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좌담회 이후, 그리고 이번 이슈를 통해 개선하거나 추가개발할 내용을 정리합니다.
각 항목별로 기능 초안을 게시물을 작성하여 이 게시판에 공지로 올리고 리플로 의견을 받아 보완하겠습니다.
1. 조치기준에 대한 재공유 및 의견을 들어 보완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157CLIEN
작년 말 이후 조치기준을 자체적으로 보완하였지만, 널리 홍보되지 못하였고 또 추가로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어 이를 재공지하며 경어체 등 미미한 위반에 대한 가중조치 완화 등도 논의하여 결정하겠습니다.
2. 자신의 조치이력 확인 페이지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503CLIEN
현재 자신의 관리자 조치이력을 확인할 페이지가 없어 왜 가중조치되었는지 관리자 알람으로밖에 확인할 수 없는 부족함이 있었다고 보고 관련하여 개발중에 있습니다,.
3. 재검토요청 게시판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579CLIEN
지금까지는 게시물의 조치에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 이메일을 통해 소통하였지만 그 내용이 잘 전달되지 않거나 일방적인 경우도 있어 이를 개선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하여,
조치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거나 추가로 해명이 필요한 경우 재검토를 요청하여 그 문의와 관리자답변을 단계적으로 모두 공개적으로 게시하여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4. 삭제 유보 제도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667CLIEN
게시물에 댓글이 몇개 이상 달리면 그 수에 따라 수분에서 수일까지 게시물 삭제를(댓글의 경우 대댓글이 달리면) 유보하는 제도를 신설하려 합니다.
게시물 작성 전에 충분히 공지하고, 작성자가 삭제버튼을 누르면 바로 삭제되지 않고 예정된 시간 후에 삭제되는 기능입니다.
삭제예정인 게시물/댓글은 언제삭제되는지 표시됩니다.
(수정은 제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무분별한 삭제나, 삭제로 인해 작성한 댓글 작성자의 피해를 줄일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또한 신고가 하나라도 작성되면 관리자는 이후 수정/삭제하더라도 이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후 보다 엄격하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5. 이용제한요청 기준 완화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780CLIEN
어그로 등의 이슈로 인해 올해 초에 다수의 회원이 제한을 요청하면 차단되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수치가 너무 높고 방식에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관련하여도 의견을 받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회원의 현재 징계중인 상태 열람 가능하도록... (완료)
세부링크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76816CLIEN
다른 회원들의 징계이력을 공개해달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타사이트보다 저희는 더 규칙이 세부적이고 그 건수도 많아 일괄 공개는 적절하지 않아보입니다.
대신 각 회원의 회원팝업을 통해 "현재 징계중인 경우" 그 상황을 다른 회원이 볼 수 있도록 공개하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여러 부작용들이 있어 걱정되는 부분입니다만 회원분들과 논의를 통해 해결해가고 싶습니다.
적어도 아질게에서는 해당 기능 제공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53818CLIEN
(내용추가 2020/06/24)
댓글 달린 아질게 게시글 무단삭제 관련 운영자님 답변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해당 건은 좌담회 직전, 관련하여 이슈가 발생할 것 같아, 당황하여 DB에서 직접 작업하면서 발생한 건입니다.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무엇이 되었든 이중 아이디를 사용한 점은 변명의 여지없이 잘못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후속조치 또한 적절하지 못하였습니다.
크게 반성하고 있으며, 이후 절대로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당시 아질게글에 답변달아주신 분들께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시글과 댓글을 분리하여 삭제하는 기능은 예전부터 고려하고는 있지만 현재 시스템상 상당한 구조를 변경해야 하여 쉽게 작업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더군다나 지금은 후속조치들로 인해 작업량이 상당히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필요성은 내부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중이므로 잊지않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symposium/15099957CLIEN
>> 또한 신고가 하나라도 작성되면 관리자는 이후 수정/삭제하더라도 이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후 보다 엄격하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이미 되고 있던것 아닌가요?
과연 감당 할 수 있을지...
한걸음씩 더 발전하는 클량이 되길 바랍니다.
5번과 6번의 경우, 경우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개개인의 이해범주에 따라 논란이 있어 보입니다.
신고권한 산정시 본인삭제/관리자삭제된 게시글/댓글을 제외한
경우만 매번 라이브로 확인해서 신고할 수 있도록 조정 부탁드립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4444585CLIEN
누가 저에게 애처롭다고 한것과 제글에 병신이라고 한거 신고한거는 다 반려하고
저에게 애처롭다고한 사람에게 “무식해보인다”라고 답변 한거는 삭제당하고 일시정지까지 먹었었는데
도무지 그 기준을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 있습니다. 네임드에게 관대함이 명백해보였는데
“애처로워 보인다 vs 무식해 보인다” 이 둘의 경중은 어떻게 따진것이였는지 누구의 기준이였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쭈욱 게시물에 특정인만 지정안하면 욕을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운영.A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확인하고 답변 드립니다.
우선 "애처롭다" 수준은 삭제될 정도의 위반은 아닙니다. 회원님께서 신고하신 댓글은 새소게 카메라 발표 게시물에 달린 "저 병신같은 조그레버 개선 안했으면 또 망할 겁니다"인 것으로 확인되며, 이는 "회원이 아닌 다른 대상에 대하여 / 일반적인 낮잡아 이르는 말"로 보아 조치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회원님 작성하신 댓글은 "님은 애처로움을 떠나서 조금 무식해보이십니다. 독해력도 많이 떨어져보이시는데.. 아무조록 댓글 하나 더 달고 정신승리하고 가세요...."의 내용으로서 난독, 이해력, 독해력 등으로 회원을 지적하는 것은 회원비난으로 이전부터 계속 조치되어 오던 사안입니다. (링크 항목 1. 참조)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0707421CLIEN
명확한 욕설 및 비속어는 특정인의 지정 여부를 떠나 금지해오고 있고, 앞으로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니 그러니까 “애처롭다”와 “독해력이 떨어져 보인다” 이 둘의 경중을 누가 뭘로 따지냐는 겁니다.
