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전세폐지도 쉽게 생각할게 아니에요 41

2
2026-06-24 15:18:57 수정일 : 2026-06-24 15:23:21 58.♡.171.189
이자식밥주지마

저는 전세가 집값 폭등의 주요인이라는거 인정합니다.  그래서 과도한 전세대출을 줄이고 전세가 없어져야 한다는데 이론적으로 인정 해요.  그럼 이제 전세가 없어진다고 해보자구요.  현재 서울아파트값은 10억이 다 넘어요.  
현재 전세라도 사는분들은 대출꼈다고 해더 전세값 몫돈이라도 쥐고있어요 그런데 사회진입하는  젊은사람들을 한번 보자구요. 집을 사려고 하면 10억짜리 집을 사려고 하면 최소한 얼마정도 몫돈이 있어야 대출받아서 10억짜리 집을 살수있나요?


대출받아서 10억짜리 집을 살 수있나보면 실수요자기준으로 LTV 70%를 보자구요  그럼 적어도 서울에서 저렴한 10억집을 사려도 3억이상은 모아야 합니다. 그럼 젊은사람들이 스펙열심히 쌓아서 그나마 좋은회사가 가서 연봉 6천받으면 부모님 집에 얹혀사는게 아니라면 원룸에서 살아야해요 그럼 8평짜리 원룸한번 생각해보면 월세랑 보증금 생각해보자구요. 


서울 준도심 기준으로 원룸하면 보증금 1000~2000 인데 이건 부모님이 해주신다고 해도 월세만 100만원 잡으면 연봉 6천이면 실수령 400정도 받으면 진짜아끼고 아껴서 여행 취미 연애포기하면  200까지 저축은 가능하겠죠. 그럼 년 2400모으면 투자수익 감안하더라도 3억모으려면 10년은 걸리겠죠. 그런데 10년후에 서울에서 제일 싼집이 10억이 아니죠. 연3%만 올라도 13억이 됩니다. 또 3억이 늘어나겠죠.


자 같은 3억을 모아도  전세없는 세상에서 7억을 대출받지 않으면 원룸  월세를 살아야 하지만  전세있는세상에서 3억을 모으면 2,3억전세대출을 받아서 5억정도 전세에서 살수있는거죠.원룸에서 구축아파트, 외곽에서 준도심 이렇게 주거질이 달라지거든요. 그리고 이후에 결혼하고 맞벌이하면서 월세지출 하는대신 그걸로 투자를 통해서 자산증식이라도 할수있는 사다리 역할도 하는거죠. 물론 이 사다리로 집값이 오른다는 주장도 일리가있습니다.


하지만 전세때문에 집값이 올랐다는건 단순히 숫자만 보는거고  전세를 살면서 사람들이 얻을 유무형의 다른 가치들은 보지 못하는거죠.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서 없애자! 하고 끝날일이 아니라는걸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정책들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어? 부동산투기가 망국병이네? 야 다주택자들때려잡아서 세금거둬!! 하고 그냥 즉흥적으로 피상적으로 하면 안된다는거죠.


제가 늘 우리나라를 보면서 역동적인게 있고 제도도 금방금방 만들고하는게 장점도 되지만 주택이나 교육정책은 맨날 바꾸면서 더 수렁으로 빠진다고 느껴지네요. 정책하나에 힘없는 국민들은 희생되는걸 너무 쉽게 생각하지 않나 싶네요.여기도 이미 집사기 더 좋은 시절에 1주택자가 되신분들도 전세가 주범이라고 없애라고 하는것도 너무 쉽게 말하는거라고 봅니다. 


 

이자식밥주지마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EX필명 : 바오 
파란당/노무현愛/키움히어로스/가츠동/느리게살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1]
늦달
IP 14.♡.136.10
15:23 2026-06-24 15:23:21
·
전세제도를 폐지 할 필요는 없죠. 사인간의 거래인데, 그걸 무슨 권리로 국가가 폐지합니까. 전세대출을 줄이다가 폐지해야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23 2026-06-24 15:23:48
·
@늦달님 이게 다 전세때문이니까 월세로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을 말하는거져
다카쓰
IP 103.♡.96.135
15:44 2026-06-24 15:44:44
·
@이자식밥주지마님 전세를 법으로 막을 이유는 없습니다. 사적대출을 금지하는것과 같으니까요. 그냥 보증보험이나 전세담보대출같은 말도 안되는 제도만 폐지하면 됩니다.
행복
IP 14.♡.241.105
15:23 2026-06-24 15:23:37
·
전세는 안없어집니다. 전세대출이 없어지죠
다람쥐v
IP 223.♡.79.66
15:24 2026-06-24 15:24:04 / 수정일: 2026-06-24 15:24:36
·
전세 제도 자체를 굳이 없앨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전세가 있음으로 인해서 매수 수요가 대체되는 효과를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한편으론 제한적이지만 풋옵션으로 볼 수도 있고요..

