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어준 아침부터 한풀이 방송하네 355

90
2026-02-11 07:50:24 수정일 : 2026-02-14 23:07:53 118.♡.2.200
시공간넘어

김어준의 뉴욕타임스 나꼼수 1회부터 듣던 골수팬이었습니다

언젠가부터 제가 나이가 들어서 인지 김어준이 변한 건지 

모르겠는데 듣기 거북한 부분이 생기더라고요 

자기가 꽂히면 자기 생각만 옳다고 밀어 부치는 모습

예를 들어 부정선거, 세월호 침몰 건에 대한 음모론적 자기 생각

뉴스타파에 반박 당하고 그 뒤로 재 반박도 없이 입 꾹 닫 하던 모습

오늘 방송에서도 합당에 반대하는 당원을 작전 세력으로 모네요

딴지도 언급하던데 딴지 주류의 생각과 김어준은 같은 생각인 거 같습니다

좀 답답하네요 김어준마저 지선 전 합당 반대하는 당원을 작전 세력으로 보는 게

시공간넘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5]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02-11 2026-02-11 07:52:40
·
슬픕니다.
김어준의 시대가 이렇게 저무는군요.
저는 김어준을 존경합니다.
하지만.. 지금 김어준을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잡놈이거든요..
김어준 처럼 잡놈입니다.
tolkien
IP 39.♡.28.209
02-11 2026-02-11 08:06:15
·
@유성리베라님
유유상종
IP 210.♡.41.89
02-11 2026-02-11 08:13:13
·
@유성리베라님
마린대지
IP 49.♡.220.75
02-11 2026-02-11 08:42:54
·
@유성리베라님
삼전
IP 58.♡.102.42
02-11 2026-02-11 08:44:58
·
@유성리베라님
차니찬
IP 106.♡.74.195
02-11 2026-02-11 08:58:08
·
@유성리베라님 그러신것같긴해요
별이꺼
IP 221.♡.2.186
02-11 2026-02-11 09:04:24
·
@유성리베라님
달타냥1
IP 121.♡.136.253
02-11 2026-02-11 09:04:59
·
@유성리베라님
유성리베라호텔
IP 211.♡.179.170
02-11 2026-02-11 09:06:46
·
@달타냥1님 껄껄껄.. 죄송하지만 빈댓글 아무 타격 없습니다.
Okebari
IP 210.♡.65.233
02-11 2026-02-11 09:41:13
·
@유성리베라님
Nazomalyer
IP 118.♡.13.185
02-11 2026-02-11 09:46:29
·
유성리베라님//  
동주리
IP 106.♡.137.191
02-11 2026-02-11 10:26:51
·
@유성리베라님
동주리
IP 106.♡.137.191
02-11 2026-02-11 10:27:54
·
@유성리베라님 님 타격하려고 다는거 아닌데요? 이건 낙인효과거든요. ㅎㅎ
돼지바12
IP 39.♡.28.190
02-11 2026-02-11 10:39:50
·
@유성리베라님
오늘 김어준이 말한거 기억 나는거 적었습니다,,뭐가 문제일까요??

1)김어준은 문재인때 이재명 뉴공에 초대하고 민주세력 자산이라 보호할때 반문친명이라 욕 먹었는데 지금 반명이라고 욕한다
2)청청래당대표는 이재명 의원 시절에 체포동의안 제일 앞에서 막은 사람인데 지금 반명이라 욕한다
3)집권 초기 당대표가 대통령에 반기 든다는건 상상할수 없다
@nitro
IP 218.♡.126.119
02-11 2026-02-11 10:52:23
·
@유성리베라님
ㅋㅋㅋㅋ 김어준이랑 동급이시군요 ㅋㅋㅋㅋ
까를라스
IP 221.♡.128.140
02-11 2026-02-11 11:07:32
·
소중한한표
IP 112.♡.194.221
02-11 2026-02-11 11:17:20
·
@유성리베라님
들꽃이후두둑
IP 118.♡.210.41
02-11 2026-02-11 11:18:39
·
@유성리베라님
삭제 되었습니다.
장생고
IP 112.♡.162.189
02-11 2026-02-11 11:37:57
·
@유성리베라님
득근득근
IP 118.♡.14.19
02-11 2026-02-11 11:39:15
·
@유성리베라님
동굴인
IP 1.♡.196.166
02-11 2026-02-11 11:56:33
·
@유성리베라님
삭제 되었습니다.
pebbles
IP 117.♡.20.241
02-11 2026-02-11 12:06:13 / 수정일: 2026-02-11 12:07:30
·
@돼지바12님 본인이 스스로 잡놈이라 히는데, 제 경험상 잡놈과 굳이 말 섞는 수고를 해봐야 하등 쓸데없는 일입니다.
김공이산
IP 182.♡.43.162
02-11 2026-02-11 12:33:37
·
@유성리베라님
왕고래밥
IP 115.♡.113.125
02-11 2026-02-11 12:35:20
·
@유성리베라님 저물다니요
딴지가보세요 종교단체인줄
smileesh
IP 211.♡.200.103
02-11 2026-02-11 12:41:07
·
@유성리베라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2:46:19
·
@유성리베라님
해질무렵
IP 122.♡.153.5
02-11 2026-02-11 13:19:36
·
@유성리베라님
차알리
IP 182.♡.247.193
02-11 2026-02-11 13:53:37
·
@유성리베라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내가 토마스다.
IP 211.♡.132.135
02-11 2026-02-11 14:17:11
·
@유성리베라님
didim
IP 112.♡.231.151
02-11 2026-02-11 14:33:39
·
@유성리베라님 마지막 한 단어만 동의합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33:56
·
@유성리베라님
봉봉리옹
IP 49.♡.10.98
02-11 2026-02-11 14:48:21
·
@유성리베라님
아라미스
IP 221.♡.205.240
02-11 2026-02-11 14:53:46
·
@유성리베라님
달려라코바
IP 114.♡.216.10
02-11 2026-02-11 14:56:08
·
@유성리베라님
본인을 높이 평가하시는군요.
mindofsky
IP 1.♡.13.43
02-11 2026-02-11 14:58:39
·
@유성리베라님
남산깎는노인
IP 104.♡.243.29
02-11 2026-02-11 15:14:41
·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1:35
·
@유성리베라님
jperf7
IP 165.♡.100.61
02-11 2026-02-11 15:48:49
·
@유성리베라님 님만큼은 아니어도 근 5-6년은 아침마다 만났던 방송을 하루아침에 못듣게 된다는게 힘들더군요 지나고보면 위기도 많았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저도 임계점을 지난 느낌입니다. 아 더는 돌아올수없겠구나. 매우 우울하고요즘 깊이 침체되는거 같아요. 그한테 정치를 배웠는데 이렇게 되다니...유작가도 그렇고요.
nuss
IP 112.♡.226.241
02-11 2026-02-11 16:06:51
·
@유성리베라님
GoAhead
IP 59.♡.176.177
02-11 2026-02-11 16:14:59
·
@유성리베라님
수어장대
IP 211.♡.75.133
02-11 2026-02-11 17:31:19
·
@유성리베라님
못난이
IP 211.♡.195.66
02-11 2026-02-11 17:41:39
·
@유성리베라님
고돌고돌
IP 106.♡.80.103
02-11 2026-02-11 18:09:34
·
@유성리베라님
파맛칩
IP 211.♡.72.166
02-11 2026-02-11 18:19:14
·
@유성리베라님
아임굥
IP 211.♡.146.235
02-11 2026-02-11 18:24:48
·
@유성리베라님
babuting
IP 118.♡.81.159
02-11 2026-02-11 18:35:32
·
@유성리베라님
써니써노
IP 118.♡.125.81
02-11 2026-02-11 19:12:05
·
@유성리베라님
메칸더v
IP 223.♡.94.248
02-11 2026-02-11 19:19:12
·
@유성리베라님 이 덧글의 작성자가 밝힌것과 같이 "잡노ㅁ" 인것은 스스로 거짓에 양심을 팔고있기 때문입니다.
멋진홍
IP 118.♡.174.93
02-11 2026-02-11 20:02:07
·
@유성리베라님
지켜보겠습니다.
Firewater
IP 14.♡.63.84
02-11 2026-02-11 20:31:41
·
@유성리베라님
현타의훨윈드
IP 89.♡.181.18
02-11 2026-02-11 20:56:21
·
@유성리베라님
보리타작
IP 218.♡.212.22
02-11 2026-02-11 21:17:36
·
@유성리베라님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02-11 2026-02-11 21:32:58
·
@유성리베라님
AllRightsReserved
IP 118.♡.60.100
02-11 2026-02-11 21:33:47
·
@유성리베라님
리덕스플럭스
IP 49.♡.4.219
02-11 2026-02-11 21:44:44
·
@유성리베라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0:48
·
@유성리베라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1:44
·
@jperf7님
제로스타일러
IP 112.♡.64.201
02-11 2026-02-11 07:54:10
·
‭ ‭ ‭ ‭ ‭ ‭ ‭ ‭ ‭ ‭ ‭ ‭ ‭ ‭ ‭ ‭
archon
IP 211.♡.200.207
02-11 2026-02-11 07:55:18
·
루슬렌
IP 61.♡.135.249
02-11 2026-02-11 07:55:22
·
아, 그럼 또 성기사들 몰려오겠군요.
tolkien
IP 39.♡.28.209
02-11 2026-02-11 08:06:00
·
@루슬렌님
바람씽씽
IP 211.♡.139.165
02-11 2026-02-11 08:14:29
·
@루슬렌님
삼전
IP 58.♡.102.42
02-11 2026-02-11 08:44:47
·
@루슬렌님
까를라스
IP 221.♡.128.140
02-11 2026-02-11 11:07:52
·
득근득근
IP 118.♡.14.19
02-11 2026-02-11 11:39:26
·
@루슬렌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2:46:38
·
@루슬렌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내가 토마스다.
IP 211.♡.132.135
02-11 2026-02-11 14:17:21
·
@루슬렌님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34:13
·
@루슬렌님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2:10
·
@루슬렌님
못난이
IP 211.♡.195.66
02-11 2026-02-11 17:42:03
·
@루슬렌님
Firewater
IP 14.♡.63.84
02-11 2026-02-11 20:31:54
·
@루슬렌님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02-11 2026-02-11 21:33:10
·
@루슬렌님
AllRightsReserved
IP 118.♡.60.100
02-11 2026-02-11 21:33:21
·
@루슬렌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1:25
·
@루슬렌님
방구천사
IP 106.♡.75.80
02-11 2026-02-11 07:55:45
·
hanulo
IP 175.♡.217.176
02-11 2026-02-11 07:55:57 / 수정일: 2026-02-11 08:01:13
·
지금까지와는 달리 적보다 자기편에서 더 심하게 공격을 당했죠!!
사람이니 어느 정도는 이해합니다.
그래서 우리 진영의 스피커가 말하는 것은 참고는 하되 너무 몰입은 하지 말고 스스로 판단을 해야 될 시기라고 봅니다.
호호맘
IP 223.♡.81.189
02-11 2026-02-11 08:59:30
·
@플라이투님 그러니까요 저런 글 왜 쓰는건지
팟둘
IP 112.♡.90.6
02-11 2026-02-11 07:56:12
·
나이키초이스
IP 121.♡.92.85
02-11 2026-02-11 07:56:39
·
저는 김어준 주진우... 사실 그런지가 좀 오래돼서 제가 보고싶은것만 골라서 봐요. 그래도 항상 응원도 하고....
미녀와야근
IP 76.♡.42.246
02-11 2026-02-11 12:05:37
·
@나이키초이스님 저도 딱 이 마음입니다. 김어준의 음모/꼰대짓 땜에 세월호때 손절 했지만 그래도 김어준은 좋은 영향도 많이 준다고 믿어요. 그리고 술 안마시고 자기관리 잘 해서 더 믿고 봅니다.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07:56:55
·
김민석 여조에서 안 뺄 때도 그랬지만 전준철 감싸는 것부터 해서 지금 정상적인 사고가 안 되는 거 같아요

