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연히 보는데 말문이 막히네요.
김어준의 최근 '민주당 코어층 흔들림'에 대한 이야기 중..
"그쪽은.. 딴지도 마찬가지고, 원래 이재명을 싫어했어요."
라는 워딩을 하는데..
그렇게 단정적으로 말하다니요.
김어준도 2018년, 자칭 친문을 위시한 작전 세력이 이재명을 악마화 할 때 누구보다도 나서서 이를 지적하고 방어해 준 몇 안되는 사람이예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64394CLIEN
그리고 당시 딴지에서 이재명 까는 글 올리던 그 모든 사람들이 진짜 문재인 지지자들일까요?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었던 공간이었습니다.
황교익도 당시 다스뵈이다에 출연해서
"이재명을 싫어해야 진짜 문재인 지지자야!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 정신상태가 과연 정상이냐"
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가 , 그 달 말부터 각종 커뮤니티에서 집중 포화를 맞습니다.
"코이쿠상" , "코이쿠상" 하면서..
황교익 까는 것이 국민 스포츠가 됐죠.
함부로 나서서 이재명 두둔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준 사례예요.
여기 모공에도 많았잖아요.
이재명에 부정적인 글 10분 간격으로 연속으로 두번 올리고 제가 댓글로 지적하니까 광속 삭제하신 분..
아직 계시다면 저 기억하시죠?
2018년입니다.
"혜경궁 김씨" 찾고 싶어하셨던 분 많았잖아요.
아무튼 오늘의 이동형 모습을 보니..
예전 곽노현 사태 때 진중권이 떠오릅니다.
김어준이 나꼼수에서 진중권에 대해 한 번도 언급한 적이 없음에도 넷상에 떠도는 이미지에 긁혀 김어준에 발끈하던..
추.해.요.
똥파리는 "누구를 지지한다" "누구를 위한다"면서
내부총질해서 이간질하던 부류들이죠. 손가혁도 같은 부류들이죠.
본인이 명명하고 왜 똑같은짓을 하나 모르겠네요.
누군가를 올려치는척 누군가를 깎아내리고 싶으신가보네요 ㅎㅎ
큰자리에 오를 정치인은,
싸움만 일으키는 극단적인 홍위병은 멀리하는게 맞고,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면 화합을 말하는게 맞습니다.
문통은 잼통을 밀어주다 똥파리들에게 제명당했죠.
배만갈아타고 이간질과 내부총질이 목적인 똥파리들에게 뇌를 잠식당하지 말죠.
왜 자꾸 같은 편 말 꼬투리 잡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가지 해석과 분석이 있을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이 있는건데요
우연히 클릭해서 10분 정도 듣다가 추천하지 않음으로 .........
유시민 작가 얘기는 a도 b도 c로 만들어야 안망한다.가 골조였던거 같은데요.
그 이후로는 이재명이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되었고 대부분의 문재인 지지자들이 이재명지지로 갔습니다. 아직도 딴지가 이재명을 싫어하고 어쩌고 하는건 언제쩍 얘기인지 모르겠네요.
지금 하는 행태를 보면 이재명 임기 이후엔 방송 접을껀가 싶어요. 다음 정치인 컨텐츠도 안보이고요.
저도 딴지 게시판 자주 갔는데..
당시도 너무 이상했죠.
아무리 경선 과정에서의 문재인에게 했던 서운함이 있다 해도, 차기 유력 주자이자 이쪽 진영의 소중한 자산을 그렇게 공격한다고??
‘왜? 누구 좋으라고..’
대상만 다르지, 지금 문조털래유 공격도 정확히 궤를 같이 한다고 봅니다.
이재명에 대한 공격은 손가혁 인가 하는 집단의 선제공격이 문제가 되서 반작용으로 일어났던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 작업세력이 있었을 수도 있구요.
진짜 몰라서 묻습니다.
건전한 비판이라는 이름으로 내부총질 시작하다가 흑화하는 사람들이 많은걸까요.
본분을 지키는것보다 그게 더 욕망을 자극하는건가....
나도 짱 먹어야 되는데 으이? 왜 이놈들이 저기만 쳐다 보냐고 으이? 내가 말이야 으이 낸데 말이야 으이?
아 저자식만 없으면 내가 짱인데 으이?
아니오. 그렇지 않아요.
이대통령 차기 대통령 가능성이 높아지자 뜬금없이 김어준, 조국, 정청래 욕하는 글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당선되자마자 본격적으로 진행됐죠.
모두 친명을 내세우면서요.
두가지 효과가 있어요.
1. 그들이 공격하는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효과
2. 그렇게 과도한 공격을 하는 이들이 내세우는 ‘이재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효과
이는 정확히 2018년 당시 친문을 가장한 이재명 악마화의 시즌 2입니다.