답변 정말 애처롭네요.
완벽하지 않은 프로그램, 또는 자동 필터링 등의 기능은 악의적으로 기준을 피하는 회원이나 기계적인 제한으로 인해 회원님들의 불편함이 더해질 수 있는 부작용이 예상되어 현재로서는 적용이 어렵습니다.
부족함이 있지만, 현재까지는 사이트 이용규칙을 기준으로 신고를 참작하고 게시물의 내용과 전후의 상황, 관련 게시물 등을 참고하여 조치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고하기 이용 안내]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4443193CLIEN
[게시물 삭제 및 이용제한의 내용 및 예시]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0707421CLIEN
답변 더 달면 달수록 정말 애처로워 보이십니다...
현재 웹사이트 에서는 7일 이상되는 글에 대해서는 신고를 할 수 없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간혹 오래된 글이 신고되는 경우가 있는데 모바일 앱에서 신고가 가능한 것이 아닌지 추측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도 확인하여, 신고가 되지 않도록 수정하겠습니다.
이미 지원되는 기능이여서 설명 드립니다.
현재 웹사이트에서는 특정 회원을 차단한 경우에는
게시판 목록의 경우 해당 회원이 글이 보이지 않습니다. 메인 및 추천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지 게시판의 경우에만 게시판 상단에 차단된 글 수만 표시하고 있습니다.
댓글의 경우에는 '차단된 회원의 댓글입니다.'와 같은 메시지는 없으며, 차단된 회원의 댓글에 대댓글이 있는 경우에만 대댓글의 댓글이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점선형 빈칸이 보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관리자 알림을 통해 제재 대상임을 고지하여, 당사자가 스스로 그 내용을 인지하고 수정 하거나 조치(삭제등) 하게 하면 어떨까 건의 합니다.
가입한지 오래 되진 않은 회원은 자신의 글이 규칙에 어긋나는 기준을 정확히 알기가 어려운데 갑자기
글이 삭제 당하고 주의 처분을 통보 받으면 심히 당황스러울것 같습니다.
약간의 반감도 생길 수 있을것 같고요
물론 통지를 받고도 조치를 안한다 거나 일정횟수(2기 이내) 알림통보 로 한정해서, 비기너들의 클리앙 적응을 도와주는
운영을 건의 해봅니다.
여긴 혼잣말도 반말로 못해요. 바로 삭제하고 이용정지에요. 답변이 필요한 글이 아님에도 본문 끝이 물음표로 끝나면 아질게에 안 올렸다고 삭제하고 경고받아요. 의도하지 않았는데 너는 내가 봤을때 잘못했으니까 차단 및 이용정지. 일방적으로. 이게 문제입니다. 회원들이 느꼈을 좌절감과 억울함은 안중에 있던 적이나 있습니까?
기준를 강력하게 다시 잡는 쓸데없는일 반복하지 마시길. (북한을 만들려고 그러십니까?) 중구난방으로 제대로 된 운영이 안 되는게 문제이지 사이트의 기능이나 이용 기준이 문제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운영.A입니다.
우선 조치 기준 자체가 과도하고 불명확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한 회원님들의 의견 수렴과 보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정리하고 재검토요청 기능이나 운영소통 게시판 등을 통해 조치 오류와 회원님들의 불만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들이 납득 못하는 일방적인 이용제한이 계속되는한 클리앙 회원들은 계속 빠져나갈겁니다. 작전세력이 아니라 운영진 때문에요. 여기 운영진들은 회원님들이 불편없이 활동하는게 목적이 아니라 그 위에 군림하면서 마음대로 너 아웃 너 제한 이러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제 댓글 위아래로 벌써부터 소통없이이용제한 걸려버렸던 억울한 회원님들의 댓글이 보이시죠? 용기내서 이런 댓글 다는 분이 소수일뿐 이런일 당한 사람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동안 운영 및 관리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죄송합니다.
본문의 예정사항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운영소통게시판 등을 통해 회원님들의 건의나 불만사항을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엔 버러지 래기 다나오던데. 제 댓글이 더 인격모독 비속어 사용이죠? 그렇죠?
안녕하세요. 운영.A입니다.
회원님의 댓글은 비속어가 아니라, 회원에 대한 '경어체 비사용' 사유로 조치된 경우이며,
링크의 댓글들은 회원을 직접적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점이 고려되어 조치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현재 적용되는 경어체와 욕설, 비속어 등의 조치 기준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444457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faq/14444585CLIEN
이후 좀 더 명확하게 기준을 보완하는 작업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위반을 알리고 수정을 유도하는 시스템 역시 회원님들의 이의제기와 불만이 유사하게 발생합니다.
(형평성, 시스템, 기준 등 / "왜 저 회원은 수정하게 하고, 나는 삭제하냐?" 등)
현재 최초 위반은 이용제한 없는 '주의' 등 가벼운 조치가 이뤄집니다.
위의 회원님 역시 '반복된 위반으로 인해 7일'로 가중조치된 경우입니다.
납득할만한 기준을 설정하고, 과도한 제한이 되지 않게 가중기준을 보완하고,
이에 관한 의문점에 대해 꾸준히 설명 드리고 의견을 듣는 방향으로 개선해 가겠습니다.
또다시 댓글 규정이 있어서....
조금 당황스럽네요...
그래도 이젠 댓글이라도 달수 있게 되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