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빈댓글을 수백번, 의도적으로 따라다니며 달면 스토킹 범죄가 될 수 있습니다 53

8
2026-06-28 02:37:59 211.♡.196.148
언어분석

따라다니며 댓글 다는 게 

스토킹이란 걸 여기 사람들은 모르더군요?


미리 말해두자면

댓글 자체가 문제라는 게 아닙니다

공개 게시판에 올라온 글에 

누구나 댓글을 달 수 있는 것

그건 당연히 표현의 자유입니다

내 글이 비판받는 것도 반박당하는 것도 

감수해야 하는 게 공개 게시판이란 공간이죠

거기까지는 누구나 동의합니다


문제는 그게 아닙니다

상대방이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특정인을 표적으로 삼아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따라다니며 댓글을 달면

이게 요즘은 스토킹에 해당합니다

글 내용에 대해 한두 번 반박하는 건 토론이지만

글이 아니라 특정 사람을 쫓아다니는 건 

전혀 다른 행위라는 겁니다


옛날에는 이런 건 스토킹 같은 것에 해당하지 않았고

그냥 표현의 자유 범주에 있었던 거였습니다

그러니 이게 무슨 범죄냐라고 느끼는 분들의 

구시대적 감각도 이해는 됩니다

그 감각은 과거 기준으로는 틀린 게 아니었으니까요

그런데 세상이 달라졌고, 법이 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주거 공간이나 직장 앞에 찾아가야만 스토킹에 해당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거부 의사를 밝혔는데도 

전화를 하면 스토킹에 해당하게끔 바뀌었지요

전화 좀 한 게 무슨 스토킹이냐?라는 반발도 그때 있었습니다

그런데 피해자 입장에서 보면

찾아오는 것과 전화가 끊이지 않는 것의 공포는 다르지 않더라는 게

수많은 사건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법이 그렇게 변해 간 겁니다


그런데 또 문제가 생겼습니다

개인 SNS에 찾아와서 

댓글 달지 말아 달라고 거부 의사를 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댓글을 다는 사람들이 있더라는 겁니다

표현의 자유라면서요

하지만 표현의 자유는 내 생각을 말할 자유이지

듣기 싫다는 특정인에게 끝까지 도달시킬 자유까지는 아닙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자기 공간에서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거부한 사람을 찾아가서 반복하는 순간,

그건 표현이 아니라 도달 행위인 괴롭힘이 되는 거죠

실제로 현행 스토킹처벌법은 우편, 전화,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상대방 의사에 반해 

정당한 이유 없이 글이나 말 등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도달하게 하여

불안감이나 공포심을 일으키는 행위를 

명시적으로 스토킹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라고 예외가 아니라는 게 조문에 적혀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약 15년 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댓글로 서로 치고받고 싸우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한쪽은 내 글에 댓글 쓰지 말아 달라

원치 않는다, 고통스럽다고 썼는데

상대방은 표현의 자유다 댓글 달리는 게 싫으면 당신이 글을 쓰지 마라고 했죠

그럴듯하게 들리시나요?


이 논리는 뒤집어 보면 괴롭힘당하기 싫으면 니가 떠나라는 말입니다

가해를 멈추는 게 아니라 피해자더러 사라지라는 거죠

그게 정당한 논리였다면 법이 굳이 바뀔 이유도 없었을 겁니다


그렇게 이 사람들은 셀 수 없이 싸웠고 어떻게 됐냐고요?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약 15년 전 사건인데