저는 성추행 피해자라 조국 대응 보고 합당 반대했어요
같이 목소리 내주시는 의원들 고마웠고요
그런데 여기서 그런 말하면 빈댓글 달리고 신천지 알바로 몰길래 딴지랑 똑같다 느꼈는데 김어준이 또 똑같이 말하네요

정청래도 그렇고 김어준도 이제 이재명 팔이 그만 좀 했으면 좋겠어요
팟둘
IP 118.♡.85.136
02-11 2026-02-11 09:15:17
·
@이소미지님
동주리
IP 106.♡.137.191
02-11 2026-02-11 10:28:10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59.♡.19.116
02-11 2026-02-11 10:50:48
·
@동주리님
소중한한표
IP 112.♡.194.221
02-11 2026-02-11 11:20:21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59.♡.19.116
02-11 2026-02-11 11:49:12
·
@에이아이애미나이?님
동굴인
IP 1.♡.196.166
02-11 2026-02-11 11:57:32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59.♡.19.116
02-11 2026-02-11 12:15:21
·
@동굴인님
김공이산
IP 182.♡.43.162
02-11 2026-02-11 12:34:04
·
@이소미지님
smileesh
IP 211.♡.200.103
02-11 2026-02-11 12:41:23
·
@이소미지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2:46:58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59.♡.19.116
02-11 2026-02-11 13:51:43
·
@홍이님
차알리
IP 182.♡.247.193
02-11 2026-02-11 13:54:02
·
@이소미지님
차알리
IP 182.♡.247.193
02-11 2026-02-11 13:54:14
·
@이소미지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14:32:02
·
@곰아저C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14:32:36
·
@차알리님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34:39
·
@이소미지님
봉봉리옹
IP 49.♡.10.98
02-11 2026-02-11 14:48:50
·
@이소미지님
마린대지
IP 39.♡.230.161
02-11 2026-02-11 15:25:14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15:32:00
·
@마린대지님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2:52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15:43:10
·
@여름자동차님
못난이
IP 211.♡.195.66
02-11 2026-02-11 17:42:58
·
@이소미지님
babuting
IP 118.♡.81.159
02-11 2026-02-11 18:35:16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1 2026-02-11 19:23:47
·
@babuting님
멋진홍
IP 118.♡.174.93
02-11 2026-02-11 20:03:17
·
@이소미지님
활동을 지켜보겠습니다.
보리타작
IP 218.♡.212.22
02-11 2026-02-11 21:18:50
·
@이소미지님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02-11 2026-02-11 21:33:50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2 2026-02-12 03:43:09
·
@피로야물러가렴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2 2026-02-12 03:43:26
·
@보리타작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2:23
·
@이소미지님
이소미지
IP 113.♡.216.161
02-12 2026-02-12 06:22:40
·
@보이드녹스님
홍이
IP 175.♡.11.33
02-14 2026-02-14 17:29:01
·
@이소미지님
민군이닷
IP 121.♡.83.229
02-11 2026-02-11 07:56:57
·
그놈의 세력...
만능단어네요
유유상종
IP 210.♡.41.89
02-11 2026-02-11 08:13:24
·
@민군이닷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02-11 2026-02-11 09:03:02
·
@민군이닷님 제발 누가 작전뛴다고 알바비좀 줬으면 소원이 없겠네요 ㅋㅋ
민군이닷
IP 121.♡.83.229
02-11 2026-02-11 09:04:29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저도 투잡 뛰고 싶습니다
팟둘
IP 118.♡.85.136
02-11 2026-02-11 09:15:06
·
@민군이닷님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1:28:34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그런걸 '작전'이라고 부르나 봐요..

