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란데님 그 교통사고특례법에 따르면 사망사고시 신호위반이나 중침, 속도위반 같은 12대 중과실 사유가 발생했을 때에는 피해자의 의사와 상관 없이 처벌이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 사건에서 할머니의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는 본 사고의 과실이 자동차 제조사의 책임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거죠.
weakness
IP 172.♡.95.44
01-21
2023-01-21 18:42:38
·
@그란데님 특히 사망사고는 무조건 형사입건 대상입니다. 나중에 피해자 가족측과 합의하면 그게 재판에 반영되어 집행 유예 되는 거지 입건 자체를 막지는 못합니다.
자비
IP 121.♡.181.136
01-21
2023-01-21 18:43:17
·
@그란데님 사망 사고에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해도 처벌해야 할 껄요? 피해자(?), 가해자(?)가 같은 가족이더라도 처벌이 원칙일 겁니다.
밀하우스
IP 221.♡.249.223
01-21
2023-01-21 19:22:57
·
@그란데님 이게 교통사고라 그렇지 예를 가족간의 강도살해라고 생각해보세요. 다른 유가족들이 용서한다고 가해자가 처벌 안 받지는 않죠.
리양용
IP 219.♡.48.212
01-21
2023-01-21 19:55:10
·
@그란데님 사망사고는 형사사건입니다. 피해자 유가족이 선처를 요청할 경우, 형벌을 낮출 수는 있지만, 입건은 무조건 진행됩니다.
maize92
IP 121.♡.141.161
01-21
2023-01-21 18:48:55
·
edr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자동차 자체에 기록된 데이터면 소유권이 차주에게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이런거 하나 소유권 분쟁이.일어난다면 하루빨리 법규정비를 해야할듯 하네요. 당연히 차주의 소유가 되어야 할듯 합니다.
콩지아범
IP 121.♡.254.205
01-21
2023-01-21 18:49:01
·
EDR 분석기관이 따로있던데 거기 가져가면 안되나요? 매번 차량 제조사에서 데이터 못준다 안된다... 내 일은 아니여도 나한테 벌어질수도있는 일인지라...
가나다랄라
IP 121.♡.95.40
01-21
2023-01-21 18:49:33
·
브레이크등 미점등은 맞는 것 같습니다. 사진 속 점등은 미등(상시점등)이고, 브레이크의 경우 상단 등이 함께 켜져야 하거든요.
永像
IP 116.♡.180.28
01-21
2023-01-21 18:56:26
·
중간에 내용이 잘못된 것이, 브레이크 등은 안들어온 것 같습니다. 상단 제동등이 꺼져있어요. 재연 실험에서도 제동 시에는 상단 제동등이 들어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장채원
IP 118.♡.42.144
01-21
2023-01-21 19:02:53
·
@永像님 이것 때문에 보배드림에선 안타깝지만 휴먼에러 같다 그러더군요..
IP 115.♡.0.232
01-21
2023-01-21 20:23:07
·
@永像님 미등과 브레이크등을 구분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IP 180.♡.172.193
01-21
2023-01-21 19:02:57
·
한문철이 승률 확실하지 않은 사건은 조언은 해도 직접 개입 안하는 걸로 유명한데 입증이 어려운 급발진 사건임에도 승산이 있나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좋은잠
IP 114.♡.33.73
01-21
2023-01-21 19:03:49
·
브레이크 등에 불이 없네요. 착각하신 것 같은데 안타깝네요 사이드 브레이크 올린 것 같은데...
삭제 되었습니다.
풍사재하
IP 116.♡.157.223
01-21
2023-01-21 19:35:47
·
그동안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소송에서 제조사 책임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꼭 진실이 밝혀져서 대한민국 자동차 제조사도 정신을 차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조사의 전관예우 변호사 뻔하겠지요?
IP 59.♡.236.78
01-22
2023-01-22 00:02:17
·
@풍사재하님 있습니다. 변호사 한분이 직접 소송한 건과, 김영란 대법관 건이 있죠...
추론과검증
IP 106.♡.192.85
01-22
2023-01-22 00:58:32
·
@풍사재하님 뻔하죠
우리나라 법은 머니머니깔고 학연지연이라.... 돈 많은 재벌집기업 +그 로펌+판레기 콜라보가 환상의 짝꿍인지라......
후래지아꽃같은
IP 220.♡.176.61
01-21
2023-01-21 19:53:51
·
할머니가 손자 이름 부르면서 악셀을 밟는다구요 참 브레이크등 이말도 제조사에서 나온말 아닌가요? 이미 시스템적 오류가 났는데 브레이크등 점등 유무가 확실할까요!
애플비전프로
IP 223.♡.244.70
01-21
2023-01-21 20:54:15
·
@후래지아꽃같은님 브레이크등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등 자체가 나가지 않는 이상 오류가 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IP 115.♡.0.232
01-21
2023-01-21 20:54:40
·
@후래지아꽃같은님 아뇨 브레이크등은 현장검증한 경찰에게서 나온 실험결과입니다. 브레이크등은 ecu 등과 별개로 되어있습니다.
물쟁이
IP 183.♡.177.205
01-21
2023-01-21 21:15:49
·
@후래지아꽃같은님 근거리만 이동해서 사고난거면 휴먼에러일 수도 있을것 같은데 저건 한참을 달리죠… 브레이크 안드는거 확인하고 핸들 이리저리 다 돌리면서 다른 차들 회피하는데 계속 가속패달을 밟았다고 단정하는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이런 사고가 한두번이 아니라 최근 한문철티비에 제보된것만 여러건들이죠.
귀태석열
IP 123.♡.30.161
01-21
2023-01-21 21:40:02
·
@아이패드프로님 그건 차마다 틀립니다. 티볼리는 모르겠지만 요즘 차들은 브레이크등이 브레이크 밟았을때만 들어오는게 아니라서 브레이크등을 제어하는 제어기가 있을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브나 전기차차럼 회생제동할때 브레이크등이 들어올수 있죠.. 브레이크 등만 가지고 판단하기 힘들다는 말씀입니다.
애플비전프로
IP 223.♡.251.119
01-21
2023-01-21 22:29:37
·
@무장원소걸아님 아뇨 그건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거고요 브레이크 밟았을 땐 무조건 들어오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귀태석열
IP 123.♡.30.161
01-21
2023-01-21 22:40:42
·
@아이패드프로님 제 말씀은 물리적으로 직결되어 있지 않은 차가 있고 그 중간에 제어기가 있어 제어기 문제가 생기면 등이 안들어 올수 있다는 겁니다. 무조건 물리적으로 직결된게 아니에요... 요즘 브레이크 많이 복잡해 졌어요.
칼쓰뎅
IP 119.♡.210.192
01-21
2023-01-21 22:44:23
·
@무장원소걸아님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는 폭바계열 몇개차량 말곤 없는걸로 압니다. 더불어 사건의 차량은 그런거 없고요.
애플비전프로
IP 223.♡.251.155
01-21
2023-01-21 22:44:33
·
@무장원소걸아님 독립된 이중연결인데 참 무슨 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업계에서 일합니다
@아이패드프로님 업계에 계시다니 질문드려 봅니다. 저 동영상 이전에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밟아서 유압이 빠져나간 경우를 가정한다면..이 경우에도 밟으면 무조건 브레이크등에 불 들어오나요? 즉, 어떤 경우에도 브레이크등은 브레이크에 조금만 힘을 가해도 들어오도록 설계되어 있는 건지요? 혹시 중간에 전자회로로 따지면 스위치같은게 막을 가능성은 없는지 궁금합니다.차가 점프해서 날아갈 지경인데...브레이크를 안밟는다는게 도무지 이해가 안가서요.
