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어준씨는 문재인 관련에선만 견강부회가 심해지는 듯.... 80

20
2026-06-26 13:14:02 173.♡.239.92
masaki99x

오늘아침에 김어준씨의 역대 대통령 인기도 분석은 뭐랄까.... 너무나도 억지주장 혹은 확대해석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노무현이 31% 그리고 문재인이 9% 그런데  이 둘은 한가족이나 마찬가지고 사람들은 먼저간 사람에 대해 애뜻하게 생각한다라는 이유로 이 두 대통령의 지지세력을 동치시켜 버리더군요.

따라서 문재인에 비판적이면 노무현에게도 비판적일 것이다라는 논리를 설파했습니다.

물론 저 논리는 맞을수도 있습니다만, 민주진영이라고 해서 반드시 노무현 지지자 = 문재인 지지자일리는 없습니다.

저만해도 노무현 대통령의 혜안 인생역정 철학등등을 존경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에게 그만한걸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김어준씨 나름의 자주적인 성향 특히 국제관계에서 보여주는 관점은 나름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볼수 있게하고 또 다른면을 생각할수 있게 해줘서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 관심사에 대한 다양한 패널 섭외력등은 시야를 넓혀주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럴떄의 김어준씨의 분석이나 해석은 나름 꽤 예리하고 논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오로지 문재인관련에선 그 논리적이나 객관적인 분석력이 무너지고 억지로 끼워 맞춘다거나 개인논리를 들이대는거 같습니다.

뭐 문재인씨를 발굴해서 대통령까지 만든게 본인공이라면 공이니, 지켜주고 싶거나 1호팬으로 남고 싶은거 이해하나, 뉴스공장이라는 매체가 개인방송의 수준을 넘어선 이상, 그런 억지 주장은 이젠 그만해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관련해서 쉴드를 치고 싶다면 뉴스공장이 아닌 정말 사사로운 개인채널을 따로 파서 한다면 모를까 합니다.

masaki99x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0]
삭제 되었습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13:17 2026-06-26 13:17:27
·
김어준 씨는 문재인 대통령을 우격다짐으로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들고 싶은것 같습니다.
돼지바12
IP 118.♡.27.171
13:18 2026-06-26 13:18:48
·
@유성리베라호텔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42181?c=true#151142664CLIEN
Prussian blue
IP 125.♡.68.117
13:19 2026-06-26 13:19:18 / 수정일: 2026-06-26 13:21:39
·
@유성리베라호텔님 김어준 없어도 대놓고 성공한 대통령인데요

문재인 45%지지율에 이재명이 5%만 더 받아먹었어도 윤석열 대통령 안됐을텐데 좀 아쉬웠죠
아싸라뵹
IP 140.♡.29.2
14:12 2026-06-26 14:12:14
·
@유성리베라호텔님
영글
IP 39.♡.153.66
15:42 2026-06-26 15:42:20
·
@유성리베라호텔님
배추겉절이
IP 211.♡.178.65
13:18 2026-06-26 13:18:08
·
자기와 생각이 다르면.. 견강부회입니까? 김어준 방송 실시간으로 보는사람이 수십만입니다. 그분들중 많은분들이 공감합니다.
문재인대통령.. 인사 잘못했고 그거때문에 윤석열정부가 나왔습니다. 고통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이재명정부 입니다. 다 이겨냈습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세분은 우리 지도자입니다.
왜 공격하세요.. 왜?? 저도 문재인대통령 미웠습니다.. 그런데 미운거하고 혐오는 구분하셔야죠

