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요즘 드는 생각인데 2030을 위해 뭘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34

11
2026-06-24 12:04:36 118.♡.13.102
만기

그네들이 좋아하는게 하이퍼 자본주의에 권력앞에 기어가는거 같은데

우리가 권력 있을때 설득해 보려고 이것 저것 해봐야 나중에 하는말은 결국 내로남불에 기득권이고 뭐 어쩌구 저쩌구라. 

특별히 손해를 주자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익을 줘봐야 안돌아갈 아이들이라 딱히 뭘 해주는게 의미가 있나 싶어요. 

만기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Hasta la victoria siempre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4]
책임연구원
IP 211.♡.73.64
12:07 2026-06-24 12:07:07
·
글쓴분도 나중에 늙어서 정부없이 적자생존 하실 거 아니면 후세대 지원을 해야죠
다카쓰
IP 103.♡.96.135
12:09 2026-06-24 12:09:07
·
뭐 해줄 수 있는게 사실 분배정책에 지원하는것 밖엔 없는데 그걸 거부하면... 답이 없습니다. 제가 2030이면 지금은 분배정책에 몰빵시키고 20년쯤 후에 온힘을 다해 분배정책 철회에 투표할 것 같거든요; 상식적으로 지금 2030의 우경화는 스스로를 목조르는 행동입니다.
브릿츠
IP 125.♡.141.181
12:33 2026-06-24 12:33:29
·
@다카쓰님 사실 이부분은 잘못된 정보 유통과 전통적인 선동질, 조작질 등의 원인이 크다고 봐서 흔히 말하는 뉴미디어쪽(커뮤 자유게시판-인스타그램, 쓰레드, 페이스북 등의 SNS-유튜브)만 제대로 가다듬고 대개혁하더라도 정말 많이 나아지긴 할거라 보긴합니다. 그래서 정부와 민주당의 의지가 중요한 부분이죠. 이와 더불어 밑에서 말씀들 하시는것처럼 정말 필요한게 무엇인지 실효성있는 정책이 무엇인지를 스마트하게 캐치해서 실행해주면 좋을거라 보구요. 그리고 2030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프레임이라고 봐요. 정확히 말하면 20대 남성이죠. 2030이라고 뭉뚱그리는건 나머지 이들까지 소위 <스톡홀름 증후군> 전략처럼 계속 말하면서 “어, 내가 국힘 지지자였나…??” 스며들게 만드는 전략인데…이제는 그걸 2030 <여성>으로 대놓고 언론 나부랭이들도 합세해서 프레임을 짜더군요. 실제로는 20대 남성층들이 문제죠.
TLDR
IP 211.♡.124.185
12:11 2026-06-24 12:11:25
·
2030뿐만 아니라 다 그냥 각자도생 해도 뭐 좋을듯요
마테니블루
IP 125.♡.12.225
12:11 2026-06-24 12:11:56 / 수정일: 2026-06-24 12:12:20
·
선관위 관련해서 이해되다가도 개혁신당 시장후보자 자작극과 살아온 면들에 대하 입꾹닥 하는거 보고
공정과 정의에 발끈하는 그세대,
그게 민주당에게만 향하는부분이라 이제 아무것도 안느껴집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12:12 2026-06-24 12:12:12 / 수정일: 2026-06-24 12:12:22
·
2030을 위해 뭘해주는거보다
그들이 싫어하는걸 안하는게 더 중요하죠!
시아님
IP 106.♡.77.3
12:19 2026-06-24 12:19:05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공감합니다. 지원책은 나라빚 증가시키는 포퓰리즘이라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지금도 커뮤에서 이슈되는게 각종 규제에 더 민감해 하고 있구요.
김ss디
IP 182.♡.218.212
13:27 2026-06-24 13:27:49 / 수정일: 2026-06-24 13:39:09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님 이번 서울시장도 굳이 '여성의 힘으로' 같은, 문구 자체가 갈라치기로 보일 수 있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지만 않았어도 젊은 남성들한테 몇표는 더 받았을것같네요. 그렇다고 여성표가 줄었을 것 같지도 않은데...
lskfsl
IP 125.♡.188.84
12:12 2026-06-24 12:12:35 / 수정일: 2026-06-24 12:13:28
·
우리가 지금 아재세대지만 2030일때는 나이 많은 기득권 보고 저항했잖아요.
지금 2030 눈에는 우리세대나 정치인들이 기득권으로 보이는거죠.
판데기
IP 118.♡.4.99
12:14 2026-06-24 12:14:30
·
근데 우리도 20때 뭐 아무것도 안해줬는데... 사실 그들의 요구가 뭔질 모르겠네요..
Dandycrow
IP 211.♡.74.36
12:15 2026-06-24 12:15:35
·
연금 안받고 혼자 살거 아니면 다 같이 잘사는 방향을 생각해야죠
유소년
IP 211.♡.83.86
12:20 2026-06-24 12:20:38 / 수정일: 2026-06-24 12:23:20
·
해준다라는 표현 자체에 거부감이 드네요. 사회라는 게 원래 상호부조의 관계 아닌가요? 그리고 청년지원책으로 푼돈 쥐어줘봤자 순조세부담 관점에서는 결국 청년층이 손해입니다. 청년들은 그런 구조를 만들고 지지해 온 기성세대를 경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세대가 지지하는 것이 민주당이니 반대의 길을 가는 것이고요.
Mr.Style
IP 220.♡.116.103
12:23 2026-06-24 12:23:09
·
@유소년님