아래 다른 분의 댓글에도.."급발진 또는 풀 악셀 시에 흡기관쪽의 공기의 음압이 부족해서 진공배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것을 몇몇분께서 입증하셨습니다. 이때는 브레이크가 시동이 꺼진 상태 처럼 딱딱해지고 잘 듣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라고 하시는데..혹시 이런 경우라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대로 안밟힐 테니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올수도 있지 않을까요?
joo720
IP 221.♡.182.52
01-22
2023-01-22 00:46:47
·
@붉은화살님 브레이크 등은 페달을 살짝 건들기만 해도 들어옵니다 그리고 독립 라인 입니다 그래서 살짝 밟아 브레이크가 동작하지 않는상태에서 브레이크 등을 켤수 있습니다 그러니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던 시동이 꺼지던 상관 없이 켜집니다
그래서 결론은 브레이크 등이 들어와도 얼마나 쎄게 밟았는지 모르므로 브레이크 등이 들어온다고 감속 가능 한 상태냐 는 보증 하진 못합니다만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오면 브레이크를 안밟은건 보증할수 있죠
귀태석열
IP 113.♡.145.190
01-23
2023-01-23 10:17:19
·
@아이패드프로님 저도 현기차 부품 업체에서 일하는데요? 제동 설계 담당자에게 들었구요... 무조건이라는게 어디있나요? 그게 법규인가요?? 차마다 틀릴수 있다는 건데 님이야 말로 무슨 소리하시는지요?
애플비전프로
IP 223.♡.213.80
01-23
2023-01-23 10:20:08
·
@무장원소걸아님 법규 운운하시는 거 보니 업계 관계자는 맞으신가 보네요. 그럼 차마다 다를 수도 있단 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소리인지 알고 계실텐데요. 기본적인 브레이킹 시스템은 건드린 적이 없는데요
@아이패드프로님나참... 머리가 완전 꽉 막히셨네요.. 왜 말이 안되는지 대답도 못하시면서 매너도 없으시군요... 어디서 주워 들으셨아봐요??? 브레이크가 뭐 한종류만 있는줄 아세요?? 물리적 체결이라도 고장이 날수 있죠.. 그게 뭐 100프로 무결하다 생각한다면 더 이상 할말 없구요. 차단합니다.
애플비전프로
IP 223.♡.203.148
01-23
2023-01-23 10:39:27
·
@무장원소걸아님 차단하세요. 물리적 체결의 고장 가능성을 언급한 게 아니라 애초에 전자적 고장을 언급하셔서 그걸 지적한 겁니다만. 꽉막히신 건 본인이시네요
IP 211.♡.139.193
01-21
2023-01-21 20:05:27
·
혹시 브레이크유압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안내려간 건 아닐가요..? 너무 안타깝습니다
크롬의전차
IP 118.♡.42.93
01-21
2023-01-21 20:07:02
·
사건당시 시속 100인데 rpm이 5~6000이었다는 말이 있는데, 그게 맞다면 브레이크를 안밟았을수가 없는 상황이죠 저 연기는 브레이크 타는 연기일거구요 보통은 2000rpm에서 시속 100이죠
커피너마저
IP 122.♡.143.160
01-21
2023-01-21 22:52:55
·
@크롬의전차님 풀악셀 치면 킥다운 먹으면서 기어단수 내려가고 RPM 치솟습니다
크롬의전차
IP 118.♡.42.159
01-21
2023-01-21 22:56:10
·
@커피너마저님 그럼 저 속도에서도 휠스핀 치면서 타이어 타는 연기 뿜으며 계속 튀어나가는건가요
Klaus
IP 61.♡.208.10
01-21
2023-01-21 23:04:11
·
@크롬의전차님 변속은 제대로 안된 저단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토크도 강하니 제동도 힘들죠.. 두발로 죽을힘을 다해 밟아야 속도가 줄어들까 말까라는데.. 할머니의 힘으론 밟았어도 역부족이었을거 같습니다.
수파수파
IP 175.♡.220.190
01-22
2023-01-22 00:08:58
·
@커피너마저님 킥다운 먹으면 잠시 가속 되는 동안 기어단수가 내려가지만 속도가 올라가면 다시 단수는 올라가지 않나요? 잠깐이 아니고 영상처럼 지속해서 연기나는 현상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질김이님 이게 중요한 점이, 휴먼에러로 엑셀을 밟으면 딱딱해질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는 여러 번 과하게 밟거나 시동이 꺼진 후 밟으면 압력이 빠져 브레이크가 딱딱해지기 때문이죠. 액셀러레이터는 아무리 밟아도 그냥 똑같이 부드럽게 밟힙니다
널문자
IP 114.♡.161.84
01-21
2023-01-21 23:24:40
·
@따라란!님 급발진 또는 풀 악셀 시에 흡기관쪽의 공기의 음압이 부족해서 진공배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것을 몇몇분께서 입증하셨습니다. 이때는 브레이크가 시동이 꺼진 상태 처럼 딱딱해지고 잘 듣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질김이
IP 39.♡.24.59
01-22
2023-01-22 00:47:42
·
@널문자님 따라란님께서 하신 말씀이 널문자님 말씀과 같은 취지인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사람이 밟았는데 딱딱하게 느끼는건 브레이크일 수 밖에 없다는거요. 제동등이 안들어온건, 이미 단단해진 브레이크라 등이 점등될 만큼의 깊이로 밟혀지지도 않은것이라 추측합니다. 여성 노인의 힘으로는요...
꼼꼼히 보니까 해가 낮게 뜬것이 미등 들어올 시간이긴 하네요… 하지만 급발진 상황에서 당황하면 내내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순 없고 속도가 너무 올라가면 어디에 부딪히지 않게끔 스티어링에만 집중할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티볼리는 타이어 연기가 저정도로 날만큼 엔진출력이 나올수가 없는 차죠. 브레이크 게속 안 밟았다고 휴먼에러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우주대괴수b
IP 175.♡.193.13
01-21
2023-01-21 21:40:55
·
@알람클락님 쌍용차는 뒷쪽도 DRL처럼 상시점등 되는 차종들이 많아요.
webtech9
IP 59.♡.204.213
01-21
2023-01-21 20:36:11
·
할머님의 맘이 어땠을까요?도현아 도현아를 부르면서 최대한 버티신 것 같습니다. 너무 안타까워요.
@비발디님 저는 30대 운전자가 칼치기하다가 제 차 박은 적 있고, 차선변경할려고 깜빡이 놓고 속도 좀 줄였더니(들이밀지도 않았음) 굉음크락션 울리면서 더 밟아오길래 차선변경 안 하고 그다음에 해서 갔는데 나중에 가다가 옆차선에서 만나니까 보복운전 심하게 해서 경찰에 신고했는데 30대 초반이더라고요. 그리고 6촌 친척이 지금은 겨우 걸을 수 있을정도로 회복했는데 불 바꼈는데 달릴려고 1차선에서 광속으로 달리다 횡단보도 지나는 제 친척 쳐서 그리 됐습니다. 그 사람도 30대더라고요. 이쯤되면 30대 운전자 함부로 판단하지 않을만 하죠?
비발디
IP 112.♡.164.10
01-21
2023-01-21 21:19:36
·
@AdHoc님 무슨 소리신지?? 왜 저한테 물어 봅니까??
