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요즘 사람들은 재산 자랑을 지능적으로 간접적으로 하는 군요 25

3
2026-06-22 18:00:25 211.♡.196.148
언어분석

1. 재개발 한탄형

"우리 지역 재개발 하는데 분담금, 추가분담금 때문에 미치겠다 이사도 가야 하고 신경 쓸 게 너무 많아 스트레스야 여기 조합원 분양가 9억이고 일반분양가 18억이라네... 잘될지 모르겠네 그냥 다 스트레스얌" → (재개발 입주권 보유 + 일분가 대비 9억 차액 자랑(사업성 좋은 것 자랑), 마진 P 엄청난 것 자랑)


2. 소득세 한탄형

"버는 족족 절반은 나라가 가져가네, 연말정산이 아니라 연말 헌납이야" → (최고세율 구간 진입, 고소득 인증)


3. 건보료 한탄형

   "아 이번달 건보료 500 나갔네… 진짜 세금 도둑이야" → (소득이 어마어마하다는 자랑)


4. 종부세 한탄형

   "종부세 고지서 받고 한숨만 나온다... 집값 오른 게 죄냐" → (강남/고가 주택 보유 인증)


5. 자녀 학교 흘리기

   "애 사립초 등하원 픽업 때문에 진짜 시간을 못 내겠어" / "국제학교 학비가 살인적이야 미치겟다 우리 굶으면서 애 학교 보내고 있다" → (교육비 감당 가능한 재력 자랑)


6. 차 막힘 위장형

   "한남동에서 청담 가는데 왜 이렇게 막혀" → (사는 동네/생활권 자랑)


7. 관리비 푸념형

   "이번 겨울 관리비 120만원 나왔어, 평수가 넓으니 답이 없네" → (대형 평형 거주 인증)


8. 세무사 핑계형

   "세무사가 자꾸 전화해서 귀찮아 죽겠어" → (관리할 자산 사업이 많다는 암시)


9. 해외여행 피곤형

   "또 출장 겸 발리 갔다 왔더니 시차 적응이 안 돼" → (잦은 해외 출입 자랑)


10. 골프 부상형

   "라운딩 너무 자주 다녔더니 손목 나갔어" → (회원권·여가 여유 자랑)


11. 벤츠/포르쉐 정비 한탄

    "수입차는 부품값이 살인이야, 정비비만 몇백이 깨졌네" → (차종 자랑)


12. 세컨하우스 관리형

    "양양 별장 잔디 관리가 보통 일이 아니야" → (별장 보유 인증)


13. 주식 코인 손실 위장

    "이번에 몇억 물렸어 ㅠㅠ" → (투자 규모 자체가 자랑)


14. 가사도우미 불만형

    "이모님이 갑자기 그만두셔서 집안일 다 떠안았어 미치겠당" → (도우미 고용 여건 자랑)


15. 자녀 유학 걱정형

    "애 보스턴 보내놓으니 환율 때문에 송금할 때마다 속 쓰려" → (해외 유학비 부담 능력 자랑)


16. 헬스 PT 푸념형

    "PT 주 5회 돌리니까 너무 빡세, 근데 트레이너가 자꾸 추가하래" → (시간 금전 여유 인증)



요즘 서울에 재개발이 워낙 많이 진행되다 보니

재개발 지역에 집 한 채 갖고 있는 것만으로도 자랑거리가 된다고 하더군요


"분담금 때문에 미치겠다~!~~~"


돈 없는 조합원 입장에서는 

진짜 푸념일 수도 있겠지만

그중에는 푸념을 가장한 자랑이 섞인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알고 보면 재개발 한다는 것의 푸념도

자랑 중 하나라는 거죠

없는 사람 입장에서는 

분담금 내는 것조차 자랑처럼 들리니까요


어느 재개발 지역을 보니

조합원 분양가가 9억인데 

일반 분양가는 18억이더군요

이 정도면 사업성 좋은 구역이고

한마디로 성공한 지역인 셈이죠

이 지역에 감정평가 17억짜리 주택을 갖고 있는 분이 푸념을 하더라고요


"이사 가야 해서 미치겠고

추가분담금 나오는 거 아닐까 싶어 또 미치겠고~~~ 

돌아버리겠네~~~ 

재개발은 대체 왜 하나 싶다"


이러면서 한참을 푸념하며 늘어놓는데

듣다 보면 사실상 자랑이더라고요

나중에 그분하고 술 한잔하면서 슬쩍 물어보니

본인도 사실 자랑 맞다고 인정하더군요



이렇게 비유적으로 자랑하는 거

사실 영국, 미국에서 수백년 전부터 사람들이 했던거라고 하네요

우리가 그들을 따라가는 건가요?

