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알뜰구매 게시판 바이럴 이슈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651275CLIEN
운영진의 사건을 축소 및 곡해하는 면피성 게시물에 '제대로' 설명 해드립니다
1.
모 회원의 3월 6일 알구게 게시물의 첫댓글로
해당 회원의 블로그 등을 통해 인터넷 가입과 풀무원 건강식품 판매를 하는 회원이란 댓글로 바이럴 의혹이 있었고
신고차단 될때까지 글쓴이는 해명을 안했습니다
2.
게시물이 신고 차단이 되어 있는데도 해명없이 활동을 합니다
3.
이후에도 바이럴 해명 요구 댓글을 무시하며 알구게에 게시물을 올렸고
알구게 게시물이 두 차례 더 신고 차단 되었는데 해명없이 활동 합니다
4.
제가 신고했던 게시물 처리 결과는 보류고 사유는 공란 입니다
사유는 공란이고 당사자는 무시일관인데 오늘 운영자 글 올라오기전까지 소명 요구하고 답변 받았는지 어떻게 알까요?
5.
https://www.clien.net/service/board/annonce/14577786CLIEN
"바이럴 또는 위반 홍보자라고 의심이 되어도 명확한 증거가 부족하면 보류하고 재발이 확인되면 조치하였으나,
앞으로는 충분한 의심이 들 경우 우선 임시 이용제한하고 소명을 요청합니다."
4년전 공지도 지키지 않고 있죠?
6.
3월 6일부터 지금까지 약 2주 동안
신고결과 보류, 사류 공란
당사자가 바이럴 해명하지 않고 게시물 수십개를 쓰면서도
아무런 제재 없이 활동하고 있는데
운영자와 바이럴 관계를 의심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나요?
왜 억측인가요?
7.
"현재 지속적으로 회원의 게시물이나 댓글을 통해서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에 해당 회원에게는 추가 소명 및 해명 게시글 작성 그리고 해명이 완료되기 전까지 알뜰구매 게시판 이용 자제를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2주동안 안했는데 지금은 잘도 하겠습니다
8.
최초 이메일 소명 요구 날짜, 답변 날짜
'운영진은 이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를 진행했으며' 그 검토로 무엇을 했는지
추가 소명 요구 날짜
를 공개한다면 운영진이 말하는 억측 여부 평가에 매우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초성체 같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회원들의 표현 등은, 관심법으로 자기 입맛에 맞게 임의해석해서 일관성 없이 조치하는 운영진이죠.
해당 회원으로부터 공개를 동의받은 내용으로 우선 답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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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4년 3월 6일 (수) 오후 10:09 소명 메일 발송
2. 소명되어 정지 풀렸고 그 뒤로 활동 한걸로 기억합니다.
3. 신고차단 ㅡ> 다른 회원에게 (비난하지 않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4. 저는 운영자님께 소명을 했고 선명의 신고를에 답변을 운영자님이 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5. 제가 답할 부분 아닙니다.
