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입당 테슬라 로보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12배 이상 자주 충돌하고 있습니다 27

3
2026-01-14 00:09:24 수정일 : 2026-01-14 00:10:36 220.♡.17.85
도기맨

https://www.commondreams.org/news/tesla-robotaxi-crash-rate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인간 안전 모니터가 탑승했는데도 불구하고


인간 운전자에 비해 12배 이상의 사고를 낸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이미 한 달 전에 올라왔지만 그때는 굴러간당에 올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회사에 관계없이 더 저렴하고 더 안전한 자율주행이 완성되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현재는 자율주행이 발전하는 과정에 있고 설사 자율주행이 완성이 되더라도


도로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상 사고는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율주행 기술을 깎아내리는 내용이 아닌 긍정적인 정보만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회사가 자율주행을 잘한다는 소식에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사고 소식을 퍼오더군요


심지어 테슬라 사고영상만 모아놓은 유튜브 채널도 있지만 그런 영상을 올린다고 해서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아직도 전기차는 불나는 자동차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듯이 자율주행에 대한


불신만 키울 뿐입니다.


이제 그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저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를 올립니다.


경쟁업체인 웨이모는 오히려 인간에 비해 8~90% 낮은 사고율을 보여줍니다


https://waymo.com/safety/impact/


웨이모가 사고를 내면 경찰이 무조건 출동해야 하기에 데이터는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아무래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기에 교차 검증 자료도 올리겠습니다


https://www.reinsurancene.ws/waymo-shows-90-fewer-claims-than-advanced-human-driven-vehicles-swiss-re/


보험회사인 Swiss re에서 발표한 리포트로 웨이모 드라이버는 재산 피해 청구가 인간에 비해 86%가 적고


신체 상해피해는 90%가 적다는 내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굴러간당에는 웨이모 사고 영상만 올라옵니다


왜 그런걸 올리냐고 물으니 무슨 미러링을 한다고 하시던데...


우수한 자율주행 기술이 많이 나올수록 서로 참고하면서 발전할 수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더 안전하고 더 저렴한 자율주행이 빨리 완성될 수 있습니다


비아냥대는 사람들의 말처럼 정말로 주주시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아니라 그저 자율주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모든 기술적 노력을 응원하면 좋겠습니다








 


도기맨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넵 도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ASDFUSER
IP 172.♡.94.44
01-14 2026-01-14 00:15:33
·
당장 요 밑에 FSD 사고 소식 글도 있네요. 아무나 이겨라~
도기맨
IP 220.♡.17.85
01-14 2026-01-14 00:20:49 / 수정일: 2026-01-14 00:21:11
·
@ASDFUSER님 요즘 차단한 분이 많아서 못 봤습니다 ;;
도기맨
IP 220.♡.17.85
01-14 2026-01-14 00:22:24
·
@ASDFUSER님 의도치 않게 분위기 타서 테슬라 까는 것처럼 됐네요
도기맨
IP 220.♡.17.85
01-14 2026-01-14 00:28:10
·
@ASDFUSER님 로그인을 풀고 보니 심지어 웨이모 사고 영상을 올리신 분이 테슬라 사고 영상을 올리셨군요 이것 참 타이밍이 공교로워 제가 미친놈이 됐네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55.63
01-14 2026-01-14 00:17:37
·
센서는 많을수록 좋은게 맞습니다. 특히 라이다.
그리고 적외선도 달아주면 안개낄때 크게 도움 되겠는데요.
리누
IP 222.♡.78.70
01-14 2026-01-14 00:43:07
·
라이다 있으면 사고 절대 안 날거처럼 맨날 글 도배하는 분이 있어서, 라이다+HD Map이면 생길 수 없는 유형의 오류 영상 딱 한번 올렸더니 무슨 맨날 웨이모 까는 사람처럼 취급하시네요.

이전 글 보기라도 좀 해보시던지요.

