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 작가는. 휼륭한 점이 참 많은 분입니다만. 가끔. 현실정치에서 오발탄을 쏠때가 있어요. 27

6
2026-06-27 04:05:39 175.♡.151.157
글로리

그분 살아온 걸 돌아보면,국회의원 될때부터 이단아였죠. 민주당의 구태정치에 학을 떼고 견디지 못해 나오게 되고. 열린 우리당을 만들어서 성공하다 싶었으나, 폭망했죠. 그후 국민참여당 실패. 통합진보당 실패..  그 이유를 아직 모르는거 같아요.

주변 정치정세에 대해 멀리 떨어져 객관적으로 평가할땐 꽤 정확한 정세분석을 하지만. 

본인의 의지. 주관적 생각이 들어 주도적으로 뭔가 정치적인 움직임을 할땐 그분 인생을 보았을땐 삽질의 일상이었습니다.

잠시 멀리 떨어져. 다시 객관적으로 생각해보았으면 좋겠네요. 유시민 작가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좀 걱정이 됩니다.

글로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james_
IP 115.♡.141.105
04:06 2026-06-27 04:06:36
·
난 지금 스타일도 좋다고 봅니다. 그래서 더욱 좋아하구요
글로리
IP 175.♡.151.157
04:41 2026-06-27 04:41:59
·
@james_님 네 그렇기에 유시민이죠.
우정인건가
IP 121.♡.170.103
04:13 2026-06-27 04:13:37
·
사족이 많은 글이네요
글로리
IP 175.♡.151.157
04:40 2026-06-27 04:40:01
·
@우정인건가님 고민 많은 글엔 사족이 많이 달리기 마련이죠. 써야할까 말까 하다 썼습니다.
오르테가
IP 221.♡.184.184
05:59 2026-06-27 05:59:26
·
@글로리님
아니면 개행을 하시면 됩니다
편식하지않겠다
IP 221.♡.112.112
04:15 2026-06-27 04:15:04 / 수정일: 2026-06-27 04:17:08
·
객관적이지 않다는 지점이 어딘거에요? 유시민 작가를 좋아하는데 삽질의 연속이었던 그 시절에 팬이 되신건지
글로리
IP 175.♡.151.157
04:30 2026-06-27 04:30:03
·
@편식하지않겠다님 삽질시대의 유시민은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2008년 대구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떨어진 이후부터 좋아하게 됐죠,
뿌짖뿌짖
IP 175.♡.125.228
04:32 2026-06-27 04:32:16
·
뉴이재명이란 사람들 보다
먼저 돌 던지는 사람이 되었네요.
글로리
IP 175.♡.151.157
04:34 2026-06-27 04:34:43 / 수정일: 2026-06-27 04:38:18
·
@뿌짖뿌짖님 그분도 비판할수 있듯이 저도 유시민작가를 비판할수 있죠. 맘에 드는점도 있지만 맘에 안드는점도 있으니까요. 맹목적으로 그 사람이 얘기하는게 무조건 옳다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뭐 제가 걱정한다고 그분이 이글을 알수도 없을거고, 방송에서 패널로 나왔을때 처럼 그래,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겠지. 그러겠죠. 뭐 제 생각이 그렇다는겁니다.
조민사랑
IP 213.♡.118.18
04:41 2026-06-27 04:41:29
·
싸우지맙시다
IloveDaughter
IP 76.♡.65.42
05:10 2026-06-27 05:10:32 / 수정일: 2026-06-27 05:19:17
·
저도 평소에 유시민 작가를 존경하지만,
이번에 유작가님은 확실히 몰입되신 것 같은게 느껴집니다.
제발 유작가님이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유작가님의 선한의지를 믿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래 본문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실패를 통해서 깨닫고 지금의 유시민 작가가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열린 우리당을 만들어서 성공하다 싶었으나, 폭망했죠. 그후 국민참여당 실패. 통합진보당 실패.. 그 이유를 아직 모르는거 같아요."
청금석
IP 223.♡.81.186
05:51 2026-06-27 05:51:03
·
@IloveDaughter님 실패를 통하여 깨달아서 유시민 작가가 조국사태 때 그리 행동한 겁니까? 궤변의 연속으로 무조건 조국을 두둔하고 나서는 걸로 전 느꼈습니다.

