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영.A입니다.
현재 많은 회원님들이 소명을 요청하신 부분에 관해 게시된 공지들을 모아 정리 해드리고,
추가적으로 이후 대응 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클리앙은 특정 1인이 좌지우지하여 결정하고 실행하는 시스템이 아니며,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운영진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다는 추측도 사실이 아닙니다.
크고 작은 문제에 관해 운영진 전체의 회의와 검토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저(운영.A)를 포함하여 특정 운영진이 운영에 참여하거나 빠지거나 하는 것이
큰 틀의 운영방침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는 점 우선 말씀드립니다.
2. 내부 아이피(182.*.24.14) 관련해서는 앞서 공지로 설명 드린대로
수 년전 인원을 고용하여 '운영진 추천 게시물' 등의 방식 도입을 검토하고, 관련 사항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원 교육 및 사이트 관리 및 진행 과정에 있어서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고,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후 해당 계획을 중단하였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특정 업체와의 담합이나 특혜 제공,
부정한 이득을 위한 꼼수를 사용한 적은 절대 없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3. 아이디 distinct(닉네임 선명)님은 위 2번 사안과 관련된 의문 제기나 해명 요청으로 징계된 것이 아닙니다.
바이럴로 보기 어려운 회원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른바 '잘못된 저격'을 하며,
일반 회원님들과 동일한 위치임에도 도를 넘는 사적 제재를 한 경우가 있었으며,
이번 사안에서 이에 따른 문의와 답변 과정에서 "알구게 바이럴들 잡으면 링크프라이스 쿠팡파트너스 수익이 줄어들어서 실익이 없겠"다는 식의 근거없는 추측성 비방,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되는 댓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규칙에 따라 이용제한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문의나 제보사항이 있는 경우 메일로 안내드릴 수 있다는 점과
공개된 게시판에 근거가 부족한 정보를 유포하는 것을 자제해주시기를 여러 차례 안내해드렸으나,
반복적으로 잘못된 정보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위반이 확인되어 장기 이용제한 조치된 사안입니다.
4. 클리앙에서 인원을 고용하는 경우 우선 충분한 시간동안 사이트 분위기를 익히도록 하고 있으며,
이후에 공식 아이디를 받아 운영진 아이디로 답변 및 안내 등의 공식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식 아이디는 인계가 가능하고, 특수성을 가진 아이디인만큼
직원 개인 아이디 생성을 완전히 금지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 아이디를 중복으로 만드는 것은 당연히 금지하고 있으며,
개인 아이디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퇴사나 상황 변화 후에 사용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
이후 위반 게시물 등에 대한 대응에 관해서도 안내 드립니다.
1. 게시판 용도 위반, 도배성 게시물 등에 대해서는 이미 공지한대로 이전과 같은 기준으로 조치할 예정이며,
근거없는 추측성 비방이나 허위사실 유포(동일인설, 뒷돈, 고의적 바이럴, 마구잡이 징계, 일베몰이... 등)에 관해서는 이용규칙에 따라 장기의 이용제한을 부과하는 등 단호하게 대처하겠습니다.
2. 시기가 시기인만큼 다른 때에 비해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원님들의 정보 공유와 의견 소통의 장으로 하루 빨리 정상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회원님들이 지적해주신대로 저(운영.A)의 어투가 강압적이고 딱딱한 면이 있다는 점 인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현재 문의 메일 등은 신속히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급한 사안은 주야를 막론하고 시간을 내어서라도 처리하고 있으나,
본의 아니게 답변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차후에 반복되는 문의사항을 모아서 게시물 등을 통해 답변 및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552457CLIEN
문제의 그 바이럴 의심글 타 싸이트에도 똑같이 올라왔다는 제보가 있습니다만?
이쯤 되면 선명님의 바이럴 의심은 합리적인 추측인거고, 운영진의 '바이럴 근거없다'는게 오히려 더 근거없는거 아닙니까?
사태의 시작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운영진 좀 비꼬았다고 냉큼 180일 박아버린건 대체 뭡니까? 그건 진짜 내기분상해죄밖에 없는거잖아요?
육두문자 썅욕 한것도 아닌데, 좀 긁혔다고 그러면 안되는겁니다. 운영진 이라면.