전세대출이 문제라고 봅니다. 임차인 신용으로 임대인에게 레버리지를 공급하는 거다보니까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25 2026-06-24 15:25:41 / 수정일: 2026-06-24 15:26:02
·
@다람쥐v님
전세문제가 곧 전세대출이라고 생각하는데 전세대출을 줄인다고 집값이 내려오지는 않기때문에 어차피 전세대출이 사라지면 월세로 대처될거라고 생각해요
행복
IP 14.♡.241.105
15:27 2026-06-24 15:27:36
·
@이자식밥주지마님 전세가 내립니다. 전세가 내리면 월세도 내립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29 2026-06-24 15:29:45
·
@행복님 지금도 전세가 내려가니까 대부분 월세로 대처되잖아요. 그 전세로는 이자소득도 안되니까요
행복
IP 14.♡.241.105
15:33 2026-06-24 15:33:06
·
@이자식밥주지마님 월세로 가는게 맞습니다.
schaft
IP 220.♡.254.173
15:25 2026-06-24 15:25:53
·
나눠서 봐야 할 게...
전세를 없애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나요. 전세대출만 잡음 됩니다. 유동성 공급 문제에요.
다른 하나는 집값이 물가 대비 과상향하는 게 잡히면 전세는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이야기구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26 2026-06-24 15:26:32
·
@schaft님
전세대출이 사라지면 전반적으로 자연스럽게 월세로 대처될거라고 생각해요
행복
IP 14.♡.241.105
15:34 2026-06-24 15:34:24
·
@이자식밥주지마님 일본사례를 보면 주택구입이 월세보다 쌉니다. 근데 주택구입안하고 월세를 살아요 왜그럴까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40 2026-06-24 15:40:33
·
@행복님 일본이나 선진국들은 그냥 월급의 반을 주거비로 지출하는걸 당연시 하는 문화가 있더라구요. 한국은 그런적이 없으니까 이걸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겠죠.
행복
IP 14.♡.241.105
15:43 2026-06-24 15:43:12
·
@이자식밥주지마님 아닙니다. 집값이 오른다는 전제만 사라지면 감가상각있는 집을 취득하려는 수요가 줄어듭니다. 일본인들은 코로나 전까지만해도 집은 오르는 재산이 아니라 감가상각이 있는 재산이라고 보고있었기때문에 구입보다는 월세가 비용이 더 들어도 산겁니다.
전세라는 제도자체가 집값이 오른다는 확신이 사라지면 자연소멸됩니다.
내가 10억에 주고 산 집은 왜 8억에 빌려줄까요? 세금도 내가 내고, 집도 낡아가는데요
올데포
IP 210.♡.46.99
15:27 2026-06-24 15:27:21 / 수정일: 2026-06-24 15:29:07
·
전세는 누군가 인위적으로 만든 "제도"가 아닙니다. 따라서 제도 라기 보다는 한국에만 형성된 독특한 문화 라고 보는편이 맞겠지요. 제도가 아닌 문화 이기 때문에 누군가 폐지하고 자시고 할게 없습니다. 전세 vs 월세 공존하다가 국민들의 필요와 당위에 의해 공존하던지, 한쪽이 소멸하던지 하겠지요.
다만,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대출해주는건 "제도"의 영역이고, 이중 담보의 문제도 있고 (미국 리먼사태도 어찌보면 이런 파생에 파생 키우다가 그꼴났죠), 전세대출에 의해서 매매가가 부스팅되는 부작용도 있어서, 전세대출제도 자체는 빠른 시일내에 완전히 폐지하는쪽으로 가야하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 전세 : 못(안)없앰
* 전세대출 : 없애야함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31 2026-06-24 15:31:24
·
@올데포님
전세대출이 사라지면 자연스럽게 집주인들도 전세대신 월세를 받으려 하지않을까요?
올데포
IP 210.♡.46.99
15:34 2026-06-24 15:34:02
·
@이자식밥주지마님
이미 질른건 그렇게 하겠지만, 갭투자가 지금보다는 덜 활성화 되는 효과가 있겠죠.
전가복
IP 39.♡.159.70
15:53 2026-06-24 15:53:34 / 수정일: 2026-06-24 15:53:46
·
@이자식밥주지마님
고가주택, 고소득자로 갈수록 종합소득세 때문에 전세가 압도적으로 유리해집니다. 저만 해도 월세를 놓으면 세금이 반이라 전세를 놓습니다.
90까지갑시다
IP 211.♡.227.54
15:27 2026-06-24 15:27:41 / 수정일: 2026-06-24 15:31:04
·
지금보다 줄어들지언정 전세는 어느 정도는 꾸준히 있으리라 봅니다.