제가 볼 땐 노무현의 죽음으로 거대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것 같습니다, 여전히요. 예전보다 더 심하게 ‘교조적‘으로 변하여 오직 ’가치 수호‘에 과몰입하신다고 느낍니다. 안타까워요.
IloveDaughter
IP 76.♡.65.42
05:55 2026-06-27 05:55:05 / 수정일: 2026-06-27 05:55:41
·
@청금석님 "궤변의 연속으로 무조건 조국을 두둔하고 나서는 걸로 전 느꼈습니다." <-- 님의 말대로 그건 님의 느낌이죠....
저는 절대 무조건 조국을 두둔하고 나섰다고 보지 않습니다.
대통령 하려면 더 큰물에 들어가서 경쟁해라 <-- 이건 조언이지 두둔이 아닙니다.
청금석
IP 223.♡.81.115
06:14 2026-06-27 06:14:21 / 수정일: 2026-06-27 06:15:20
·
@IloveDaughter님 ‘인공지렁이’님처럼 저같이 느끼는 시민들과 2030이 많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의 조국을 우리 진영의 ’계륵‘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조국에게 필요한건 님이 말씀하신 ’고난의 극복’이 아니라 ‘자아성찰‘이고 정치가로서 ‘무능력’하다는 시민의 판단을 바꾸는 행동입니다.
인공지렁이
IP 218.♡.188.181
05:26 2026-06-27 05:26:24
·
유시민 작가님은 유독 조국 문제와 관련해서 감정이입이 심하신 거 같아요.
억울한 피해자니 꼭 구제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신거 같습니다.
그 전에는 아무리 거대악이 있어도 그 거대악을 이해하려고 하고 그에 따라 평론을 하셨기에 객관적이고 좋았으나 조국 문제와 관련해서는 갈라치기도 거침없이 하시고 상대에 대한 이해보단 맹목적인 조국 바라기가 되시는기에 쉽사리 공감해드리기 어렵네요.

뭐 저는 조국에 대해서 악감정이 있는 건 아니지만 그가 무능력했고 앞으로 무능력할 거란걸 확신하기에 정치적으로 더이상 기회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IloveDaughter
IP 76.♡.65.42
05:29 2026-06-27 05:29:58 / 수정일: 2026-06-27 05:36:57
·
@인공지렁이님 저도 유작가님이 조국 대표에게는 상당히 후하다고 생각해왔는데 오늘 다쓰뵈이다를 보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유작가님이 맹목적인 조국 바라기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기는 어렵습니다.
맹목적이진 않다고 봅니다. 다만 약간 팔이 조금 안으로 굽는것 같다...싶었는데...
과거 민정수석 임명에 긍정 의견을 줬다가 그로인한 멸문지화를 겪는 것을 본 경우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겠구나...싶은 정도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조국 대표님은 좋은 분이시지만 정치는 좀 안하시는게 맞지 않나? 싶은 쪽입니다.
하지만 모르죠 조국 대표가 고난을 극복하고 다시 부상하실지도...그냥 제 생각이 그렇다는 겁니다.
청금석
IP 223.♡.81.21
05:59 2026-06-27 05:59:10
·
@인공지렁이님 제가 댓글 올리자마자 인공지렁이님 글을 봤는데 참 신기합니다. 어쩜 그리 제 생각과 일치하는지…
청금석
IP 223.♡.80.213
06:05 2026-06-27 06:05:00
·
@IloveDaughter님 개인적으론 선하고 좋은 사람이겠죠. 하지만

‘강남 좌파‘의 상징에서 민주당의 일부지만 기득권의 상징, 그것도 ‘위선적인’ 기득권의 상징이 돼버린 지금은 재부상은 힘들겁니다.

2030들이 조국사태 당시 그리 행동했던게 저런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IloveDaughter
IP 76.♡.65.42
06:12 2026-06-27 06:12:32
·
@청금석님
유시민 작가가 "‘강남 좌파‘의 상징" 이라구요 ?
유시민 작가가 "‘위선적인’ 기득권의 상징" 이라구요 ?

누구의 시각인지 모르겠지만 저와 아주 다른 세상에 사시는 사람이신가보네요...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6:12 2026-06-27 06:12:43 / 수정일: 2026-06-27 06:13:15
·
@청금석님 요즘 드는 생각은 2030에게 기득권이라는 말은 7080에게 빨갱이라는 말과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매장하고 싶은 사람에게 붙이는 마녀 표식. 주홍글씨 같은 것인 듯 해요.
청금석
IP 223.♡.80.197
06:18 2026-06-27 06:18:14
·
@IloveDaughter님 제가 글을 애매하게 썼나봐요. 조국 얘기입니다.

유시민을 강남좌파라고 하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어서 주어 없이 걍 썼어요 ㅎㅎㅎㅎ
IloveDaughter
IP 76.♡.65.42
06:21 2026-06-27 06:21:49
·
@청금석님 아... 조국 대표 이야기셨군요...
네 이번 평택 선거 타격이 크긴 하겠죠....
청금석
IP 223.♡.81.210
06:25 2026-06-27 06:25:39
·
@섬마을생산직님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정당하게 좋은 대학에 입학해 열심히 노력해서 부를 일군 사람도 맘에 안들면 ‘기득권‘이라고 몰아때리는 거죠.

아아주 편리한 전가의 보도가 된 단어에요.
howdoudo
IP 118.♡.89.188
05:34 2026-06-27 05:34:51 / 수정일: 2026-06-27 05:39:46
·
합당시도 실패와 평택에서 3등한 이후
평정심을 잃은거 같아요.
goforit_
IP 14.♡.157.235
06:09 2026-06-27 06:09:40
·
one-eyed jack
IP 182.♡.107.151
06:47 2026-06-27 06:47:34
·
성공을 추구했다면 님 말이 맞지만 유시민은 가치를 좇았기 때문에 님 눈에는 삽질 한 것 처럼 보이는 거죠. 그 삽질들 때문에 유시민이 아직 존경 받고 있는 겁니다.
gift
IP 180.♡.248.31
06:48 2026-06-27 06:48:22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