 위해서는 친노 코어를 잡아야합니다. 왜냐면 풍비박산 났던 민주당이 지금의 

강력한 제 1당이 되기까지 구심력이 되었던 건 노무현 트라우마로 똘똘 뭉친 이른바 코어 지지자들이었거든요.

경상도당 30프로 콘크리트 지지율보다도 더 강하고 부숴지지 않는 지지층이 바로 이 친노 코어입니다. 

이 코어 지지는 노무현 대통령이 정권을 빼앗기고 친노 폐족 취급을 받으면서 삭히던 울분이 노통의 서거로 

폭발하면서 생겨났습니다. 연이은 패배는 물론, 심지어 같은 진영의 공격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았어요.

현재 대한민국의 특정 정치 세력을 지지하는 모든 지지층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의 성공은 이 지지층을 구심점으로 외연을 확장하면서 이뤄졌어요. 1차 외연 확장은 친노 코어를 공격했던

우리 편으로의 확장이었습니다. 정동영, 손학규계 혹은 박지원 같은 동교동계 말이죠.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문재인 

당 대표가 만들었던 권리당원 시스템 덕분이었습니다. 당내 계파가 힘을 쓸 수 없게 만들고 적극적인 지지층의 개입을

가능하게 만들었던 겁니다. 이를 통해 폐족이었던 친노 코어가 다시 민주당의 핵심세력으로 부상한 후에 문재인을 

대선 후보로 친문을 국회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권력을 획득하고서 친노 친문만을 등용하지 않았습니다.  

손학규계 이낙연을 총리로, 배신했던 박지원을 국정원장으로 추미애를 당대표로 앉히면서 모두를 포용하며 외연을 

확장했습니다. 문재인은 적극 지지했는데 조국은 그렇게 지키려고 해놓고 왜 이재명은 도와주지 않냐는  말은

민주당 권력의 역학 관계에 대해 하나도 이해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이 권리당원 시스템을 가장 잘 사용한 것이 바로 이재명 대통령이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다들 잘 아는 이야기

일겁니다. 친노들과 대척점에 있었던 정통 회장으로 정치와 연을 맺고 지자체장으로 성과를 내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문재인, 안희정 같은 정통 친노 대비 노통과 접점이 없었던 이재명은 민주당의 아웃사이더였습니다. 문재인의 당선과

안희정의 몰락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독점하게 되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후계를 자처하던 이낙연의 당시 차기 대권 

지지도를 떠올려보면 민주당의 적통으로 인정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던 것이 드라이한 팩트였습니다. 

그런데 정작 이낙연도 노무현 계가 아니라 체험 삶의 현장의 달인 손학규 계였죠. 하지만 이낙연이 똥볼을 차자마자 

친노 코어들은 이재명을 선택합니다. 권리당원 투표를 통해 이재명을 당대표로 만들고 이재명 대표는 이에 호응해

권리당원의 경선 참여 비중을 더 올립니다. 친노 코어들은 이재명에 반기를 들었던 의원들을 모조리 공천에서 

떨어트리고 친명들로 민주당을 재편했습니다. 문재인 당 대표가 그러했듯 이재명 당대표도 이 코어 지지층의 선택을

받아 당권을 잡고 민주당을 친명 인사들로 개편할 수 있었던 겁니다. 


친노 코어가 계파를 추종하는 지지층이었다면 정통 출신이었던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주자가 아니라 당대표 

근처에도 못 갔을 겁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유작가 말대로 친노 코어 지지자들은 가치를 중시하는 A그룹이고 

이재명이라는 인물이 그 가치에 부합하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친문이라는 살아있는 권력의 후계자들을 쳐낼 수 있었던 

거에요. 김어준과 유시민은 이 친노 코어를 조종하는 막후 세력이 아니라 가장 잘 '이해하는'겁니다. 이 지지층은 가치가

맞지 않으면 권력자의 후계라 해도 지지하지 않는다는 걸 말이에요. 잘 이해하니까 잘 해설 할 수 있는 겁니다. 

문재인을 지키려면 나를 찍으라는 사람들을 찍지않고 비노였던 이재명을 선택한 이 그룹의 성향을 이해하지 못하면 

민주당에서 장악력을 가질 수가 없어요.   