밉다고 조롱하고 혐오하면 됩니까? 저는 뉴이재명때문에 오히려 문재인대통령 지켜야겠다고 마음이 들더군요!!
masaki99x
IP 173.♡.239.92
13:28 2026-06-26 13:28:26
·
@배추겉절이님 오히려 문재인 무오류같은 지지자들이 문재인 까를 더 만들고 호감도를 낮춘다고 봅니다.
두고볼일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세력 대통령중 가장 평가가 박할 대통령으로 남을 겁니다.
못해서가 아니라 극성팬들 꼴보기 싫어서라도 말입니다.
돼지바12
IP 118.♡.27.171
13:29 2026-06-26 13:29:26
·
@masaki99x님
앞뒤 자르고 갈라치기를 위한 부분만을 이야기 하시네요
김어준이 대통령 인기도 분석을 왜 언급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배추겉절이
IP 211.♡.178.65
13:31 2026-06-26 13:31:25
·
@masaki99x님 극성팬?? 정말...이러면안됩니다. 뉴이재명은 그럼 극성팬입니까?아닙니까?
ALCAPONE
IP 211.♡.66.203
13:31 2026-06-26 13:31:50
·
@masaki99x님 저는 반대라고 봅니다
ALCAPONE
IP 211.♡.66.203
13:35 2026-06-26 13:35:32
·
@배추겉절이님 맞습니다. 현재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라 하면 민주당의 오랜 역사와 함께합니다. 그와중에 비판적 지지도 했었고 무조건 지지도 했었고 그와중에 지지자를 가르고 변절한 세력하고도 부딪혀왔습니다. 과거의 경험을 잊지 않았다면 지금 상황이 보다 분명히 보입니다.

서로 생각은 다를 수 있어도 같은 민주 진영 동지임은 변함이 없습니다.

확실한건 지금 여기에 혐오와 조롱으로 분란을 일으키는 건 김어준이 아닙니다.
Wine55
IP 58.♡.152.148
15:37 2026-06-26 15:37:03
·
@masaki99x님 이미 조사가 그렇게 나오고 있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을 호감으로 느끼는 사람에 비해 문재인 대통령은 호감도가 현저하게 낮습니다 퇴임까지 높은 지지율로 지켰지만 지나고보니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은거죠
깨럴
IP 118.♡.166.79
13:18 2026-06-26 13:18:15
·
각자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털보는 그렇게 생각 하는거구. 그 생각에 동의 하는 지지자도 있고, 아닌 지지도 있습니다.
이동형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13:18 2026-06-26 13:18:19
·
문재인, 노무현/ 박정희,박근혜는 꽤나 강하게 겹치는 거 맞죠
그시절그때
IP 223.♡.112.183
13:18 2026-06-26 13:18:27
·
kalvin
IP 118.♡.173.120
14:55 2026-06-26 14:55:44
·
@그시절그때님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
13:20 2026-06-26 13:20:53 / 수정일: 2026-06-26 13:21:51
·
역으로 김어준은 "문재인을 싫어하는사람이 노무현을 좋아할리없다."
"문재인을 싫어하고 노무현을 좋아하는 사람은 다 작전세력이다"
이딴식으로 말하져 거기에 영향을 받아서 김어준팬들도 똑같이 공격을 하구요.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13:29 2026-06-26 13:29:45
·
@이자식밥주지마님 갈라치기의 삶.. 평생을 갈라친 분이고, 숨쉴때마다 갈라치고 있어요.
친절한 양약사
IP 112.♡.196.246
14:02 2026-06-26 14:02:46
·
@이자식밥주지마님 졸지에 작전세력이 되는군요.
kalvin
IP 118.♡.173.120
14:56 2026-06-26 14:56:00
·
@친절한 양약사님
영글
IP 39.♡.153.66
15:43 2026-06-26 15:43:45
·
@유성리베라호텔님
할러
IP 220.♡.229.177
13:21 2026-06-26 13:21:07 / 수정일: 2026-06-26 13:22:03
·
본인 생각이 그런 것이고, 생각이 다른 분도 있겠지요. 비난할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항상 민주당 이야기 하면서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 을 이야기 합니다. 굳이 분리해서 싸울 이유는 없습니다.

저는 대체로 동의 하는 편 입니다.
카이져
IP 220.♡.82.25
13:21 2026-06-26 13:21:13
·
문재인 대통령관련해서 쉴드를 치고 싶다면 뉴스공장이 아닌 정말 사사로운 개인채널을 따로 파서 한다면 모를까 합니다.