호갱
IP 114.♡.37.238
01-21
2023-01-21 21:31:59
·
@비발디님 저도 솔직히… 말씀 드린 겁니다.
deft
IP 182.♡.93.98
01-21
2023-01-21 22:36:39
·
@AdHoc님 토닥토닥.
bigegg
IP 24.♡.152.87
01-21
2023-01-21 23:15:21
·
@비발디님 님 논리대로 그래로 이야기 한거 같은데.. 왜 기분 나쁘신가요? 님 글로 기분 나쁠 사람은 생각 안하시나요?
phones
IP 223.♡.84.136
01-21
2023-01-21 23:45:02
·
@비발디님 글자체가 판단안하는게 아니라 판단하고 있는 늬앙스인데요
비발디
IP 175.♡.8.164
01-21
2023-01-21 23:54:15
·
@AdHoc님 님이 30대 운전자에 뭔 판단을 하시는지 굳이 저한테 말씀하실 필요 없습니다. 글의 요지를 명확히 해 주세요.
비발디
IP 175.♡.8.164
01-21
2023-01-21 23:55:24
·
@bigegg님 제가 저분한테 뭔가 따지지도 않았는데 기분 나쁠일이 뭐가 있나요? 말하고자 하는 게 있으면 정확히 지적하든가 말이죠. 어리둥절할 뿐입니다.
비발디
IP 175.♡.8.164
01-21
2023-01-21 23:55:56
·
@phones님 아뇨 전혀. 판단 유보입니다.
호갱
IP 114.♡.37.238
01-22
2023-01-22 00:35:26
·
@비발디님 저는 질문을 드린 겁니다. 비발디님이 겪으신 고령 운전자의 운전미숙으로 주차장에서 후진하다 7대 들이박은거 보고 고령 운전자의 케이스는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 하셔서, 다른 예로 제가 직간접적으로 겪은 30대 운전자의 살인미수와도 같은 운전예시를 들었고, 30대 운전자의 케이스라도 판단하기 어렵다 생각하는데 어떤 의견이신지 여쭤본 겁니다. 저역시 뭔 판단을 한 건 아니고 30대 운전자에 대해서 판단 유보입니다. 같은 의견이실까요?
@AdHoc님 어려운 문제입니다. 오래전부터 급발진 사고에 대해 운전자들의 두려움이 있는데 이 사건은 이미 뉴스에도 여러 번 등장했던 고령층 운전문제가 끼어있고, 이에 판단 유보란 말이죠. 물론 이 문제는 자동차제조사의 외면과 정책/법의 문제도 있습니다. 님이 30대 운전자에대해 판단하기 어렵다 생각하시면 판단유보 하시면 되겠습니다.
@bigegg님 아니에요. 전 급발진 사고다라고 결론내린게 아니에요. 본문과 댓글의 분위기를 보았지만 함부로 판단하지 않겠다입니다. 결론을 함부로 내리지 않겠다는 말이에요. 급발진도 급발진이지만, 고령층 운전의 사회적 이슈 님도 들어보셨을건데... 저 분은 제가 급발진이다라고 결론내린것으로 생각하고 비꼬려고 30대를 예로 들은거 같아요. 바로 위 다른 분 댓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분이 뭔가 오해하신듯 합니다.
비발디
IP 175.♡.8.164
01-22
2023-01-22 10:45:52
·
@ㅂㅈㄷㄱ님 그렇죠? 저도 몇 번을 읽어봐도 비판을 하고 싶어 예를 든거 같은데 저 분이 오해하신거 같습니다.
bigegg
IP 24.♡.152.87
01-22
2023-01-22 19:46:37
·
@비발디님 아 님은 그러니깐.. - 급발진인지 할머니 잘못인지 알수 없다 - 고령층 운전은 사회적 이슈다 이걸 이야기 하신거죠?
전 님의 글을 제대로 이해하고 답글을 달았습니다.
호갱
IP 223.♡.215.1
01-22
2023-01-22 22:05:30
·
@bigegg님 고만 힘 빼세요. 그러려니 해야죠. 원래 공감능력이나 독해력같은 건 가르쳐서 바뀌고 할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도 살다보면 이 사람 쏘패같네 이상하네 하는 사람들 접할 때 있잖아요.
EDR자체도 페달의 상태를 있는그대로 기록할지에도 의구심이 듭니다. 급발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한 거라면 실제를 기록했다고 담보할수 없으니까요
IP 106.♡.1.120
01-21
2023-01-21 23:16:16
·
viper_JS님// 매우 공감합니다. 소프트웨어가 100% 사실임을 가정할 수 없죠. 버그도 있을 수 있지만 센서 문제로 수치가 임의로 큰폭으로 변동될 경우 소프트웨어의 기록은 그냥 거짓말이 되어버리니까요. 스마트폰도 그렇고 소프트웨어가 들어간 거의 모든 전자제품이 문제가 생기면 edr 처럼 로그 확인했더니 문제없더라 사용자가 입력 잘못했더라 이러는데 솔직히 까놓고 얘기하면 그 어떤 회사도 자기들 소프트웨어가 공개되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정보 불균형 문제가 정말 크다고 생각하네요. 정보 불균형 때문에 뭐가 문제라고 소비자는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없죠. 그나마 생명 담보없이 구현 가능한 제품들은 수뱃 수천번 시도 끝에 재현해서 증명하지만 자동차처럼 재현 테르트할때마다 목숨 위험이 있는건 제조사 문제라고 증명하기엔 위험도 크고 그만한 정보도 공개되있지 않다는게 정말 어려운 문제 깉습니다.
널문자
IP 114.♡.161.84
01-21
2023-01-21 23:30:02
·
@viper_JS님 동감 입니다. EDR을 조작하다가 걸리면 난리날테니 아마 edr 기록할 데이터를 가져오는 SW적인 위치를 제조사에 유리한 곳을 선정 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문가들이 급발진이라고 의심하는 사건의 EDR기록을 보면 모두 똑같은 패턴이더군요.
이미 사용 중인 별명이랏
IP 14.♡.192.12
01-21
2023-01-21 20:55:29
·
어제 눈물 콸콸 쏟으며 봤어요ㅜㅜ 그 놀랍고 무서운 상황에서 도현아 도현아 하는 심정이 느껴져서..너무 끔찍한 사고입니다..ㅠ
TPJin
IP 211.♡.41.70
01-21
2023-01-21 21:02:57
·
물론 판매대수가 많으니 그 만큼 보여지는 하자의 개수가 많겠지만 이와 같은 문제때문에 죄송하게도 이시국에 차를 구입했네요.
바다를꿈꾸는강물
IP 125.♡.121.117
01-21
2023-01-21 21:05:28
·
죽을지도 모르는데, 손자이름을 계속 부르면서 악셀을 죽도록 밟았다? 그게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생각하는 건가요? 여기서 어떤 생각에서 휴먼 에러라는 추측을 할 수 있는지 저는 전혀 모르겠네요.
@바다를꿈꾸는강물님 여기서 예상할 수 있는 휴먼에러는, 브레이크인줄 알고 엑셀을 밟은거... 죽을지도 모르니까 계속 세게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실은 엑셀 패달인 경우인 거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하는 말씀인데, “휴먼에러다”라고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만약 휴먼에러라면”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IP 182.♡.55.252
01-22
2023-01-22 02:07:07
·
@님 전 그래서 엔진오일이 증가로 인해 엔진룸에 과다연료 인입 아닌가 싶습니다.
dpf차량의 경우 구조적 문제로 인한 연료 인입으로 인한 엔진오일양이 계속 증가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지천무하
IP 39.♡.139.11
01-21
2023-01-21 21:07:30
·
차량 결함의 원인을 개인이 밝혀야만 하도록 해놓고는... 정작 개인이 그걸 밝힐 수 없도록 막아 놨네요. 정말 철저합니다.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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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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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아시드
IP 59.♡.135.109
01-21
2023-01-21 21:20:33
·
@Disp1ay님 안타까운 마음은 같지만 엑셀과 브레이크 혼동 건에 대해선 아무리 장시간이라도 나이, 당황한 정도 등에 따라 조작잘못이 아예 없다고 확신할 수 없다고는 봅니다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은 것도 사실이고 이런 건들 중 연세 있으신 분들이 운전자인 경우가 많기도 하지요 그래서 법적으로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 한 이런 기업의 숨김과 책임회피는 계속될 것 같네요..
