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메모 기능이 대해서 21

8
2026-06-27 22:32:27 125.♡.77.165
유령남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7058?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클리앙에 오래 가입해 놓고도 자주 들어가는 편은 아니라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이런 걸 보면 정말 뿌듯하고 기분이 좋은가요?

제 생각에는 메모가 많다는 건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계속 메모를 해왔다는 의미일 텐데, 그렇다면 그만큼 그런 의견을 가진 사람도 많다는 뜻 아닌가요?

제가 클리앙을 잘 안 가게 된 이유 중 하나도 이 메모 기능 때문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에게 일종의 낙인을 찍거나 압박하는 용도로 쓰인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정말 궁금해서 묻습니다. 이런 걸 보면서 만족감을 느끼시는 건가요?

예전 클리앙이었다면 이런 질문은 아질게에 올렸을 텐데..


유령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일랭
IP 218.♡.187.252
06-27 2026-06-27 22:33:40
·
제가 제일 이해안가는것도 "메모 되어있네요" 이런 메모 드립이죠
무슨 본인이 그냥 메모해놓고는 뭔 쓸데없는 낙인찍고 싶어서 그런지 말이에요
카인백작
IP 222.♡.178.81
06-27 2026-06-27 22:43:11
·
@일랭님
일종의 에코 챔버이죠
핫썬
IP 118.♡.14.124
06-27 2026-06-27 22:48:35
·
@일랭님 나 그 댓글 보면 그래서 어쩌라고 이 생각부터 듭니다 메모했는데 어쩌란 말인지ㅋ 자의식 과잉인가?
하크선장
IP 118.♡.141.87
06-27 2026-06-27 22:49:30
·
@일랭님 또 오셨나요?
일랭
IP 218.♡.187.252
06-27 2026-06-27 22:55:25
·
@하크선장님 뭘 오나요?
Mr.Style
IP 220.♡.116.103
06-27 2026-06-27 23:06:28
·
@일랭님
재나무
IP 211.♡.234.152
02:01 2026-06-28 02:01:00 / 수정일: 2026-06-28 02:01:23
·
@Mr.Style님 ㅋㅋㅋㅋ 만능이네요. 반박할 만한 지적 능력이나 논리구조, 어휘력이 안되니까 아무데나 다갖다쓰시는거죠 뭐ㅋㅋ
바이더마인드
IP 223.♡.86.247
06-27 2026-06-27 22:35:52
·
메모드립, 빈댓글은 수준 낮은 자들이나 하는 짓이죠
siyo.co.kr
IP 14.♡.46.186
06-27 2026-06-27 22:36:36
·
가끔 글 목록 눌러보면 다모앙으로 가셨다가 문조털래유 김민새 싸우러 오신 분들 있어요
초코클랸
IP 221.♡.6.83
06-27 2026-06-27 22:38:40
·
클리앙 가입을 05년에 하셨는데 메모를 모르시는건가요?
예전에 물 흐리고 분탕질하는 놈들을 메모해왔었는데 그것을 다른 의견을 가진거라 해석을 하니 참 신선하네요.
그리고 질문글을 모공에 올리셨구요.
헤르메스
IP 58.♡.154.64
06-27 2026-06-27 22:40:52
·
@초코클랸님 메모의 순기능에 대해선 말못하고 만족감 운운하며 방향을 틀고 있네요 ㅎ
유령남
IP 125.♡.77.165
06-27 2026-06-27 22:43:03
·
@초코클랸님
일단 죄송합니다 모공에 올린건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건 메모 기능의 존재가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그 기능이 단순히 분탕이나 문제 유저를 구분하는 용도를 넘어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에게도 쉽게 사용되는 분위기를 느꼈다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분이 그렇다는 뜻은 아닙니다.
StayHungry
IP 221.♡.0.108
06-27 2026-06-27 22:43:24
·
@초코클랸님 그 기능을 몰라서 물어본게 아닐겁니다.
이것으로 완장찬것처럼 메모했더니 역시 이런놈이었어 하는 우월감이나 지적질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서 남기신 글로 보입니다.
clieeennf
IP 121.♡.224.204
06-27 2026-06-27 22:40:33 / 수정일: 2026-06-27 22:54:11
·
분명한건 모공에서는 "김민새"라는 멸칭을 써도 박제는 커녕 빈댓글도 안달립니다.
오히려 공감을 받죠

"집토끼들은 바보가 아니에요 김민새 안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7908CLIEN

"김민새 받아들이세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5397?c=true#151823639CLIEN
은식
IP 123.♡.19.37
06-27 2026-06-27 22:42:39
·
메모 기능을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기능이 쓸모가 있나요?
쿠쿠루쿠
IP 210.♡.54.189
06-27 2026-06-27 22:48:25
·
본인이 절대선이라 생각하는거죠 모
짜장77
IP 124.♡.182.100
06-27 2026-06-27 22:50:25
·
올드하죠....영포티느낌....
F0xx27
IP 220.♡.135.18
06-27 2026-06-27 23:04:13
·
@짜장77님 여기 영포티도 잘없습니다 50-60이 주류에요
Tuna
IP 211.♡.155.16
06-27 2026-06-27 22:53:09 / 수정일: 2026-06-27 22:54:33
·
메모기능은 좋은데 저런식으로 표현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댓글부대인지 공작인지 증명 못하잖아요. 쏟아낸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는 만큼 신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분란을 유도하는게 아닌데 오인해서 메모된 회원에게는 대단한 실례이구요. 닉도 일부가 보여서 몇몇은 특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e la creme
IP 121.♡.137.216
06-27 2026-06-27 23:01:46 / 수정일: 2026-06-27 23:03:16
·
요새 참 왕성하게 활동한다 싶어서 올린거 같은데, 뿌듯한게 아니라 편리한거죠.
어디 사이비종교는 5만 동원해서 당원가입하고 조작하는데
그거에 1/100 아니 1/1000 정도만 써도 커뮤니티나 댓글창 박살내고도 남는데 그런 측면에서 체크해두면 편하죠.
애초에 박제라는 것도 거의 스스로 인증하는 인간들이 작성한 내용 아카이빙 남겨서 각자 판단해서
알아서 참고하라고 알려주는거고. 그런거에 왜 언짢을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예룰루랄라
IP 39.♡.85.142
06-27 2026-06-27 23:53:16
·
그냥 본인과 의견이 다른 이들을 쳐내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