처음 알았네요. ^^

감사합니다.
득근득근
IP 118.♡.14.19
02-11 2026-02-11 11:41:29
·
@민군이닷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2:47:14
·
@민군이닷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38:03
·
@민군이닷님
봉봉리옹
IP 49.♡.10.98
02-11 2026-02-11 14:49:01
·
@민군이닷님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02-11 2026-02-11 16:32:22
·
@fulmoon님 "작전세력" 이라고 부르니 "작전"이죠
세력활동 한다고 할까요 그럼?ㅋㅋㅋㅋ
말꼬리 잡는게 수준급이신데 경마장이라도 가보시는게 어떨까요?
못난이
IP 211.♡.195.66
02-11 2026-02-11 18:46:33
·
@민군이닷님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8:48:34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보통 알바를 뛴다고 하지 않나요??
작전도 뛴다고 하는군요. 한수 배워갑니다. ^^


그런데.. 경마장에는 왜?? 경마가 말꼬리 잡는 작전 이였나요?? ; )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2:43
·
@민군이닷님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02-12 2026-02-12 11:23:13
·
@fulmoon님
알바를 뛰나 작전을 뛰나 세력활동을 뛰나...ㅋㅋㅋㅋ
추잡스럽게 말꼬리 잡는게 경마장에서 도박하는 수준인 것 같아서 그렇게 말씀드렸네요
경마장 가는 걸 보고 "말꼬리 잡으러 간다"고 많이들 표현하죠
배우실 부분이 많으신 것 같아요. 공부 많이 하시길 ^^
fulmoon
IP 163.♡.151.8
02-12 2026-02-12 13:39:48
·
@다크플레임드래곤님 경마장에서 하는 건 도박이 아닙니다.
적어도 경마장에 가는 사람들은 합법적이고 건전한 게임을 하러 가는거죠. ^^

그 사람들이 님이 낼 세금의 상당 부분을 더 내주고 있답니다. 



경마장에 가는걸 말꼬리 잡으로 간다고 하나보죠? 처음 들어보는 표현이네요. 또 한수 배워 갑니다. 

공부는 평생하는 거라 배울 부분이 많기는 합니다. 덕분에 또 배워가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클리앙에서 활동 좀 하셨으면 잘 아시겠지만, 이래저래 알바들이 많이 있습니다. 

좀만 알아보시면 어렵지 않게 소원 성취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소원성취 하시고 여한 없으시길 빕니다.
다크플레임드래곤
IP 210.♡.15.162
02-12 2026-02-12 14:01:31 / 수정일: 2026-02-12 14:02:25
·
@fulmoon님 아.. 혹시 경마장에서 경마로 패가망신한 분들 가족들에게도 "건전한 게임"이 맞는지 확인은 해보셨을까요?ㅋㅋㅋㅋ
이래저래 공부 많이 하셔야겠네요 응원합니다
모꼬이게
IP 174.♡.111.47
02-11 2026-02-11 07:57:01
·
조금 전 김어준의 발언은 김어준이 조국 대통령 만들기 위해 합당을 바랬음을 인정하는 발언이었습니다. 매우 부적절하고 자꾸 선을 넘네요.
제로스타일러
IP 112.♡.64.201
02-11 2026-02-11 07:57:54
·
‭ ‭ ‭ ‭ ‭ ‭ ‭ ‭ ‭ ‭ ‭ ‭ ‭ ‭ ‭ ‭
삭제 되었습니다.
hanulo
IP 175.♡.217.176
02-11 2026-02-11 08:06:13
·
@모꼬이게님 이런 뇌피셜이 지금의 사단을 일어나게 했는데...
김어준은 아직도 우리 진영의 최고의 스피커입니다.
김어준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안들으시면 되지만 이런 뇌피셜로 갈라치기를 하시면 안됩니다!!
모꼬이게
IP 174.♡.111.47
02-11 2026-02-11 08:37:53 / 수정일: 2026-02-11 08:48:31
·
@플라이투님 "정청래가 연임하면 안되고 조국은 대선후보 하면 안된다는 정치적 욕망이 이 사달을 만든거"라는 발언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 사달을 만든건 민주당에 하나도 도움이 안되는 합당이란 이슈를 독단적으로 던진 당대표입니다. 이 합당 이슈가 나오기 직전에 대통령 기자회견, 한덕수 재판, 코스피 5000이라는 이슈가 며칠을 끌고 갈 이슈였는데 합당으로 그대로 사라져버렸어요. 근데 이 사달을 만든게 합당 반대파라는 생각이 뚜렷하고 안되서 속상한 티를 심하게 냅니다. 의도가 보이는네요.
드림백돌이
IP 119.♡.147.168
02-11 2026-02-11 08:44:35
·
@모꼬이게님
이렇게 해석하는 능력도 부럽네요...ㅎㅎㅎ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2:47:24
·
@모꼬이게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마린대지
IP 39.♡.230.161
02-11 2026-02-11 15:25:54
·
@모꼬이게님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3:26
·
@모꼬이게님
jperf7
IP 165.♡.100.61
02-11 2026-02-11 15:52:15 / 수정일: 2026-02-11 15:58:56
·
@모꼬이게님 원인을 늘 타자로부터 찾는 사람인데, 이번엔 더이상 참기가 어려운 수준이라 저도 후원 구독 다 취소하고 나와버렸습니다. 막나가기로 결정한것처럼 보였는데 어쩌면 그런게 아닐거란 생각도 듭니다. 그간 좋아하는 방송이어서 속아주고 넘어가주는 것도 많았던걸 생각하면 이 사람은 변한게 아닐 수도 있겠다 이 시점에서 이 사항에서 유독 튄거다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재명 이제 대통령 됐잖아 그럼 된거 아냐 일 잘하잖아 그럼 차기구도 짜겠다는데 왜 무슨 반명이니 뭐니 떠들어서 이렇게 엎어지게 만드는지 매우 화가 난거 같더군요. 이 과정에서 벌어지고 터진 수많은 문제들을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그 태도에서 폭력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재명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특별한 의미같은거 관심없고 나는 늘 하던거 할려는데 왜 방해하는지 모르겠다는 투라서 ... 옆에 아무리 철학자가 붙어있고 인문학자가 가르쳐도 본성은 안바뀌는구나 했습니다.
nuss
IP 112.♡.226.241
02-11 2026-02-11 16:07:21
·
@모꼬이게님
너굴너구링
IP 211.♡.36.239
02-11 2026-02-11 16:58:03
·
@모꼬이게님
babuting
IP 118.♡.81.159
02-11 2026-02-11 18:36:22
·
@모꼬이게님
멋진홍
IP 118.♡.174.93
02-11 2026-02-11 20:03:56
·
@모꼬이게님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02-11 2026-02-11 21:34:03
·
@모꼬이게님
시공간넘어
IP 118.♡.2.68
02-11 2026-02-11 21:54:22
·
@jperf7님
공감합니다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2:56
·
@모꼬이게님
JIOOI
IP 220.♡.247.213
02-11 2026-02-11 07:59:06
·
모두가 세력은 아니지만 선동을 부추기는 세력은 있겠죠
거기에 휘말려 유시민 조국 정청래를 선동당해 죽일듯이 대한 사람들은 한번쯤 자신을 뒤돌아봤으면 합니다
시공간넘어
IP 118.♡.2.68
02-11 2026-02-11 21:57:25 / 수정일: 2026-02-11 21:57:54
·
@JIOOI님
지금 정청래 지지자들이 정청래 뜻에 반대한 사람들
폭력적으로 조리돌림하는 상황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민석은 왕수박 두목 박찬대는 행동대장 그 외 합당에 반대했던 많은 의원들, 시사 평론가, 당원들
제가 보기에는 정청래 지지자들이 훨씬 더 폭력적으로 보이는데요? 인격비하 ,비꼬기, 지난 신상털기는 기본입니다
별자리물고기
IP 106.♡.81.131
02-11 2026-02-11 07:59:14
·
PICOPIO
IP 218.♡.164.83
02-11 2026-02-11 08:00:22
·
아침 김어준 브리핑때 김어준 이빨이 이렇게 긴 모습을 첨 보네요.
그리고 나와 의견이 다른 것을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이 붙는다" 고 당당히 교지 내리는 모습은 이젠 놀랍지도 않습니다.
소중한한표
IP 112.♡.194.221
02-11 2026-02-11 11:23:28
·
@PICOPIO님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1:31:34
·
@PICOPIO님 굳이...