--> 개인채널과 뉴스공장의 차이는 뭔가요?
masaki99x
IP 173.♡.239.92
13:23 2026-06-26 13:23:26
·
@카이져님 뉴스공장은 나름 미디어 기업 같은데다가ㅜ사회적인 영향력도 꽤 큽니다. 개인채널은 말 그대로 자기 생각이나 일기쓰는 그런채널을 말합니다.
진우원
IP 122.♡.242.238
13:24 2026-06-26 13:24:15
·
@카이져님 그러게요 자기할말 하고 싶어서 뉴스공장 만들었는데.. 뉴스공장이 공중파인줄 아시는걸까요?? ㅋㅋ
돼지바12
IP 118.♡.27.171
13:24 2026-06-26 13:24:52
·
@masaki99x님
앞뒤 자르고 갈라치기를 위한 부분만을 이야기 하시네요
김어준이 대통령 인기도 분석을 왜 언급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30 2026-06-26 13:30:42
·
@masaki99x님 TBS에서 쫒겨나서 자기 하고 싶은거 할려고 만든게 뉴스공장입니다.
비닐장갑차
IP 106.♡.68.117
13:42 2026-06-26 13:42:05
·
@카이져님 단순 개인채널이라 치부하기에는 청와대 정책실장이 출연을 하는 곳이되었으니...

김어준 생각에서 안귀령 대변인 있을때는 그나마 조금 덜 한거같은데 다른분 앉히고선 너무 주저리에 음모론도 말하고...
뭐 객관적인 선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선은 지켰음 하는 바람은 생기긴합니다

즐겨듣다가 구독 해지하게 되었거든요
또아리
IP 118.♡.21.44
13:21 2026-06-26 13:21:17
·
뉴이재명이 거기 들어갈리가 거의 없으니 논리상 김어준 말이 맞죠.
G - 1
IP 211.♡.98.34
13:26 2026-06-26 13:26:29
·
@또아리님 그럴꺼 같죠? 주변에 30대 초중반의 젊은 애들하고 얘기해보면, 노무현은 좋아하는데 문재인은 싫다는 사람들 꽤 많습니다.
또아리
IP 118.♡.21.44
13:28 2026-06-26 13:28:24
·
@G - 1님 꽤 많아봐야 40% 중에 몇프로나 될까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
13:30 2026-06-26 13:30:40
·
@G - 1님
김어준이 항상 말하는거 그거잖아요.
문을 싫어하고 노를 좋아한다는 사람들은 다 작전세력들이다.
똥싸는 소리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
13:30 2026-06-26 13:30:56
·
@또아리님
한 30% 는 되더라구요.
또아리
IP 118.♡.21.44
13:32 2026-06-26 13:32:09 / 수정일: 2026-06-26 13:33:34
·
@이자식밥주지마님 전국민 40%중에서 문통 싫고 노통만 좋아하는 30대 다 합해봐야 5%도 안될껀데요. 30%는 뭐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
13:34 2026-06-26 13:34:48
·
@또아리님
님꼐서 조사해보셨어요? 아니잖아요? 바램을 얘기하는거잖아요. 저도 똑같아요.
그러니까 예단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 주변엔 문재인 욕하는 민주당지지자들이 많거든요.
님 주변엔 반대겠지만요.
또아리
IP 118.♡.21.44
13:35 2026-06-26 13:35:48 / 수정일: 2026-06-26 13:36:34
·
@이자식밥주지마님 그래도 최소한 말이 되는 이야기를 하셔야죠. G-1님 댓글 부터 다시 읽어보시고 댓글 달아주세요.
redwolf
IP 106.♡.80.169
13:22 2026-06-26 13:22:04
·
그 아저씨는 왜 자꾸 편을 가른답니까 ㅎ
라디
IP 211.♡.138.63
13:23 2026-06-26 13:23:00
·
제대로 들어보면 김어준 만큼 이재명 위해주는 사람이 없을텐데,

이동형류에 빠져서 세상을 이동형류로 보니 이런 결론이 나오지요.

