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대통령이 이런 스탠스를 유지한다면 63

1
2025-12-29 22:46:28 수정일 : 2025-12-29 23:38:27 1.♡.50.78
합리적루팡

당신께서 그리도 원하시는 ‘사랑받는 대통령’ 이 

절대 될 수 없을겁니다.


지금 성군 (혹은 실용주의자) 포지셔닝 할때가 아닙니다.

윤석열에 치를 떨며 수박들에 치를떨며 만들어낸 대통령이

지지층의 많은 사람을 실망하게 하고

중도나 반대쪽으로 확장해서 두루두루 사랑받는 일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사랑하고 응원하던 많은 지지자를

김문수를 뽑을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뽑은 정도의 

관전자 정도의 마음으로만들지 마세요

합리적루팡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3]
냥코해적
IP 211.♡.21.207
12-29 2025-12-29 22:50:55
·
가볍기도하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2:53:26
·
@냥코해적님 아주 오랜동안 권리당원이자 .. 강성지지층이자 경상도 친구들로 부터
홀로 싸우던 사람인데.....
밀키아빠
IP 106.♡.69.139
12-29 2025-12-29 22:53:14
·
이재명 공부하셔야 될 것 같네요. 사람은 바뀌지 않습니다. 실사구시 천재명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2:54:56
·
@밀키아빠님 저도 잼통 천재라고 생각해요. 문재인도 천재였구요. 그런데 모든걸 천재 한명이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죠
chatGPT
IP 211.♡.250.55
12-29 2025-12-29 22:53:53 / 수정일: 2025-12-29 22:55:43
·
그렇게 로맨틱하게 사랑받길 원하고 그런 대통령이 아닌 것 같습니다. 꽃밭같은 사랑을 원하는 그런 가벼운 사람이 아니라는 걸 궤적을 봐도 알 수 있지요. 지금 해온 것만해도 여기 계신 누구들 보다는 뛰어나다고 생각됩니다.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2:56:03
·
@chatGPT님 반론할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동의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LHB
IP 125.♡.253.168
12-29 2025-12-29 22:59:46
·
성군 포지셔닝 할거면 중요자리 내사람들한테 다 나눠줬겠죠. 노무현대통령이 글쓴이같은분들 때문에 돌아가셨어요 믿어주지 않고 같은편이 던진돌에 아파하며. 역사는 반복되나봅니다.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03:59 / 수정일: 2025-12-29 23:04:52
·
@LHB님 충분히 하실 수 있는 생각이세요. 그런데 전...

1. 전 노통때는 무조건 사랑. 문재인 대통령때도 무조건 지지 였던것 같아요

2. 이재명 대통령도 무조건 지지를 하고 싶은데 속이 많이 상합니다. 무조건은 안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꼬이게
IP 174.♡.111.47
12-29 2025-12-29 23:21:21 / 수정일: 2025-12-30 00:06:03
·
@합리적루팡님 왜 노통과 문통때는 그게되는데 이재명 대통령에게는 무조건이 안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의 이번 인사가 문재인 대통령때 윤석열이 휘젓고 다니던 때랑 비교가 되나요? 무려 그때도 무조건 지지가 되는데 이번건은 국힘을 흔들고 판을 바꾸는 묘수인데도 왜 안된다고 하시는건지요. 이재명 대통령이 비주류 출신이라, 노통으로부터 내려와서 문통까지 이어진 계파의 밖에 있는 사람이라 그러신건지요. 이재명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도 참 외롭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49:26 / 수정일: 2025-12-29 23:49:50
·
@모꼬이게님 윤석열은 서울대 출신이어도 개쌍욕을 하는데요. 이낙연 같은 정치인도 마찬가지고... 비주류? 그런거 따지지 않아요
모꼬이게
IP 174.♡.111.47
12-30 2025-12-30 00:02:24 / 수정일: 2025-12-30 00:06:46
·
@합리적루팡님 제 말은 왜 윤석열이 나대고 다닐때 윤석열은 감싸고 추미애를 자르던 문재인대통령도 무조건 지지가 가능했는데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무조건 지지는 못하겠다고 하시는지 묻는겁니다. 이혜훈 임명이 그정도는 절대 절대 아니거든요. 사실 국힘을 헤집어 놓으면서 명분도 챙긴 묘수라 생각합니다

노통과 문통은 가능했는데 잼통은 안된다고 하시길래 그 발원이 잼통이 그쪽 계파가 아니어서 드는 생각이 아니신지 여쭈었습니다.