뉴스에 나온 사건이 되어버렸습니다

극단적인 사건이었죠

신상을 털어서 찾아가서 극단적인 행위를 했다 하더군요

익명 커뮤니티 댓글싸움이 뭐 어떻게까지 되겠어라고들 생각했지만

온라인의 집착은 온라인에서 끝나지 않더라는 걸 보여준 사건이었습니다

그렇게 사실상의 익명 커뮤니티에서 싸우는 것도 문제가 되는구나

조심해야겠다며 사람들끼리 말이 많았었죠


그리고 그 후 스토킹 관련 살인 사건이 여럿 생겼고,

그렇게 스토킹 법률은 진화했고 발전했습니다

이런 것도 스토킹이라고?라는 식으로 바뀌었죠

법이 유난스러워진 게 아니라

유난스럽지 않았던 법의 빈틈에서 사람이 계속 죽었기 때문입니다


이젠 반대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면대면으로 찾아가는 행위

통신 등을 이용하여 반대 의사에도 불구하고

연락을 하거나 시도하는 행위는 모두 스토킹에 해당합니다

상대방의 거부 의사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이유 없이

상대방에게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공포감을 느끼게 하거나

가벼운 접근이라도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시도해 

상대가 불안을 느끼게 하거나

꾸준하게 연락을 하거나 

시도하는 행위 모두 스토킹에 해당합니다


다만 강약이 있겠죠?

가끔 한두 번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매일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6개월 누적 500번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의도적으로

고의적으로 매번 찾아와서 하는 사람도 있겠죠?

그런 걸 다 따져서 처벌하는 겁니다

그러니 그럼 댓글 한 번 달면 잡혀가냐는 식의 반박은 번지수가 틀린겁니다


한 번의 반박 댓글을 처벌하는 게 아니라

거부 의사 이후의 지속성과 반복성, 그리고 고의를 보는 거니까요

바꿔 말하면

평범하게 댓글 다는 분들은 걱정할 일이 전혀 없고

싫다는데도 굳이, 계속, 그 사람만 따라다니는 분들만 해당되는 이야기라는 겁니다


커뮤니티 따라다니며 댓글 다는 걸 쉽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요즘 그거 범죄입니다

세상이 변했어요

내가 재미로, 또는 이기려고 하는 행동이

상대에게는 일상을 위협하는 공포로 쌓인다는 걸 법이 인정한 겁니다

여기 빈댓글 다는 분들 많이 계시던데

그러지 마세요

과거랑 지금이랑 세상이 다릅니다



최근 모 커뮤니티와

모 법률 카페에서

따라다니며 상대방을 점잖게 댓글 달며

상대방이 거부 의사를 분명하게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수십회 반복적으로 댓글 달던 분들이 사과문을 올리며

다시는 글을 안쓰겠다고 반성문을 쓴 일이 있었다고 하죠


변호사들도 그럽니다

5번 까지는 오케이

좀 심하게 봐줘서 10~30번 까지는 오케이

그거까지는 인정

그런데 따라다니며 댓글 달리는 게 수백회 이상 넘어가면? 

그때부터는 관용을 베풀어선 안된다고요

언어분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3]
헤르파
IP 123.♡.153.63
02:39 2026-06-28 02:39:29
·
아, 길다. 그냥 파라파라나 춰야겠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2:40 2026-06-28 02:40:49 / 수정일: 2026-06-28 02:40:58
·
@헤르파님

충분히 읽어볼만한 글입니다
글을 읽고서 댓글 쓰는 게 어려운 게 아닐거에요
SUPERLINE
IP 211.♡.196.227
06:58 2026-06-28 06:58:30
·
@언어분석님
잿빛여우
IP 118.♡.83.66
07:49 2026-06-28 07:49:13
·
@언어분석님
mr8601
IP 211.♡.202.172
02:45 2026-06-28 02:45:21
·
John D
IP 59.♡.215.144
02:46 2026-06-28 02:46:37
·
우정인건가
IP 175.♡.92.45
02:49 2026-06-28 02:49:04
·
고소 진행해서 주장을 사실로 증명해 주시면 좋겠네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2:49 2026-06-28 02:49:38
·
@우정인건가님

이미 사례가 많습니다

증명할 필요가 없어요
우정인건가
IP 175.♡.92.45
02:50 2026-06-28 02:50:59
·
@언어분석님 보여주세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2:52 2026-06-28 02:52:43 / 수정일: 2026-06-28 02:52:56
·
@우정인건가님