명비어천가 들을때는 내 얼굴이 다 화끈거릴때도 있다니깐요
진우원
IP 122.♡.242.238
13:25 2026-06-26 13:25:08
·
@라디님 아빠가 돌아왔다 했다가 최경영이 발끈했던건 못보신 모양이죠 ㅋㅋㅋ
masaki99x
IP 173.♡.239.92
13:25 2026-06-26 13:25:12
·
@라디님 김어준이 반명이라고는 안했고 반명도 아닙니다.
다만 문재인에대한 애착이 너무 심해 그 누구도 문재인 까는걸 용납 못하는 태도를 말하는 겁니다.
라디
IP 211.♡.138.63
13:28 2026-06-26 13:28:38
·
@masaki99x님 까일이유에대한 민감도는 다 다를껍니다. 저는 문재인대통령깔잣대로 다른 넘들에 대면, 그것들은 숨도 쉬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정치인들은 상대평가해서 더 나쁜넘들 퇴출시켜야지, 절대선을 세워놓으면 못깔사람들이 없어요.
masaki99x
IP 173.♡.239.92
13:30 2026-06-26 13:30:30
·
@라디님 그 평가의 기준이 때때로 달라지니 문제지요. 같은 민주진영인데 왜 그때는 맞고 지금은 다르지요? 그런게 문제라는겁니다.
돼지바12
IP 118.♡.27.171
13:23 2026-06-26 13:23:50
·
앞뒤 자르고 갈라치기를 위한 부분만을 이야기 하시네요
김어준이 대통령 인기도 분석을 왜 언급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미제레레
IP 220.♡.16.105
13:24 2026-06-26 13:24:46
·
오랜 지지자로 말씀드리면 노무현과 문재인은 떨어뜨려 생각할수 없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영결식때 이명박이 왔는데 문재인 비서실장이 당시 이명박에게 꾸벅 인사하던 그 모습을 잊을수가 없네요. 그 처연한 인사. 제 인생에 가슴아프게 박혀 있습니다.
갼이
IP 118.♡.254.184
13:25 2026-06-26 13:25:02
·
틀린 말 아닙니다.
김어준이 말하는 코어 지지층이 누구인가를 정의하면 간단합니다.
그 코어 지지층의 마음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 코어 지지층은 김대중 - 노무현 - 문재인 - 이재명으로 이어지는 민주진영 지도자에 대해 무한 신뢰와 지지를 합니다.
G - 1
IP 211.♡.98.34
13:28 2026-06-26 13:28:56
·
@갼이님 그랬으면 좋겠습니다만, 지금 딴지나 뽐뿌 같은데서 코어지지자라고 하면서 이재명에 대해 하는 말들을 보면 그렇지도 않은거 같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38 2026-06-26 13:38:54 / 수정일: 2026-06-26 13:39:16
·
@G - 1님 인사 문제입니다.
지금 인사는 검찰개혁,내란청산 이제 끝났다.라는 시그널을 주기 때문에요...
예를 들면 김민석이 당대표가 됐는데 이낙연 측근들을 중요 자리에 꼽는거죠.
사과도 제대로 안한 사람을...
잘하면 다시 칭찬하겠지만 쉽지 않을겁니다.
G - 1
IP 211.♡.98.34
13:43 2026-06-26 13:43:38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하아.. 그래요 노무현 대통령때도 이라크파병하고 fta한다고 다 등돌렸죠. 갼이님이 얘기하는 무한 신뢰와 지지랑 자기 맘에 안드는 인사한다고 비판적 지지하는건 아주 큰 차이가 있죠.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52 2026-06-26 13:52:09
