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프레드 램버트 (Electrek 편집장)의 '그래도 오토파일럿 사고잖아' 14

1
2026-06-23 21:18:52 수정일 : 2026-06-23 21:21:38 79.♡.55.50
리누

Electrek이라는 미디어는 항상 테슬라 안티 스탠스입니다.

국내매체들도 많이 인용하는데, 문제는 객관성을 갖춘 시늉 뒤에 의도적 왜곡을 심어서 비판적 기사를 쓰는데요.


대표적으로 이런 식입니다.


# 배경

어제 미국 언론에 보도된 사고 건이 하나 있습니다.


텍사스에서 테슬라 모델3를 44세 남성이 시속 73마일 (117km/s)으로 돌진해 주택 벽을 뚫고 들어갔고, 

이 사고로 운전자는 생존했지만 76세 여성이 사망했습니다.

운전자는 오토파일럿을 사용 중이라고 주장했고요.

여러 언론들은 운전자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해 오토파일럿이 사고를 일으킨 것처럼 보도합니다.


# 테슬라 측의 사실 정정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의 자율주행 담당 부사장 아쇽엘루스와미는 트윗으로, 텔레메트리 기록에 따르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사고 순간까지 밟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FSD나 오토파일럿은 그 지역 도로에서 그 속도까지 설정되지 않는다고 했고요.


# Fred의 트윗

"이건 부적절해, Ashok. 언론은 “테슬라 차량이 집에 충돌해 여성을 사망케 했으며, 운전자는 자율주행 모드(Autopilot) 중이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어. 그게 진실이야. 그가 그렇게 말했어. 그리고 당신은 방금 차량이 “자율주행” 중이었고 운전자가 이를 무시(override)했다고 확인했어. 운전자가 Autopilot 모드 중에 가속 페달을 밟았다는 사실은 당신이 로그를 공개하기 전에 보도된 내용의 정확성을 부정하지 않아. 정확히 말하면 당신의 로그 해석 말이야. "


→ 어쨌든 오토파일럿이 켜져 있었다는 보도는 사실이잖아.  를 시전합니다.



오토파일럿이 켜져 있었다

+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강하게 밟은 상태를 유지했다.

= 어쨌든 오토파일럿 사고다


모든 자율주행, 주행보조 시스템은 운전자의 의도를 우선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험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함이죠.

그런데 그 기능을 오용해서 사고를 낸 것까지 시스템 책임으로 뒤집어 씌우는 악의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일렉트렉 보도는 빠짐 없이 항상 이런 식이니까 기사 출처를 보실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출처 : https://x.com/FredLambert/status/2069250410666250623
리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Rafael
IP 183.♡.231.120
06-23 2026-06-23 21:27:17
·
여기까지 이런 편향성까지 가져올 필요가 있나 싶긴 합니다. 어느 브랜드나 팬도 안티도 있는데, 그런 것들을 '남들이 참고할지 모른다'는 이유로 개별적으로 들여다 볼 이유가 있을까요?
리누
IP 79.♡.55.50
06-23 2026-06-23 21:31:06
·
@Rafael님

굴당에 자주 인용되는 매체라서 가져 왔습니다.
Rafael
IP 183.♡.231.120
06-23 2026-06-23 21:43:35 / 수정일: 2026-06-23 21:44:12
·
@리누님 검색으로는 2026년에 해당 매체 한번 언급된 것 같아요. 저는 이런 글이 더 이상합니다. 솔직히 팬심이 과하신 것 같습니다.
리누
IP 222.♡.78.70
06-23 2026-06-23 21:54:41
·
@Rafael님

원문에 일렉트렉 기사라고 기재되지 않은 상태의 글들도 있고, 댓글에서 인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9211278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918740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914579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9125508CLIEN
Rafael
IP 183.♡.231.120
06-23 2026-06-23 22:00:02
·
@리누님 그럼 그런 글과 댓글에 대응을 하시는게 맞지 않을까요? 아니면 전기차에 관심있는 사람들 모두 테슬라에 악의적인 미디어를 외워주기를 바라시는건지.... 커뮤니티 활동하는 입장에선 참 피곤한 브랜드네요 테슬라는..
리누
IP 222.♡.78.70
06-23 2026-06-23 22:04:24 / 수정일: 2026-06-23 22:08:08
·
@Rafael님

네 그런 글에 대응해도 유난이라고 계속 반박 자료 요구하는 흐름에 지쳤습니다.