https://archive.vn/NXjtm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840419CLIEN
유소년
IP 211.♡.83.86
12:24 2026-06-24 12:24:30 / 수정일: 2026-06-24 12:35:28
·
@Mr.Style님 해당 글은 문재인 정권 시기 탈원전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민주당 당직자 등 세력이 본인을 자유한국당 지지자로 비난하고 매도하였기에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실성 없는 탈원전 정책의 실패를 되새기지 않고, 색깔론적으로 비난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댓글 보고 판단하십시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892130CLIEN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12:39 2026-06-24 12:39:27 / 수정일: 2026-06-24 13:23:20
·
@Mr.Style님

https://www.clien.net/service/popup/userInfo/basic/gr7000CLIEN
유소년
IP 211.♡.83.86
12:44 2026-06-24 12:44:07 / 수정일: 2026-06-24 12:44:16
·
@미노와듕익님 보니까 저 분 조혁당 지지자네요. 앙심이 엄청 큰가 봅니다.
맞죠그렇죠
IP 106.♡.3.208
13:10 2026-06-24 13:10:52
·
@유소년님
세월호 관련해서 막말하고 윤석열 캠프에서 뛰었던 사람은 민주당딱지 달고 나왔다고 파묘금지 대상되고, 일개 커뮤니티 회원이 8년전에 쓴 글은 이제 활동도 안하는 회원이 5년전에 박제한 글로 계속 파묘하니 참 재밌는 세상이죠
은식
IP 125.♡.76.148
13:31 2026-06-24 13:31:41
·
@맞죠그렇죠님
원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의 생각이 조금 바뀌었을 겁니다.
저도 처음부터 탈원전에 반대했습니다.
위험성이 있다고 해서 기술발전을 막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와 같은 관점에서 저는 AI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위험성은 있겠지만 적극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면 되는 것이겠지요.
특히 인공지능을 하려면 엄청난 발전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부족자원을 고려할 때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보다는 차라리 원자력 발전이 좋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을 바람직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202.128
13:36 2026-06-24 13:36:25
·
@은식님 이름은 중요하네요
실제로 멈춘 원전도 없는데 아직까지 탈원전 얘기 나오는거 보면요.
커피칼디
IP 133.♡.7.126
12:20 2026-06-24 12:20:43 / 수정일: 2026-06-24 12:21:33
·
저소득층이 부자를 위한 투표를 하는 것이랑 통하죠.
기득권에 붙어먹기 위해 기득권이 유지되어야 한다고요.
그리고 가장 싫은 게 애매하게 나는 빠지고 내 옆에 가까이 있는 경쟁자들이 지원받는 꼴보기 싫고요.
전체 보편적 지원이 아니면 더 점수 깎이는 게 내 밑에서 남들이 치고 올라온다는 거부감이죠.
브릿츠
IP 125.♡.141.181
12:24 2026-06-24 12:24:50
·