놀랍지도 안은 긴 방송을 듣고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냥 궁금해서 물어봐요. ^^
동굴인
IP 1.♡.196.166
02-11 2026-02-11 11:59:29
·
@PICOPIO님
clolans
IP 211.♡.195.8
02-11 2026-02-11 12:13:57
·
@PICOPIO님
PICOPIO
IP 104.♡.71.16
02-11 2026-02-11 12:37:05
·
@fulmoon님
김어준의 최근 행보에 대한 실망감이 대단히 큰데다 어제 엠바고 유출 사태로 폭탄까지 터트린 마당이라 사과라도 제대로 하나 싶어 앞 꼭지 봤는데, 뭐 역시나더군요.
궁금증이 해소가 되셨는지?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7:40
·
@PICOPIO님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3:53:01
·
@PICOPIO님 그러시군요..
그렇게 실망스러운 방송을 역시나 하면서 챙겨보시다뉘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덕분에 궁금증이 잘 풀렸습니다.

리스펙트 드리며 저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ICOPIO
IP 218.♡.164.83
02-11 2026-02-11 13:55:04
·
@fulmoon님
활동내역을 보아하니 저보다 훨씬 열정있으시고 적극적인 분 같은데 리스펙 받다니 감개가 무량합니다 😊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봉봉리옹
IP 49.♡.10.98
02-11 2026-02-11 14:49:16
·
@PICOPIO님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3:50
·
@PICOPIO님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9:05:20
·
@PICOPIO님 활동내역까지 보셨다뉘…

보통은 그런걸 열정이라고 하기 보다는,



연륜이라고들 합니다. ; )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3:11
·
@PICOPIO님
PICOPIO
IP 218.♡.164.83
02-12 2026-02-12 08:23:24
·
@fulmoon님
여기까지 하신다더니 한단어 지키기도 사실 쉽지 않은 세상이죠 :)
fulmoon
IP 163.♡.151.8
02-12 2026-02-12 11:09:57
·
@PICOPIO님 여기까지 하겠다는 사람에 활동내역까지 확인하시어 감개 무량함을 표하시니, 응당 대응해 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홀로 백번 지켜봐야 의미 없는 거더라구요. ; )



혹시 기분이 상하셨다면 사과 드립니다~
PICOPIO
IP 218.♡.164.83
02-12 2026-02-12 11:14:59
·
@fulmoon님
쓴 댓글 보는게 뭐 대단한 일이겠습니까. 마우스 세 번 딸깍 하면 끝인걸요.
것보다 별 공감도 없는 댓글 남겨 주시는게 오히려 더 정성스러운 일 아닐지요?
화이팅! 입니다 :)
헤밍웨이의 케첩
IP 211.♡.190.95
02-11 2026-02-11 08:01:12
·
표면은 합당논란이지만 심층은 내부권력투쟁이다
권력투쟁 자체는 나쁜게 아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자기뜻을 대통령의 의중이란 식으로 모는건 반칙이다
거기에 갈등을 증폭하는 갈라치기 세력은 항상있다

같은 방송 본게 맞아요? 합당반대세력을 작세라고 했다니요?
루슬렌
IP 1.♡.216.234
02-11 2026-02-11 08:17:14
·
@헤밍웨이의 케첩님
“자기뜻을 대통령의 의중이란 식으로 모는건 반칙이다”

대통령의 평소 지론이 합당이라고 하던 분들이요?
헤밍웨이의 케첩
IP 211.♡.190.95
02-11 2026-02-11 08:24:04
·
@루슬렌님 님이 좋은예네요 이렇게 자의적으로 해석될만큼 원론적인 내용이었는데 합당반대세력을 작세로 몰았다는 원글은 뭘 본거냔거죠
시공간넘어
IP 118.♡.2.28
02-11 2026-02-11 08:26:32 / 수정일: 2026-02-11 08:26:52
·
@헤밍웨이의 케첩님
“돈 받고 일하는 가짜 지지자들이 때거리로 붙어요
의원들이 착각하도록”
김어준의 스텐스는 합당 찬성이였죠 분열을 일으키는 존재는 즉 합당을 격렬히 반대하는 존재
김어준의 스텐스에서는 합당 반대에 세력이 붙었다고 말하는 뤼앙스였습니다
그리고 합당 찬성과 무지성 정청래 옹호가 주류인 딴지를 언급하며 반대 작전 세력이 들어와 보면 웃기지도 않는다
이런 말 아녔나요?
헤밍웨이의 케첩
IP 211.♡.190.95
02-11 2026-02-11 08:30:05
·
@시공간넘어님 님의 댓글로 님이 완전 오독했다는걸 알겠네요
김어준은 작세는 양쪽에 다 붙는다고 말해왔습니다
어제 문재인을 지킨다며 이재명을 거의 다 죽였던 세력이 오늘 이재명을 위한다며 민주당 미래자산을 죽인다고요 걔가 걔라고요
시공간넘어
IP 118.♡.2.28
02-11 2026-02-11 08:49:16 / 수정일: 2026-02-11 08:49:50
·
@헤밍웨이의 케첩님
그건 님의 해석이고요 오늘 아침 브리핑은 자신이 밀어 붙이면 가능할 줄 알았던 합당이 좌초되고
자신마저 공격 당하는 상황이 억울한 자기 과시적 한풀이 브리핑이였습니다
‘의원들은 가짜 당원에 휘둘리는 존재’ 얼마나 오만한 생각인가요 자기만 다 알고 있다는 듯이
헤밍웨이의 케첩
IP 211.♡.190.95
02-11 2026-02-11 09:05:12
·
@시공간넘어님 “그건 님의 해석이고요”