·
@G - 1님 시그널의 문제죠.
이제까지 국힘이랑 싸운 사람은 왜 싸웠지가 되니까요.
감정 문제라 쉽지않아요.
다만 이재명대통령이 성과를 내신다면 총선,대선에는 다 돌아옵니다.
흔들렸다 한들 국힘에는 안갑니다.
G - 1
IP 211.♡.98.34
13:56 2026-06-26 13:56:00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글쎄요. 노무현 때도 똑같았죠. 우리 감성에 건드리니 뒤돌았고 그 사람들이 mb를 찍지도 않았어요. 하지만 정권은 넘어가고 모든 개혁은 뒤로 한참 후퇴했죠. 과연 지금 본인들이 그렇게 감정적으로 맘에 안드는게 나라 운영으로 볼때 그렇게 큰 일인지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엔 이재명이 하는 수많은 일들은 보지도 않고 내 맘에 드는 하나하나만 보는거 같아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57 2026-06-26 13:57:23 / 수정일: 2026-06-26 13:59:35
·
@G - 1님 노무현대통령때는 성과를 알려주는데가 없었죠.
하지만 지금은 아니죠!
그리고 나라 운영하는데도 큰 일이긴 해요.
개혁 끝났다 라고 생각되면 적폐들이 고개를 들거든요.
그리고 국힘,재래식 기레기랑 합세해서 반격하죠.
검찰이 그 대표적인 예죠.
G - 1
IP 211.♡.98.34
14:01 2026-06-26 14:01:00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정권의 성과는 나중에 압니다. 지금 이재명 정권의 성과가 떨어지나요? 지금 누가 성과를 알려주고 있다는건가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4:02 2026-06-26 14:02:13
·
@G - 1님 수많은 유트브들요.
그리고 성과는 중간평가 방향등등도 설명해줘야 되는데 노무현대통령때는 그런게 전혀 없었죠.
갼이
IP 118.♡.254.184
14:04 2026-06-26 14:04:46
·
@G - 1님 그것들 코어 아니예요.
코어인 줄 착각하거나 그런 척 하는 것들이죠.
키보드유비
IP 223.♡.217.3
13:26 2026-06-26 13:26:34
·
싫고 불만은 많은데 듣기는 또 열심히 듣나 봅니다.
깔꺼리 찾느라 듣나봐요.
지지층이 겹치는 정도가 아니라 거의 같으니 나오는 결과인데 그게 그렇게 못마땅 한 일인지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35.156
13:27 2026-06-26 13:27:41
·
정치하기 싫다는 사람이 정치를 하게 된 이유가 친구 노무현의 죽음이였습니다!
노무현 문재인은 따로 생각하기 힘들어요!
G - 1
IP 211.♡.98.34
13:27 2026-06-26 13:27:44
·
노무현과 문재인을 다르게 보는걸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렇게 정치 고관여층이 아닌 사람들중 노무현은 좋아하지만 문재인은 안좋아하는 사람들 꽤 많습니다
jacobs
IP 118.♡.83.184
13:28 2026-06-26 13:28:04
·
생각해보면 틀린 말인가요 ?