Disp1ay
IP 61.♡.116.147
01-21
2023-01-21 21:45:49
·
@아시드님 말씀도 맞는데 반대로 브레이킹 행위를 안 했다고 볼 수도 없겠죠 Edr을 개인한테 공개를 못 한다고 한다던데...이것또한 문제고 법적으로 근거를 마련해놔야겠죠. 제가 말씀드리는 요지는 '눈치' 입니다. 손주가 죽은 저 상황에서 휴먼에러라느니...혼동을 안했다고 확신할 수 없다느니...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눈치가 없다 혹은 악플러다 말하지 않나요?
Klaus
IP 61.♡.208.10
01-21
2023-01-21 23:14:11
·
브레이킹이 있었는지 확신이 안선다면 동일차종으로 풀악셀로 저런 연기를 뿜으면서 가속이 가능한지를 재현해보면 됩니다 제조사입장에선 급발진을 인정하는 순간 전량 리콜을 하거니 소송이 들어올게 뻔하니 계속 발뺌하는거고 기관도 이를 돕는거겠죠..
저 사건에 대한 것이 아니더라도 분명 기기결함에 의한 급발진은 존재합니다. 이를 사용자에게만 뒤집어씌우는데 우리는 너무 착하게도 객관적으로만 보려하죠.
@Disp1ay님 “익명성에 숨은 범죄 마인드”요? 어처구니가 없네요. 어줍짢은 심리학자 코스프레 하지 마시구요. 댓글 하나 쓴거 가지고 범죄 마인드니 뭐니 하는거야 말로 비약 그 자체죠.
급발진 관련해서 휴먼에러일 가능성에 대해 한마디 했다고 별 소리를 다듣네요. 제가 급발진 당사자에게 직접 말을 했습니까? 브레이크등 안 켜진 영상 보고 커뮤니티에서 충분히 논의 할 수 있을법한 댓글 달았을 뿐인데, 이게 무슨 눈치를 챙겨야 할일이고 사회성 결여라고 휴먼에러 관련해서 말도 꺼내면 안되는지요?
그리고 댓글 다는거랑 범죄 마인드랑 뭔상관 입니까? 저는 악플을 쓴것도 아니고요, 할머니를 비난한것도 아니고요, 그저 휴먼에러 가능성에 대해 한마디 한 것 뿐인데요.
본인 맘대로 정상적인 댓글을 악플이라고 단정짓고, 더 나아가 범죄가 일어나는 마인드라고 단정짓는 것. 그건 논리적인 추론도 아니고 그냥 Disp1ay님의 관심법이죠. 남이 하는 행동을 다 본인 잣대로 재단하지 마세요.
Disp1ay님 본인이야말로 한마디에 발끈해서 범죄니 뭐니 막말을 하시는거 보니 누가 누구한테 지금 눈치가 없고 사회성 결여됐다고 말하는건지 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싸우기 싫으니 대댓 달지 말고 갈길 가십쇼
삭제 되었습니다.
단열제이
IP 223.♡.161.173
01-21
2023-01-21 21:09:07
·
안 써도 될 댓글은 좀... 눈치들 챙기세요.
그냥 지나가도 되지 않아요?
류넨아이스
IP 223.♡.180.220
01-21
2023-01-21 21:11:28
·
유툽으로 다른시사프로그램에서 관련정보 봤는데 먼저 Edr은 제공 되었구요. 그 edr에 브레이크 정보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유저오류라고 단정짓기 힘든게... 중간에 다른차와 전방충돌이 있었는데 이때도 엑셀값이 100%로 나온게 전문가 입장에서 말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이유는 남자라도 전방으로 큰 충돌 있으면 엑셀에서 발이 잠시 떨어져야 되는데 엑셀값에 100%나오기 힘들다더군요. 추가로 앞에 댓글처럼 급가속할때 흘러나오는 액체들도 유저오류가 아닌 기계오류를 증빙하기도 하구요.
IP 118.♡.13.139
01-21
2023-01-21 22:27:43
·
@류넨아이스님 EDR 은 오히려 제조사 면죄부가 되어버렸습니다. 큰 의미도 없네요.
enterprise
IP 32.♡.127.225
01-21
2023-01-21 21:17:02
·
전 운전하면서 악셀을 브레이크로 착각해서 밝은 적이 있었는데, 보통 이런 경우 스포츠카가 아닌 이상 차가 앞으로 툭 치고 나가진 않아요. rpm이 순간적으로 높이 치솟아서 굉음이 발생해 알아차리고 순간 발을 떼죠. 저 사고에서 설사 브레이크를 착각했다고 치더라도 높은 rpm으로 인한 굉음이 수초간 유지가 되는데 계속 악셀을 밝고 있었다는 게 납득이 안 갑니다.
아임아이언맨
IP 58.♡.117.204
01-21
2023-01-21 23:31:27
·
@enterprise님 운전하면서 딱 한번, 초보때 착각해서 브레이크 대신 엑셀 밟은적 있는데, 초보였지만 엑셀 밟자마자 (당시 차종 엘란트라) 속도 올라가는게 바로 느껴지면서 1초만에 잘못 밟았구나 느끼고 바로 발 옮겨서 브레이크 밟았었네요. 스포츠카처럼 치고 나가진 않지만, 잘못 밟은걸 느낄 만큼 가속하긴 합니다. 물론 밟은 정도에 따라서도 다르겠지만요. 어쩄든 그래서 저도 더더욱 착각이라고 믿어지지는 않습니다.
물쟁이
IP 183.♡.177.205
01-21
2023-01-21 21:18:03
·
사진 몇장 보고 휴먼에러네 이러는 사람들 그말 100%자신 할 수 있나요?
롱키
IP 172.♡.95.47
01-21
2023-01-21 21:23:45
·
휴먼에러라는 네글자가 너무나도 가혹하게 보입니다 남은 가족은 이제 어찌 살아갈지.....
들판에서
IP 14.♡.84.142
01-21
2023-01-21 21:29:54
·
너무 안타까운 사고네요. 한문철 변호사가 저 사고영상 이전에 택시 영상을 먼저 내보냈어요. 뭐랄까 이 사고를 위한 안내서라고 할까요. 거기서 택시기사분이 브레이크가 딱딱해 져서 밟을 수 없었고, 벽에 비비다가 억지로 가이드 추돌내고 멈춘 영상이 있습니다.
◆ 손수호> 그렇죠. 그래서 이 사건에서는 국과수 감정이 대단히 중요하거든요. 그런데 유족측 증언에 따르면 '국과수가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해서 사실상 육안 검사만 한 거다' 그리고 정밀감사를 하려면 현대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는 거예요. 그런데 이 현대차는 소송 상대방 아닙니까? 잘 납득이 안 되는 일이죠.
◇ 김현정> 그렇죠.