 

그래서 다뵈에서 유시민 작가가 했던 말은 전쟁 협박이 아니라 대통령이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코어 지지층의 

지지를 기반으로 민주당의 장악력을 유지해야한다는 고언인겁니다. 왜냐하면 이대로라면 그동안 진영간 외연

확장을 통해 간신히 붙여놓은 진보진영의 결집이 쪼개질게 뻔하니까요. 보수진영으로의 2차 외연 확장을 하기 전에

그간 치고받았던 진보 진영을 뭉쳐 놓은 1차 외연확장이 박살나게 생겼다구요. 총선 지고 정권 잃기 싫으면 꾹 참고 

명픽을 따르라는 식으로 통제가 되지 않아요. 애시당초 권력에 대한 추종이 목표였다면 친노 폐족들을 지지하지도 

않았을 거였거든요.

 

이재명 대통령이 권리당원 참여 비중을 높이면서 당권을 강화했던 과정을 정청래가 1인 1표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당대표가 예전에 받았던 반발을 정청래가 똑같이 받고 있어요. 왜 일까요? 커뮤에서나 떠들지 강한 코어 

세력의 참여 비중이 높을 수록 유리한 쪽이 어디인지 그간 투표 결과등의 내부 정보를 통해 알고 있을 겁니다. 

대의원등의 계파 장난으로 극복할 수 없을 거에요. 그래서 아마 결과도 같을 겁니다. 민주당 공천을 

레거시 미디어가 비명횡사라고 비아냥 거릴 때 코웃음 쳤습니다. 이재명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닌데

아무것도 모르는 놈들이 아무렇게나 쓴다고요. 대통령이 당무개입을 하네 누구한테 신호를 줬네 이런 식으로

통제가 되는 구조가 아님을 당신이 더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자니까요.


코어층이 반으로 쪼개져서 온전한 지지를 받지 못하는 후보가 당대표가 된다면 앞으로의 공천 등에서 

아사리판이 벌어질겁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수습을 해야해요. 수습을 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한쪽은

가치를 추종해서 통제가 안되고 한쪽은 권력을 추종해서 권력자의 말에 따른다면 권력자가 가치에 

부합하게 행동하면 해결됩니다. 유시민은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적 그립력을 강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민주당의 대통령이 집권 2년차에 분열로 정치적 장악력이 

떨어져 버리면 앞으로 이 진영은 끝입니다. 아웃사이더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손을 내밀었을 때처럼 외통수에 걸린

이재명 대통령에게 손을 내민 겁니다. 문조털래유 타령하는 사람들은 죽어도 이해가 안되겠지만요.


저는 이재명 대통령이 했던 말 중에서 '정치는 정치인이 하는 것 같아도 사실은 국민이 하는 것'이라는 말을

제일 좋아합니다. 그리고 '정치인은 국민의 도구'라는 말도 좋아해요. 그래서 이재명을 좋아합니다.

이미 대통령은 방법을 알고 있을 겁니다. 예전에도 가끔 헷까닥하다가 정신 차리고 했거든요. 

이번에도 그럴겁니다.


그리고 뉴재명 여러분, 애쓰지 마세요. 어차피 안될 겁니다. 원래 이 당이 그래요.

눈팅하면서 한번 지켜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딸딸기공주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7]
F0xx27
IP 220.♡.135.18
08:21 2026-06-27 08:21:57
·
코어 지지층이 흔들리면 그게 코어인가요?

님이 유시민 김어준에 말에 따라 흔들리는건 아니구요???
훔냥이
IP 59.♡.188.67
08:28 2026-06-27 08:28:50
·
@F0xx27님 글은 읽어보시고 댓 다시는 건가요? 민주당의 코어지지층은 민주당에 대해 흔들리는게 아니라 그들의 기치를 훼손하는 사람에 대해 지지를 거둔다는 얘기에요

매번 똑같은 댓글들이 많아요

흔들리면 코어인가요?
이제 누가 B인가요?
딴지지령 받았나요?