6. 저는 분명 소명할 부분에 대해서는 다 소명했습니다. ㅡ> 운영자님이 선명에게 이야기 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7. 추가소명및 내용전달했습니다.(메일로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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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회원님은 추가적으로 관련 해명 및 의견을 메일로 보내셨으며,
자신의 개인정보 공개를 하는 것은 곤란하고, 순수한 의도의 활동인 점과
몇몇 회원들의 명확한 근거없는 단순 의심만으로 본인이 의심받는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해명글을 작성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해명 내용을 검토하였고, 해당 회원님께 추가적인 조치는 없을 예정입니다. (추가적인 자료가 없는 경우)
여러 번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별도의 문의 또는 제보하실만한 추가 자료가 있으신 경우
이메일(admin@clien.net)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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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 회원의 3월 6일 알구게 게시물의 첫댓글로
해당 회원의 블로그 등을 통해 인터넷 가입과 풀무원 건강식품 판매를 하는 회원이란 댓글로 바이럴 의혹이 있었고
신고차단 될때까지 글쓴이는 해명을 안했습니다
A.>
게시물 차단 이후 관리자가 조치 하기 전에 해당 회원으로부터 메일을 수신하여
본인은 바이럴과 무관하며, 해당 제품을 구매 후 소개하고 싶어 글을 올렸다는 내용과
구매 내역 스크린샷을 수신하여 해당 게시물을 차단 해제 조치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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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시물이 신고 차단이 되어 있는데도 해명없이 활동을 합니다
3. 이후에도 바이럴 해명 요구 댓글을 무시하며 알구게에 게시물을 올렸고
알구게 게시물이 두 차례 더 신고 차단 되었는데 해명없이 활동 합니다
A.>
회원들에게 해명하는 것은 당사자의 자유의사일 뿐
반드시 공개적으로 글을 작성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차단된 게시물들은 검토 후 해제 조치 되었고 이미 메일을 통해 소명하였으므로,
게시물 작성 등의 활동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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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가 신고했던 게시물 처리 결과는 보류고 사유는 공란 입니다
사유는 공란이고 당사자는 무시일관인데 오늘 운영자 글 올라오기전까지 소명 요구하고 답변 받았는지 어떻게 알까요?
A.>
하루 수백건의 조치 사유를 모두 일일히 게시글로 설명드릴 수 없기 때문에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보류 조치시 최대한 사유를 적고 있지만, 추가 확인이 필요하거나
다음 조치시 참고사항으로 남겨둘 경우 또는 신고차단을 푸는 경우 등에는
조치없음이나 보류 조치시 사유가 적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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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https://www.clien.net/service/board/annonce/14577786CLIEN
"바이럴 또는 위반 홍보자라고 의심이 되어도 명확한 증거가 부족하면 보류하고 재발이 확인되면 조치하였으나,
앞으로는 충분한 의심이 들 경우 우선 임시 이용제한하고 소명을 요청합니다.
4년전 공지도 지키지 않고 있죠?
A.>
앞에 답변 드린 것과 같이 해당 회원은 관리자 조치 이전에 소명을 하였고,
조치 전에 소명 내용을 확인하였으므로, 애초에 이용제한 조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용제한 조치 후 소명이 있었다면 이를 참작하여 조치를 해제하였을 사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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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월 6일부터 지금까지 약 2주 동안 신고결과 보류, 사류 공란
당사자가 바이럴 해명하지 않고 게시물 수십개를 쓰면서도
아무런 제재 없이 활동하고 있는데
운영자와 바이럴 관계를 의심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나요?
왜 억측인가요?
A.>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소명 내용은 운영진이 확인하고 있으며,
자신의 직업 등 개인정보 공개를 꺼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공개적인 해명은 필수적인 조치 변경 사유가 아닙니다.
게시글 등을 통한 해명이 없더라도 운영진에게 별도로 소명한 경우
이를 참작하여 '조치없음' 또는 '복원' 등의 처리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명확한 근거없이 "운영자와 바이럴 관계를 의심"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규칙 위반이 될 수 있으니 추측성 비난 내용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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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재 지속적으로 회원의 게시물이나 댓글을 통해서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에 해당 회원에게는 추가 소명 및 해명 게시글 작성 그리고 해명이 완료되기 전까지 알뜰구매 게시판 이용 자제를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2주동안 안했는데 지금은 잘도 하겠습니다
A.>
바이럴 관련 건은 확인사항이 있고 소명 내용 수신 등의 절차가 필요하여
단시간에 즉각 처리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해당 회원은 추가적으로 관련 해명 내용 및 의견을 메일로 보내셨으며,
자신의 개인정보 공개를 하는 것은 곤란하고, 순수한 의도의 활동인 점과
몇몇 회원들의 명확한 근거없는 단순 의심만으로 본인이 의심받는 상황에 대해
공개적으로 해명글을 작성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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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최초 이메일 소명 요구 날짜, 답변 날짜
'운영진은 이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를 진행했으며' 그 검토로 무엇을 했는지
추가 소명 요구 날짜를 공개한다면 운영진이 말하는 억측 여부 평가에 매우 도움이 되겠습니다
A.>
앞서 모공글로 회원의 일부 정보를 공개한 부분도 부득이한 경우로 판단되어 포함하였으나,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어 수정하였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공개된 게시판에 작성하게 되면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등의 포함될 수 있으므로,
앞서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문의 또는 제보하실만한 추가 자료가 있으신 경우
이메일(admin@clien.net)로 보내주시면 확인 후 회신 드리겠습니다.
