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에서 파는 윈도용 문명 5는 한글화해주면서 맥 버전은 한글화를 빼놓고 판매중입니다.
저도 그것도 모르고 어제 달랑 사서 맥에 깔아보니 한글이 안되길래 알아봤더니 그렇더군요.
문명 5는 얼마 전 까지는
1.프로그램 내부의 폰트 파일을 한글화된 폰트로 대체한 다음
2.xml 파일을 한글화하는 방법으로 한글 패치를 했는데
업데이트 되면서 시스템 내부의 native font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간단하게 바뀌었습니다.
xml 파일 내부에 font 파일 이름만 지정해 주면 바로 사용 가능해서 localization이 매우 쉬워졌지요.
문제는 그 방식을 맥용 바이너리에 적용하면 실행조차 안되고 튕긴다는 겁니다.
아마 스팀 맥 버전에서 한글화 안 해주는 이유는 그것 때문일 겁니다.
더욱 문제는, 예전의 방식을 사용하던 경우엔 스팀 버전이라도 네이버 까페의 한글 패치를 받아서 깔아주면
한글화가 되었는데, 이젠 그 방식을 사용하면 TEXT_KEY_BLAHBLAH 등으로만 나오고 한글 자체가 표현이 안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내부의 폰트는 한글화된 폰트로 대치하고
스팀에서 배포하는 공식 한글 패치 파일 (*.xml)을 덮어써 주면
맥에서도 최신 바이너리에 한글 폰트를 사용하면서 공식 한글 패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LC도 한글 선택이 안될 뿐 내부에 한글 xml 파일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적용할 수 있겠더군요.
적용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스팀용 버전이라 가정하고, 윈도 버전의 한글화 xml 파일을 받아와야 하니
윈도가 깔린 컴퓨터와 맥에 둘 다 문명을 설치한 다음,
윈도 컴의
C:\Program Files\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Assets\Gameplay\XML\NewText
폴더에 들어가서
Korean.xml 파일과
KO_KR 폴더를 usb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맥의
/Users/로그인아이디/Documents/Aspyr/Sid Meier's Civilization 5/Text
폴더 안에 붙여 넣습니다. 파인더에서 이 폴더로 들어가시려면 이동 -> 폴더로 이동 하면 되는 거 아실 것이고..
그리고 방금 붙여 넣었던 Korean.xml 파일을 열어서
<?xml version="1.0" encoding="utf-8" ?>
<GameData>
<Languages>
<Row>
<ID>8</ID>
<Type>ko_KR</Type>
<Name>Korean</Name>
<TableName>Language_KO_KR</TableName>
<PluralRule>1</PluralRule>
</Row>
</Languages>
</GameData>
이 내용으로 대체한 다음 저장합니다.
별 건 아니고,
<UseExtendedFont>1</UseExtendedFont> <FontName>FontName</FontName>
이 내용을 없애야 맥에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안 그러면 실행하다가 그냥 죽어요.
그 다음에
/Users/로그인아이디/Documents/Aspyr/Sid Meier's Civilization 5
폴더 안에 있는 config.ini 파일을 열어서
; The currently selected language.
Language = en_US
줄을 찾으신 다음
; The currently selected language.
Language = ko_KR
로 바꿔 줍니다.
지금까지 한 일이 맥용 문명 안에다가 한글로 번역된 text를 집어넣고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작업이었고
이제 한글 폰트만 넣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네이버 문명 까페를 아무리 뒤져봐도 옛날 방식의 한글 폰트와 한글 패치를 찾을 수가 없더군요.
아마도 스팀 버전 안 사는 사람은 불법 복제로 간주해서 한글 패치 하지 말라는 마음으로 다 지워버린 것 같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전 잘 모르겠지만 만일 그런 거라면 에구 참.
여튼 저도 도저히 그 파일을 찾을 수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토런트 사이트에서 한글 패치 파일을 찾아서 썼습니다.
이 링크로 가서 다운 받으시면 될 겁니다.
이 파일을 윈도에서 실행시키신 다음, 압축을 그냥 바탕 화면에 푸세요. 그러면 바탕 화면에 Resource, assets 두 폴더가 생깁니다.
윈도의 assets\ui\fonts\Tw Cent MT 폴더 안에 들어가면 *.ggxml 파일이 보일 텐데 이것들을
맥의 /Users/로그인아이디/Library/Application Support/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assets/UI/Fonts/TW Cent MT 폴더 안에 붙여넣고 (덮어쓰게 될 겁니다)
윈도의 Resource\common 폴더 안에 들어가면 *.dds 파일이 보일 텐데 이것들을
맥의 /Users/로그인아이디/Library/Application Support/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Resource/Common 폴더 안에 붙여넣으면 끝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저의 맥북은 어떤3D게임도 안돌아가는 수준이라 반 강제적으로 게임을 끊었어요... 하지만 아이패드에서 게임을 하게되었습니다....
2012년 1월 5일 기준으로 업데이트된 Korean.xml / KO_KR 폴더 첨부합니다.
(Korean.xml 수정해뒀으니 그대로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http://dl.dropbox.com/u/3275723/Civ5KR.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