제가 테슬라 관련 소식은 약간 편향되어 있을 수 있다는건 인정하지만, 아무 근거 없이 막무가내로 테슬라를 제외한 타사들을 깎아 내리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2023basel3최종안
IP 211.♡.55.63
01-14 2026-01-14 00:46:25
·
@리누님 알파마요 달고나오는데 알파마요 없다고 계속 주장하시더군요.
리누
IP 222.♡.78.70
01-14 2026-01-14 00:56:13 / 수정일: 2026-01-14 00:57:27
·
@2023basel3최종안님

상업적 이용 불가 라이센스인 asset(알파마요 1)을 가공해 나온 물건에 오리지널의 이름을 붙이고 나올 수 없습니다.

알파마요는 개발 도구이니 당연히 차에 실리는게 아니고요. 알파마요로 개발했으면 알파마요다? 그럼 테슬라가 dojo에서 개발하면 출시 제품에 실리는게 dojo게요?

추후 출시 되는 차에 알파마요를 탑재 했다고 주장하는 차가 있는지 보면 됩니다. featuring이 아닌 equipped with로요
도기맨
IP 220.♡.17.85
01-14 2026-01-14 01:09:55 / 수정일: 2026-01-14 01:22:59
·
@리누님 이 정도 우연이면 하늘에서 저보고 겸손하라는 계시를 내린 격이네요.
제가 오해했습니다. 사과드리겠습니다.
라이다 있으면 사고 절대 안 날 것처럼 도배하는 분을 제가 진작 차단해서 그런 글이 올라온 것도 몰랐습니다;;;
도기맨
IP 220.♡.17.85
01-14 2026-01-14 01:15:10 / 수정일: 2026-01-14 01:16:01
·
@리누님 제 잘못을 남기는 의미 + 이 글이 리누님이 아닌 다른 몇몇 분들에게도 전하는 이야기기에 본문을 삭제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사과드리겠습니다
2023basel3최종안
IP 211.♡.55.63
01-14 2026-01-14 02:11:59
·
@리누님 nvidia에서 알파마요라는데 님이 뭔데 안된다는겁니까?
삭제 되었습니다.
viatoris
IP 172.♡.94.47
01-14 2026-01-14 08:40:57
·
@리누님
라이선스 얘기에 살짝만 첨언하면...
알파마요 라이선스는 크게 두가지 갈래입니다.
아파치를 따르는게 있고 자체 라이선스(제한된 오픈소스)가 있죠.

그 중에 알파마요 부분은 자체 라이선스(아파치의 변종...정도?)인데...
상업적 이용 부문만 보면.. 상업적으로 사용하려면 '계약을 하고 사용하라'이지.. 상업적으로 쓰면 안된다는 아닙니다..

알파마요라는 명칭 사용여부가 그렇게 중요한 부분인가는 모르겠습니다..;;
흔히 알파마요로 개발한다고 하지만.. 정확히는 개발프레임워크(엔비디아는 DRIVE AV라고 하는 것 같지만..)의 일부로 알파마요라는 주행모델이 들어가는 것이거던요..;;
리누
IP 223.♡.82.43
01-14 2026-01-14 08:59:19
·
@viatoris님

오픈소스인 오픈파일럿의 경우, 수정이 가해진 경우 오픈파일럿이라는 이름을 쓰지 못하도록 강하게 규제하더군요.