스토킹 범죄에 대한
판례 찾으세요
대법원 판결서 열람 사이트 가셔서
판례 찾으시면 됩니다
우정인건가
IP 175.♡.92.45
02:55 2026-06-28 02:55:55
·
@언어분석님 클리앙에서 따라다니며 빈댓글 달면 범죄라는 주장에 대해서 직접 증명해 주시면 좋겠다고 드리는 말씀인데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2:56 2026-06-28 02:56:31 / 수정일: 2026-06-28 02:57:52
·
@우정인건가님

이 커뮤에선 사례가
있는지 없는지는
저는 모르지요

여긴 착한분들만 계셔서요
여긴 빈댓글 달리는 분들이
착해서 그런지 그냥 참고 넘어가더라고요
다른 커뮤나 카페는 안그러던데요
우정인건가
IP 175.♡.92.54
03:01 2026-06-28 03:01:39
·
@언어분석님 그분들이 알아서 하시겠죠.
언어분석
IP 211.♡.196.148
03:03 2026-06-28 03:03:27
·
@우정인건가님

당연히 그분들이 각자 알아서 하시겠지요

님은 이 글에 공감안하세요?
요즘 스토킹은 사회적 문제인데요
이 글은 대부분 공감할 주제인데 말입니다

제가 타 커뮤에서도
과거에 비슷한 글 올린적 있는데
다들 공감하시더라고요
과거엔 아무것도 아니었는데
이젠 세상이 바뀌었다고요
우정인건가
IP 175.♡.92.54
03:08 2026-06-28 03:08:54
·
@언어분석님 주장보다 행동이 세상을 바꿀수 있는데 좀 아쉽네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3:12 2026-06-28 03:12:17
·
@우정인건가님

저는 그게
스토킹 범죄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는 거고요
여기도 비공개로
알아서 처리하시는 분들 많을 거고요
형사 송사를 굳이 공개하실 분은 별로 없지 않을까요?
우정인건가
IP 175.♡.92.54
03:13 2026-06-28 03:13:33 / 수정일: 2026-06-28 03:13:43
·
@언어분석님 하지 않겠다는 의사는 충분히 알았으니 더 댓글 안다셔도 됩니다.
조민사랑
IP 110.♡.59.221
04:41 2026-06-28 04:41:24
·
@언어분석님
삭제 되었습니다.
어머
IP 66.♡.172.158
02:56 2026-06-28 02:56:32
·
미노와듕익
IP 106.♡.75.13
03:00 2026-06-28 03:00:25 / 수정일: 2026-06-28 03:01:29
·
동의합니다.

불편함을 표시했음에도 그 유저 아이디를 타고 들어가 글을 쓸때마다 모든글과 모든 댓글을 따라다니며 빈댓글을 다는것은 정상적인 활동이라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죠.

클리앙 빈댓글 관련 이용규칙에도

상식적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단 것이라고 보기 어려운 시간동안 여러 게시물에 반복하여 작성하는 경우] 는 이용규칙 위반이라고 되어 있어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3:02 2026-06-28 03:02:23 / 수정일: 2026-06-28 03:09:16
·
@미노와듕익님

저를 표적 삼아
빈댓글 수백회 이상을
따라다니며 다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이용규칙에 의거하여 정지 될 수 있는데요
그냥 안하는겁니다
제가 바보라서 안하는 건 아닙니다
masaki99x
IP 173.♡.239.92
03:04 2026-06-28 03:04:51
·
@미노와듕익님 전 그래서 신고해버립니다.
그런데 간혹 관리자도 한통속이 아닌가라고도 생각은 합니다만, 일단 신고가 개인적으로 여기안에서 할수있는 일이라 그렇게 합니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3:07 2026-06-28 03:07:37
·
@masaki99x님