전세는 그래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전제가 성립되었을 때야 월세보다 장점이 있는 거지, 최근 전세사기로 못 돌려받을 수 있다는 위험성이 드러났기 때문에 빌라나 오피스텔의 전세 수요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까 해요.
POOHOLIC
IP 223.♡.91.175
15:28 2026-06-24 15:28:01 / 수정일: 2026-06-24 15:36:00
·
원래 선진국에선 월급쟁이들이 맨해튼, 롯폰기, 파크애비뉴나 아자부다이힐즈 이런데에 자가보유할거란 생각을 못/안하죠. 뭐 그게 어찌보면 한국과 서울의 체급상 맞는거긴 한데 내내 규제로 잡아야한다고 핏대 세우시던 분들이 뉴노멀의 논리로 받아들여야한다고 포지션 변경하니 당황스러운거죠. 마치 표영호의 포트폴리오 공개와 포지션 변경을 보는 느낌이랄까요?
행복
IP 14.♡.241.105
15:28 2026-06-24 15:28:34 / 수정일: 2026-06-24 15:28:55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7058446CLIEN
전세자금 대출은 서민, 세입자를 위한 상품이 아닙니다.
올데포
IP 210.♡.46.99
15:31 2026-06-24 15:31:13 / 수정일: 2026-06-24 15:33:19
·
2015년에 쓰신 글 이군요! 실제로 이대로 흘러가서 엄청난 버블이 발생했죠..예언을 하셧네요 ㄷㄷ
전세보증금이 이미 개인간 사금융 담보물인데 이걸 재담보하여 대출을 일으키는 행위는 필히 레버리지를 부풀리고 집값 버블을 만들게 되어있습니다. 안그래도 인플레이션 때문에 집값 올라가는데, 전세대출은 여기에 휘발유를 끼얹는 격이죠. 표떨어지는거 각오하더라도 전세대출은 반드시 폐지해야합니다...
행복
IP 14.♡.241.105
15:33 2026-06-24 15:33:50
·
@올데포님 그때 전세대출이 전세가 올리고 매매가 올리고 악순환된다는걸 이야기했는데 흉악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서민을 위한 상품이라고 굳게들 믿으시더라고요. 집주인만 좋은건데
lastdino
IP 124.♡.236.224
15:31 2026-06-24 15:31:33
·
폐지하는게 아니라 없어지는거죠.
전세는 개인간의 사금융으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거예요.
한국의 독특한 제도다? 는 틀린말이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슷한게 존재했던게 현대 금융에 흡수되서 사라진겁니다.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전세가 사라지고 있었는데, 이명박이 전세대출을 만드는 바람에 다시 살아났죠.
어차피 전세대출해도 월세처럼 대출이자 내야합니다. 결국 그게 월세예요.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44 2026-06-24 15:44:12 / 수정일: 2026-06-24 15:44:23
·
@lastdino님 집없는 사람들에게 그게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라고 하면 그게 쉽지않죠.
소득의 반을 월세로 내는걸 당연히 여기는 사회가 아니였는데요.
일리맛있어
IP 220.♡.83.4
15:32 2026-06-24 15:32:46
·
전세 대출의 역사가 사실 그리 길지 않습니다.
전세 대출 없이도 전세제도는 수십년 별 탈 없이 굴러갔어요...
올데포
IP 210.♡.46.99
15:35 2026-06-24 15:35:51
·
전세대출은 이명박때 최초 도입되었고, 박근혜때 최경환이가 부동산(건설업) 붐업을 위해 본격적으로 빗장을 풀었죠. 전세대출 한도 늘리고 2년후부터 본격 집값 폭등 랠리가 시작되었습니다...
검사의언선교
IP 218.♡.14.107
15:34 2026-06-24 15:34:50
·
전세 사기 이야기가 잘 안 들리니 긍정적인 효과라고 봅니다.
staier
IP 211.♡.199.197
15:36 2026-06-24 15:36:38
·
부동산 정책은 너무 복잡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전세로 오래 살다가 얼마전 반전세로 떠밀렸습니다
많이 힘드네요ㅜ
뉵뇩뉵뇩
IP 121.♡.171.25
15:43 2026-06-24 15:43:20
·
전세대출 폐지, 전세보증 폐지하면 되죠.
이자식밥주지마
IP 58.♡.171.189
15:45 2026-06-24 15:45:14
·
@뉵뇩뉵뇩님
집없는 사람들에게 그게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라고 하면 그게 쉽지않죠.
소득의 반을 월세로 내는걸 당연히 여기는 사회가 아니였는데요. 이제 집값원흉인 전세대출이 사라졋으니
월세내고 살라는건 좀 야박한거죠.
뉵뇩뉵뇩
IP 121.♡.171.25
15:50 2026-06-24 15:50:56
·
@이자식밥주지마님 그래서 정부는 전세보증부터 건들고 있습니다.
이미 전세보증 비율 축소했고, 앞으로 더 축소할 예정입니다.
이러다 의미없는 비율까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전세가 고위험 상품이 되버리겠죠
neo123
IP 223.♡.78.71
15:59 2026-06-24 15:59:28
·
신규 전세자금 대출 자체를 없애면 어떨까 싶네요.
Lithium
IP 39.♡.231.234
16:05 2026-06-24 16:05:54
·
전세의 여러 문제가 있지만,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이 크다고 봅니다. 중산층 서민층 자산 형성에 확실히 유리해요. 월세는 양극화를 고착시킵니다. 문제는 전세가가 집값을 밀어올리고 하방경직성을 가져다 준다는 건데, 그 시발점이 ‘잔세대츨’입니다. 이 방울을 누군가 고양이 목에 달아야 하는데, 그게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이 모양 이 꼴인 거죠. 그냥 이명박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찢어버리고 싶습니다.
korinh
IP 211.♡.197.79
16:09 2026-06-24 16:09:29
·
전세 없는 나라는 집값이 안정화 되었나요?
하늘풀
IP 49.♡.188.253
16:21 2026-06-24 16:21:12 / 수정일: 2026-06-24 16:21:51
·
말씀하신 대로라면
3억도 없는 사람이
전세 제도 (전세 대출 제도) 덕분에 시가 10억짜리 집에, 원룸이 아닌 아파트에, 세들어 산다는건데
그게 과연 정상일까요