아무리 사람들이 얘기해줘도 들을 생각도 없고 그냥 앵무새마냥
F0xx27
IP 220.♡.135.18
08:32 2026-06-27 08:32:30 / 수정일: 2026-06-27 08:33:12
·
@훔냥이님

저분 글에 대한 모순점 정리

메신저의 모순: 코어층이 오직 객관적 '가치'만 추종한다고 하면서, 정작 그 가치를 해석하고 유도하는 '유시민·김어준'이라는 특정 메신저의 영향력은 단순한 해설로 축소함.

인과적 모순: 민주당은 대통령 개인의 신호로 통제되지 않는 '시스템 정당'이라 해놓고, 위기 수습의 해법으로는 '대통령 개인의 결단과 행동'을 요구함.

시스템의 모순: 코어층의 참여를 높이는 '권리당원 중심 체제'가 당의 성공 공식이라면서, 정작 그 체제가 가속화될수록 '진보 결집이 박살 난다'며 위기를 자인함.

가치관의 모순: "정치는 국민이 하는 것"이라는 '당원 주권주의'를 미덕으로 꼽으면서, 정작 생각이 다른 당원들('뉴재명')에게는 "어차피 안 된다"며 '순혈주의적 독점'을 정당화함.
훔냥이
IP 59.♡.188.67
08:38 2026-06-27 08:38:25
·
@F0xx27님 본인 생각을 말 하셔요 ai돌리고 올리지 마시고

애초에 제 댓글이랑 상관도 없는 뜬금없는 주제가지고 ai돌린 것도 참 투명하다 싶네요
F0xx27
IP 220.♡.135.18
08:39 2026-06-27 08:39:50 / 수정일: 2026-06-27 08:42:17
·
@훔냥이님 아니 반문을 하시면 되잖아요? ai 를 사용하던 말던 그건 도구고 본질에 대한 반론을 좀 해주세요

아니 유시민이나 김어준 말은 찰떡같이 믿고 따르면서 그런말 하면 부끄럽지 않나요?
namnamy
IP 183.♡.95.60
08:41 2026-06-27 08:41:21
·
@훔냥이님 용역같습니다. 상대마세요
훔냥이
IP 59.♡.188.67
08:44 2026-06-27 08:44:26
·
@F0xx27님 흔들리면 코어냐는 말에 대답을 해드렸는데 뜬금없이 딴 얘기를 ai돌려서 반문을 하라니뭐 어쩌라는거죠 ㅋㅋㅋㅋ

급 현타오네요
훔냥이
IP 59.♡.188.67
08:45 2026-06-27 08:45:52
·
@namnamy님 최근 온오프에서 겪었던 일 중 가장 황당하네요 ㅋㅋㅋ
딸딸기공주
IP 175.♡.127.72
08:48 2026-06-27 08:48:50
·
@F0xx27님 독해가 어려우신 분을 위해 요약 드립니다
1. 코어층의 지지를 얻는 것은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적 권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
2. 코어층의 지지는 이재명 대통령이 그들의 가치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일 때 얻을 수 있다.
3. 뉴재명은 대통령의 의중에 반응하기 때문에 대통령의 중재로 봉합이 가능하다.
4. 대통령이 코어층의 가치에 반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때 뉴재명과 코어층 모두가 잡힌다.
5. 차기 권력싸움이나 당권 투쟁이 아니라 정권의 강화가 더 먼저다. 분열하면 조진다.
6. 이런 이야기를 해도 권력싸움만 생각하는 뉴재명들은 이해를 못할 것이다. 갈길 가라.
0브라운0
IP 211.♡.126.161
09:03 2026-06-27 09:03:23
·
@F0xx27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37918CLIEN
nekobus
IP 182.♡.54.213
08:23 2026-06-27 08:23:26 / 수정일: 2026-06-27 08:47:38
·
저는 이재명 대통령은 친노든 친문이든 반문이든 반명이든 국힘이 묻었든 일 잘하는 사람이거나 전문성이 있다면 원코인은 주는 듯 보였습니다. 얼마나 일을 더럽게 못했으면 기존 코어 그룹 사람들을 쓰지 않았을까 뭐.. 그렇게 생각합니다.