저건 그냥 저 사이트에서 클량 자료 무단 크롤링 한 걸로 보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jirum/18668334CLIEN
https://rafflepan.com/bbs/board.php?bo_table=hdeal&wr_id=11729&status=&go_ymd=&sca=&sfl=&stx=&marketnm=&sprice=&eprice=&orderbynm=&brand=&store=&proc=&country=
향후 해당 회원이 계속 바이럴을 하는지 지켜본다고 해명했는데요.
신뢰를 얻을려면 그만큼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귀찮다고 넘어갈 일이 아니고요.
그리고 운영자A인지 누군지 몰라도 형식적으로 예를 차리지만 글의 내용자체는 선택적 답변만 하면서 동시에 조금만 선을 넘어도 강력한 징계를 한다는등 태도가 상당히 불량해 보입니다. 본인도 그걸 알고 있을테지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665166CLIEN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신 내용은 현재 내용을 보신게 맞을듯 합니다.
그리고 년도가 바뀌었다는건 직원 뽑은 시기 같은데요. 아래 글에서는 2020년이라고 되어있고 위에 링크한 글에는 19년으로 되어있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663793CLIEN
몇가지 지적이 달린 이후에 보험 관련 이야기가 추가된걸로 기억합니다.
어쨋든 2017년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 해명을 하긴 한거니까요
그 해명이 사실인지, 아니면 급조한것인지는 따로 확인을 해야겠지만요.
2. 다른 사이트에 똑같은 게시물이 올라왔지만 아무튼 바이럴 아님
3. 선명님 풀어줄 생각 없음
아 똥을 싸요 똥을 싸
싸이퍼를 찾아도 바뀌는거 없다...라는 것으로 느껴지네요
사이트 오지마라를 이렇게 길게 쓰실 줄이야 ㅋㅋㅋㅋ
설명 하는 대신 유저를 정지시킨거잖아요.
선명님은 장기누적으로 180일 뭐 이것도 이해합니다
근데 그 뒤에 어제저녁에 일괄 180일 왕창때린건 일 너무 키운거 아닌가요
거기서 감정실린게 이 사단 난 거 같은데요
그렇게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요??
선명님 징계이전에 선명님이 제시한 증거부터 반박 가능할까요?
어쨌든 아무튼 난 제대로 했음!
인거죠?
계속 싸우자?
진중권씨가 한 말이 갑자기 생각이 나네요.
그때 주변 반응 혹시 모르시는 건 아니죠?
에이 이냥반아...
모르는척인가요?
정이 떨어지려고 하네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만 결과에 동의하지 못하는 의견들이 많은 것을 감안해 해당 ‘규정’자체를 더 조율하는 것은 앞으로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신공격에는 너무 마음쓰지 마시고 클량이 더 잘되려면 어떤 의견까지 수용해야 할 것인지를 운영진들 내에서, 또 회원들과도 잘 상의하는 과정이 있었으면 합니다.
대화로 하기 싫다는 건 아니시겠죠...?
이건 왜 해명을 안해요?
또 불리하면 답변 안하기에요?
이런 느낌이네요..?
눕기 딱 좋은 글이군요
과도한 특수문자 사용으로 삭제한답니다. ㅎㅎㅎㅎ
펨코애들이나 일베 어르신들이 장악하겠군영
게다가 징계사유에 대한 적용도 맘대로네요
180일 징계라면 낮은 수위가 아닐텐데요
그리고 선명님 뿐 아니라 여러 회원들이 지적하신 멀티 아이디들에 대한 설명도 없고요.
최소한.. 회원들이 딱 지적한 아이디에 대해서는 '직원의것이맞다 아니다 ' 정도는답을 주셨어야 하지 않나요?
다, 떠나서
적어도 글 시작에 '회원분들에게 혼란과 갈등을 야기시킨점 죄송합니다' 정도의
비록 진심이 아닐지라도 사과 한마디 쓰실수는 도저히 없었나요....?
이렇게 드라이 하게 쓰면 감정을 숨길수있다고 생각하신것 같지만
아닙니다. 감정표현하는 형용사가 없다고 글이 톤이 없는게 아니에요...
꾹꾹 짜증을 눌러가며 객관적인 척 마지못해 앞 글들 짜집기 해서 쓰신글일 뿐이에요...