저는 님의 이말을 되돌려주는걸로 충분한것 같네요
내일의꿈
IP 106.♡.138.60
02-11 2026-02-11 11:02:24
·
@시공간넘어님 이제까지 로그인 횟수 33회
루슬렌
IP 118.♡.3.206
02-12 2026-02-12 09:22:54
·
@헤밍웨이의 케첩님
아… 그게 ‘해석’으로 보이셨구나. 바로 그 ‘반칙’ 언급하기 몇 분 전에 ‘대통령의 의중은 통합이고 합당’이라고 하던 분 입으로 ‘반칙’을 얘기하는 게 웃기다는 얘기였는데요.
역시, 자신들의 모순에는 신경쓰지 않죠. 아니 모순이 있다는 것 자체를 인식을 못 해요. 그러니 저걸 ‘해석’. 그것도 ‘자의적 해석’으로 받아들이지, 그 모순에 대한 비판일 거라고는 단 한 순간도 생각 못 했겠죠. 자신들에 대한 무한 긍정 (좋게 말해서 긍정이요)
맥락이란 그런 비언어적 의미들까지 포함하는 거예요. 그리고 요약이란 그냥 단어들만 옮겨적는 게 아니고 그 비언어적 의미를 포함하는 맥락을 전달하는 것이고요. 그런 연장선에서 작전세력을 운운한 게 양쪽을 의미했다? 몇분 전 얘기하고 본인들은 쏙 뺀채 반칙을 운운한 사함들이?
하기야 뭐.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기야 하겠죠. 본인들은 뺀 반칙자들이니까.
헤밍웨이의 케첩
IP 211.♡.190.95
02-12 2026-02-12 12:01:47
·
@루슬렌님
뭐죠? 님이 이 떡밥 물어서 좋을게 없는데 왜이러시지?
님은 대통령의 뜻을 양쪽이 각자 유리한대로 해석하고 있으면서 한쪽이 다른쪽을 반칙이라고 하는건 모순이다 비웃고 싶은거잖아요?
근데 이쪽은 해석이 아니에요
우상호 홍익표 전현직 정무수석이 발언했고
어제 강훈식 비서실장까지 대통령의 지론이라고 확인해줬죠 당에 개입하지 않는 대통령의 위치를 감안하면 이정도면 오피셜입니다 거기에 강득구의원 페북사고까지 보면 뭘 더 확인해야하죠?
비서실장 정무수석을 반박할 만한 권위를 가져오고 말하세요
이쪽은 그냥 있는 그대로, 드러난 것만 가지고 말해도 돼요
해석은 그쪽이 해야되는거구요
청와대 관계자가 격노했다더라 유시민 김어준은 조국미니까 저런다 이런걸로 열심히 해석 또는 상상의 나래로 가야 비벼볼수 있는게 그 쪽 포지션이죠
같이 해석하는 위치라며 은근 동급으로 퉁치려는데 기분 나빠지려고 하네요
archon
IP 211.♡.200.207
02-11 2026-02-11 08:03:43
·
어떻게 방송내용을 이렇게 왜곡할수 있나요
jperf7
IP 165.♡.100.61
02-11 2026-02-11 16:01:45
·
@archon님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ALCAPONE
IP 39.♡.64.157
02-11 2026-02-11 08:08:19
·
나꼼수 때 부터 들었는데도 총수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골드서퍼
IP 211.♡.107.37
02-11 2026-02-11 08:46:38
·
@RUNTIMETERROR님 그것은 알기 싫다 였을까요.
hash
IP 27.♡.155.78
02-11 2026-02-11 08:09:51 / 수정일: 2026-02-11 08:16:11
·
로그인 횟수 33회에 5년만에 클리앙 와서 하시는 게 얼마전 이용제한 무더기로 당한 사람들의 여론조성 키워드 연달아 어필하기라니요...
클리앙에서 제대로 활동할 생각 없이 분란성 주제만 툭툭 던지시는 거면 사양하겠습니다.
시공간넘어
IP 118.♡.2.28
02-11 2026-02-11 08:17:10 / 수정일: 2026-02-11 08:31:03
·
@hash님
오유에서 이재명 시장 찢으로 공격당할 때 오유에서 싸우다 딴지로 넘어갔습니다 딴지를 하다보니 클리앙을 알게 됐네요? 클리앙도 가입하고 같이 할려다 또 뽐뿌를 알게 됐습니다 그 중에 딴지랑 뽐뿌만 자주하다
이번에 딴지에 질려서 좀 덜한 클리앙으로 왔네요
충분한 해명이 됐나요? 또 세력으로 몰까봐 상세히 설명했는데
유유상종
IP 210.♡.41.89
02-11 2026-02-11 08:49:56
·
@시공간넘어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hash
IP 27.♡.155.78
02-11 2026-02-11 09:03:45
·
@시공간넘어님 어디 출신이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클리앙을 어떤 태도로 대하느냐가 중요하겠죠.
ALCAPONE
IP 39.♡.64.157
02-11 2026-02-11 09:13:15 / 수정일: 2026-02-11 09:13:53
·
해명이 될까요?지나온게 뭐가 중요합니까 내용이 중요하지요.
득근득근
IP 118.♡.14.19
02-11 2026-02-11 11:42:09
·
@시공간넘어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쌍용드래곤
IP 106.♡.211.117
02-11 2026-02-11 08:11:13
·
이런 날이 오다니요!!!!! 너무 굿입니다
유유상종
IP 210.♡.41.89
02-11 2026-02-11 08:13:41
·
@쌍용드래곤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쌍용드래곤
IP 106.♡.211.117
02-11 2026-02-11 08:19:46
·
@플라이투님 김어준 방송에 근거가있고 팩트가 있나요?! 그냥 이렇다 저렇다 자기 생각대로 뉴스를 만드는 곳이에요 그래서 뉴스공장인 거 같기도하고요 저는 힌트를 드렸으니 나머지는 알아서 판단하시기를요
hanulo
IP 175.♡.217.176
02-11 2026-02-11 08:22:40 / 수정일: 2026-02-11 08:23:00
·
@쌍용드래곤님 객관적으로 봐도 김어준 방송만큼 게스트가 많은 곳이 없는데...
혼자 나오거나 매일 친한 사람 불러놓고 떠드는(+뇌피셜) 그런 유튜버들을 믿는다는 건가요?
쌍용드래곤
IP 106.♡.211.117
02-11 2026-02-11 08:23:52
·
@플라이투님 김어준도 게스트가 다 친한 사람들 아니겠습니까? 이번에도 합당 관련 여론 이상하니까 바로 유시민 불러서 여론 반등하려 했지만 이제는 그런 게 안 먹히죠
쌍용드래곤
IP 106.♡.211.117
02-11 2026-02-11 08:25:29
·
@플라이투님 아 그리고 저는 정치유튜버는 잘 안 봅니다 이미 드러난 사실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hanulo
IP 175.♡.217.176
02-11 2026-02-11 08:27:30
·
@쌍용드래곤님 앞뒤가 안 맞는...
사실(어디에서 정보를 얻는지 모르지만)만 보고 판단하신다면서 이런 주장을 하시다니...
쌍용드래곤
IP 106.♡.211.117
02-11 2026-02-11 08:28:26
·
@플라이투님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사실을 말하는 거죠 드러난 사실 확정된 사실이요
김어준 처럼 이건 이래서 이렇게 된다 가 아니라 누가 이렇게 했다 를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yullan
IP 106.♡.82.207
02-11 2026-02-11 09:51:48
·
@쌍용드래곤님
소중한한표
IP 112.♡.194.221
02-11 2026-02-11 11:29:45
·
@쌍용드래곤님
동굴인
IP 1.♡.196.166
02-11 2026-02-11 12:03:12
·
@쌍용드래곤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8:05
·
@쌍용드래곤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40:30
·
@쌍용드래곤님
여름자동차
IP 183.♡.220.49
02-11 2026-02-11 15:35:04
·
@쌍용드래곤님
nuss
IP 112.♡.226.241
02-11 2026-02-11 16:08:35
·
@쌍용드래곤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4:52
·
@쌍용드래곤님
바람씽씽
IP 211.♡.139.165
02-11 2026-02-11 08:13:21
·
바람씽씽
IP 211.♡.139.165
02-11 2026-02-11 08:13:53
·
212MAN
IP 223.♡.86.51
02-11 2026-02-11 08:13:41
·
결국 사람은 이런 존재입니다.

라쇼몽 효과(Rashomon Effect)
하나의 사건을 여러 사람이 각자의 경험, 입장, 이해관계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고 진실을 왜곡하여 본질을 파악하기 어려운 현상을 말하며,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진실은 하나이지만, 사람들의 주관적인 기억과 이기심으로 인해 사건의 해석이 다양해지고 진실이 불분명해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안전사고 분석이나 조직 내 갈등 해결 등에서 중요한 문제로 다뤄집니다.
유유상종
IP 210.♡.41.89
02-11 2026-02-11 08:13:55
·
Aeroplane
IP 183.♡.19.208
02-11 2026-02-11 08:14:22
·
같은거 들은거 맞나요?????????
리즌포미
IP 223.♡.85.5
02-11 2026-02-11 08:20:49
·
everseen
IP 175.♡.205.105
02-11 2026-02-11 08:25:07
·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삼전
IP 58.♡.102.42
02-11 2026-02-11 08:36:47
·
샤아
IP 219.♡.151.231
02-11 2026-02-11 08:37:16
·
저는 여러모로 조갑제나 손석희가 생각납니다.