보수에서
이승만은 너무 멀고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 박근혜 윤석열을
꼽을 수 없으니
하나 남은 박정희가 선택 받는거고

이쪽에서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세 대통령인데
돌아가신 두분에 비하면 저평가 받을 수 밖에 없죠

그렇다고 실패한 대통령으로 규정짓고
평산 마을 앞에서 개처럼 떠들던 렉카처럼
우리 편에서 물어 뜯을건 아니라고 봅니다

이리 물어 뜯는건 적을 만들어 결집 시키고 내 세력을 불리기 위한 수단이라고 보는게 맞죠
청풍명월
IP 220.♡.134.231
13:28 2026-06-26 13:28:20 / 수정일: 2026-06-26 13:29:14
·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면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을 다 지지하는게 정상이죠
이재명 코어 지지층이면 그 중에 몇명 빼고 지지할 수 있을 거고요. 그것도 정상이고, 딱히 잘못된 건 아니죠
그런데 이재명 코어라는 사람들이 문재인을 계속 때리고 있으면 민주당 코어가 이재명에 대해 가진 마음이 당연히 흔들리겠죠. 그것도 정상이죠.
그렇게 스포츠처럼 사람을 때리고 있으면서 너희는 이렇게 두드려 맞아도 계속 지지를 해야 해. 안 그러면 코어가 아니야. 이런 식의 코어인증서를 발급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건 비정상이죠. 사람의 감정을 뭘로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3:30 2026-06-26 13:30:12 / 수정일: 2026-06-26 13:30:19
·
논리적이지 않으니 안 듣게 되더라구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
13:33 2026-06-26 13:33:00 / 수정일: 2026-06-26 13:33:28
·
DJ와 노무현 대통령은 이른바 진보진영의 정신적 지주입니다.
이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문재인,이재명이구요.
여기서 얼마든지 계승하지 못하면 욕먹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인데
저 두분에 문재인을 끼워 놓으려고 하니까 싫어 하는거죠.
DJ 노무현 정신은 있어도. 문재인 정신이라는게 있나요? 없어요
몰라도
IP 175.♡.159.251
13:48 2026-06-26 13:48:50
·
@이자식밥주지마님 하다하다 이건 뭔가요 똑같은 논리로 이잼도 깔 사람이네요
뿌뽀
IP 49.♡.38.161
13:40 2026-06-26 13:40:16 / 수정일: 2026-06-26 13:53:52
·
오랜기간 지켜봐보니 알겠더만요.

김어준과 유시민..

이 두사람은
진짜로
진심으로

내가 킹메이커가 되서 나라를 좌지우지 해야지..
그래서 그걸로 부와 권력을 얻어야지..

이런게 아닌



오로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건강한 민주정권에 의한
국가와 국민만을 생각하는 민주정권의 재창출을 위한
목적과 마음만으로
대중앞에 서는 사람들이란걸 말입니다.

그런 대의만 보고 공적인 마인드로 꽉찬 사람들이기에
오로지 민주진영의 대의적 승리를 항상 대전제로 방향성을 잡습니다.
그래서 조작 날조 글이나 영상만 본 사람들이 아닌
겸공을 제대로 꾸준히 듣고, 유시민 작가의 비평도 풀영상을 본 사람들은 알겁니다.

이재명정부의 성공이
위에 열거한 민주정권 재창출을 위한
대의에 부합하기 때문에
잘못된건 간절하게 우려를 표명하고
그 외 늘 잘한다고 명비어천가를 불러왔단걸요.

그리고 지나고 보면 대부분 맞는 말 이었구요.
지난 지선때도
겸공에서 김민석 서울시장 여조 돌렸었잖아요.
그들은 김어준을 망상병자로 몰아갔지만

오랜기간의 경험과 시야로
그게 더 유리하니까 그런건데..

정말 순수하게 민주진영의 승리를 위해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한건데

그걸 견제하고 욕하고... -_-
지나고 보니 다 맞는 전략이었습니다.

서울시장 김민석 나갔으면 당선됐었을 겁니다.
지선에서의 아주 작은 표차로 결정된 선거에서는
인지도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김민석 총리는 인지도 면에서 정원오보다 앞도적 우위이기에
아마 분명 당선 됐을겁니다.

그리고 그 이전에
선거에선 무조건 합당이 유리합니다.
이건 초등생도 판단할 수 있는 일이예요.
조국혁신당이랑 합당했으면
평택에서 후보 단일화로 무조건 이겼을거고
부산 북구갑 역시 근소한 차로 진 곳이기에
하수석이 아니라 조국이 민주당 타이틀 달고 나갔으면 인지도 때문에 무조건 이겼을 겁니다.