언어분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5]
삭제 되었습니다.
메탈리카
IP 211.♡.200.31
06-22 2026-06-22 18:03:47
·
Mr.Style
IP 220.♡.116.103
06-22 2026-06-22 18:05:27
·
https://archive.md/fRGLh


https://archive.md/Y1JfT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8980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925916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90735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907631CLIEN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16:47
·
@Mr.Style님

따라다니며 다는
형식적인
기계적인
빈댓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Zucker
IP 118.♡.10.30
06-22 2026-06-22 18:25:13
·
빈 댓글은 의견도 논리도 없고 성격만 삐딱한 사람들이 주로 다는 것 같더군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32:04
·
@Zucker님

제 글에 따라다니며
주기적으로 반복적으로 꾸준하게
의도적으로
빈댓글 700개 이상 단 사람도 있습니다

그냥 웃깁니다
청금석
IP 218.♡.82.156
06-22 2026-06-22 18:48:46
·
@언어분석님 700개면 정성입니다. 술 한 번 사주셔야 겠네요 ㅎㅎㅎ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51:19 / 수정일: 2026-06-22 18:51:47
·
@청금석님

작성한지 하루 지난 글에도
빈댓글 달고 가는 사람도 있더군요

의도적인
형식적인
기계적인
고의적으로
따라다니며
빈댓글 다는 것에
충족되는 사람이
저한테 4명 붙었더라고요

언제까지 하나 구경중입니다ㅎㅎ
청금석
IP 218.♡.82.156
06-22 2026-06-22 18:53:00
·
@언어분석님 작성한지 하루 지난 글에도 빈댓글 달고 가는 사람도 있더군요... 요거는 검색을 해서 빈댓글을 단다는 건데................... 스토킹 주의하셔야 겠네요 ㅎㅎ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9:00:46
·
@청금석님

잘 아시는군요

전형적인 사이버스토킹 맞습니다
최근 사례가 있더라고요

모 커뮤에서는
한 사람을 따라다니면서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의도적으로
댓글 달며 공격하는 사람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 두번 따라다니며 댓글 다는 건 문제가 안되는데
수백번 이상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한다면
이건 괴롭힘 이상을 넘어서는 거라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노노리리
IP 219.♡.12.135
06-22 2026-06-22 18:32:01
·
17. 지원금 탈락 한탄형
도 있지 않을까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32:24
·
@노노리리님

맞습니다

현실에서 봤습니다

지원금 탈락되서 억울하다고 하더군요

그것도 자랑맞죠
무멘라이더
IP 211.♡.207.74
06-22 2026-06-22 18:35:19
·
자격지심 심한분들이 꼭 자랑인줄 아시더라구요
돈이 많으면 짜증이 안나나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36:37
·
@무멘라이더님

님 말처럼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자랑하면 조금 이상하니까
푸념하듯 자랑하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청금석
IP 218.♡.82.156
06-22 2026-06-22 18:49:40
·
'간접적'인건 알겠는데... '지능적'인지는 몰건네요, 너무 속이 빤히 보이는 자랑이라 ㅎㅎㅎㅎ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53:21
·
@청금석님

서양에서는
대놓고 자랑하면
시기하고 질투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은근히 돌려서 자랑하는 경우가 생겼다고 하네요

우리도 비슷한 듯합니다
겉으론 지능적이라고 보이지 않을 수는 있어도
정작 본인들은 똑똑하게 에둘러 자랑했다며
속으로 웃고 있을지도 모르죠
양원리
IP 118.♡.2.165
06-22 2026-06-22 18:51:33 / 수정일: 2026-06-22 18:55:05
·
한두개나 반복되는 자랑에 불편한 거면 몰라도
저걸 다 자랑으로 여길 정도면 기본적인 대화나 사회 생활이 가능한지 자격지심, 언어능력 혹은 본인의 상대적 빈곤을 생각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학생들도 알바해서 명절마다 주말마다 인천공항 미어터진다는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 해외 갔다와서 피곤하다는 게 자랑이라뇨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8:56:22 / 수정일: 2026-06-22 18:57:40
·
@양원리님

지능적으로 간접 화법으로 자랑하는 것이
커뮤니티에 올라왔던 거고
저는 그걸 정리한겁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서양에선 보편적인거고
humblebrag 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겉으로는 겸손하거나 불평하는 척하면서
사실은 은근히 자기 자랑을 하는 걸 말한다 하네요

그런데 이런 글 썼다고 해서
"기본적인 대화나
사회 생활이 가능한지
자격지심 혹은 본인의 상대적 빈곤을
생각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는
말을 들어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글 하나로 그런 것까지 판단이 가능하신가요?
참~ 신기하네요
저는 남을 향하여 그런 식으로 말하지는 못할 것 같네요
양원리
IP 118.♡.2.49
06-22 2026-06-22 19:05:27 / 수정일: 2026-06-22 19:26:45
·
@언어분석님 먹고사니즘만이 모든 것이었던 쌍팔년도도 아니고 여행가고 운동하고 길 막히는 피로감을 토로하는 단편적 이야기만으로도 내면의 자기자랑 욕구까지 끌어내 해석하여 판단할 수 있는데 이 긴 글에서 그 정도를 끌어내지 못할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게 가능하다면 이 댓글 수준의 과도한 해석도 가능할 것이고, 그게 안된다면 이 글에서 말하는 바도 불가능해야죠.