◆ 손수호> 그래서 유족들은 당시에 집이라도 팔아서 국과수에 장비를 사주고 싶을 정도였다고 해요. 그래서 결국은 외부 전문가에 의뢰한 건데 법원이 그 증거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거죠.
◇ 김현정> '국과수가 못 해주고 있는데 싸우고 있는 상대는 현대차고 그러면 사설로 할 수밖에 없는데 그 사설을 인정 안 해 주면 어떡하라는 소리냐?' 이게 첫 번째 하소연이고요. ~~~ ◆ 손수호> 사실 오래 진행된 민사재판 전에 운전자 한 씨가 오히려 검찰수사를 받았습니다.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이에요? 검찰 수사라뇨?
◆ 손수호> 운전상의 과실로 가족들을 죽게 했다는 거죠. 즉 브레이크 대신에 가속페달을 밟은 업무상 과실이 있고 그로 인해 가족들을 죽게 만든 게 범죄인 것이 아니냐는 건데 철저한 수사를 받았습니다마는 결국 최종적으로 불기소처분이 내려졌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처음에는 가속페달 밟아서 가족 죽이려고 한 거 아니냐로 먼저 본거예요?
◆ 손수호> 죽이려고 한 게 아니라 실수로 죽였다는 거죠.
◇ 김현정> 죽게 만든 거다. ~~~ ◆ 손수호> 저희가 탐정시간에 다루는 여러 사건들, 형사와 민사 재판을 다 거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하지만 그 결과가 '모순되는 거 아니냐. 약간 이거 좀 이해가 안 된다' 이런 지적들이 나오죠. 이거는 대중의 혼란을 부르는 지점입니다. 그리고 이 청구액이 워낙 고액입니다. 합계 100억 원이거든요. 유족들이 1심에서 법원에 납부한 인지대만 3천만 원이 넘어요.
◇ 김현정> 인지대만요?
◆ 손수호> 그리고 졌잖아요. 1심에서. 상대방 변호사 보수 물어줘야 하는 게 6000만원입니다.
6년 전 부산에서 일가족 다섯 명이 타고 가던 승용차가 갑자기 급가속이 되면서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서야 멈춰 섰고, 네 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6년 만에 관련해서 첫 선고가 있었는데요.
재판부는 엔진 결함으로 인한 급가속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하지만 6년 만에 열린 선고 공판에서 재판부는 가족들이 제기한 손배소를 기각했습니다. 문제가 된 부품이 노후돼 감식이 어려워 '증거가 상당부분 훼손됐다'는 판단을 내린 겁니다. 지난 6년간 직접 사고 원인을 입증해야 했던 가족들은 항소 여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녁놀님 부산 싼타페 사고의 경우, 고압펌프 결함이 거의 확실한거 같은데 인정이 안되었네요. 이미 1세대 싼타페 고질병으로 알려져있고, 비슷한 사례도 여럿 있었고, 현대측에서도 고압펌프 결함 인정하고 무상수리 들어갔으나 리콜은 안하고(리콜 안한 이유가 전체 차량에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과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답니다), 저 사고는 그걸로 인정이 안되었죠. 저는 국교부와 현기의 카르텔에 의한 것이라고 이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RadicalDream
IP 61.♡.249.35
01-21
2023-01-21 21:40:42
·
휴먼 에러 얘기하지말고 EDR 공개하면 깔끔할 것을 왜 숨깁니까? 교통사고에서 블랙박스 영상을 주요 증거물로 채택하듯이 법원에서 EDR을 증거물로 제시할 것을 강제하는게 상식 아닌가요?
바다를꿈꾸는강물
IP 125.♡.121.117
01-21
2023-01-21 22:43:50
·
@RadicalDream님 EDR은 자동차가 그렇게 동작했다는걸 보여주는거지 운전자가 페달을 밟았다는 증거가 될수 없습니다. 전자기적으로 입력을 기록하는 EDR이 어떻게 물리적인 입력에 대한 증거가 될수 있죠?
@앵주리님 브레이크등은 페달을 1~2센티 이상 밟아야 들어옵니다. 유압 문제로 안밟히는 상황이라면 안들어오겠죠.
앵주리
IP 39.♡.231.123
01-22
2023-01-22 00:40:49
·
@mong32님 브레이크가 쑥 들어갈지 언정 안밟힐수가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등이 안들어온다? 그럼 브레이크를 들 밟은거죠
차를 세우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이크 유압문제로 브레이크 압이 다 빠져버리면 제동등은 들어오는데 페달은 쑥 들어가고 제동이 되질 않을지언정
위 상황이 아니고서야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안멈춘다? 그럼 브레이크를 들 밟은겁니다
아임아이언맨
IP 58.♡.117.204
01-23
2023-01-23 13:01:45
·
@앵주리님 배력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그냥은 잘 안밟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도 물론 있는 힘껏 밟으면 밟힌다고는 하지만 그걸 상식으로 알고 있는 운전자가 많지 않죠.급발진 사고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얘기 중 하나가 브레이크가 딱딱해져서 밟히지 않았다는 겁니다. 님도 배력장치 문제로 잘 안밟힐수 있다는걸 모르고 계시네요.
@앵주리님 타이어 질문에 답글 주신건 감사합니다. 근데 그게 지금 여기에서 왜??? 그리고 링크 주신글 보니 엥주리님도 브레이크에 대해 잘 알고 계시네요. 결국 같은 얘기입니다. 제가 싸우자고 한것도 아니고, 같은 현상에 대한 관점의 차이일 뿐입니다. 제 얘기는 힘껏 밟으면 안밟힐수는 없지만, 그걸 상식으로 알고 있지 못하는 운전자가 많다는 것이고, 그런 사람들에게는 브레이크가 그냥 안밟히는것이죠. 그럼 브레이크등도 안들어올거구요. 그 부분을 얘기한 것인데, 댓글만 봤을때는 단순히 "안밟힐수가 없다" 고만 쓰셨기 때문에 잘 모르신다고 생각했던 겁니다. 글 쓰신거 보니 잘 알고 계시네요. 그냥 관점의 차이일 뿐입니다.
ojsmart
IP 117.♡.26.160
01-21
2023-01-21 21:49:18
·
선박의 VDR은 모는 항해정보와 기기 시스템 컨트롤 히스토리, 심지어 외부 통신 내용, 내부 전화, 방송 내용, CCTV까지 다 기록되고 그냥 USB로 블랙박스 정보처럼 열람가능합니다.
비행기도 블랙박스가 그렇잖아요
자동차는 왜 안되는거에요?
BLMN
IP 49.♡.207.226
01-21
2023-01-21 21:50:19
·
EDR 분석 장비 경찰에 있을거에요 제조사가 비공개라고 하면 경찰에 의뢰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가닼
IP 180.♡.8.218
01-21
2023-01-21 22:09:26
·
@byul_____님 개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는 거고, 수사기관인 경찰과 국과수에서 이미 분석 끝낸 건입니다.
BLMN
IP 49.♡.207.226
01-21
2023-01-21 22:12:38
·
@가닼님 관련법상 요구하면 줘야할텐데요 ㅡㅡㅋ 당사자가 아니라서 그럴 수도 있겠네요
이성당
IP 210.♡.46.60
01-21
2023-01-21 22:08:03
·
소비자들이 제조사 방어 레파토리 그대로 따라 하는것도 참 신기한 일이네요
IP 118.♡.13.139
01-21
2023-01-21 22:29:07
·
@이성당님 현기 알바로 보일지경입니다.