서울대는 노통 문통 잼통 셋다 상관없어서 주신 답변이 이해가 잘 안가고요. 그리고 이낙연은 사실 그쪽 계파가 아니었죠. 문통이 계파 안배로 총리 시켜준거고 이후에는 이재명 대항마로 친문에서 쓰다버린거죠.
chatGPT
IP 211.♡.250.55
12-30 2025-12-30 00:46:06
·
@모꼬이게님 제말이 그말입니다. 적어도 이혜훈은 감시가 가능합니다. 수박이 더 위험한데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59:52
·
@모꼬이게님 마지막 말. 비주류라 무시하거나 인정못하는 그런 게 아니라는 맥락입니다. 결과적으로 문통의 아쉬운점 비판하는 부분이 언급하신 부분이고 무조건 지지도 결과적으로 정권을 넘겨주는 엄청난 패착이 되는 경험을 한거죠
drylscot
IP 218.♡.108.85
12-29 2025-12-29 23:07:01 / 수정일: 2025-12-29 23:07:44
·
내란수괴 탄핵 반대하던 내란당. 김어준이 하던말 있죠. 만약, 그날 2024년 12월 14일 국회의 탄핵 가결 안되었으면, 윤석열 탄핵 가결은 없었을 것이다… 내란수괴 탄핵 반대하던 이혜훈. 이런 내란당 해체를 위해 내돈 내시간 써가며 집회 참여 시위 했더니, 뉴스에서 내란당 이혜훈장관님 얼굴 자주 보게 생겼네요. ㅋㅋㅋㅋ.

난 아직 똥 덜 싼 느낌인데, 이재명은 안 그런가봐요.
모꼬이게
IP 174.♡.111.47
12-29 2025-12-29 23:12:55 / 수정일: 2025-12-29 23:14:13
·
@drylscot님 예전글 보면 최강욱은 최강욱님인데 이재명 대통령은 이재명이네요.
밝은미래로
IP 112.♡.46.43
12-29 2025-12-29 23:16:14
·
@drylscot님 계엄날 도망간사람 말은 옮기지마요 ㅠ
drylscot
IP 218.♡.108.85
12-30 2025-12-30 00:21:18
·
@모꼬이게님 12시간 전쯤에 쓴글인데 이재명 대통령님 이라고 쓴 글도 있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117642CLIEN
밝은미래로
IP 112.♡.46.43
12-29 2025-12-29 23:15:49 / 수정일: 2025-12-29 23:16:35
·
문재인처럼하면 다시 정권뻇깁니다. 이재명은 문재인정권과는 다를거라 봅니다. 신천지 통일교 특검하면 아마 친문쪽도 줄줄이 사탕처럼 나올거라봅니다 국짐뿐 아니라 ㅋㅋ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2:51
·
@밝은미래로님
문통은 부동산 문제로 중도층 마음 잃어서 정권 날린거구요 문통처럼안할려고 오만하게 하나요?
밝은미래로
IP 112.♡.46.43
12-29 2025-12-29 23:34:24
·
@합리적루팡님 과연 부동산뿐일까요?.. 무능 부패도 추가해야죠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6:29
·
@밝은미래로님 여러 문제가 있지만 부동산 다주택자 중과세/ 방향설정 전환 , 소통문제 등 부동산이 제일 컸다고 봐요
clolans
IP 211.♡.45.66
12-29 2025-12-29 23:16:04
·
재밌는 글이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9:14
·
@clolans님 답답함이 맺힌 글입니다
03ang
IP 211.♡.82.93
12-29 2025-12-29 23:27:03 / 수정일: 2025-12-29 23:27:11
·
이혜훈 지명이 성군 포지셔닝이라고 보시는 건가요? 진지하게?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3:39
·
@03ang님 본인이 설정해 놓은 실용주의. 실력있으면 쓴다이런 기조에 매몰되서 선을 넘은걸로 생각해요
마구와구
IP 210.♡.220.133
12-29 2025-12-29 23:27:40
·
클리앙이 왜 이모양이 됐죠?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4:02 / 수정일: 2025-12-29 23:35:12
·
@마구와구님 원래 님처럼 비아냥 대는 사람 많았는데요 왜
jongga44
IP 218.♡.61.13
12-29 2025-12-29 23:30:38
·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시는군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34:40
·
@도리도리까꿍님 하나는 뭐고 둘은 뭔대요 님의 통찰이 있으면 비꼬지 말고 식견을 알려줘 보세요
jongga44
IP 218.♡.61.13
12-29 2025-12-29 23:39:16
·
@합리적루팡님 이게 왜 비꼬는건가요? 정치 전문가들이 분석한 이혜훈 임명 이유 찾아보시면 알아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41:00
·
@도리도리까꿍님 조금이라도 님 생각 알 수 있게 댓글을 주시면 공감하든 반론하든 하겠습니다. 님이 참조하는 정치전문가가 누군데요?
jongga44
IP 218.♡.61.13
12-29 2025-12-29 23:48:28
·
@합리적루팡님
왜 하필 '보수 경제통' 이혜훈일까를 분석해드립니다
1 방패와 인증마크: 보수 인사가 집행하는 경제 정책 "좌파 포퓰리즘"이라는 야당의 프레임을 무력화할 최고의 방패가 됩니다
2 적진 분열: 지선을 코앞에 둔 시점, 야당을 '배신자 처단'과 내분에 빠뜨렸습니다. 전열을 정비할 에너지를 뺏는 거죠
3 실용주의 퍼포먼스: "진영 불문 능력만 본다"는 메시지로 중도층의 불안감을 희석시킵니다
jongga44
IP 218.♡.61.13
12-29 2025-12-29 23:55:34
·
@합리적루팡님 추가로 저도 무조건적인 지지를 원하지 않습니다. 과정을 보고 비판은 하지만 판단을 하진 말란 말입니다. 님은 비판이 아니라 판단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비판은 하지만 지켜보고 결과를 보고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56:53 / 수정일: 2025-12-29 23:57:36
·
@도리도리까꿍님