감정적으로 납득하는 것과는 별개이긴 하나 저는 아직까지 잼통을 믿고 따르는 쪽이긴 합니다. ㅎㅎ
'우리편 사람 여부'보다도 배경과 상관없이 일머리 있는 자들을 도구로 휘두르며 써먹을 수 있는 오직 잼통이어서 가능했던게 아닌가 합니다.
namnamy
IP 183.♡.95.60
08:42 2026-06-27 08:42:27
·
@nekobus님 용역이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nekobus
IP 182.♡.54.213
09:08 2026-06-27 09:08:22
·
@namnamy님 2022년 가입한 사람이 2004년 부터 활동한 사람을 용역취급하네요. 신선하네요. ㅎㅎ
Karon
IP 211.♡.82.147
08:23 2026-06-27 08:23:52
·
그 코어가 얼마나되나요?
그렇게 코어가 많으면 왜 정청래 선호도가 안나올까요?
은식
IP 123.♡.19.37
08:26 2026-06-27 08:26:21
·
그것보다는 정청래와 김민석의 당권경쟁에서 정청래에 대한 지원사격을 하려는 의도가 아닐까요?
저는 유시민의 발언이 당 대표 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유시민도 다분히 그럴 의도로 나온 것으로 보이고요.
무슨 이재명에 대한 손내밀기로 해석하는 것은 당의 역학관계를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네요.
namnamy
IP 183.♡.95.60
08:42 2026-06-27 08:42:54
·
@은식님 용역이세요?
은식
IP 123.♡.19.37
08:44 2026-06-27 08:44:33
·
@namnamy님
용역이라는 것이 무슨 뜻이죠.
용역이란,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알지만, 이런 상황에서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군요.
namnamy
IP 183.♡.95.60
08:45 2026-06-27 08:45:40
·
@은식님 안보고 비판하시는 ㅋㅋ
보세요. 다뵈
은식
IP 123.♡.19.37
08:47 2026-06-27 08:47:10
·
@namnamy님
사실 유시민의 등장이 궁금해서 다스뵈이다를 보려고 했는데, 그 때는 아직 유시민이 등장하지 않더군요. 한참 기다리기도 그렇고 해서 그냥 안 봤습니다.

그런데 여기 댓글을 보니 유시민이 무슨 발언을 했는지 알 수 있어서 안 봐도 될 것 같아요.
namnamy
IP 183.♡.95.60
08:53 2026-06-27 08:53:10
·
@은식님 용역취급받습니다
라그센터
IP 1.♡.63.133
09:50 2026-06-27 09:50:18
·
@은식님 유시민이 한 말은 안봣지만 유시민의 발언에 대해 자기 의견을 말하는건 대체 무슨 소리를 하고 싶은건지...
뿌짖뿌짖
IP 39.♡.23.106
08:26 2026-06-27 08:26:51
·
국힘으로 간 동교동계란 사람들은
너도 나같이 당해봐야지 라고 하겠죠.
_배아재_
IP 180.♡.5.189
08:27 2026-06-27 08:27:41 / 수정일: 2026-06-27 08:31:29
·
유시민은 스스로 자기 논리를 깨고 있습니다.

abc 들고나와서 a가 굳건하게 자리 지킬거라더니 태도 싹 바꿔서 자기가 제일 큰 유튜브 나와서 대통령 대놓고 까서 본인이 b인거 인정했고 자기 비판 좀 하면 용역 재개발깡패 만들었고요. 본인은 성역이고 대통령은 막 까도 되나요?