찐공
IP 211.♡.188.109
01-21
2023-01-21 22:57:44
·
@이성당님 그러게 말입니다. 그 놈의 브레이크등타령, 브레이크 등 들어왔네 아니네. 스스로 제조사 방어 해주는게 어이 없습니다. .
ipanema
IP 112.♡.205.24
01-21
2023-01-21 23:09:26
·
@이성당님 그러게요 자기 가족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데 가해자를 옹호하고 있다니.. 기가 찰 노릇이네요
@이성당님 제조사 방어 레파토리가 아니라 단지 실제로 가능성이 있는걸 얘기하는겁니다. 휴먼에러라고 단정짓는 것도 아니고, 브레이크등에 불이 안들어 왔으니, 그냥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 말씀드리는겁니다. 아니 사실 관계가 중요한 상황에서 뭐 무지성으로 제조사 편드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민주우압
IP 119.♡.246.142
01-22
2023-01-22 01:06:57
·
@이성당님 저도 그런댓글 보면 이분이 어떤 분인가 하고 이전글을 힌번 살펴봅니다 혹시 댓글 알바 아닌가 하구요 어제 영상을 봤다면 휴먼에러 같은 소리가 입에서 절대로 나오지 못할 겁니다 얼마나 비참하고 참담한지
이성당
IP 210.♡.46.36
01-22
2023-01-22 18:56:38
·
@님 님이 말씀 하시는 그 가능성 향해서 쌓아 놓는 단계가 제조사에서 접근 하는 방식과 똑같으니 말하는거죠. 얼마전 벽에 충돌해 화재가 일어난 택시 사고도 블박이 타버렸고 브레이크 등이 계속 들어와 있지 않았기에 제조사의 메뉴얼 그대로의 접근 방식으로 게시판이 도배 되던데요. 님이 인정 하시는 급발진 사례가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브레이크등이 계속 들어오고 EDR 자료가 급발진 였다라고 확신 하실 수 있는 사고요.
@이성당님 2016년 부산 산타페 건의 경우 고압펌프 문제로 인한 급발진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도 반대로 여쭤보죠. 급발진 의심사례로 제보되는 것들 중에, 실제 차량 이상과 휴먼에러중 어느게 더 비율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정말 급발진도 있을 수 있지만, 급발진 주장 전체건에 비해 실제 차량의 문제로 인한 것은 5%도 안될거라고 봅니다. 제조사 쉴드가 아니구요. (참고로 저는 자동차 산업 관련 직원도 아니고, 국산차 오너도 아닙니다. 현기나 쌍용 쉴드 칠 이유가 없어요)
공교롭게도 급발진 주장하는 사고들이 고령층으로 갈수록 유의미하게 높아지죠. 같은 차량이라면 운전자 나이에 따라 급발진 차이가 날 수가 없는데, 차이가 난다는 건 휴먼에러가 훨씬 가능성이 더 클거라는걸 간접적으로 증명한다고 봅니다
seeyouagain
IP 223.♡.251.249
01-21
2023-01-21 22:31:57
·
브레이크등 안켜진거 같다고 굴당에 글 썼는데 제가 수정한 이미지를 썼네요
등마루
IP 221.♡.82.217
01-21
2023-01-21 22:32:09
·
거 참…티볼리 타는데 무섭네요;;;
어바읏
IP 112.♡.218.190
01-21
2023-01-21 22:34:38
·
동영상 좀 보시고 말씀들 하세요 흰 연기와 엄청난 굉음과 함께 질주하고 있습니다 풀악셀 밟으면 연기나고 굉음 나세요? 운전면허도 없으신 분들입니까?
해지며
IP 223.♡.215.213
01-21
2023-01-21 22:34:59
·
같이 찾으면 답이 있는데 그렇게 안되잖아요. 왜냐고요 돈이 거든요. 참 더럽습니다. 우린 그런것이 싫어 외치는 거고요. 외치자고요
MA징가
IP 124.♡.73.226
01-21
2023-01-21 22:35:16
·
급발진인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은 사고에 제조사가 EDR을 제공하지 않는다... 찔리는 곳이 없지는 않다는 소리죠. 그럼 소비자는? 불매가 답이죠. 찝찝한 자동차를 돈주고 살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것도 목숨을 담보한다면 더더욱!!
다만 한가지 말씀드릴것이 브레이크 밟을때 일반적으로 제동등은 브레이크에 전기스위치로 직결되어 있어(말 그대로 제동등 물리 on off스위치가 브레이크에 바로 연결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당 스위치가 고장난 경우 외엔 반드시 점등됩니다 또한 해당 스위치 고장은 차량 제동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매우 위험하므로 바로 수리해야 하는 건입니다 (본문의 쌍용 티볼리도 물리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자동차 중에는 브레이크 스위치가 나가면 브레이크 경고등을 띄우는 모델도 있는것 같았습니다)
혹시라도 밤중에 주차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제동등이 안 들어오는것 같다 느끼는 분들은 반드시 확인 후, 고장이시라면 최대한 빨리 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댓글은 휴먼에러 여부와 무관하게 제동등의 중요성과, 고장시 위험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운전경력 30년동안 엑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한적이 딱 한 번 있습니다. 후진을 해야되는데 기어가 잘못들어가서 전방으로 튀어나가는 상황이었습니다. 당황하니까 저도 모르게 악셀을 밟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쪽팔리고 부끄러운 이야긴데.. 자기 생각보다 빠른 속도가 나거나 방향이 틀리면당황해서 브레이크를 안밟고 악셀을 밞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저렇게 오랫동안 실수를 하지않죠. 악셀을 밟더라도 나눠서 밟을겁니다. 따라서 저 사고는 실수라고 보기에는 좀 의심스럽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일편석
IP 58.♡.85.155
01-22
2023-01-22 00:26:43
·
EDR 제조사도 판독할 수 있지만, 저런 사고는 당연히 조사관도 강원청에 의뢰했을 겁니다. 당연히 열람 할 수 있고, 수사서류 정보공개 신청 가능하죠!
양평동장기사
IP 121.♡.43.89
01-22
2023-01-22 00:27:09
·
현기가 아니라서 어쩌면 가능성이있지않을까합니다.
핑크쏠트
IP 61.♡.216.144
01-22
2023-01-22 00:41:44
·
엑셀 브레이크 혼동이라시는 분들은 .... 짧은거리에 순간적인 사고는 그럴수도 있지만 이 사고는 굉음과 연기 내면서 무섭게 오래도록 달려나갑니다.. 엑셀을 아무리 풀브레이킹 하듯 밟는다 하여도 전기차도 아니고 이렇게 풀가속 되나요.. ?조작 오류의심사고도 없다고는 못하나 그런 댓글 달기 전에 사진이 아닌 영상 한번 확인하시고 달면 좋을텐대요...
삭제 되었습니다.
세이로스
IP 175.♡.145.119
01-22
2023-01-22 00:46:30
·
휴먼 에러면 오케이라는 느낌이 많이 드는 댓글이 많군요... 소송의 당사자이건 뭐건 간에 사건의 중심이 되는 영역인데다가 영업 비밀로 보기도 어려운 운전자 주행에 관련된 기록인데 그걸 까지 못하겠다고 버티는 것도 웃기니 강제 공개 시키도록 법을 수정하는 수밖에요.
064
IP 211.♡.24.90
01-22
2023-01-22 00:49:39
·
무죄 뿐 아니라 손자 사망과 할머니 다친 것에 가족들 정신적인 충격 받은 것 까지 자동차 회사에 손해배상 받아내야하는 것 아닙니까?