김민석이 차기당권 노리는게 현 정부의 성공과 민주진영 정권 재창출에 더 도움이 됩니까?
조국혁신당이랑 합당 않한게
현정분의 성공과 민주진영 정권재창출에 도움이 됩니까?
아뇨. 되봤자 반대의 상황에 비할바가가 못됩니다.
김민석이 서울시장 되고 조국혁신당이랑 합당해서 지선에서 더 많이 승리한게
훨씬 더 도움됩니다.

위의 상황들은 그냥
김민석과 뉴이재명 세력들의 밥그릇에만 도움이 되는 상황들이지
이재명 정부에 도움되는 상황은 절대 아니란겁니다.

현 정부의 성공과
민주진영 정권 재 창출과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미래를
걱정하고 고뇌하는 사람들이
과연 누구일까요?

문조털래유라는 일베식 프레임씌워 폄훼하고 조롱하기와
신천지식 모략전도 방법으로
민주당 갈라치고 통째로 먹을라고 해도
안되는 이유가

김대중 지지자가
노무현 지지자이고
노무현 지지자가
문재인 지지자이고
문재인 지지자가
이재명 지지자인
민주당 코어층들은
그런 야비하고 더러운 수를
너무많이 겪고 봐왔고
누가 진심을 전하고 있는지 알기 때문일겁니다.
융중와룡
IP 119.♡.60.155
13:41 2026-06-26 13:41:00 / 수정일: 2026-06-26 13:49:46
·
김어준이 문재인 편들었다고 얘기하는 이런 글 자체가 갈라치기인 것 같아요.
문재인 9%이고 그 밑으로 윤석열 이승만 박근혜 이명박 김영삼 노태우 다 합쳐야 11%입니다.
보수에서는 없는 지지율에서도 윤석열 이승만 박근혜 이명박 김영삼 빨아준다고 애를 쓰는데 우리는 9% 지지율이 보잘 것 없다고 올려치기 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게 맞는 건가요.
중복투표 아니고 한 사람만 선택하게 한 거라 노무현 김대중 문재인을 동시에 좋아하는 저 같은 사람이 있다면 고민하다가 노무현 김대중 중에 한 명을 선택했을 겁니다. (이미 돌아가셨고 상징성 때문에요.)
용산돼지
IP 211.♡.1.68
13:42 2026-06-26 13:42:51 / 수정일: 2026-06-26 13:48:49
·
민주당내에 친명 선명성 경쟁으로 당권 장악하려는 것들이
"나만 친명이고.. 니들은 반명(즉, 친문)이야" 라고 말하면서 만든 프레임일 뿐이에요.

김어준은.. 그 프레임에 놀아나지 않는 정치 고관여층이 코어 지지층이라고 말하는 거구요..

이거 이해 하는게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닌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오해 해줬으면 해서.. 글을 쓰시는 거 겠죠..
분란 만드는데는 까지는 성공.. 하지만.. 목적 달성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B재명들.. 이제 낙인 찍혔어요.. 과거 수박들 잘려 나간거처럼 될겁니다.
콘버그
IP 219.♡.108.170
13:46 2026-06-26 13:46:24
·
당대 현자인 김어준 유시민에 대해 폄훼하는 말들이 점점 늘어나네요. 엊그제 유시민 작가의 말처럼 배후가 있는게 확실한 거 같습니다. 그리고 유시민 작가의 말처럼 그 배후는 ‘그 분’일 가능성이 크겠죠.
그리고 김어준 유시민이 떠나간 후에야 그 소중함을 알게 되겠죠.
뿌뽀
IP 49.♡.38.161
13:53 2026-06-26 13:53:03
·
@콘버그님 유시민 작가는 배후란 말도 그분이란 명시도 한적 없어요. 없는말 섞어가며 교묘하게 갈라치기 하시네요
yyfather
IP 210.♡.41.89
14:00 2026-06-26 14:00:30
·
완전 맞는 말만 하는구만 같은 내용듣고서도 이렇게 이해할수도 있군요
SIMCGA
IP 115.♡.132.115
14:08 2026-06-26 14:08:21
·
노무현 대통령 좋아하는 사람 = 문재인 대통령 좋아하는 사람

이 등식은 거의 맞아요. 다지선다가 아니기 때문에 저렇게 결과가 나왔을겁니다.