지금 대통령 비난하는 분들 그리고 실망했다 실드 못친다는 분들 본인은 a인지 b인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PICOPIO
IP 210.♡.195.153
08:29 2026-06-27 08:29:45
·
@_배아재_님
유시민에게 더이상 논리를 기대하면 안됩니다.
감정과 악, 열등감으로 나타나는 선동만 있을 뿐입니다.
이는 아마도 본인이 젊은날 예견 한 것에 대한 셀프 증명이 아닐까 합니다.
_배아재_
IP 180.♡.5.189
08:30 2026-06-27 08:30:55
·
@PICOPIO님 종이 딸랑 한 장 들고 나가서 상대 패널을 박살내던 백분토론 시절은 어디가고 왜 주구장창 대통령보고 뭐라고 하는지 도저히 이해불가입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8:32 2026-06-27 08:32:05
·
@_배아재_님 깬적없습니다 핵심가치 건들면 빠지는게 A라고 했죠
PICOPIO
IP 210.♡.195.153
08:32 2026-06-27 08:32:35
·
@_배아재_님
그러게 말입니다.
표정이 잘 드러나는 유시민은,
지금의 표정은 본인이 정치판 플레이어였던 그때의 표정 이더군요.
_배아재_
IP 180.♡.5.189
08:33 2026-06-27 08:33:11 / 수정일: 2026-06-27 08:35:37
·
@Prussian blue님 그 핵심가치가 뭔지요? 대통령이 1년간 태도를 바꾼게 있나요? 민주당을 대통령이 말아먹었나요? 대통령 꼴랑 1년했는데 좀 지켜보면 안되나요? 나라가 거덜나고 다 풍비박산난 상태면 이해하겠습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8:35 2026-06-27 08:35:43 / 수정일: 2026-06-27 08:36:16
·
@_배아재_님 개혁은 대통령 3년차되면 못합니다. 아직 달라진 거 하나 없어요