불량게임제조업자
IP 182.♡.179.48
01-22
2023-01-22 01:04:16
·
뭔 무서워서... 브레이크 위에도 블박 달아야겠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bigegg
IP 24.♡.152.87
01-22
2023-01-22 19: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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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오버님 브레이크등.. 노인이라 휴먼에러 가능성 주장하시는분들은 여기에 답글은 안다시네요..
사망자 가족이 처벌을 원치 않는데
입건은 제삼자가 하는 건가요?
나중에 피해자 가족측과 합의하면 그게 재판에 반영되어 집행 유예 되는 거지
입건 자체를 막지는 못합니다.
사망 사고에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해도 처벌해야 할 껄요?
피해자(?), 가해자(?)가 같은 가족이더라도 처벌이 원칙일 겁니다.
매번 차량 제조사에서 데이터 못준다 안된다...
내 일은 아니여도 나한테 벌어질수도있는 일인지라...
상단 제동등이 꺼져있어요.
재연 실험에서도 제동 시에는 상단 제동등이 들어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조언은 해도 직접 개입 안하는 걸로 유명한데
입증이 어려운 급발진 사건임에도 승산이 있나 봅니다
착각하신 것 같은데 안타깝네요 사이드 브레이크 올린 것 같은데...
제조사 책임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꼭 진실이 밝혀져서
대한민국 자동차 제조사도 정신을 차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제조사의 전관예우 변호사 뻔하겠지요?
뻔하죠
우리나라 법은 머니머니깔고 학연지연이라....
돈 많은 재벌집기업 +그 로펌+판레기 콜라보가 환상의 짝꿍인지라......
참 브레이크등 이말도 제조사에서 나온말 아닌가요?
이미 시스템적 오류가 났는데 브레이크등 점등 유무가 확실할까요!
아래 다른 분의 댓글에도.."급발진 또는 풀 악셀 시에 흡기관쪽의 공기의 음압이 부족해서 진공배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것을 몇몇분께서 입증하셨습니다. 이때는 브레이크가 시동이 꺼진 상태 처럼 딱딱해지고 잘 듣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라고 하시는데..혹시 이런 경우라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대로 안밟힐 테니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올수도 있지 않을까요?
브레이크 등은 페달을 살짝 건들기만 해도 들어옵니다 그리고 독립 라인 입니다
그래서 살짝 밟아 브레이크가 동작하지 않는상태에서 브레이크 등을 켤수 있습니다
그러니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던 시동이 꺼지던 상관 없이 켜집니다
그래서 결론은
브레이크 등이 들어와도 얼마나 쎄게 밟았는지 모르므로 브레이크 등이 들어온다고 감속 가능 한 상태냐 는 보증 하진 못합니다만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오면 브레이크를 안밟은건 보증할수 있죠
물리적 체결이라도 고장이 날수 있죠.. 그게 뭐 100프로 무결하다 생각한다면 더 이상 할말 없구요. 차단합니다.
저 연기는 브레이크 타는 연기일거구요
보통은 2000rpm에서 시속 100이죠
풀악셀 치면 킥다운 먹으면서 기어단수 내려가고 RPM 치솟습니다
킥다운 먹으면 잠시 가속 되는 동안 기어단수가 내려가지만 속도가 올라가면 다시 단수는 올라가지 않나요? 잠깐이 아니고 영상처럼 지속해서 연기나는 현상은 이해가 잘 안갑니다.
출력이 높은차야 금방 기어가 올라가지만
출력이 낮은 차는 기어가 금방 안올라 갑니다
그리고 1차 사고로 이미 차가 망가진 상태라서
오일류 등이 흐르고 있더라구요
급발진 또는 풀 악셀 시에 흡기관쪽의 공기의 음압이 부족해서
진공배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것을 몇몇분께서 입증하셨습니다.
이때는 브레이크가 시동이 꺼진 상태 처럼 딱딱해지고 잘 듣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제동등이 안들어온건, 이미 단단해진 브레이크라 등이 점등될 만큼의 깊이로 밟혀지지도 않은것이라 추측합니다. 여성 노인의 힘으로는요...
브레이크등 스위치는 브레이크에 의해 눌려있다가 단락되어야 들어오는 스위치입니다.
브레이크가 단단해지더라도, 정말 1~2cm 만 페달을 밟으면 들어오게 되어 있어요. 배력 걸리는 깊이도 이정도 되어서 시동 꺼지고 배력이 빠져도 손으로 페달 툭 눌러도 켤 수 있어요
이 정도도 못 밟을 정도면 엑셀도 못 밟으십니다
차량 메뉴얼에 브레이크등 점등시험이 있는데요.
브레이크등은 페달을 5mm 이상만 움직이면 켜집니다.
점등은 브레이크 배압과는 관계없습니다.
겪어보면 황당합니다...
살인범이 살인을 부인한다고 안타까워 할 필요 없습니다. 상응하는 처벌이 더 중요합니다
네.. 자동차가 죽음의 원인일수 있는데 왜 죽은 사람을 먼저 의심하고 제조사가 은폐하는걸 안타까워해야만 하는지 너무 안타깝네요.
제조사가 할머니의 오작동을 증명하지 못하면 책임지게 하는 법만 만들면 됩니다..
몇시에 일어난 사건이죠??
전조등 오토상태면 낮시간에 브레이크미등이 들어오지 않을텐데요?
낮시간인지
아니면 해뜰녘/ 해질녘 일어난 사건인지도
휴먼에러 여부에 중요한 사항이네요..
미등 들어올 시간이긴 하네요…
하지만 급발진 상황에서
당황하면 내내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순 없고
속도가 너무 올라가면
어디에 부딪히지 않게끔 스티어링에만 집중할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티볼리는 타이어 연기가 저정도로 날만큼 엔진출력이 나올수가 없는 차죠.
브레이크 게속 안 밟았다고 휴먼에러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너무 안타까워요.
그리고 저는 윗 댓글에서 “만약” 휴먼 에러라면 페달을 헷갈릴 수 있다라고 쓴 정도인데요.
이정도 댓글을 가지고 공감능력 상실이라고 판단하시는건, 그냥 님의 주관적인 잣대로 판단한 것일 뿐이죠. 공감능력 상실의 기준은 누구나 다를 수 있는거 아닙니까?
당사자 면전에서 휴먼에러 아니냐고 말한것도 아니고, 브레이크등에 불이 안들어 온걸 봐서 그럴 가능성도 있다 정도로 커뮤니티에 댓글 쓰는건 공감능력 상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님의 의견이 옳다는 전제 하에 주장을 하시는 우를 범하지 마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감능력은 알아서 잘 필요한 곳에서 발휘 하고 있으니 남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지나 마세요.
남에게 함부로 공감능력 발휘해라 마라 지적하는거야 말로 무례한겁니다.
또는 의견이 다르면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실수도 있죠~
그쪽이나 그렇게 하시라고 말씀드린겁니다
아파트 주차장에서 음주운전 아닌데도...
노인이 후진과정에서 전진후진 난리 쳐서 차 7대인가? 박살 낸 거 보고 함부로 판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주 난장판이 돼버렸다는...
님 논리대로 그래로 이야기 한거 같은데.. 왜 기분 나쁘신가요? 님 글로 기분 나쁠 사람은 생각 안하시나요?
글자체가 판단안하는게 아니라 판단하고 있는 늬앙스인데요
AdHoc 님이 글에서 하시고자 하는 말이 무슨 뜻인지 저도 전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ㅋ "30대의 남자가 운전을 개같이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가능성을 배제하면 안 된다. 판단을 유보해야 한다." 인가요? 그렇다면 당연히 답은 yes인데요...ㅋㅋ
자신의 본 나이든 사람이 운전을 미숙하게 한 장면을 예로 나이든 사람 운전하는거 못 믿겠다고 하니
adHoc님이 30대 이상하게한 사람 보고 30대도 운전하는거 못 믿겠다고 하면서 비판한거에요.