끝까지 유지하기가 참 어려운가봐요.

은퇴 할 때 된거 같아요.
드림백돌이
IP 119.♡.147.168
02-11 2026-02-11 08:45:33
·
@샤아님
그랬구만
IP 125.♡.2.111
02-11 2026-02-11 08:39:44
·
jj34
IP 112.♡.250.33
02-11 2026-02-11 08:39:58
·
마린대지
IP 49.♡.220.75
02-11 2026-02-11 08:44:06
·
진우원
IP 122.♡.242.238
02-11 2026-02-11 08:46:07
·
BTG
IP 211.♡.201.253
02-11 2026-02-11 08:47:28
·
나문지2 네요. 왜 이리 첫 문장은 똑같을까요?
호삼촌
IP 220.♡.104.165
02-11 2026-02-11 08:48:23
·
모바일모비딕
IP 118.♡.80.155
02-11 2026-02-11 08:49:03
·
안변했고 원래 그랬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잘 이야기하는게 매력적인 방송입니다.
jperf7
IP 165.♡.100.61
02-11 2026-02-11 16:02:54
·
@모바일모비딕님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이야기하는 건 극우들이 더 잘하던데요.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BARCAS
IP 39.♡.180.119
02-11 2026-02-11 08:54:21
·
요마래드
IP 118.♡.149.153
02-11 2026-02-11 08:57:24
·
합당에 반대한다고 해서 곧바로 작전 세력 취급하다니..ㅉㅉㅉ
오똑서리
IP 118.♡.5.10
02-11 2026-02-11 08:59:04
·
어제는 이래서 까고, 오늘은 저래서 까고.. 내일은 또 요래서 까겠죠. 하는 말들도 비슷해요. 이제 김어준은 안 된다. 마치 김어준의 영향력을 뺏어야 하는 것처럼
테리윈
IP 118.♡.31.169
02-11 2026-02-11 09:04:23
·
“ ~인데, ”로 시작하는 글들은 다 사기꾼들이라 생각합니다
도랑이
IP 106.♡.2.185
02-11 2026-02-11 09:04:57
·
beholder
IP 175.♡.245.24
02-11 2026-02-11 09:16:13
·
진짜 너무 투명하네요
코드쿠아
IP 211.♡.128.35
02-11 2026-02-11 09:31:03 / 수정일: 2026-02-11 09:32:08
·
개인의 생각은 다 다를 수 있으니 그러려니 합니다만, 전 지금까지 김어준 보면서 변한건 외모 밖에 못느꼈습니다. 20년전에도 지가 꽂히면 옳다고 하던 사람이었어요. 오히려 더 심했죠. 나이가 들어서 거북한거 맞습니다.
chatGPT
IP 211.♡.217.72
02-11 2026-02-11 09:39:29
·
Okebari
IP 210.♡.65.233
02-11 2026-02-11 09:41:25
·
Vergil
IP 220.♡.130.38
02-11 2026-02-11 09:46:30
·
너무 티나니 새로운 패턴 개발 부탁드립니다.
yullan
IP 106.♡.82.207
02-11 2026-02-11 09:52:00
·
시목리
IP 211.♡.74.109
02-11 2026-02-11 09:57:58
·
BlueX
IP 118.♡.11.60
02-11 2026-02-11 09:58:14
·
만선 축하드립니다. ㅎㅎ
symphony8
IP 223.♡.52.247
02-11 2026-02-11 09:59:54
·
zango
IP 103.♡.186.152
02-11 2026-02-11 10:07:34
·
padori
IP 211.♡.180.109
02-11 2026-02-11 10:08:13
·
수박 세작들 풀발기 하네요
mineral7
IP 223.♡.82.62
02-11 2026-02-11 10:11:14 / 수정일: 2026-02-11 10:11:52
·
나꼼수, new욕 타임즈 때부터 찾아서 들었는데, 사실상 검찰 브로커 주진우 감싸고 도는 시기부터 쎄해지기 시작해서 어느 순간 부터는 안 듣습니다.

찾아 듣던 청춘 한때의 즐겁고 신나고 슬프던 여러 기억이 공존합니다만,

현재의 김어준은 생물학적으로는 그때의 김어준 그대로 이겠으나, 지금의 김어준은 더 이상 과거의 그 김어준이 아닌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8:54
·
@mineral7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5:23
·
@mineral7님
음유술사
IP 180.♡.220.227
02-11 2026-02-11 10:14:58
·
오차원고양이
IP 1.♡.115.18
02-11 2026-02-11 10:27:24
·
확실한 것은 김어준이 저보다 월등히 똑똑합니다.
아마 글쓴이 혹은 왠만한 사람보다는 아득하게 똑똑하고 직관과 경험,
특히 인터넷 세상에 대한 통찰력은 가장 높을 겁니다.
남을 까내린다고 자신 말이 맞게되지는 않고 스스로 수준을 인정하는 꼴이 될 수도 있어요.
겸손은 힘들다고 하지;만 겸손할 필요가 있어요.
브라잍쉐도우
IP 74.♡.69.194
02-11 2026-02-11 12:51:12
·
@오차원고양이님 똑똑한 것은 인정하지만, 자신이 틀렸던 부분들, 실수했던 부분들도 인정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겸손 아닐까요?

K값 부정선거 말하는 겁니다.
lavant
IP 211.♡.96.118
02-11 2026-02-11 10:30:46
·
디스한갑
IP 61.♡.95.173
02-11 2026-02-11 10:32:06
·
자기가 꽂히면 자기 생각만 옳다고 밀어 부치는 모습