알파마요1 모델을 개량해 쓰는 경우 엔비디아가 성능을 보증할 수 없기 때문에 알파마요 라는 모델명을 그대로 쓰면서 탑재할 수 없을테고, 각 제조사들도 각자의 브랜딩을 할텐데 현재 차량하드웨어로 구동할 수 없는 알파마요1, 그리고 개발프레임워크가 차에 올라가는게 아니라는 설명이 그렇게 강하게 반발할 이야기인가 참 답답합니다...
viatoris
IP 172.♡.94.47
01-14 2026-01-14 09:04:08
·
@리누님
오픈파일럿은 상업적 사용에 제한이 없는 MIT라이선스입니다.
소스를 변경하면 오픈파일럿 명칭을 사용못한다라는 것은 소스 라이선스 문제라기보다 상표권에 대한 것일 가능성이 더 크네요...
viatoris
IP 172.♡.94.47
01-14 2026-01-14 09:08:17
·
@리누님
알파마요 얘기로 돌아와서..
알파마요를 탑재했다라는 표현을 쓸것인가 말것인가는..(이게 왜 중요한 이슈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차량 제조사가.. 그 명칭을 쓰는게 더 유리한가의 판단여부와 엔비디아와 계약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쓸 수도 있습니다..
macman
IP 103.♡.62.247
01-14 2026-01-14 12:05:02 / 수정일: 2026-01-14 12:08:37
·
@viatoris님

저분은 제조사가 알파마요란 명칭을 절대 쓰길 원치 않는분으로 생각됩니다. 그건 제조사 자유인데 말이죠.

실제로 많은 증류모델은 거의 어미모델의 이름을 가져다 쓰는데도 불구하고요.

예를들면 제미나이의 증류모델 이름은 제미나이 나노죠.

그리고 증류모델이름이 딱히 마케팅수단도 아닌데 저러시는 이유를 모르겠네요ㅎㅎ

굳이 자기네 이름으로 바꿔봐야 개발이나 소비자 변별력만 이상해지고 그게 제조사 입장에서도 그닥 엄청 자랑스러운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도 아니고 참...
몸튼튼맘튼튼
IP 1.♡.127.40
01-14 2026-01-14 05:46:04 / 수정일: 2026-01-14 05:47:52
·
오스틴 사고 건수를 보여주는 사이트도 있네요.
차량이 많아서인지 웨이모가 129건 (2025년) 사고로 1등이군요.

그리고, 문제 생겨 길막고 있는건 사고로 체크 되는지 아닌지 궁금하네요?

https://www.austintexas.gov/page/autonomous-vehicles
Hoony
IP 211.♡.71.102
01-14 2026-01-14 10:22:56 / 수정일: 2026-01-14 10:31:04
·
@몸튼튼맘튼튼님 이 사이트에서 보면 테슬라는 총 2건만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것도 Safety Concern 입니다. 뭐가 맞을까요?
Watanka
IP 144.♡.138.141
01-14 2026-01-14 07:14:35 / 수정일: 2026-01-14 07:15:36
·
원문이 이건데 https://electrek.co/2025/12/15/tesla-reports-another-robotaxi-crash-even-with-supervisor/

Last month, Tesla confirmed the fleet had traveled roughly 250,000 miles. With 7 reported crashes at the time, Tesla’s Robotaxi was crashing roughly once every 40,000 miles (extrapolating from the previously disclosed Robotaxi mileage).
For comparison, the average human driver in the US crashes about once every 500,000 miles.

인간운전 50만마일 사고 한번은 좀 말이 안되는 숫자네요.
어떤 사람은 평생 사고 한번 안난다는 얘긴데...로보택시 경우처럼 자잘한 접촉사고 까지 포함하면 말이 안돼죠.
삭제 되었습니다.
리누
IP 223.♡.82.43
01-14 2026-01-14 11:43:42 / 수정일: 2026-01-14 11:44:13
·
@eNGINE님

테슬라 세이프티 리포트에는 미국 평균 경미사고 주행거리가 22만9천마일입니다. (에어백 미전개 사고) 366400km로 계산 되네요.

저도 2~30만km를 주행하는 동안 타인이 갖다 박은거랑 제가 단독 사고 낸 경미한 물피사고를 포함하면 예닐곱건은 될거 같네요. 와이프는 거의 1~2만에 내고 있구요.