YTN문제는 깜깜 무소식인 상황에서 정부 측근인사 들어가고
검찰문제도 첫 단추도 못 끼고 있죠
_배아재_
IP 180.♡.5.189
08:36 2026-06-27 08:36:14 / 수정일: 2026-06-27 08:37:18
·
@Prussian blue님 그러니 힘을 실어줘보고 비판해라는건데 그게 잘못인가요? 민주당에서 뭘 힘을 실어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법안발의 27퍼센트 정당이 힘을 실어줘야 뭘 하든말든 하지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8:36 2026-06-27 08:36:55
·
@_배아재_님 180석에 지지율 60%면 줄대로 다 줬던 거죠
_배아재_
IP 180.♡.5.189
08:37 2026-06-27 08:37:57 / 수정일: 2026-06-27 08:38:09
·
@Prussian blue님 그래서 지지 철회하고 등 돌리실 건가요? 그것도 딱 1년만에요. 물론 아니길 바랍니다.
namnamy
IP 183.♡.95.60
08:43 2026-06-27 08:43:26
·
@_배아재_님 용역이시군요
_배아재_
IP 180.♡.5.189
08:46 2026-06-27 08:46:31 / 수정일: 2026-06-27 08:46:44
·
@namnamy님 대통령 지지하는 사람보고 용역이라고 하시면 선 넘는 얘기죠. 전 2003년 클리앙 가입이고 대구 출신이라 집에서 빨갱이 소리 들어도 민주당 편 드는 사람입니다. 알지도 못하는 사람에게 함부로 말씀하지 마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라그센터
IP 1.♡.63.133
09:52 2026-06-27 09:52:43
·
@_배아재_님 유시민은 대통령 깐적 없는데...그냥 검찰개혁만 잘하면 되는걸 왜 그렇게들 불편해하는지 모르겠네요.
Yulesdad
IP 122.♡.159.14
08:30 2026-06-27 08:30:09
·
메모 수집하는데 좋네요. 발작 수준이군요.
유시민옹의 힘은 사사롭지 않은데서 나오는데 그 지점을 공격하려니 있지도 않은 친문 운운 말고는 할 이야기가 없는거죠.
namnamy
IP 183.♡.95.60
08:43 2026-06-27 08:43:46
·
@Yulesdad님 용역이시군요
멋쌩이
IP 221.♡.59.92
08:31 2026-06-27 08:31:26
·
신주류가 되고자하는 진영은 헛짓하지 말고 잠자코 구주류 (친노코어) 말 들어라 이거군요.
Yulesdad
IP 122.♡.159.14
08:32 2026-06-27 08:32:45
·
@멋쌩이님 신주류가 되고 싶으면 구 주류를 ‘존중‘하란겁니다. 비아냥대지 말고.
멋쌩이
IP 221.♡.59.92
08:38 2026-06-27 08:38:37 / 수정일: 2026-06-27 08:38:59
·
@Yulesdad님 촉법이니 용역이니 B 니 뉴팔이니 누가 지금 비아냥대는지 모르겠네요.
Yulesdad
IP 122.♡.159.14
08:42 2026-06-27 08:42:13
·
@멋쌩이님
인과관계 선후관계를 혼동하시는건지 알면서도 그러는건지. 문조털래유거리며 민주당 전임 대통령, 메인 스피커, 평론가를 조롱하고 비난하고 비아냥 되다가 그러면 안된다고 이야기하니까 비아냥이라고 빼애액 하시는거예요.
namnamy
IP 183.♡.95.60
08:44 2026-06-27 08:44:16
·
@멋쌩이님 어이~~ 용역이세요?
멋쌩이
IP 221.♡.59.92
08:45 2026-06-27 08:45:33
·
@Yulesdad님 일단 되다 가 아니라 대다 이구요. 1년전 정권 초부터 차기 그림 그리고 내각 흔든건 똑똑히 기억합니다. 문조 어쩌고는 최근에 부쩍 많이 들었구요.
멋쌩이
IP 221.♡.59.92
08:46 2026-06-27 08:46:31
·
@namnamy님 유저 조롱으로 메모할게요.
라그센터
IP 1.♡.63.133
09:56 2026-06-27 09:56:03
·
@멋쌩이님 본질 흐리시는데 검찰개혁 하자고요. 그걸 정부에서 TF니 뭐니 하며 왜 계속 뭉개냐구요.^^ 그니까 자칭 신주류들은 검찰개혁 안하고 싶은거라는거군요~
나의소르베
IP 115.♡.151.169
08:32 2026-06-27 08:32:03
·
코어지지층은 무슨 금강불괴입니까?
30년 굳건했던 내가 요즘 몹시도 괴로운데.
참나
그렇게 흔들리지만 연어처럼 결국 돌아오는게 코어지지층이요
흔들리다 떡밥물고 휩쓸려 사라지는게 댓글단 용역, 당신들입니다.
라그센터
IP 1.♡.63.133
09:57 2026-06-27 09:57:18
·
@나의소르베님 그러게요. 그렇게 말많고 다들 쓴다는 메모기능을 제가 처음으로 써보게 되네요. 한숨.
nuss
IP 112.♡.226.241
08:32 2026-06-27 08:32:24
·
동의합니다. 10% 외연 확장하면 뭐합니까? 기존 지지층이 그 이상 등을 돌리는데요. 애초에 가치 판단의 결이 다른 자들인데 무조건 포용이 통할 리도 없구요.
코어가 흔들린다는 말이 나오는 거면 심각하게 되돌아 봐야 합니다. 당보다 지지율이 낮은 이유를 제대로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Yulesdad
IP 122.♡.159.14
08:34 2026-06-27 08:34:50
·
@nuss님 10%라도 되면 승부수라도 띄워보겠지만 그렇게 외연확장 노래를 불러봤자 저쪽에서 데려올 수 있는 유권자는 별로 없다는걸 증명한게 이번 서울시장 선거죠.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8:41 2026-06-27 08:41:01
·
@Yulesdad님 외연확장해봤자 중도는 어차피 스윙 보터라 왔다갔다하죠. 중도보수당이 있다면 지지율 변동성이 요즘 주식장처럼 무섭게 오르락내리락ㄱ할 것입니다.
복동2
IP 119.♡.240.50
08:34 2026-06-27 08:34:33
·
에구 그냥 유시민, 김어준이 하는 말이면 다 믿는 종교군요.
Yulesdad
IP 122.♡.159.14
08:38 2026-06-27 08:38:58
·
@복동2님 에구 그냥 이동형 오창석이 하는 말이면 다 믿는 종교군요.
여기
IP 106.♡.197.34
08:39 2026-06-27 08:39:26
·
@복동2님 적어도 글을 읽고, 비판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비난으로 해결되는게 있을런지요?
namnamy
IP 183.♡.95.60
08:44 2026-06-27 08:44:45
·
@복동2님 용역씨 조용하세요
라그센터
IP 1.♡.63.133
09:58 2026-06-27 09:58:13
·
@복동2님 대화를 하자고 하는 상대와, 그리고 정중한 글에 비난과 조롱식으로 댓글달지 말아주세요.
그린킹
IP 175.♡.102.58
08:36 2026-06-27 08:36:03
·
민주당의 역사를 알고 유시민 작가의 방송을 제대로 보시면 간절함이 느껴질겁니다.
참 마음이 아픈데 이걸 곡해하다니...