페달오조작을 급발진이라 주장하는 글들은 종종 올라오던데 미디어가 그런 소리 하는 글은 올리면 보기 피곤하신가보네요. 이 글의 댓글은 더 안 보시고 건너 뛰시는게 좋으실거 같습니다..

사람마다 피로감 느끼는 글이 다를텐데요. 별일도 아닌 가만 있는 테슬라를 악의적으로 비난하는 글들도 매우 피곤합니다. 그런 글만 열심히 퍼다 나르는 분들도 항상 같은 멤버들 범위에 있어요

이렇게 쓰면

너도 보기 불편하면서 너는 그런 패턴의 글을 왜 쓰냐 하시더군요. 제가 불편한 글에는 아무 말도 안하거나 동조하는 분들이요.

그분들 글 쓰는것도 자유라 저도 자유롭게 글을 써 봤으니 부디 더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지나가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 사람들 글에도 다 이런 불편하다는 반응 하시는거 아니잖아요
iterator
IP 182.♡.114.18
06-23 2026-06-23 21:52:26
·
자동차에서 빨리 핸들을 뽑아버려야 저런 허무맹랑한 주장도 쏙 들어갈텐데 말이죠.
리누
IP 222.♡.78.70
06-23 2026-06-23 21:55:59
·
@iterator님

전세계 공통으로 페달 오조작한 사람들은 남탓이 기본인듯 합니다.
리릿
IP 175.♡.33.23
06-23 2026-06-23 22:09:11
·
테슬라 자체 기준은 5초 이내에 ADAS작동중이면 ADAS사고로 분류하지 않나요?
FSD든 오토파일럿이든 간에 풀악셀 밟아서 충돌했다면, 그리고 충돌 5초 이내에 해제가 됐다면(안됐더라도),
FSD/오파사고로 분류되니까... 뭐.. elektrek의 어조가 어찌되었든, 아주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아요.
리누
IP 222.♡.78.70
06-23 2026-06-23 22:19:44
·
@리릿님

ADAS 켜진 상태에서 가속페달 꾹 밟아 사고 내도 원칙대로는 오토파일럿 사고라고 기계적인 분류는 할 수 있겠지만, 그걸 오토파일럿 책임처럼 오도하는건 충분히 악의적이고 기레기 소리 들어야 할 일이겠죠.
몸튼튼맘튼튼
IP 1.♡.127.40
06-23 2026-06-23 22:14:06
·
일렉트렉 뉴스는 사실이야 어떻든 그냥 어떻게든 싫다라는 의미의 뉴스(?) 같네요.ㅜㅜ
그로구
IP 67.♡.32.206
00:06 2026-06-24 00:06:21
·
어짜피 온라인은 테슬라 팬보이로 편향되어있어서 정반합이라고 봅니다. 엘론과 트위터 파딱들이 뿌리는 말도 안되는 논리와 사기와 다름없는 청사진을 사실인양 뿌려대니까요. 균형있는 시각이 필요하면 둘 다 봐야죠.
리누
IP 222.♡.78.70
00:35 2026-06-24 00:35:20
·
@그로구님

글쎄요 저는 저 프레드 같은 방식의 왜곡을 사실관계 파악해서 정정만 해도 테슬람 소리 듣고 편향됐단 소리 듣게 되더군요. 먼저 들어온 정보, 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받아들인 사람은 더 많은 반박 증거를 요구할 뿐 생각을 바꾸지 않고 팬보이로 몰 뿐이더군요. 프레드 같은 인간의 전략적 승리입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일 수 있지만 개인의 생각을 말하는 것과 저널리즘을 동일선상에 두는 건 좀 이상하네요.
그로구
IP 131.♡.8.50
01:36 2026-06-24 01:36:00 / 수정일: 2026-06-24 01:37:09
·
@리누님 뭔가 오해가 있으신 것 같은데 저는 @리누님 은 소식을 팩트에 근거해 균형적으로 전달해주신는 분으로 보고 있었는데요. 제가 다른 극도 같이 까느라 표현이 제대로 전달이 안된 것 같은데 Electrek이 편향적이다 라는데 동의하는 댓글이었습니다. 다만 필요악일수도 있다 라는 뜻이었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