이말은 공감합니다.
vimming
IP 210.♡.130.11
02-11 2026-02-11 10:32:55
·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8:44
·
@Audit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43:12
·
@Audit님
바이돌
IP 121.♡.136.82
02-11 2026-02-11 10:57:33
·
우재
IP 125.♡.125.73
02-11 2026-02-11 11:01:56
·
뉴욕타임스 1편부터 쭉 보셨다니 반갑네요. 저도 뉴욕타임스와 파파이스를 거의 빠지지 않고 봤습니다.
비록 마음에 안드시더라도 김어준이 그동안 외롭게 목소리를 내면서 민주진영의 힘이 되었던 시간들을 생각할때, 용인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진영이 분열되지 않도록 다 같이 잘하는건 칭찬해주고, 감당할 수 있는 실수나 잘못된 판단은 품어주고 갔으면 합니다.
두 번 다시 2008년 대통합민주신당부터 2013년 민주통합당까지 이어져온 분열과 지리멸멸한 모습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 시절을 뉴욕타임스와 파파이스로 인내하며 지내온 사람들에겐 김어준이 고마운 존재입니다.
시공간넘어
IP 118.♡.2.68
02-11 2026-02-11 22:15:53
·
@우재님
고마운 존재인거 인정하고 민주 진영에 기여한 공로 또 한 대단히 크다고 봅니다
그런데 거의 종교 수준으로 세가 커진 만큼 오만함도 커진 거 같네요 방송 태도에 그대로 묻어 나옵니다
1인 1표제로 김어준의 영향력은 더 커져서
이제 김어준에 거역하는 사람은 정치권에서 살아남기 힘들겠죠 그래서 걱정이네요 김어준이 항상 정답은 아니라서
luckyrio
IP 211.♡.88.42
02-11 2026-02-11 11:06:15
·
전 매불쇼가 좋더라구요
까를라스
IP 221.♡.128.140
02-11 2026-02-11 11:08:34
·
들꽃이후두둑
IP 118.♡.210.41
02-11 2026-02-11 11:19:07
·
클량루키
IP 129.♡.176.4
02-11 2026-02-11 11:21:10
·
중심에서주변부로
IP 118.♡.218.86
02-11 2026-02-11 11:23:34
·
성역을 건드리시면 빈 댓글 폭탄 받으십니다
smileesh
IP 211.♡.200.103
02-11 2026-02-11 12:42:32
·
@중심에서주변부로님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8:31
·
@중심에서주변부로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43:26
·
@중심에서주변부로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5:40
·
@중심에서주변부로님
EdnaMoro
IP 103.♡.63.254
02-11 2026-02-11 11:27:49
·
김어준이 어때서요?
김민석이 이번에 짬짜미로 합당반대 배후조종하던거 다 드러난 마당에?
소중한한표
IP 112.♡.194.221
02-11 2026-02-11 11:30:17
·
지대사
IP 106.♡.79.2
02-11 2026-02-11 11:33:02
·
김어준을 욕하기 위해 동귀어진 작전을 쓰네요 제법이십니다
fulmoon
IP 163.♡.151.8
02-11 2026-02-11 11:34:22
·
감사합니다. 덕분에 메모 만선이네요. ^0^
장생고
IP 112.♡.162.189
02-11 2026-02-11 11:38:15
·
득근득근
IP 118.♡.14.19
02-11 2026-02-11 11:39:46
·
양군78
IP 211.♡.188.125
02-11 2026-02-11 11:57:32
·
이런 글이 왜 베스트에 가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Mizasquare
IP 121.♡.196.14
02-11 2026-02-11 11:58:45
·
뭐가 됐든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다투는게 건강/건전하고 나은 일이라고 봅니다. 국힘이 여당인 상황에서 개같이 싸우는거보단 ㅡㅡ
안토니요
IP 140.♡.29.4
02-11 2026-02-11 12:08:38 / 수정일: 2026-02-11 12:10:21
·
메밀과돈까스
IP 106.♡.211.167
02-11 2026-02-11 12:11:24
·
돌려까도 다 보입니다 아직은 김어준 시대고 당분간은 안바뀔거 같아요 김어준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clolans
IP 211.♡.195.8
02-11 2026-02-11 12:14:41
·
주막
IP 39.♡.107.13
02-11 2026-02-11 12:22:07
·
킹스턴
IP 59.♡.182.68
02-11 2026-02-11 12:23:38
·
개인에 대한 호감이나 팬심이 옳고 그름을 가려서는 안되지요.
사람을 좋아하면 그 사람이 다 옳고 정답처럼 보이는 건 인지상정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이비나 극우 세력을 왜 욕합니까?
무조건적인 지지나 동의는 종교 세력과 다름이 없습니다.
민주 진영의 사람들이 하는 행동과 말에 시시비비는 가릴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Karl Marx
IP 210.♡.220.228
02-11 2026-02-11 12:23:42
·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223.♡.87.220
02-11 2026-02-11 12:30:33
·
지지자였는데 시리즈 또 나오네요
지겹습니다 ㅋㅋ
첫문장부터 그냥 탈락이에요
안녕히 가세요
loveyunju
IP 182.♡.56.56
02-11 2026-02-11 12:36:36
·
김어준이 이재명대통령에게 걸림돌이 될줄 상상도 못했네여....
지금 사태보니 친문세력의 이재명에 대한 반감이 생각보다 크다는 걸 깨달았네요....
친문진보 입장에서 이재명의 중도외연확장이 마음에 안드나???
smileesh
IP 211.♡.200.103
02-11 2026-02-11 12:41:52
·
@loveyunju님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223.♡.87.220
02-11 2026-02-11 12:56:09
·
@loveyunju님
ㅋㅋㅋ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봉봉리옹
IP 49.♡.10.98
02-11 2026-02-11 14:50:46
·
@loveyunju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5:56
·
@loveyunju님
smileesh
IP 211.♡.200.103
02-11 2026-02-11 12:41:42
·
bigegg
IP 211.♡.204.242
02-11 2026-02-11 12:42:34
·
민주당이 이재명을 멀리할때 옆이서 마이크를 쥐어준게 김어준이죠.

바보가 아니면 과거를 보고 현재를 고민하죠.
님들이 그런다고 과거를 잊지 않아요. 바보같은 시도죠 ㅋ
warugen
IP 220.♡.59.171
02-11 2026-02-11 12:59:11 / 수정일: 2026-02-11 13:01:20
·
김어준이 황우석때부터 시작해서 윤석열도 괜찮은 사람이라고 한것까지 본인이 잘못한거에 대해서 한번이라도 재대로 사과한적이 있었나싶네요.
자신이 불리할때마다 나는 음모론자라는 궤변으로 빠져나갔죠.
그런데 그 궤변이 자신은 좋을지 몰라도 김어준을 따르는 팬들까지도 음모론자 취급당하게 만들어 버렸어요.
그러니까 종교단체에 빗댄 비아냥 소리도 나오고요.
이번에 무리한 합당 추진부터 전준철 옹호까지 이재명 정부보다는 자기가 원하는대로 여론을 만들려고 하는게 사람들에게 거북함을 느끼게 해줬죠.
또 김어준을 절대신같은 존재로 여기는 팬덤이 강해지면서 김어준에 대해 비판하면 집단린치하는 것도 진보의 가치에 맞지않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비판받을수있고 비판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진보판에서 20년넘게 했으면 그만할떄도 되었다고 봅니다.
물론 김어준이 우리민주진영에 큰일을 했었다는걸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감사한 마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그의 행보는 이제 놓아줘야 될때가 왔다라고 느끼게 되네요
홍이
IP 175.♡.11.33
02-11 2026-02-11 13:09:08
·
@warugen님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44:05
·
@warugen님
Leo1121
IP 106.♡.185.41
02-11 2026-02-11 18:05:49
·
@warugen님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6:19
·
@warugen님
해질무렵
IP 122.♡.153.5
02-11 2026-02-11 13:19:51
·
테슬매니아
IP 210.♡.223.8
02-11 2026-02-11 13:36:10
·
김어준, 정청래, 조국... 이제 그만 좀 보고 싶군요.
누구나 나이들면 꼰대되는것 아닐까 싶다.
엄지척
IP 210.♡.78.9
02-11 2026-02-11 13:41:45
·
우와...어그로 글과, 어그로 댓글 공감이 50을 넘어가는 클리앙을 보네요... ㄷㄷ
항상웃기
IP 211.♡.74.130
02-11 2026-02-11 13:46:37
·
수소경
IP 112.♡.81.56
02-11 2026-02-11 13:53:47 / 수정일: 2026-02-11 13:54:19
·
김어준 비판글이 공감1위에 오르고...클리앙도 많이 변했나요?....이제 정권잡았다 그건가요
합당때문에 그런거같은데 , 합당을 제일먼저 꺼낸 정청래대표비판하는 글들을 왜 없을까요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머찌니이
IP 112.♡.91.202
02-11 2026-02-11 14:01:12 / 수정일: 2026-02-11 14:02:06
·
김어준 좋아요! 이렇게 분열되면 좋아할 세력은 내란세력이겠죠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02-11 2026-02-11 14:19:33 / 수정일: 2026-02-11 22:28:36
·
매우 우려스럽고 실망스러워요.
총수는 열린민주당 때도 그렇고 반대 여론은 가볍게 무시하고 밀고 나가는 경향이 있죠.

지금 이재명 지지층은 결코 가볍게 배제할 만
큼 숫자가 적지 않은데,

목표 정하면 그냥 직진하는 것 같아요.그러면 돌아오는 건 분열인데, 뒷수습 생각 않고 당이 깨지든 말든 그냥 밀어붙이는거 같아요.