해결하실 수 있는 분은 대통령님 뿐입니다.
새날 방송에서 현 상황과 인터넷의 왜곡 자료를 드렸다니 기다려보렵니다.
시아님
IP 180.♡.238.158
08:36 2026-06-27 08:36:33
·
이렇게 하고 있는 거죠.
조야옹
IP 112.♡.75.210
08:38 2026-06-27 08:38:17
·
참 친절한 설명입니다. 글 쉽게 쓰는 능력이 부럽네요!

쓰신 분석과 설명에 99%^^ 동의합니다.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8:38 2026-06-27 08:38:27
·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유작가님도 저런 의도에서 말씀하신 것일 겁니다. 이대통령님이 가끔씩 이상한 방향으로 가지만 주변에서 잘 이야기하면 유연하게 옳은 방향으로 오는 분이니 그 가능성을 믿고 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물바람들판
IP 211.♡.147.28
08:39 2026-06-27 08:39:26
·
최근여론조사 보면 이재명대통령 지지하는 민주진영지지율은 흔들림이 없어요.

그냥 유시민씨가 솔직하게 얘기하시면 됩니다. 유시민씨가 우리라고 생각하는사람 써달라고 얘기하세요

대통령에게 헷가닥 했다는 말은 듣기 불편하네요.
진우원
IP 211.♡.89.202
08:43 2026-06-27 08:43:44
·
딱 적으신 글 그대로죠. 민주당은 지지자가 선택하는 당이지 머슴들에게 끌려다니는 당이 아니죠.
토디앙
IP 122.♡.40.221
08:46 2026-06-27 08:46:46
·
이재명 대통령을 믿어요.
그가 옳은 결정을 하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유시민 작가님 감사합니다
지티지티야야야
IP 116.♡.144.170
09:04 2026-06-27 09:04:38
·
저는 이재명 대통령을 응원합니다. 유시민작가는 이미 많이 망가졌어요...
너봤나
IP 112.♡.161.230
09:15 2026-06-27 09:15:03
·
여기도 용역들 천지네요. 유작가님이 메모장에 남기라고 좋은 용어를 만들어 주셨어요.
행운타이거
IP 116.♡.159.70
09:16 2026-06-27 09:16:14
·
유시민님, 그 대단하신 충언을 왜 문재인 대통령님 때는 안하셨을까요? 왜 그때는 어용지식인이 되고자 자처하셨을까요?
그때 어용지식인 역할을 했더니 도저히 안되겠던가요? 그래서 지금은 이렇게 나서고 계신가요?
지금 정권이 본인 역할론을 돌려세우고서라도 나서야 할만큼 문제가 많은 상황인가요? 대중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평가하는게 맞아요? 흔들리는 코어들만 그렇게 생각하는게 아니고?
대중과 괴리된 평론가는 그냥 진영론자 이상이하도 안됩니다. 대중들에게 지지받고 사랑받는 평론가로 남기를 바랬는데, 결국 5글자 멸칭으로 회자되는 그 계파, 진영에 충실한 흔하디 흔한 평론가를 자처하시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라그센터
IP 1.♡.63.133
10:00 2026-06-27 10:00:48
·
biiin
IP 211.♡.204.157
09:22 2026-06-27 09:22:24 / 수정일: 2026-06-27 09:22:59
·
코어 지지층이란 표현이 실제 의미와 다르게 누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편을 가른단 의미가 더 부각돼 보이는 감은 있는데요.
정당은 가치 집단인데 최근 확장된 지지층과 영입인사, 그리고 정부 정책이 여당의 고유 정체성과 많이 어긋나보입니다.
숙의도 없었던 것처럼 보이고, 대통령이 행정 수반이니까 여당은 정체성을 후순으로 미루라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기존의 정당 지지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불만입니다.
이재명이라서 찍었나, 민주당의 최선이라서 찍었나? 를 따지면 전 당연히 후자이고, 우리당 대통령같지 않거든요.
유작가님의 증축과 재개발 비유가 그래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재개발하려면 조합원 설득부터 해야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