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빛노을님 서울 못가는 노선은 채산성이 떨어지고 사람들은 직결을 좋아하지 환승조차 싫어합니다. 결국 예타만 아니었으면 지방의 민원 탓에 강남이 더 노선이 빼곡해졌겠죠. 돈 문제가 있어서 경전철로 대체하다보니 어쨌든 구색은 서울이랑 강남이랑 지방 어디 연결로 마무리되는게 다행인 시기고요.
핏빛노을
IP 223.♡.219.103
01-21
2021-01-21 20:01:33
·
결국은 표와 돈의 문제군요. 그렇다고 또 불편하게 만들면 편한 곳으로 더욱 몰릴테고... 지방분산은 결국 말뿐인가 봅니다.
진보대학생
IP 112.♡.250.185
01-21
2021-01-21 08: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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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인프라 장난 아니네요
comato
IP 59.♡.33.129
01-21
2021-01-21 08: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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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필요했는데, 좋네요,,, 다만, 서울 벗어나면서는 스케일이 비현실적으로 되네요.,.,. 사실 역간 간격이 확 늘어나죠 ^^ 감사합니다.
저 산만 없고 (혹은 깎아버렸어도) 그 자리에 아파트 짓고 했음 좋았을 텐데란 생각이 드네요
eltype
IP 153.♡.69.130
01-21
2021-01-21 09:29:19
·
새삼스럽지만 서울에 산이 진짜 많네요... 경제대국의 수도에 저렇게 산이 많은 나라는 또 없을듯..
jindor
IP 125.♡.148.58
01-21
2021-01-21 09:30:51
·
아주 유익합니다. 만들어주신분/올려주신분 감사합니다. 지형도를 살짝 오버레이해서 그리면 더 좋겠네요.
킵스
IP 183.♡.157.189
01-21
2021-01-21 09:39:54
·
매번 사각형안에 억지로 맞춰진걸로만 봐서 지방사람에겐 서울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기 어려웠는데 이 노선도는 지리공부용으로도 좋네요.
deft
IP 121.♡.253.201
01-21
2021-01-21 09:40:30
·
돈 있으면 산 없는데 지하철 없는 곳 사 놓으면 좋겠네요.
IP 106.♡.66.252
01-21
2021-01-21 09:54:02
·
@reoreo님 최소 20년 바라보는 장투가 되겠죠
삭제 되었습니다.
제니지민
IP 223.♡.162.244
01-21
2021-01-21 10:43:24
·
@reoreo님
그렇게 전반적으로 말씀하신다면, 돈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돈 있으면 어지간한 땅은 뭘 사놓아도 좋습니다. 지하철역 근처의 가장 비싼 땅은 비싼 이유로 좋고 (당분간 유지 + 계속 오름, 월세 나옴), 안 싼 땅은 사놓고 오래 있으면 결국 개발될 거고 가격은 오르니까요.
케바케라서 어떤 지역은 20년이면 충분하게 뽑고 남기도 합니다. 90년 초중반에 수서쪽 땅 사놨으면 2010~2015년에 팔아도 돈 됐고, 심지어 2000년도에 샀어도 지금 팔면 돈 한참 남아요. 문정동 법조타운쪽 20년 전 논밭일 때 샀으면 지금 돈 뽑고 남습니다. 청담동요? 청담역 2000년에 개통했는데, 1980년부터 언제 사놨어도 20년이면 (1980년에 사서 2000년 팔기, 1990년 사서 2010년 팔기, 심지어 1999년에 사서 2019년에 팔기) 한참 남습니다. 강남 3구만 그러냐면, 다른 지역도 그럴 수 있어요. 강서 예를 들어, 30년 전에 독수리 마을 사서 10년 전에 팔거나 25년 전에 사서 5년 전에 팔았으면 시세차익 꽤 납니다. 지하철 개통되어서 경로우대로 타느냐를 애기하는 게 아니라 미리 사놓으면 땅값이 올라서 좋은 투자이냐를 얘기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
@뿌꾸빠님 데포르메의 강도를 낮추되 노선도로서의 기능은 유지한거죠... 첨부처럼 아예 지도에 그리면 노선도로 쓸수가 없으니까요
xero
IP 223.♡.169.17
01-21
2021-01-21 14:27:36
·
@도장님 옛날 지하철에는 문자 그대로 지도에 그린 노선도들이 있었죠. 지금은 많아져서 어렵겠지만요
IP 61.♡.11.250
01-21
2021-01-21 10:09:53
·
충청남도... 강원도까지 나오네요... ㄷㄷㄷ
강군v
IP 175.♡.48.13
01-21
2021-01-21 10:25:44
·
강남은 블럭마다 역이 있네요
파곰
IP 125.♡.151.54
01-21
2021-01-21 10:5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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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용산 미군기지는 빨리 미국에게 건물하나 이쁘게 지어주거나 건물 하나사서 임대줘버리고 빨리나오라고 하는게 좋겠네요 지하철 노선도에 따라서 아파트 짓고 중간 중간은 녹색공원지대로 만들면 서울에서 제일 좋은땅에 들어선 공공주택이 될것 같네요 제발 빨리 했으면 합니다. 용산민간개발과 미군기지 활용한 공공개발이 합쳐지면 서울 균형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강남 집값도 빨리 안정화 될 수 있습니다. 용산일대 너무 낙후되어 있습니다. 나라에서 빨리 재개발해서 올해안에 계획발표하고 토지구역정리랑 철거 들어가면 좋겠네요
Karv48
IP 121.♡.107.251
01-21
2021-01-21 11:04:22
·
서울이 별도의 그린벨트가 필요없는 이유 중에 하나가 저 산들이죠.