보수경제통이라는 전제부터... 동의가 안되고 진영에는 인재가 없나 싶지만 차치하구요

1. 정책은 출신 성향이 아니라 내용과 결과로 평가받아야죠. 보수 경제통’ 프레임은 정책 자신감이 아니라 비판 회피용 간판일 뿐입니다.
2. 야당 분열??? 을 전제로 한 해석은 국정을 정치공학 도구로 본 위험한 발상으로 봅니다
3. 실용주의 노선 본인이 천명했고 다 알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을 넘었고 지지자에 대한 배려가 없이 일방적이라는 문제제기를 하는겁니다
합리적루팡
IP 1.♡.50.78
12-29 2025-12-29 23:59:31
·
@도리도리까꿍님
아직까지 판단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초기 인사부터의 답답함과 의아함이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결과를 보게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비판하고 아우성이라도 대고 있습니다. 원래 글쓰기 싫어하는데도요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0:10:07
·
@합리적루팡님 정치는 생각보다 고도의 기술입니다. 이재명이 지금까지 살아남고 대통령까지 된건 그의 능력과 살아온 삶이 증명한다고 봅니다.
절대 손해보지 않는 인사라고 봅니다.
적어도 누구처럼 명품백받고 뇌물받으면서 자리 앉혀줄 사람은 아니니까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20:56 / 수정일: 2025-12-30 00:21:24
·
@도리도리까꿍님 공감합니다. 잘 하길 바라구요. 그런데 지지자가 바라는게 행정기술 확산이 다가 아니라고.. 아무나 갖다가 실용주의란 이름으로 ....불통의 모습으로 대통령직 수행하길 원하진 않는다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0:31:22
·
@합리적루팡님 왜 불통이죠? 여당 대표까지 인정하는 인사입니다. 지금 누가 반대하고 있는지 안보이시나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40:23 / 수정일: 2025-12-30 00:41:14
·
@도리도리까꿍님 불통이 아니다....라는 주장은 형식적 찬성과 실질적 소통을 의도적으로 혼동한 겁니다.