물을 들이부어 진화를 해야하는데
기름을 들이붙는군요
예의없게 툭툭 던지는 이 ㅇ같은 느낌은 뭔가요
종종 토스 이벤트 링크 올리는 것 등 민감해 하며 별도 공간 만들어주는 이유가 이거때문으로 알고 있어요.
왜 사이트 하단에 운영주체(상호명,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등)에 대한 표시를 하지 않는지 궁금하여 글 남겨 봅니다.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안보섭
Tel : 031-696-1758
FAX : 02-6008-8372
메일 : admin@clien.net
법을 한번 봐야겠습니다.
직홍게를 운영하기 때문에 업체에 세금계산서 끊어줘야 할텐데 그거만 끊어주고 사업자 표시를 안 하는 게 이상하긴 합니다.
작별인사를 할 때가 오긴 왔나 봅니다.
그래도 20년 가까이 왔던 곳인데 이러면 햐~ 진짜...
어투에서 속마음 참 못감춘다 싶습니다.
그리고 선명님이 하셨다는 사적 제재는 구체적으로 뭔지 들어주시죠. 누가 봐도 명백한 바이럴 계정을 잡아서 의혹을 제기한거요? 본인들이 방치 또는 고의적으로 방조한 걸 방해해서 사적 제재라고 느끼셨나요? 그러면 이번에 무더기로 180일 징계 먹으신 분들에게 한 건 사적제재가 아닌가요?
마지막으로 바이럴에 대한 제재뿐 아니라 판단까지도 전적으로 운영자들이 한다는 규정이 있나요? 제재권한만 있을 뿐 판단은 전적으로 유저들의 합리적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 아닌가요? 의혹을 제기하는 것만으로도 제재를 가하는 건 무슨 규정에 의한 거죠? 정말로 본인에게 위협이 되는 사적 제재라고 느꼈다면 경찰서를 가세요.
공지보고 참담함 느끼는거는 또 새로운경험이네요 와..
감정적인 부분 다 제거하고 담백하게 말이죠. 나머지는 다른 회원님들이 많이 이야기하셨으니.
1. "바이럴로 보기 어려운 회원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른바 '잘못된 저격'을 하며,
일반 회원님들과 동일한 위치임에도 도를 넘는 사적 제재를 한 경우가 있었으며"
라고 주장하는데, 이런 경우가 있었으면 그게 어떤 상황인지 설명하시고,
그때 왜 징계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징계하지 않았다면 그 이야기를 왜 이제 꺼내는 것인지,
징계했다면 이미 징계된 이야기를 왜 이제 꺼내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야겠지요.
그게 아니라면, '선명이라는 사람은 진작부터 타겟팅하고 있었다' 라는 말 밖에 되지 않습니다.
2. 이번 선명님의 문제제기로 인한 징계가 아니라면, 선명님이 문제제기 했던 아이디나 게시글이
바이럴이 아니라고 판단했던 근거를 설명하세요. 근거가 있으니 바이럴이 아니라고 판단하셨을테고
만약 바이럴이라고 판단했음에도 잡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야겠죠.
이 두가지가 전제되지 않는 한 위의 말은 해명이 될 수 없습니다. 뭐, 해명이 아니라면야
저런 부분에 대한 소명은 전혀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그렇다면 회원들은 이 글에 대해서
뭐라고 판단해야 할지 명확하게 생각하겠지요.
제가 쓰고 싶었던 댓글이네요. 애시당초 문제가 되었던 사람을 왜 바이럴로 볼 수 없었는지 근거를 대셔야 해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글은 한 얘기 또 하고 하나마나 한 글이에요. 오해를 풀고 싶으면 이 댓글에 답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게 징계대상인지...
맞아요. 클리앙에 소개한 상품들의 맥락없음이나 같은 내용이 다른 사이트에 복붙으로 들어가 있는 점
회원들이 의문을 표했을 때 아무런 답도 하지 않은 점 등 이상한 부분이 많았어요.
운영자한테만 정상으로 보였나봅니다.
잘 짚어주셨습니다.
운영진은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내놔야합니다.
딱 이거죠... 여기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석고대죄를 해도 못 마땅할 판에 이게 사과글이라고 올립니까?
여기 자게 모니터링만 해봤어요 기존에 연예인들이나 정치인들 사과글에 진심이 없으면 어떻게 까였는지 알텐데 학습효과가 하나도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