산으로 둘러쌓여있어서 죄다 국립공원이고 녹지인데 추가로 도심 내에 대규모 공원이나 그린벨트를 만들 이유가...
안녕하세요. 노선도 제작자입니다. 이렇게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들어오는 클리앙이지만 댓글은 처음으로 남겨보는 것 같습니다.
노선도는 당시 툴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제작했던 노선도입니다. 서울 시내의 왜곡된 노선도를 바탕으로 생기는 잘못된 지리 인식을 최소화 하는게 목적이었습니다. 얼마전 tv에서 한 연예인이 강남에서 신논현을 지하철을 두번 갈아타며 오갔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죠. 신용산과 용산 같은 역도 마찬가지구요. 사실 두 역은 거의 붙어있다시피 하지만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서로 먼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용객은 결국 두번을 갈아타서 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모두 서울 지리가 왜곡된 지하철 노선도를 바탕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방식의 노선도도 하나쯤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했던 작업이구요. ^^
따라서 본 노선도는 시각적 간결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서울 시내의 지리적 위치 정보 왜곡을 최소화 한다는 것이 제작에 있어서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학습으로 시작한 사이드 프로젝트다 보니 2014년에 제작하고 두세번 업데이트 하고 말았네요^^;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신림에서 인천공항 출퇴근합니다 ㅠㅠ
저도 길동에서 송도로 출퇴근하는데 이게 길어질수록 죽겠더군요 ㅠㅠ
강북횡단선이 그래서 중요합니다ㅎㅎ
외곽순환 도로가 물린곳에 가제울 뉴타운까지 들어서고 총체적 교통 지옥입니다 이제서야 도로 확장공사를 뒤늦게 하고 있지만 때가 늦었습니다
클릭하면 고화질로 보이네요
캠퍼스타운-테크노파크역 순서인데 바뀌어있네요~~
시외에서 강남으로 오는 셔틀이죠.
고해상도가 절실하네요.
서울에 유일하게 산 없이 지하철 없는 곳일듯..
어쩌다 저기만 저렇게 빠진건지..
전농동은 조선시대때부터 임금이 직접 농사를 짓던 평지인데 그 평지에 지하철이 없는거에요..
시립대도 서울에서 몇 안되는 평지 캠퍼스고..
저쪽은 산이 문제가 아닙니다
수도권 집중화를 해결하지 못 하면 미래가 없다고 보는데 뭐 매번 발표할 때마다 수도권 인프라만 늘어나네요
지방 소도시 같은 경우
대중교통이 미약하지만 자차만 있어도 굉장히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니까요.
대도시는 차가있어도 겁나 막히죠.
지하철도 성남 광주 이천 여주 충청도까지 연결된다고는 하는데..
오히려 이런 것들로 인해 거주만 지방.. 직장은 죄다 위로 몰린다고 하더군요.
결국 예타만 아니었으면 지방의 민원 탓에 강남이 더 노선이 빼곡해졌겠죠.
돈 문제가 있어서 경전철로 대체하다보니 어쨌든 구색은 서울이랑 강남이랑 지방 어디 연결로 마무리되는게 다행인 시기고요.
그렇다고 또 불편하게 만들면 편한 곳으로 더욱 몰릴테고...
지방분산은 결국 말뿐인가 봅니다.
그냥 네이버지도만 봐도 다른게 보입니다.
다만 취지자체는 좋은거 같아요.
https://m.map.naver.com/
경기도는 다 그냥 선만 이어놨어요
천안까지 그린게 아니니까요
구글링해보면 PDF 버전도 있는것 같습니다.
