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다뵈 보고 여기 반응 보니까 듣기 나름이구나 싶네요. 18

15
2026-06-27 02:37:32 211.♡.185.59
조례동붉은매

제가 듣기엔 이대통령을 욕하는게 아닌데 왜 댓글들은 이대통령을 까내린다고 생각하며, 

용역, 철거, 촉법 등 나왔지만 요즘 유튜버(비평가)들이 하는 게 그렇다는거지 뭐.

그리고 당에서 배출한 전직 대통령을 그런 멸칭들을 써가면서 조롱에 가까운 단어로 이야기 되는 것도, 그게 정상이에요? 문조털래유니 뭐니 떠들어 제끼는 분들께 물어봅니다. 왜 쓰는거에요? 여기 많더만. 

하다하다 '뉴민주당'에서 화가나 글까지 쓰게 됐는데, 뭔 뉴이재명도 모질라서 뉴민주당은. 

당명이 바뀌고 나서 한 이야기면 모르겠는데 죄다 뉴뉴를 붙이고들있나. 작업세력마냥.

 으.. 글을 참 못쓴다 나도 ㅎ; 

조례동붉은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룰루랄라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Elasticheart
IP 45.♡.136.204
02:49 2026-06-27 02:49:24
·
저도 놀랬어요 같은 민주당이라면서 저런 단어를 쓴다는게
KellloHitty
IP 188.♡.111.65
04:35 2026-06-27 04:35:37
·
@Elasticheart님 그런 일베식 혐오단어 사용ㅇ하는 사람은 민주당 지지자가 아니죠 그냥 의도적 분란조장 혹은 거기 휩쓸린 사함이라고 봅니다
미노와듕익
IP 106.♡.83.248
03:01 2026-06-27 03:01:42
·
보니까 수요일 당일 후기와 다른게
대통령보고 당무개입 하면 안된다, 폭력적이다 자신감 과잉이다 라고 한건 편집 했나보네요
조례동붉은매
IP 211.♡.185.59
03:04 2026-06-27 03:04:21
·
@미노와듕익님 그건 제 정보값에 없기 때문에,
편집된 부분까지 봤다면 생각이 달라졌을 수 있죠.
근데 너무 단어들에 집착하면서 글들이 올라오니 작은 소리좀 내봤습니당.
KellloHitty
IP 188.♡.111.65
04:35 2026-06-27 04:35:49
·
@미노와듕익님
kivalan
IP 211.♡.74.62
03:12 2026-06-27 03:12:10
·
유시민은 이재명은 지 아래로 보고 있음.
그리움둘
IP 223.♡.227.93
04:49 2026-06-27 04:49:21
·
@kivalan님
이재명이 절대선이 아니고
유시민도 절대악이 아닙니다
이잼의 말을 빌리자면
정치인은 국민의 머슴입니다.
몽땡구리07
IP 59.♡.201.118
03:14 2026-06-27 03:14:20
·
그렇게 따지면 이재명대통령을 친문친조쪽 지지자들이 ㅉ통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현직 대통령을 비난하고 조롱하는 인간들은 더 악랄한데 이거에 대한 심각성은 못느끼는것같네요
대통령에게 돌던지고 B가 되가고 있는 유시민씨는 너무 한쪽만 보는거같아요
조례동붉은매
IP 211.♡.185.59
03:36 2026-06-27 03:36:27 / 수정일: 2026-06-27 03:36:53
·
@몽땡구리07님 본적이 없는데요;; 친문 친조에서 ㅉ통?
설마 찢이라는건 아니죠?
그건 일베나 펨베겠죠 갈라치기 하지 마세요.
sns에서에서도 노노 거리는 애들이나 그런 말 쓰지 무슨 친문 친조를 섞으세요.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3:48 2026-06-27 03:48:40
·
@조례동붉은매님 그나마 여기는 없는 편인데 딴지는 현 대통령에 대한 안 좋은 글이나 조롱이 많습니다, 문제는 그 딴지가 유시민과 정청래가 자주 가서 거기가 민심의 척도라면서 국회의원들보고 딴지글을 읽어보라고까지 했습니다.
몽땡구리07
IP 59.♡.201.118
06:11 2026-06-27 06:11:04 / 수정일: 2026-06-27 06:11:11
·
@조례동붉은매님
갈라치기는 유시민에게 전하시구요
싸커 같은 문통 조국 지지하는곳에서는 대통령을 짬이라고 부르면서 조롱하고 있구요
딴지같은데서도 ㅉ통이라고 댓글 다는 인간있던데 조만간 널리 쓰이려나요?
제가 그 단어 보고 충격받아서 펨코에서 혹시 넘어온애들인가 싶어 펨코 눈팅해보니 펨코에서도 안쓰는 천박한 단어를 쓰고있더라구요
대통령 까면서 놀구있구요
유시민씨는 이딴건 입다물고있겠죠
돌던지는 B시민이 되가고 있으니 뭐 모른척 하겠죠
kivalan
IP 211.♡.74.62
03:30 2026-06-27 03:30:02 / 수정일: 2026-06-27 03:31:25
·


노통이 가장 힘들어 했던 부분.
유시민은 지금 자기 망상에 사로 잡혀 있다고 봄.
이점을 가지고 지적하는걸 무슨 리박이나 알바니 뭐.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그 세력들은 지난 시간 꾸준하게 있어왔음.
지금에 와서 무슨 갈라치기니 뭐니
핑계를 대지 말고 이대통령을 못믿어서 그러는걸 포장하지 말길.
조례동붉은매
IP 211.♡.185.59
03:46 2026-06-27 03:46:39
·
@kivalan님 지적이라 하시니 님의 소중한 의견으로 받아들입니다.
다뵈에선 리박이니 알바니 뭐 이런 이야긴 안한 것 같은데, 저한테 하시는 말씀이신지 유시민 작가한테 하는 말인지 의문이 드는건 좀 있습니다.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3:43 2026-06-27 03:43:38
·
김민석에 대한 유시민의 개인적인 감정+딴지세상에 살고 있는 정청래
딴지인들에 의해 투영되어 딴지인들이 김민석을 김민새 김민새로 불리우니
김민석을 당대표를 지지하는 당원들이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어느 순간부터 정청래가 들어간 단어,,,
문조털래유가 나오게 된 것으로 압니다.
결론은 김민새라는 말이 없었으면 문조털래유도 나오지 않았을 겁니다.
다 파묘되어 찾은 단어들입니다.
조례동붉은매
IP 211.♡.185.59
03:50 2026-06-27 03:50:44
·
@뿌리깊은희망님 아 나름 만들어진 어원이 있었군요.
그럼 파묘되어서 찾은 김에 우리도 만들어 보자로 새로 만든 단어겠군요.
어질어질한 삶이네요. 이래서 커뮤 접나 ㅠㅠ
KellloHitty
IP 188.♡.111.65
04:36 2026-06-27 04:36:55
·
@뿌리깊은희망님
KellloHitty
IP 188.♡.111.65
04:37 2026-06-27 04:37:42
·
@뿌리깊은희망님 김민새라고 불린게 수십년 전인데 무슨 근거도 없는 거짓으로 호도를 하려고 하나
큐렛
IP 218.♡.10.251
05:44 2026-06-27 05:44:27 / 수정일: 2026-06-27 05:44:42
·
유시민씨의 염려에 공감하는 바가 있고, 입장에 옳은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만... 그 경이로운 재능으로 ABC네, 촉법이네 하는 단어들을 이용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은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지지자들끼리 멸시하고 낙인찍고 싸우기 좋은 단어 만들어서 배포하시는 거에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