사고 기준을 뭘로 잡느냐에 따라 해석이 많이 달라질거 같습니다
루인웨니
IP 218.♡.174.201
01-14 2026-01-14 08:41:43
·
일렉트렉(Elektrek)은 정말 테슬라가 공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테슬라 로보택시가 4만 마일(약 64,000km) 마다 한 번씩 사고에 휘말린다고 생각했습니다. 비교를 위해,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은 약 50만 짐(약 80만 km) 마다 한 번 정도 사고를 낸다고 지적하며, 로보택시가 지금까지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보다 12.5배 더 자주 사고를 낸 것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라고 하는군요. 실제 일렉트렉에 들어가서 관련 기사를 찾아보면 더 자세한 글이 나옵니다.

일렉트렉 https://electrek.co/2025/12/15/tesla-reports-another-robotaxi-crash-even-with-supervisor/
지난달 테슬라는 자사 로보택시 차량들이 약 25만 마일을 주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보고된 사고 건수는 7건으로, 테슬라 로보택시는 (이전에 공개된 로보택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추정했을 때) 약 4만 마일당 한 번꼴로 사고를 일으킨 셈입니다. 그리고 일곱건의 사고사례 표를 보면 동물, 고정물체, 자전거, 승용차와의 사고이고 가장 심각한 부상란은 부상자 없음 또는 재산피해는 발생하였으나 인명피해는 없음인것을 알 수 있네요. 사고의 수도 중요하지만 사고의 경중도 함께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꼽잡아
IP 182.♡.191.136
01-14 2026-01-14 19:59:08
·
@루인웨니님
재미있는 건 테슬라가 자랑스럽게 발표한 FSD 의 안전성에 사용된 마일리지와 저 수치가 너무나도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죠. 역시나 그걸 지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군요.
바다구나
IP 115.♡.106.184
01-14 2026-01-14 08:46:20
·
비전으로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꺼라 보긴 하는대
당장은 아닌거 같아요, 사고율 봐도 그렇고
지금 택시를 하고 싶으면 뭐라도 더 달아야 되는거 아닐까? 싶긴 하네요
macman
IP 114.♡.154.99
01-14 2026-01-14 09:15:32 / 수정일: 2026-01-14 09:15:59
·
알파마요처럼 추론모델을 헤더로 달던가 백업으로 센서퓨전을 하던가 해야죠.
이세상은 실시간으로 엣지케이스(특이상황)가 발생해서 롱테일문제는 단순 많은 데이터취합으로는 해결 하기는 좀 될까 싶네요.
일반화 해결을 위해 상위지능인 llm이 필요한거라 봅니다.

해결전까지 로보택시 확장세가 많이 꺾이겠네요
배꼽잡아
IP 106.♡.71.53
01-14 2026-01-14 11:40:11
·
하지만 그들에겐 이것도 언젠간 OTA로 수정될 수 있는 별거 아닌 아주 사소한 문제일 뿐입니다. 아파트값 떨어지는 거 무서워서 하자 쉬쉬하고 있는거랑 똑같은거죠. 아니 어떻게보면 내 아파트 문제는 감추고 다른 아파트 하자만 신나게 올리는거니 그것보다 더 악랄한 행위라고 봐야죠. 이건 단순한 빠가 아니거든요.
크앙사자
IP 211.♡.66.254
01-14 2026-01-14 13:27:37
·
이전에도 썼는데 제일 어처구니 없는 게 그냥 무조건 테슬라가 짱이고 테슬라 이외의 기술은 다 도태될 기술 취급을 하면서 정작 지금 레벨4로 멀쩡히 운영 중인 웨이모는 한없이 내려치면서 레벨4 정식으로 하지도 못하는 테슬라가 훨씬 더 우월하다고 하는데 진짜로 그냥 테슬라당 가서 거기서 본인들끼리 부흥회 했으면 좋겠습니다.
방송부서
IP 118.♡.93.16
01-14 2026-01-14 15:36:00 / 수정일: 2026-01-14 15:38:42
·
인간 수명이 아무리 발버둥처도 누구나 공평하게 고작 100년인 것 보면,

우리가 모르는 자연계의 법칙은 아주 많을듯 하여 어떤 변수가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온갖 선구적인 희생을 통해 끊임 없이 발전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