말그대로 배산임수 지형이란게 세삼 느껴네요 ㅋㅋ
강남, 서초가 가장 반듯하고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네요.
경제대국의 수도에 저렇게 산이 많은 나라는 또 없을듯..
지형도를 살짝 오버레이해서 그리면 더 좋겠네요.
그렇게 전반적으로 말씀하신다면, 돈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돈 있으면 어지간한 땅은 뭘 사놓아도 좋습니다. 지하철역 근처의 가장 비싼 땅은 비싼 이유로 좋고 (당분간 유지 + 계속 오름, 월세 나옴), 안 싼 땅은 사놓고 오래 있으면 결국 개발될 거고 가격은 오르니까요.
퍼렁곰님께서 '최소' 20년이라고 하셨으니까 그 이후도 포함이겠죠...?
케바케라서 어떤 지역은 20년이면 충분하게 뽑고 남기도 합니다. 90년 초중반에 수서쪽 땅 사놨으면 2010~2015년에 팔아도 돈 됐고, 심지어 2000년도에 샀어도 지금 팔면 돈 한참 남아요. 문정동 법조타운쪽 20년 전 논밭일 때 샀으면 지금 돈 뽑고 남습니다. 청담동요? 청담역 2000년에 개통했는데, 1980년부터 언제 사놨어도 20년이면 (1980년에 사서 2000년 팔기, 1990년 사서 2010년 팔기, 심지어 1999년에 사서 2019년에 팔기) 한참 남습니다. 강남 3구만 그러냐면, 다른 지역도 그럴 수 있어요. 강서 예를 들어, 30년 전에 독수리 마을 사서 10년 전에 팔거나 25년 전에 사서 5년 전에 팔았으면 시세차익 꽤 납니다. 지하철 개통되어서 경로우대로 타느냐를 애기하는 게 아니라 미리 사놓으면 땅값이 올라서 좋은 투자이냐를 얘기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
장투는 아파트보다 땅이 역시.
놀러갈 곳이 엄청 많네요 ;ㅡ; ㅎㅎㅎ
하루하루가 지옥 같았죠. 이젠 연봉을 얼마를 주던 그 거리는 안다닐 것 같아요.
실제로는 지하철이 저렇게 반듯하지는 않죠 ㅎ
출처 : 미래철도 노선도 카페
https://cafe.naver.com/frdb/2720
옛날 지하철에는 문자 그대로 지도에 그린 노선도들이 있었죠. 지금은 많아져서 어렵겠지만요
산으로 둘러쌓여있어서 죄다 국립공원이고 녹지인데 추가로 도심 내에 대규모 공원이나 그린벨트를 만들 이유가...
노선도는 당시 툴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제작했던 노선도입니다. 서울 시내의 왜곡된 노선도를 바탕으로 생기는 잘못된 지리 인식을 최소화 하는게 목적이었습니다. 얼마전 tv에서 한 연예인이 강남에서 신논현을 지하철을 두번 갈아타며 오갔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죠. 신용산과 용산 같은 역도 마찬가지구요. 사실 두 역은 거의 붙어있다시피 하지만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 서로 먼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용객은 결국 두번을 갈아타서 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모두 서울 지리가 왜곡된 지하철 노선도를 바탕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방식의 노선도도 하나쯤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했던 작업이구요. ^^
따라서 본 노선도는 시각적 간결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서울 시내의 지리적 위치 정보 왜곡을 최소화 한다는 것이 제작에 있어서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학습으로 시작한 사이드 프로젝트다 보니 2014년에 제작하고 두세번 업데이트 하고 말았네요^^;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고해상도를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아래의 링크에 율려두었습니다.
https://www.dropbox.com/s/gn71tkxtbhxc2lm/%EC%84%9C%EC%9A%B8%EB%B0%8F%EC%88%98%EB%8F%84%EA%B6%8C%EC%A7%80%ED%95%98%EC%B2%A0%EB%85%B8%EC%84%A0%EB%8F%84.pdf?dl=0
고맙습니다. 좋은 취지로 편리한 노선도를 만들어 주셨네요.
위 이미지는 9호선이나 5호선 연장 되기 전에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영등포구!
예를들어 우이신설선이나 김포라인같은거요
강남은 산이있어 공터가 많은건지...
온수 다음에 까치울부터는 부천인데 서울에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나와있네요.
제가 알기로 서울 5대 인구많은 구가 송파, 강남, 강서, 노원, 관악 정도 되는 걸로 아는데 (약 50만 이상급들)
강서, 노원에 생각보다 지하철 배치가 적은 편이네요.
그에 비해 강남쪽은 꽤 촘촘하게 교통이 배치된 편으로 보이네요..
저건 너무 복잡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