그냥 커뮤니티 글 정리한 거라고 하시는데 그런 거라면 본인이 기분 나쁘실 이유가 없을 것이고 저도 글쓴이에게 공격적으로 말씀 드릴 이유는 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본인 의견이 아닌 것처럼 말씀하지 마시고 직접적으로 본인이 느끼고 생각한 바라고 명확히 적어주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덧붙이자면 제가 자칫 공격적이거나 무례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표현을 쓴 이유는 이 글 자체에서 타인의 삶의 피로감이나 고민을 단편적이고도 너무나 과도한 비약으로 일반화하여 비하하려 하는 것이 굉장히 무례하고 공격적인 태도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저런 말을 하는 사람 중 일부는 말씀하신 대로 은근한 자랑과 우월감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상적인 어려움에 대한 토로일 것인데 어려움 한 번 말했다고 그런 것들을 다 저런 식으로 곡해하여 듣는다면 우리사회에서 정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까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9:07:39
·
@양원리님

모든걸 떠나서
아무리 클리앙이라지만
님처럼 직설적으로 말하는 사람은 처음봤습니다

직설적으로 하지 마시고
우회적으로 비유적으로 말씀하심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대화나
사회 생활이 가능한지
자격지심 혹은 본인의 상대적 빈곤을
생각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말을 현실에서 쓸 수 있나요?
저는 도저히 상상도 못하겠네요
양원리
IP 118.♡.2.49
06-22 2026-06-22 19:22:21 / 수정일: 2026-06-22 19:23:18
·
@언어분석님 댓글에 덧붙이는 사이에 다시 댓글을 달아주셨지만 드리고자 하는 말씀은 윗 댓글에 적어놔서 그걸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리고자 하는 이야기는 잘 살든 못 살든 사람 사는 게 힘들고 피곤하거나 곤란한 일이 없을 수 없고 그에 대한 토로나 한탄이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건데 몇 가지 표현만으로 이렇게 단정적으로 분류하여 일반화하여 비하하듯 이야기해서는 서로에게 도움 될 게 없고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데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예의가 아니라는 겁니다. 저 위에 있는 표현들 완전히 같은 표현은 아니더라도 살면서 비슷한 신세한탄 한 번쯤은 해보았을 주제들인데 그걸로 표리부동 겉으로는 예의 바르고 싶지만 속으로는 자랑하고 싶은 그런 사람으로 취급 받거나 매도 당해서는 서로 조금 억울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제 나름대로는 이 글이 굉장히 공격적이라 느껴져 역지사지의 심정으로 강한 표형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만은 표현이 괴도하게 공격적이고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세레니티
IP 112.♡.110.136
06-22 2026-06-22 19:40:11
·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9:42:41
·
@세레니티님

기계적인
형식적인
의도적인
반복적인
동일한 댓글 자제바랍니다
Jun911
IP 118.♡.15.80
06-22 2026-06-22 19:40:13
·
그러던가 말던가 무슨 상관입니까?

50,000,000 명이다 그러는 것도 아니고

남들이 자랑을 하던 말던 남들한테 영향을 안 받으면 아무 상관 없죠.

그러던가 말던가

저는 그런 생각으로 삽니다
언어분석
IP 211.♡.196.148
06-22 2026-06-22 19:43:13
·
@Jun911님

그렇지요
그렇게 생각하면 되는 거에요
그게 현망하다고 생각합니다

영향 받는 사람도 분명 있는 거고
영향 안받는 사람도 분명 있는 거지요
푸른비수
IP 220.♡.183.49
06-22 2026-06-22 21:50:03 / 수정일: 2026-06-22 22:32:12
·
대부분의 상황은 다양성을 가지고, 심지어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기도 하죠.

경제적인 면은,
덜 가진 쪽에서 보면 부러운 일이고,
더 가진 쪽에서 보면 안타까운 일인 경우가 많고요.

학창시절 생각해 보면, 한문제 틀린 것도,
두문제 틀린 사람이 보면 부러운 일이고,
다 맞은 사람이 보면 안타까운 일이죠.

저는 특별한 악의가 없는 경우라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자랑하고 싶어서 한번 틀어 말하는 한탄이든, 정말 힘들어서 나오는 하소연이든,
'아, 그렇구나.' 들어주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니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