여당 대표의 찬성은 이슈가 커졌기 때문에 수습 차원에서 나오는 정치적 동의이지, 그 과정 자체를 소통이라 부르긴 어렵죠.
소통부재, 배려부족은 이번건 만이 아닌 지난 인사와 과정의 문제를 아우릅니다. 이혜훈은 비판이 터져나오는 트리거가 된거구요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0:51:33
·
@합리적루팡님 대통령실에서 정부 인사를 여당과 전부 논의하는게 정상이라고 봅니까? 삼권분립이 왜 필요하며 대통령은 정치적 중립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세요
비정상이 정상이 되고 있는건데 비정상이었던 것들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요
이혜훈 지명에 대한 비판이 어디서 터져 나오는지 안보이시나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56:50 / 수정일: 2025-12-30 00:57:24
·
@도리도리까꿍님 날이 깊고 글이 길어지다보니 맥락을 딱 잡고 대화가 안되네요. 여당과 논의하라는게 아니라 지지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파격을 행하던가 적극적으로 소통하란 얘깁니다. 비판은 일부 지지자들 사이에 극렬히 터져 나온거 아닌가요? 이재명도 그거 의식해서 이혜훈에게 정확하게 설명하라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대변인도 언급을 했을거구요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1:00:00
·
@합리적루팡님 대부분 지지자들이 납득한다니까요? 누가 반대하고 누가 찬성하는지 안보여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02:34 / 수정일: 2025-12-30 01:02:47
·
@도리도리까꿍님 대부분 지지자가 납득한다는게 누구 생각이에요? 클리앙만해도 의견이 나늬고 클리앙이 지지자 전체/혹은 대부분을 대변한다고 생각하시는거ㅜ아니죠?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1:05:17
·
@합리적루팡님 잉? 여기서요????
뭘 보고 계세요? 님이 쓴 지금 이글 공감 1인거 안보여요? 반대 댓글 많은거 안보여요? 님 혼자 생각이 대다수 의견이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17:38 / 수정일: 2025-12-30 01:19:29
·
@도리도리까꿍님
위에 표현 보면 제가 ‘일부 지지자’ 라고 표현을 했고
님이 ’지지자 대부분‘ 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주장을 했는데 도대체 뭔 말을 하는거에요. 본인 말을 본인에게 해보세요. 제글이 공감하나고 님 댓글 공감 두개라
민주진영 지지자 대부분이 님처럼 생각한다고 생각해요?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1:41:13
·
@합리적루팡님 클리앙에서 의견이 나뉜다는 말에 반박한겁니다. 내란 옹호 세력 임명은 저도 절대 반대입니다. 당연히 대부분 같은 생각일겁니다
보배, 클리앙, 이재명 갤러리, 민주당 관계자들 대부분 저처럼 생각합니다
내란세력이 이혜훈 임명 반대하고요 님처럼......
이글 공감 1인거 보면 모르세요? 현실을 직관하세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47:55 / 수정일: 2025-12-30 01:51:57
·
@도리도리까꿍님

내란세력이 저랑 같은 이유로 임명을 반대해요?
보배, 클리앙, 이재명 갤러리, 민주당 관계자들이 대부분 님처럼 생각한다니 좀 바보같네요 말을 길게 할분은 아니네요 편안한 밤 되세요
jongga44
IP 218.♡.61.13
12-30 2025-12-30 01:53:28
·
@합리적루팡님 정말 딴지에선 공감 많이 받으시겠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59:34 / 수정일: 2025-12-30 02:01:51
·
@도리도리까꿍님
님보다 5년이나 여기 먼저 가입한 클량을 좋아하는 사람이어서요. 아래댓글 봤나본데 그분하고 같은 댓글 단다고 수준이 같아지진 않아요^^
세븐티에이트남
IP 58.♡.224.12
12-29 2025-12-29 23:59:57
·
딴지에 글 올리시면 공감 많이 받을 글이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01:20 / 수정일: 2025-12-30 00:01:50
·
@레드갱이님 한줄 비아냥대면 즐겁나요? 클량에도 다양한 생각이 있을 수 있죠
세븐티에이트남
IP 58.♡.224.12
12-30 2025-12-30 00:05:53
·
@합리적루팡님 본인의 글 자체가 무성의하고 대통령에 대한 비아냥이 느껴지니까
한줄로 똑같이 해줬습니다. 대통령 본인이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겠다. 성군이 되겠다라고 했나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0:16:22 / 수정일: 2025-12-30 00:17:40
·
@레드갱이님 생각을얘기한건데 무성의해요? 비아냥이 아니라 진심을 얘기한겁니다 .그러지 말라고....

측근이 얘기했습니다.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고싶어한다고....
세븐티에이트남
IP 58.♡.224.12
12-30 2025-12-30 01:04:16
·
@합리적루팡님 "당신께서 그리도 원하시는 ‘사랑받는 대통령’ 이

절대 될 수 없을겁니다" => 성의 있네요. 대통령이 하는 인사에 대한 비판을 하시면 되지
제가 보기에 대통령 본인에 대한 비난인데요.