1.
쇼핑몰 바이럴시 제품을 댓가로 주거나 리뷰작업 병행하기 때문에 구매인증했다고 바이럴 아닌 증거로 볼수 없습니다
23.
그래서 당사자, 운영자가 대응을 잘했다는 겁니까?
4.
제가 언제 하루 수백건의 조치 사유를 모두 일일이 게시글로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까?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247697CLIEN
"신고건에 대한 조치사유를 피신고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좀더 세부적으로 안내하겠으며" 라면서요
그리고 앞으로도 보류에 대한 사유를 안쓸거라는거죠?
그냥 회원 신고기능 없애고 이메일로 신고받고, 메일로 답장하시죠?
567.
바이럴 본인이 아니라고 하면 풀어줬던 사례를 기억 못하시나요?
그리고 당사자는 운영진에게 해명했으니 넘어가더라도
운영진은 모니터링, 신고처리 하면서 해명요구하는 댓글을 봤을텐데 2주동안 왜 무시한겁니까?
8.
최초 이메일 소명 요구 날짜, 답변 날짜
'운영진은 이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를 진행했으며' 그 검토로 무엇을 했는지
추가 소명 요구 날짜
공개 하세요
2주 동안 운영진은 무엇을 했나 그것이 적절했나 묻고있는 겁니다
1/2/3. 구매정보 외에 다른 추가적인 소명 자료도 있는 상태이며,
이용규칙 및 처리방침에 따라 자료를 받아 조치된 사안으로서 충분한 확인 및 검토를 한 사안입니다.
단순히 "공개적인 해명이 없다"는 것만으로는
특정 회원을 바이럴로 단정할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4. 보류나 조치없음 처리시 모든 사안에 사유를 적고 있지는 않으며,
신고자에게 설명이 필요한 일부의 경우에만 사유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신고시스템을 없앨 예정은 없으며, 현재도 이메일을 통한 제보를 함께 받고 있습니다.
5/6/7. 이용규칙에 따라 해명 자료를 수신하여 제한조치를 해제한 사례들이 있고,
이후 추가적인 위반 내용을 확인하여 재조치한 사례도 있습니다.
다른 예시로 자신의 재직증명서와 관련 내용에 대한 해명을 하고,
이른바 '잘못된 저격'으로 인해 오해를 받는 상황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기존 컨텐츠의 삭제와 자진해서 활동을 대폭 줄이셨던 회원님의 사례도 있습니다.
10건의 바이럴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1명의 억울한 회원이 발생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기에,
양쪽을 모두 고려하여 내부적인 조치 방침을 정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8. 추가적인 문의나 안내가 필요하신 경우 메일로 보내주시길 여러 차례 안내드린 바 있으나,
아직 메일을 주시지 않은 상태로 확인됩니다.
회원의 일부 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등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작성하기 부적절한 부분이 있어
조치사항을 의무적으로 공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처리 방침에 따라 운영진에서 내부적인 회람과 검토를 거친 사안으로서, 조치는 적절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금사태를 보니 치부를 계속 이야기 ㅅ
하니 입막음하려고 선명님 징계조치 하신게 맞나요???
왜 다들 요구하는 사안에 대해 공지가 없으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