하지만 좋아하는것과 정책에 대한 평가는 당연히 다릅니다. 저는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 엄청 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정책은 실패했다고 봅니다. 노무현 대통령때는 더욱 완강했어야 하지만 당이 받쳐주질 못했고 건방진 검사들 그때 작살냈어야 했고요, 문재인 대통령때는 집값 잡을려다가 집값 폭등하게 했고 윤석열이 탄생을 막지 못했다는것도 맞습니다. 이렇게 비판은 비판이고 인간적인면에 대한 면은 좋아하죠.
kostum
IP 115.♡.75.68
14:11 2026-06-26 14:11:20
·
이재명대통령과 동갑내기 60대입니다. 지금까지 40년 이상 민주당 지지하고 있는데
요즘 김용민, 이동형 말하는 것 보면서 이재명에 대한 마음 마저 싸늘하게 식고 있습니다.
이동형이 그건 코어가 아니라고 또 염장을 치더군요.
나는 이 나라의 민주화와 진보적 개혁을 위해 민주당을 지키고 있는거지 이재명 개인을 싸고 돌지 않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이재명대통령의 가벼움과 덜 성숙한 모습이 이동형, 김용민 등을 통해 표출되는 것 같아서
정말 많이 많이 마음이 식어가고 있습니다.
나 보고 이재명을 지킬 거냐, 민주당의 정체성과 가치를 지킬거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후자입니다.
내게 이재명은 도구이지, 내 신념의 대상은 아닙니다.
헌데 그가 지금 내 신념과 정치적 의지를 마구마구 흔들어대고 있네요.
@MetaBingo
IP 222.♡.226.231
14:23 2026-06-26 14:23:07
·
그건 님 생각이고요
아마도 뉴이재명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이런 글 쓰시는 분들 특징은 이전 글을 모두 본인 스스로 삭제하고
마치 이전부터 진보인 것처럼 가장하고 나타난다는 점이죠
호삼촌
IP 121.♡.105.95
14:27 2026-06-26 14:27:42
·
야야요야
IP 106.♡.3.12
14:30 2026-06-26 14:30:59 / 수정일: 2026-06-26 14:31:34
·
친명으로 분류하면 안되니 친석 프레임 만든것도 그렇고, 친노 친문 동일화 프레임도 그렇고 의도는 솔직히 뻔히 보이긴 하죠.
Drone
IP 161.♡.21.86
14:39 2026-06-26 14:39:53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947976CLIEN
Mzzo
IP 118.♡.3.242
14:44 2026-06-26 14:44:53
·
Wine55
IP 58.♡.152.148
15:44 2026-06-26 15:44:11
·
문재인 대통령 호감도는 퇴임직후에 비해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노무현 대통령과는 차이가 많이 나요
Wine55
IP 58.♡.152.148
15:45 2026-06-26 15:45:06
·
각각 25년 26년 조사입니다
Wine55
IP 58.♡.152.148
15:48 2026-06-26 15:48:52
·
25년 개인별 선호도 (분산되지 않는 호감도)입니다
카이져
IP 222.♡.161.215
22:16 2026-06-26 22:16:50
·
@Wine55님 질문에 답이 있네요. '가장 호감 가는'이라 적혀 있네요. 그럼 이재명도 좋아하고 , 문재인도 좋아하고, 김대중도 좋아하고, 노무현도 좋아하는 저는 누굴 고를까요?
현직 대통령을 밀어줄 수 도 있고 그래도 억울하게 운명하신 노대령팅님을 밀어줄수도 있고..
이런 저런 걸 제하고 나면 떨어지는 건데..

이 조사를 보게되면...개인적으론
잼통이 인기가 좋네! 하고 신나고,
진보/개혁 대통령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4인의 비중이 보수대통령/반란수괴/독재자와 딸들 보다 높다는게 신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