장르만 여의도 성향이 이동형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진행자들 표정 보니 시종일관 어둡더군요.
하긴 이동형은 뉴이재명 그룹의 한쪽 계열(디씨,더쿠 등)에서도 엄청 싫어하죠.
사람 자체가 이상해졌어요.
흔들리지 않는게 코어지지층입니다
이슈나 정책에 흔들렸다면 연성 지지층이거나 김어준 코어지지층 이겠죠.
https://www.ddanzi.com/886862225
여기서도 악마화 할때 메모해놓은신분들 요새 다시 이재명 까시던데... 요
만약 당시 민주당 게시판에 이재명을 악마화 하는 글이 올라왔다면, 민주당이 이재명을 악마화 한 것이 되나요?
이대통령도 당시 우리 진영에 도움이 안되는 공격을 하는데 우리 쪽이겠냐고.. 가짜 지지세력이라고 했잖아요.
모공도 이재명에 부정적이었던 글, 댓글 많았던 것.. 저도 압니다.
물론 저도 메모 해놨죠.
한 예로요..
이재명이 SNS 글 올린 것 후회한다는 발언을 했다는 글에 “약 판다”는 댓글 달았다고 메모되어 있으신 분이 계세요..
지금 제 글의 댓글 다신 분 중에요..
단 하나의 글과 소수 의견으로 악마화 했다라고 보진 않죠..
그당시 분위기와 글의 흐름들을 따지는거구요
지금도 악마화 하고있는데요
기다리자는 글도 유배지 보내는 곳인데요...
댓글도 장난없던데 다 작세들인가요?
https://www.ddanzi.com/ban/886844907
님은 당시 어떤 입장이셨나요?
당시 뽐뿌에 썼던 글로 대신합니다.
https://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page=5&divpage=1867&search_type=my_name&keyword=Everlasting&no=5804760
^^ 그러시군요..
이재명이 싫다고 남경필 찍지말고 차라리 다른 당 찍으라는 취지이신 것 같네요..
네 알겠습니다.
클리앙에서 2024년 10월 9일 이전 글과 2024년 3월 29일 이전 댓글이 거의 삭제되어 있어서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님의 당시 진짜 입장은 어떠셨는지..
기억은 나시는지..
너무 단편적으로 보시는군요
남경필 이재명 찍을바엔 다른당을 찍는게 자한당 돕는일이 아니라는거죠..
진짜 입장이라는게 뭔가요
https://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page=4&divpage=1867&search_type=my_name&keyword=Everlasting&no=5813522
https://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page=4&divpage=1867&search_type=my_name&keyword=Everlasting&no=5815468
당시 제 입장이였는데요
선생님도 그당시 딴지가 이상해졌다라고 하셨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166527CLIEN
왜 클리앙 글은 다 지워지고 뽐뿌글만 자꾸 가져오시는지..
네. 당시 딴지는 이상했죠.
이상했기 때문에 같은 의미로 지금의 소위 문조털래유 공격도 이상함을 느낍니다.
매우 이상해요.
2018년에 이재명이 SNS 글 올린 것 후회한다는 발언을 했다는 글에 "약 판다"는 댓글을 달았다고 메모되어 있으신 분이 마치 안그랬던 것 처럼 댓글을 다시니는 것도 좀 걸리고.. (사람 생각이야 변할 수 있죠..)
뭐.. 그렇습니다.
18년까지 뽐뿌에서 주로 하다 똥파리들한테 질려서 여기로 넘어왔죠
그 이후 쭉 활동하다 다모앙 분리때 분위기에 넘어가 글 댓글 다 지우고 갔는데...조국당 성비위사건때 조국이 나서서 해결해야한다 라고 했다가 빈댓글 박제먹고 질려 돌아왔습니다.
사족은 이만하고...
그 딴지의 이상함이 다시금 발생하는것이고
그때의 이상하다 내렸던 판단을 다시한번 상기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왜 김어준, 유시민을 공격할까 가 아닌 왜 김어준은 합당에 목매고 KTV를 언급했을까를 말이죠
정파적으로 평론하면서 반명노선 탄게 그들 아닙니까? 그럼에도 애매모호 하게 아닌척 기만하고. 친명이라면서 주위사람 다 까는게 무슨 친명입니까? 김어준에게 입바른 소리 해주면서 홍사훈 정준희 탁현민 막내피디등 다 비판하면 친김어준인가요? 김어준 바보 만드는거지
증거가 다 잇어도 “딴지는 잼프 안 깝니다 내가 아니까요. ” 하시네요들 ㅋㅋ
어처구니가 없죠
왜냐하면 본인들 잘못을 계속 퍼트려서 마음대로 못하게 하거든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