언론이나 국힘쪽에서 <스톡홀름 증후군> 전략같이 프레임을 짜대서 그렇지…사실 20대 남성이 문제이지…2030 전체로 볼건 아니라 봅니다. 특히나 2030 여성층들은 이제 민주당 지지층이라 봐도 좋을것이고…20대 남성을 굳이 변화시키겠다 이렇게 하기보다 그래도 이들을 최대한 포섭하고 위하는 정책으로 가되 너무 목멜것은 없다고 보구요. 커뮤니티 사이트나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 유튜브 등으로 이미 뇌가 절여져있는 층이라 봐서 이게 참 복잡하죠. 생각을 바꾸기도 뭔가를 해준다는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줘야 될것인지도…노력은 하되 너무 목메진 않는다…오히려 30대 남성들이나 2030 여성들을 위해 좀더 힘을 쓰는게 더 좋은 전략일것 같습니다. 민주당 지지 정서인 2030 여성들을 페미쪽 전략이 아니라 정말 스마트하게 끌어오는 전략이 더 뭐가 없을지 고민해보고…갈팡질팡하고 있는 30대 남성들은 확실하게 우리 집토끼로 들어올수 있도록 하는 전략도 동시에 생각해보고…
mindinblue
IP 1.♡.195.217
12:30 2026-06-24 12:30:01 / 수정일: 2026-06-24 12:30:24
·
조금 공감되는게... 영국이 EU탈퇴하고 보수당 노동당에 실망하더니 이번에는 극우정당이 급성장했는데 그들이 싫어하는 EU재가입 여론은 또 커졌고 20,30대 중심으로 재가입 여론이 제일 크다더군요. 외노자 추방하면 일자리 늘고 경제가 좋아질거라 생각했지만 전혀... 최근 영국 젊은층 극우화가 줄고 기성세대가 오히려 높아졌다더군요. 결국 뭐 하겠다고 하는거보다 내버려두고 겪어보는게 좋은듯..
퓨퓨퓨
IP 223.♡.46.8
12:32 2026-06-24 12:32:25
·
‘설득해 보려고 이것 저것 해봐야’

그 ‘이것저것’이 부동산 폭등, 커뮤니티 검열, 남의 돈 뺏기, 증세하기 인데 2030 이 어떻게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을 좋아합니까 ㅋㅋ
스트림라인
IP 58.♡.218.231
12:34 2026-06-24 12:34:16
·
난 20 30 때도 지원 없었고 30 40도 그렇고 다자녀 였어도 혜택 없었어요 그래도 잘 헤쳐나왔고 나름 잘 살아 남았어요 외벌이에 20대말 30초 급여로 살기 부족해도 평달 마이너스 보너스달 약간 남겨 평달 보충 그러고도 나이들며 저축도하고 한참 부동산 광풍때 대출내 집도사고 그럭저럭 살지요 20대 돈 부족하고 집없는게 뭔 유별난 일이라고 호들갑인지 모르겠네요
그레이시치
IP 117.♡.242.218
12:38 2026-06-24 12:38:27
·
20/30 들이 바보같은 것이 그 세금 걷어 어디다 쓰는지 생각도 안하는 것이고, 자기들만 세금이 증세된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40/50도 세금이 같이 늘어난다는 것은 머리가 안돌아가는 것인지 참 이상합니다. 그 세대는 이 세상 온갖 것이 자기들을 억까한다고 생각해요. 그냥 평균적 지능이 세대 수준에서 하향 평준화 되었습니다. 선택적 공정은 그냥 디폴트이고요. 도덕적으로 타락한 세대라는 인상이 강합니다. 자신들이 어떻게 타락한 것인지 인지도 못해요. 현 40/50 이 취업 시기나 사회 진출 시기에 IMF 얻어 맞아 가정이 붕괴되고, 사회에서 자리잡는데 다른 시점대비 평균적으로 몇년 더 허비한 것은 결국 그 때 잠깐이었지 않느냐는 논리에는 진짜 말이 안 나옵니다. 그 세대는 진짜로 쥐어짜져봐야 자신들이 현재 얼마나 혜택받은 세대인지 감을 잡을 겁니다.
김ss디
IP 182.♡.218.212
13:22 2026-06-24 13:22:22 / 수정일: 2026-06-24 13:22:40
·
@그레이시치님 지금 청년들은 사회진출 자체도 어렵지만 한다해도 10년 20년 열심히 월급모아서 내집마련이 가능한 시대가 아니니... 몇 년 허비했다는 말이 별로 안 와닿죠
0x
IP 118.♡.255.80
12:41 2026-06-24 12:41:00 / 수정일: 2026-06-24 12:42:36
·
착각하시는게, 4050 우리 세대는 끝물입니다.