지금 서울에도 10억도 안되는 집이 수두룩합니다.
신축 아파트가 아닐 뿐이죠
ZERO카운터
IP 211.♡.128.102
16:22 2026-06-24 16:22:17
·
박정희정부때 만들어진걸로 알고있는데 전세로 돈모아서 집사라는 뜻이였습니다 당시 금리가 어마했거든요
짜장77
IP 124.♡.182.100
16:29 2026-06-24 16:29:36
·
일본처럼 되가겠죠...수익의 상당부분은 월세로 지출...돈모아 집사는건 애시당초 생각안하게 되니 외곽지 집값부터 떨어지겠죠...핵심지는 고급화시키면서 더 비싸지고...나라는 잘살아도 대부분 국민은 생활의 질면에서..못사는쪽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겠죠....그게 정치권에서 원하는 방향이면 그렇게 가겠죠...
파도솔레라미시
IP 106.♡.76.80
17:12 2026-06-24 17:12:09 / 수정일: 2026-06-24 17:14:40
·
말씀하신대로 사회 초년생이 무슨 돈이 있다고 5억짜리 전세 집 중에 4억을 대출을 해주나요?

그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거액의 전세 대출이 집 주인의 레버리지로 떠 받쳐주고 있는건데

너도 나도 거액의 전세금 들고 전세 들어가겠다고 하면

당연히 수요가 높아지니 가격이 올라가겠죠.

그 전세 가격이 또 매매 가격을 지탱해주고

전세가와 매매가가 붙으면 또 매매가가 뛰고 그러는거죠.

전세 대출 제도는 마약 같은 겁니다.

없으면 아픈데 점점 중독 돼서 그게 없으면 못 사는 거죠. 서서히 죽는 줄도 모르고.

그 버블을 걷어내면 실체가 서서히 드러날겁니다.

마치 워런버핏이 말했듯이 물이 빠지고 나면 누가 맨살이었는 지 알게 되는 것처럼요.
마르마르
IP 121.♡.133.221
17:45 2026-06-24 17:45:41
·
다른걸 다 떠나서 이재명 대통령이 '전세는 정상화 과정에서 사라지는 제도' 라고 하지 않았나요?

그리고, 이 곳에서 꽤 많이 보던 이야기가 '소득이 없어서 세부담이 과중하면 집 팔고 이사가면 된다' 였는데요.
그런 의견이라면 자산이 부족해서 아파트에 주거가 어려운 사람은 빌라나 다른 저렴한 곳에 사는게 당연한 거 아닌가요?
그게 청년이든 은퇴한 사람이든 간에요.
Ancient
IP 211.♡.138.104
19:20 2026-06-24 19:20:56
·
지금도 월세 살면서 전세대출로 뻥튀기 된 집값이 아니었다면 작은 빌라로 내 집 마련 했을거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