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삭제지연 제도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모공에 작성된 아질게성 질문글'의 경우에는 본인이 실수를 자각하고 아질게로 옮기기 위해 스스로 삭제하더라도, 이 제도 덕분에 삭제가 지연되어 그동안 일부 유저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달게됩니다.
결과적으로 모공에서 허용되지 않는 '질문글을 올리고 '답변'을 받는 상황'이 됩니다. 현재 클리앙의 규정에 반하는 부작용인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꼭 삭제지연이 아니더라도, 질문 글에 신고가 들어가도 처리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교묘하게 질문이 아닌 척 질문을 하고 어떻게든 답변만 얻으면 된다는 식으로 악용하는 사례도 많이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2. 규정을 교묘히 악용하는 사례에 대해서 어떤 대책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제 신고 내역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런 류의 글을 여러차례 신고를 해도 '조치 없음'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드리는 질문입니다.
예전에 물음표 없이 작성된 사실상의 질문글을 신고하면서, 아질게에도 동일 내용의 질문글이 있는걸 여러개 찾아서 신고할 때 참고 링크를 걸었더니 그건 관리자 삭제가 되더라구요. 근데 매번 그렇게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모바일로는 번거로워서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3. 아질게에 대한 모호한 규정 + 관리자의 일관되지 않는 적용 때문에 오히려 유저들끼리 다툼(아질게다 아니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저들의 자정능력이나 자경단 활동이 아닌
- 모공/아질게 규정의 구체화 혹은 세분화
- 위반/신고시 관리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
등에 대한 인식은 있는 상태인가요?
4. 마지막으로 제가 버그신고 게시판에
https://www.clien.net/service/board/bug/14178086CLIEN
[기능제안] '신고된 글'임을 알릴 수 있는 표시가 필요합니다
이런 제안을 올렸을 때
https://www.clien.net/service/board/bug/14359473CLIEN
이글을 통해 아래와 같은 답변을 주셨는데,
3. 신고된 글을 알려주는 표시
특정회원의 부정적인 상황 여부를 모든 회원에게 노출하는 기능의 경우 운영에 밀접한 관계가 있어 지원여부의 판단을 쉽게 알려드리기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가진 회원도 많고 내부적으로도 해당 기능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현재는 지원 예정에 없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주셨었는데..
해당 기능이 구현되면 어떤 면에서 어떻게 부적절한지,
어떤 회원이 어떤 다른 생각을 가졌는지,
그런 다른 회원의 의견은 어떤 채널을 통해 청취하셨는지
추가로 궁금합니다.
현재 회원의 부정적인 상황을 노출하는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적용된 상태인데, 혹시 저 당시에 비해 정책 기조에 대한 변화가 있을지 궁금해서 다시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OLIVER님이 버그게시판에 제안 주셨을때 4번 항목의 답변을 드려 먼저 개별적으로 답변 드립니다.
초기 개편 기획 단계에서 검토 도중 관련 기능에 대해 논의가 있었고 모니터링 중 몆가지 관련 정보를 확인 한 것이 전부 입니다.
어떤 통계나 채널을 통해 불편함을 명확히 하고 답변 드리지 않았습니다.
회원님의 제안에 불필요한 사견을 드려 죄송합니다.
별도로 내부적으로 해당 기능에 대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한 것은 예시로 주신
'이 게시물은 '질문/요청글' 위반으로 현재 n건의 신고가 접수된 글입니다.'라고 표시를 요청하셨는데,
내글이 누군가에게 신고를 당했다는 사실과 신고된 내용이 신고받은 당사자가 납득하지 못한 경우 부당하다 생각될 수 있고, 게시물 자체에 문제가 되지 않아도 신고 항목과 신고수에 의해 부정적 시각으로 해당 게시물에 접근이 될 수 있으며, 이로인해 회원간 불필요한 의심 및 분란도 예상되어 선의의 시각보다 부정적 시각이 더 많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실제로 신고 내역중 조치없음(대략 50% ~ 70% 정도)이 대부분이며, 사소한 또는 경미한 위반사항이 많습니다.)
문의 내역이 여러가지여서 운영 및 개선 기능에 대해 모든 답변을 제가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세요.
모공에 올라오는 질문글에 답변하는 댓글도 신고의 대상이라고 하신 적이 있는데, (이걸 공지글로 올린게 아니라 모공 글에 댓글로 작성...)
실질적으로 모공에 올라온 답변 댓글을 신고해도 그게 삭제되는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전부 조치없음만 떠요.
이제 클리앙에서 모공 질문글에 달린 답변글은 더 이상 신고 대상이 아니게 된 건가요?
06-03 신고된 게시물은 별다른 추가 코멘트 없이 신고만 했던 케이스인데 '조치없음' 처리되었습니다.
06-16 신고된 게시물은 동일한 질문들이 아질게에 많이 존재한다는 링크를 첨부해서 신고했는데 '관리자삭제' 처리되었구요.
캡쳐된 이미지의 텍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497201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4748730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4586928CLIEN
위 동일한 질문들을 보면, 이런 유형의 글은 아질게에 작성해야 하는거 같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034342CLIEN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면 형평성에 문제가 있지 않도록 처리라도 일관됐으면 좋겠습니다.
--------------
4-10에 '조치없음' 처리된 저 게시물이 과연 '이렇게 레벨업을 위한 게시물을 올려도 되는건지' 그게 정말 궁금해서 답변을 받으려고 작성된 '질문'글일까요?
아니면 장터를 이용하기 위한 레벨업을 하려고 게시물, 댓글 카운트를 몇개라도 올리려고 작성된 게시물이었을까요?
다른 비슷한 게시물은 '관리자 삭제' 처리됐는데, 저분은 순진해서 글 말미에 "이렇게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를 안적어서 삭제된건가 싶네요.
조치없음 처리된 글의 댓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괜히 제가 댓글을 달았다가 '커뮤니티에 과몰입해서 주인행세하는 기존 회원'이 되버렸거든요.
해당 조치 내용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첫번째 게시물(04-10)은 요건 충족을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게시판 용도와 크게 벗어나지 않고, 반복성 없이 1회 올린 게시물인 것이 확인되어 '조치없음' 되었습니다.
그러나, 두번째 게시물(03-02)은 질문 형식이 아닌 점과 더불어, 판매하려는 물품을 설명하는 내용이 포함된 점이 고려되어 조치된 사안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 "질문글을 올리고 답변을 받는 상황"은 어떠한 경우라도 완전히 '0'이 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삭제유보 기능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회원삭제 되었더라도 신고가 접수되면 관리자가 확인하여 조치하는 것은 이전과 동일하므로, 현재의 기준으로 조치하면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회성 삭제는 조치없음 - 신고접수 되었고 삭제되지 않은 경우는 관리자삭제 및 주의 조치 - 반복될 경우 가중조치)
2.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판단이 불확실하다는 의견이 많아
"게시판 용도 위반"의 경우 조치기준을 변경하여 공지하였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annonce/15130440CLIEN
이에 따라, 애매한 경우 우선 조치되고 요청이나 메일 접수 등을 통해 재검토하는 방식으로
일관성 유지 및 작성자의 의도를 함께 알리는 방향으로 조치할 예정입니다.
3. 질문글에 대한 규정을 보완할 계획도 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논의 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