저는 운영자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습관처럼 기계적으로
형식적으로
빈댓글 다는 사람들 정지당한 경우 많습니다
masaki99x
IP 173.♡.239.92
03:22 2026-06-28 03:22:05
·
@언어분석님 그렇군요. 제가 정지를 꽤 자주 당해서 편견이 생겼나 봅니다. 그럼 신고를 더 자주 이용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3:26 2026-06-28 03:26:05 / 수정일: 2026-06-28 03:26:54
·
@masaki99x님

이용규칙에 의거하여 명확하게 어긋난다면
정상적으로 처리 됩니다

운영자는 합리적이에요

제가 그래서
일부 희한한
따라다니며 무차별적으로
빈댓글 다는 사람들이 있지만
클리앙을 안 떠납니다
SUPERLINE
IP 211.♡.196.227
06:58 2026-06-28 06:58:11
·
@언어분석님
박태호
IP 104.♡.68.32
03:03 2026-06-28 03:03:11
·
멀쩡한도도새
IP 1.♡.64.166
03:10 2026-06-28 03:10:09
·
공감합니다. 글 내용에 상관 없이 작성자만 보고 무조건 빈댓글 다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3:14 2026-06-28 03:14:03
·
@멀쩡한도도새님

이건 현행 법률이 그렇게 바뀌었기 때문에
공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걸 공감안한다면
변화된 스토킹에 무감각한 사람일수도 있겠죠
F0xx27
IP 220.♡.135.18
03:31 2026-06-28 03:31:19 / 수정일: 2026-06-28 03:37:38
·
빈 댓글이 어느새 특정 유저를 배척하고
낙인찍는 사이버 불링 수단으로 악용된다는걸 빈댓 다는 사람은 모르고 있죠
마치 당연한 클리앙의 문화라면서 아예 자부심까지 느끼는 사람도 있다는게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이러니 여기 10년전만해도 2030이 좀있었는데
이제는 아예없죠 대부분 5060이 대부분 아닌가요?

한 10년만 지나면 여기 볼만하겠습니다
SUPERLINE
IP 211.♡.196.227
06:58 2026-06-28 06:58:00
·
@F0xx27님
언어분석
IP 211.♡.196.148
07:12 2026-06-28 07:12:04
·
@F0xx27님

그렇습니다

빈댓글 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오늘도 빈댓글을 달며
정치화된 우리 커뮤를 수호했다라고
정당성과 자부심을 동시에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고의적으로 기계적으로
특정인을 따라다니며 빈댓글을 쓰는 분들
그분들에게는 그게 일종의 사명감일 수도 있겠지만
정작 그게 스토킹이라는 사실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사실 스토킹 범죄자들 대부분 비슷하다고 합니다

"몇 번 찾아간 게 전부인데, 그게 뭐가 범죄야?
전화 몇 통 한 게 전부인데 그게 무슨 범죄야?
내가 뭐 했어? 내가 뭐 때렸어? 카톡 메시지 몇번 보낸 게 전부인데?
내가 뭘 했다고? 내가 뭐 찾아가기라도 했어? 문자 몇 번 보낸 게 전부인데?
이게 무슨 스토킹 범죄입니까!!!? 난 선량한 사람입니다!!!! 이게 나라입니까?!!!!!"

이렇게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범죄자가 자기 행동을 합리화하기 시작하면 참으로 위험한데요
빈댓글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다시는 분들은 한 번쯤 자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KellloHitty
IP 188.♡.111.65
03:41 2026-06-28 03:41:32
·
Autay
IP 218.♡.51.33
03:50 2026-06-28 03:50:41
·
qwerqwer21
IP 182.♡.108.30
04:00 2026-06-28 04:00:53
·
비실명 카페에서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4:07 2026-06-28 04:07:07 / 수정일: 2026-06-28 04:12:26
·
@qwerqwer21님

저도 처음엔 그런 줄 알았습니다만
익명 커뮤니티와
네이버 카페에서도 같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거기도 익명 커뮤니티 기반이거든요