어제는 정청래 대표가 연임 안 할 것처럼 분위기 흘린 것도 어쩌면 정청래 대표보고 연임 던지고서라도 그냥 강행하라는 사인 아닌가 싶었구요.

게다가 큰 목표인 합당 앞에서 당대표 영향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는 전준철 이슈는 옹호하는 모습도 보였고요.

문제는 시점이었을뿐 이미 합당이 대통령 지론인 건 알려진 일인데, 강득구 의원 페북도 결국 상황상 지방선거 전 합당은 힘들고 지방선거 이후 합당하라는 말로 들리거든요.

그런데 왜 이게 총리 악마화의 근거가 되는지 모르겠어요. 총리 악마화 조짐이 보이면 말려야 할 판에, 되려 연임이나 대선 후보 저지를 위해 총리랑 친명 의원들이 일부러 막은 것처럼 몰아가더라고요.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보아하니 전당대회에도 또 깊게 관여할 것 같은 모양새인데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잘 걸러 들어야 할 것 같아요.
시공간넘어
IP 118.♡.2.68
02-11 2026-02-11 22:24:20 / 수정일: 2026-02-11 22:45:27
·
@미노와듕익님
자꾸 자기가 그림을 그리고 만들어 갈려고 하죠
문재인 대통령을 자신이 만들었다는 생각속에
자기가 그리는 그림이 정답이다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전 오늘 방송에서 적어도 특검 옹호와 대통령 순방 엠바고 깬거에 대한 유감의 표시는 할 줄 알았는데
늘 하던대로 전혀 모르는 척 지나가는 모습에 실망스러웠네요
거기다 특검 추천의 잘못을 민정 라인으로 몰아가는
짓까지
잿빛여우
IP 14.♡.8.105
02-11 2026-02-11 14:26:17
·
groceryboy
IP 75.♡.21.151
02-11 2026-02-11 14:28:03
·
불량오이
IP 222.♡.168.231
02-11 2026-02-11 15:06:02
·
남산깎는노인
IP 104.♡.243.29
02-11 2026-02-11 15:14:53
·
asdfghj
IP 211.♡.81.219
02-11 2026-02-11 15:18:57
·
ㅋㅋㅋ
하크선장
IP 1.♡.245.238
02-11 2026-02-11 15:19:32
·
잠잠해 지는데 굳이 이슈 만들어 갈라치기하는 사람들이 제일 수상하고 문제입니다
whistling
IP 211.♡.89.40
02-11 2026-02-11 15:22:10
·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vimming
IP 210.♡.130.11
02-11 2026-02-11 15:56:17
·
콘버그
IP 219.♡.108.170
02-11 2026-02-11 15:56:33
·
붉은화살
IP 106.♡.128.103
02-11 2026-02-11 16:14:15 / 수정일: 2026-02-11 16:14:43
·
저도 비슷한데 문재인 정부에서 세월호 뭐 아무것도 없는 거 보고 듣는거 접었습니다
미친통닭
IP 61.♡.112.14
02-11 2026-02-11 16:38:15
·
작전세력도 일부 있죠. 다 작전세력은 아닙니다만.
urasoul
IP 1.♡.176.155
02-11 2026-02-11 16:41:19
·
BenjaminDL
IP 14.♡.150.57
02-11 2026-02-11 16:54:09
·
뜨악이
IP 112.♡.142.173
02-11 2026-02-11 17:04:09
·
저도 합당 반대했는데, 저 역시 세력으로 보겠군요. 슬픕니다.
메티리얼
IP 112.♡.144.186
02-11 2026-02-11 17:35:06
·
새우깡-
IP 218.♡.44.82
02-11 2026-02-11 17:43:52
·
Leo1121
IP 106.♡.185.41
02-11 2026-02-11 18:03:34 / 수정일: 2026-02-11 18:03:57
·
합당반대하는 세력을 작전세력이라고 몰지 않았습니다.
자기정치하는 사람들과 그들에게 붙어서 이용하는 작전 세력이 있다고 했지
워딩은 정확히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오늘부로 거의 정리되어가는 상황을 이렇게 흐트리지 마세요.
GISI
IP 222.♡.33.131
02-11 2026-02-11 18:07:40
·
앞의 3줄 빼고는 맨날 듣던 김어준 음모론자 타령의 단골논지인데요.
아침 방송을 듣고... 이 글을 보니 한숨만 나옵니다.
전 김어준공장장은 일부 실수는 있었을 수도 있겠지만
민주진영의 결집과 기득권과 끊임없는 싸움을 지치지 않고 해 내고 인물이라고 봅니다.
대의를 이해하기에 아직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고돌고돌
IP 106.♡.80.103
02-11 2026-02-11 18:10:11
·
파맛칩
IP 211.♡.72.166
02-11 2026-02-11 18:20:31
·
c1guy
IP 103.♡.144.41
02-11 2026-02-11 18:44:02
·
못난이
IP 211.♡.195.66
02-11 2026-02-11 18:48:16
·
써니써노
IP 118.♡.125.81
02-11 2026-02-11 19:14:08
·
마구와구
IP 117.♡.8.36
02-11 2026-02-11 19:19:21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211.♡.122.164
02-11 2026-02-11 19:23:53 / 수정일: 2026-02-11 19:24:20
·
적어도 합당반대 이유가...
정청래 김어준이 조국을 대권후보 만들어서
조국당이 민주당을 날로 먹어서 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작세가 맞다고 봅니다.
꿈꿈나무나무
IP 122.♡.246.112
02-11 2026-02-11 19:32:27
·
김어준에 부정적인 말만 하면 빈댓 잔치네....ㅋㅋㅋ 안그래도 점점 뜸하게 오게되긴 했지만 참... 막히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공간이었군요 이곳이. 몰랐네요ㅎㅎ
멋진홍
IP 118.♡.174.93
02-11 2026-02-11 20:05:03
·
오늘 "작세 추정세력" 이라고 여럿 메모했습니다.
내각제절대안됨
IP 58.♡.214.177
02-11 2026-02-11 20:30:21
·
정청래 다음 김어준이군요
구름을품은달
IP 118.♡.65.104
02-11 2026-02-11 20:46:30
·
잡놈이라. 기존 레거시에서 보낸 잡놈이 맞죠. 영향력이 지들이 싫어해도 무지 크고 제대로 된 해석을 내놓는 잡놈. 그래서 전 좋아합니다. 공정한 척하면서 이권 챙기는 족속들과 다르니.
above-the-line
IP 161.♡.152.155
02-11 2026-02-11 20:56:07
·
아직 덜 들어서 진가를 못 깨닫는 겁니다. 차분히 하루에 2번씩 들으세요.
sarged
IP 118.♡.171.244
02-11 2026-02-11 20:57:47
·
passbybe
IP 211.♡.53.181
02-11 2026-02-11 21:04:53
·
야채튀김
IP 1.♡.51.62
02-11 2026-02-11 21:17:25 / 수정일: 2026-02-11 21:24:49
·
출근길 라디오 때는 잘 들었는데 종료되곤 못들었네요 한 2년 됐죠? 스마트폰으론 할게 많아서 그런듯요
무지개123
IP 118.♡.10.105
02-11 2026-02-11 21:28:31
·
님 방송 재대로 안봤죠? ㅎㅎ 김어준은 늘 하던대로 늘 하던 방공을 하던데요. 멀 풀었다는건지. 삐딱하게 보면 다 삐딱해보입니다.
피로야물러가렴
IP 180.♡.99.178
02-11 2026-02-11 21:41:38
·
우엡
IP 49.♡.254.103
02-11 2026-02-11 22:06:00
·
아무리 그래도 결국 김어준이죠
보이드녹스
IP 125.♡.45.83
02-12 2026-02-12 04:46:39
·
ssbbaan
IP 140.♡.29.2
02-12 2026-02-12 15:11:01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