사랑받는 대통령이라... 정말 전통 지지층의 도파민을 위한 인사 하면 되나요? 너무 쉬운데요
후보군이 단순해서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14:37
·
@레드갱이님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고싶어한다
( 진심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열심히 하는것도.)

제 글의 요지는 대통령 개인에 대한 호불호나 비난이 아닙니다.
정치의 현실과 방향에 대한 판단입니다.

지지층의 마음을 외면한 채
중도로 확장하려는 전략은 정치에서 가장 위험한 선택입니다.
그 결과는 대부분 명확합니다.
기존 지지층의 신뢰를 잃고,
동시에 반대 진영의 마음도 얻지 못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퇴임 후 두루 사랑받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목표는
현실적으로 성립하기 어렵습니다.
줄가능하다 어불성설이다 이말입니다
세븐티에이트남
IP 58.♡.224.12
12-30 2025-12-30 01:24:34
·
@합리적루팡님
뭐, 글쓴님이 흥분하신것도 있어서 글이 과하게 나오신거 같은데, 심정 잘 알겠습니다.
다만, 모두가 보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도 이해 하시길 바랍니다.
전들 안 그러겠습니까?
지지층의 도파민을 채우는 인기있는 민주진영 인사 기용을 바라겠죠.
하지만 행정부 관료 등은 그런식으로 인사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건
문재인 정부때 경험 하지 않았습니까?
대통령은 그냥 일 잘할 거 같은 사람이나, 튀지 않고 본인의 행정을 잘 보조할 사람을
뽑으려 하는거 같은데요
물론 이혜훈이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저도 이번 인사는 뭐 명분이 너무 떨어져 갸우뚱하지만
한번 지켜보자는 겁니다.

다만 하나를 가지고 침소봉대하여, 뭔가 대통령이 지지자를 무시한다 배반했다.
이런 뉘앙스의 글을 올리면 불편한 감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퇴임후 두루 사랑받는 대통령은 불가하니, 지지자 사랑만을 챙겨라....
본인이 지향하는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인가요?

전 이재명 대통령이 아주 착하신 문대통령이 되길 바라진 않습니다.

좀 못돼고, 더 욕심있고, 더 술수를 부리고, 그냥 못 됐지만
실속있고 똑똑하고 영리한 대통령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합리적루팡
IP 1.♡.50.78
12-30 2025-12-30 01:36:52
·
@레드갱이님
큰 줄기에서는 같은 생각이고...
저도 이재명 정부가 성공하길 바랍니다.
글에 안나타나 있지만 도파민을 바란다는 부분도
인정합니다.


행정기술 확대. 프로세스 정립 다 좋은데

작살을 내겠다.
타산지석 등 이재명 대통령에게 기대한게 사실은
정치인으로 성장하던 시절의 그 선명하고 거침없고 약아빠지기까지한 그런모습이지.
탕평 실용주의 그런게 우선이지 않은면도 있습니다.

스스로 대통령은 진영정치인일때와
스탠스가 같을수 없다고 얘기했고 이해도 하지만
답답함. 섭섭함을 넘어
불만... 일방통행. 오만함.
위험감지 상태까지 가다보니.............

문통때처럼 가슴답답해도 무조건적인 지지는
못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자렵니다

레드갱이님도 편안한 밤 되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223.♡.48.169
12-30 2025-12-30 09:40:03
·
공감 1명...
채차
IP 211.♡.95.29
12-30 2025-12-30 10:55:04
·
믿 재 명
는
다
내인생의로또
IP 183.♡.21.69
12-30 2025-12-30 11:13:19
·
이재명 정권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성공하리라 믿습니다.
삼전
IP 58.♡.96.74
12-30 2025-12-30 11:58:38
·
어떻게 생각해보면 저 기재부 자리에 문진석, 김병기와 같은 인물이 앉았다 하면.... 정권 끝이겠죠...
Cutiehoney
IP 160.♡.37.28
12-30 2025-12-30 12:06:29
·
이거 한번 읽어보시죠.
저도 의아했는데, 꽤 여러부분에서 납득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Dominico.KYUNG/posts/pfbid01SNa5SiHT3spkLuN6yywJzvRxKWuAgJi6wA5eiSxzwQzE4hnnppkaRqja2trbPNjl
합리적루팡
IP 211.♡.201.202
12-30 2025-12-30 13:24:54
·
@Cutiehoney님 감사합니다 근무중이라 후에 잘 읽어 보겠습니다. 이미 대통령 소통 내용으로 많이 누그러지긴 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