거부 의사 고지
반복성
고의성
불안감 조성
공포감
도달행위(댓글 알림 같은 것)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거라
특정성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익명성 역시 따로 떼어 보는 게 아니라
이런 요소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인데
반복성이 지나치고
공포감 불안감 조성
도달행위까지 과도하면 충족된다고 보더군요

막말로 10번 정도까지는 애매하다고 하지만
수백 회 이상부터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15년 전 사건이 벌어진 커뮤니티는
완전 익명 기반이었거든요
그래서 법조인분들의 판단도 달라진 것 같습니다
플로매너티
IP 183.♡.154.113
04:31 2026-06-28 04:31:47
·
습서
IP 14.♡.32.162
05:08 2026-06-28 05:08:22
·
그로구
IP 172.♡.154.71
05:22 2026-06-28 05:22:55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90735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925916CLIEN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06 2026-06-28 06:06:38
·
그렇군요. 좋은정보 입니다.
마구와구
IP 210.♡.220.133
06:21 2026-06-28 06:21:53
·
아라미스
IP 211.♡.4.76
06:37 2026-06-28 06:37:30
·
SUPERLINE
IP 211.♡.196.227
06:57 2026-06-28 06:57:37
·
Drone
IP 161.♡.21.86
06:58 2026-06-28 06:58:34
·
지나가던이
IP 222.♡.168.246
08:01 2026-06-28 08:01:12
·
잿빛여우
IP 118.♡.83.66
08:08 2026-06-28 08:08:05
·
잿빛여우
IP 118.♡.83.66
08:13 2026-06-28 08:13:27
·
스토킹이라고 느껴지시면 신고를 하세요. 매번 글파서 이러지 마시고, 그냥 분란조장 하려는 것처럼만 보입니다.
매번 이러는 거 지겹지도 않나요? 똑같은 말 반복하고 같은 부류사람들끼리 티키타카 하고.
miumiu
IP 121.♡.96.251
08:16 2026-06-28 08:16:46
·
블루불독
IP 118.♡.204.77
08:21 2026-06-28 08:21:06
·
ik99
IP 121.♡.14.146
08:29 2026-06-28 08:29:12
·
솔직히 빈댓글 다는거. 계집애들 같애요. 여자 중학생들이 니편내편 갈라서 반박할 논리는 없고 욕은 하고싶은데 욕하면 천박해보일거같고 그래서 빈댓글이라도 다는거죠. 그런짓을 나이 먹을만큼 먹은 성인 남자들이 하고 있으니 ㅋ
언어분석
IP 211.♡.196.148
08:39 2026-06-28 08:39:56
·
@ik99님

빈댓글이라는 게
말하자면 "쟤 이상한 애야, 쟤랑 놀지 마" 하는 거거든요
집단적으로 왕따시키는 거랑 비슷한 건데,
요즘은 초등학교에서도 안 할 짓이고
집단적 괴롭힘이라서
양심에 가책을 느껴서 학생들도 안 하는 거라고 하는데
왜 나이 많은 분들이 모여 있는 커뮤에서
빈댓글이 유행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빈댓글 다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저한테 빈댓글 다는 사람 중 98%는
1~3회 간헐적으로 다는 게 대부분이고
극소수 몇 명이 매일 따라다니면서
월 300개 이상씩 달고 있는 상황입니다

빈댓글은 극단적인 소수의 전유물로 남은 듯합니다
그 소수가 워낙 눈에 띄다 보니 실제보다 커 보이는 것뿐이죠
꺄아아아아악
IP 211.♡.203.69
09:01 2026-06-28 09:01:37
·
작성자분 활동이력은 모르겠는데
이글 자체는 빈댓글이 나올정도로 이상한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이글에 빈댓글 다는 분들은 글읽어도 공감할 가치도 없다고 판단해서 다는건가요?
아님 개인 메모만 보고 그냥 다는건가요?
멋진상우
IP 58.♡.177.199
09:49 2026-06-28 09:49:02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