우리가 챙겨줘야 하는 입장이 아니라,
2030이 우리를 챙겨주냐 마냐 입니다.

5년만 지나보세요.
이제 우리 세대 목소리는 크게 질러도 약하게 들릴겁니다.
IruJan
IP 118.♡.73.33
12:55 2026-06-24 12:55:38
·
저도 30대이지만, 익게에서 공산화 운운하는 2030 볼때마다 얼굴이 짜게 식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2030 겨냥한 정책 엄청 많은데 그거 다 흐린 눈 하고 죽어라 외면하고 있거든요. 걍 알아서 살라고 해야죠
김ss디
IP 182.♡.218.212
13:36 2026-06-24 13:36:40
·
@IruJan님 해주는지 알지도 못하는 정책 퍼주기보다 그냥 싫어하는걸 안하는게 더 빠르고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나는너의꽃으로
IP 219.♡.146.163
13:05 2026-06-24 13:05:43
·
일단 이런 식으로 세대 일반화하는 글에 반대합니다.

또, 2030을 위한답시고 했던 정책들에 대해 정말 2030의 반응이 어떤지, 2030은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왜 2030이 본문에서 진단하신 문제를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눠봐야죠. 단순히 지원금 준다고 좋아하는 세대가 아닙니다. 요즘 보면 그냥 2030 개XX론이 다시 튀어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RIOJA
IP 114.♡.249.110
13:22 2026-06-24 13:22:20
·
지금 쩔쩔매는 20/30대가 대체 어떤 그룹인지 모르겠어요. 유해 사이트에 판단력을 맡겨버린 그룹들의 목소리가 큰 것 같은데…
진우원
IP 122.♡.242.238
13:25 2026-06-24 13:25:40
·
참 민주주의가 그렇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놈들까지도 함께가야하니까요.
그래도 이왕이면 2찍 2030이라고 수고스럽지만... 붙여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지지하지도 않고 조롱하는 2찍 2030 정책보다.... 지치지 않고 지지해주는 4050에게 더 혜택을 주는게 낫지 않나 라고 저도 나쁜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2찍 2030이 이익에 민감한 세대라고 했으니... 표 안줘도 지원해주니 그게 혜택인지 모르고 사는 것 같으니... 차라리 안찍으면 혜택을 줄이고 찍은 쪽에는 혜택을 키우는 쪽으로 가면
이익따라가는 그들이 표를 주지 않을까 괘씸한 상상을 해봅니다.
은식
IP 125.♡.76.148
13:40 2026-06-24 13:40:26
·
@진우원님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젊은 층을 지원해야죠. 그 세대에서 아이를 낳을 테니까요.
세대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봐요. 할 것을 하면 되는 것이고, 그래도 반대하면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표를 구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 젊은 층이 잘 되어야 우리의 노후생활도 편해질 겁니다. 자신을 위해서라도 청년층이 잘 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봐요. 청년이 잘 되면 우리 전체가 잘 되는 것 아닐까요?
liberal
IP 1.♡.99.194
14:21 2026-06-24 14:21:20 / 수정일: 2026-06-24 14:21:53
·
이런 얘기 하고 싶으시면 국민연금부터 해체해야죠.
기성세대 부양하려고 젊은층 쥐어짜는게 국민연금인데 이런건 그대로 놔두면서 2030을 위해서 뭘 해줄 필요가 있냐 이런 얘기를 하는건 기성세대 입장에서 부끄러운 말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