여자로 대입해서 여자들 운전하는거 못 믿겠다고 하면 좋나요? 자신이 쓴 글이 뭔 의미인지는 알고는 쓴건가요? 뭘 지적하는지 정말 모르겠어요?
그리고 나이든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젊은 사람은 급발진 사고가 없었나요?
아 님은 그러니깐..
- 급발진인지 할머니 잘못인지 알수 없다
- 고령층 운전은 사회적 이슈다
이걸 이야기 하신거죠?
전 님의 글을 제대로 이해하고 답글을 달았습니다.
동감 입니다.
EDR을 조작하다가 걸리면 난리날테니
아마 edr 기록할 데이터를 가져오는 SW적인 위치를
제조사에 유리한 곳을 선정 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문가들이 급발진이라고 의심하는 사건의 EDR기록을 보면
모두 똑같은 패턴이더군요.
이시국에 차를 구입했네요.
죽을지도 모르니까 계속 세게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실은 엑셀 패달인 경우인 거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하는 말씀인데,
“휴먼에러다”라고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만약 휴먼에러라면”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dpf차량의 경우 구조적 문제로 인한 연료 인입으로 인한 엔진오일양이 계속 증가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법적으로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 한 이런 기업의 숨김과 책임회피는 계속될 것 같네요..
Edr을 개인한테 공개를 못 한다고 한다던데...이것또한 문제고 법적으로 근거를 마련해놔야겠죠.
제가 말씀드리는 요지는 '눈치' 입니다.
손주가 죽은 저 상황에서 휴먼에러라느니...혼동을 안했다고 확신할 수 없다느니...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눈치가 없다 혹은 악플러다 말하지 않나요?
제조사입장에선 급발진을 인정하는 순간 전량 리콜을 하거니 소송이 들어올게 뻔하니 계속 발뺌하는거고 기관도 이를 돕는거겠죠..
저 사건에 대한 것이 아니더라도 분명 기기결함에 의한 급발진은 존재합니다. 이를 사용자에게만 뒤집어씌우는데 우리는 너무 착하게도 객관적으로만 보려하죠.
이게 무슨 악플입니까? 눈치때문에 말 못하는거라면 당사자 앞인 경우고
우리는 지금 당사자에게 말하는게 아니잖아요. 유가족분들 앞에서는 당연히 그렇게 얘기 안하죠.
그냥 그런거 얘기하라고 있는 커뮤니티니까 브레이크등에 불이 안들어온거보고 그렇게 얘기하는거고.
무조건 휴먼에러가 맞다는 것도 아니고요
그냥 브레이크등 안들어온걸 보고 휴먼에러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는것 뿐입니다
안타깝다고 해서 무조건 급발진이 맞다고 말해야만 합니까? 일개 커뮤니티에서 마치 당사자들 앞에서인 것 처럼 왜 눈치를 챙겨야 하나요?
사실관계를 따져야할 글이라고 보여지진 않네요.
눈치때뭌에 말을 못해선 안된다는 결론을 도출해내신건 그야말로 비약이구요
굳이 이 글에 휴먼에러라느니 혼동이 아니라는걸 확신할 수 있냐느니 댓글을 다는건 눈치없다는거죠. 사회성 결여라고 할까요?
사실관계는 많고 많은 급발진 관련 글처럼 새글을 파서 사실관계를 따져도 되는거구요.
그러니까 많은 분들이 저런 댓글을 이해 못하시는거 아닐까요?
제 댓글이 눈치 때문에 사실 관계에 대해 말을 못하게 느끼게 한거라면 전 반대로 저런 댓글들은 기업 입장을 대변해 문제의 논점을 흐리려는 사람들이라고 밖에 받아들일수대 없겠네요
직접 당사자에게 하는 말이면 당연히 눈치 챙겨서 그런 말 안하겠지만,
우리가 댓글 다는 여기는 그냥 커뮤니티 아닌가요?
그쵸 커뮤니티죠.
근데 커뮤니티라고 아무 댓글이나 막 달아야하는건 아니죠^^
이런 생각이 익명성에 숨어 범죄가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마인드일테니까요.
당연히 주관적인 견해고 생각의 차이 입니다.
그러니까 그런 댓글들을 질타하는 댓글도 있고, 님 말씀처럼 사실 관계를 따지는 댓글들이 있는거겠죠.
님 말이 맞습니다. 생각의 차이 당연한거고 존중해야할 부분이니까요.
안타까운 일에 괜한 논쟁을 하고 싶진 않습니다.
급발진 관련해서 휴먼에러일 가능성에 대해 한마디 했다고 별 소리를 다듣네요.
제가 급발진 당사자에게 직접 말을 했습니까? 브레이크등 안 켜진 영상 보고 커뮤니티에서 충분히 논의 할 수 있을법한 댓글 달았을 뿐인데, 이게 무슨 눈치를 챙겨야 할일이고 사회성 결여라고 휴먼에러 관련해서 말도 꺼내면 안되는지요?
그리고 댓글 다는거랑 범죄 마인드랑 뭔상관 입니까? 저는 악플을 쓴것도 아니고요, 할머니를 비난한것도 아니고요, 그저 휴먼에러 가능성에 대해 한마디 한 것 뿐인데요.
본인 맘대로 정상적인 댓글을 악플이라고 단정짓고, 더 나아가 범죄가 일어나는 마인드라고 단정짓는 것.
그건 논리적인 추론도 아니고 그냥 Disp1ay님의 관심법이죠. 남이 하는 행동을 다 본인 잣대로 재단하지 마세요.
Disp1ay님 본인이야말로 한마디에 발끈해서 범죄니 뭐니 막말을 하시는거 보니
누가 누구한테 지금 눈치가 없고 사회성 결여됐다고 말하는건지 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싸우기 싫으니 대댓 달지 말고 갈길 가십쇼
눈치들 챙기세요.
그냥 지나가도 되지 않아요?
남은 가족은 이제 어찌 살아갈지.....
한문철 변호사가 저 사고영상 이전에 택시 영상을 먼저 내보냈어요. 뭐랄까 이 사고를 위한 안내서라고 할까요.
거기서 택시기사분이 브레이크가 딱딱해 져서 밟을 수 없었고, 벽에 비비다가 억지로 가이드 추돌내고 멈춘 영상이 있습니다.
아울러, 제 경험상 추돌시 엑셀이 계속 100% 풀 악셀일 수 없습니다.
휴먼에러면 꿀릴게 없는데 왜 공개 안해???
◇ 김현정> 그렇죠.
◆ 손수호> 그래서 유족들은 당시에 집이라도 팔아서 국과수에 장비를 사주고 싶을 정도였다고 해요. 그래서 결국은 외부 전문가에 의뢰한 건데 법원이 그 증거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거죠.
◇ 김현정> '국과수가 못 해주고 있는데 싸우고 있는 상대는 현대차고 그러면 사설로 할 수밖에 없는데 그 사설을 인정 안 해 주면 어떡하라는 소리냐?' 이게 첫 번째 하소연이고요.
~~~
◆ 손수호> 사실 오래 진행된 민사재판 전에 운전자 한 씨가 오히려 검찰수사를 받았습니다.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이에요? 검찰 수사라뇨?
◆ 손수호> 운전상의 과실로 가족들을 죽게 했다는 거죠. 즉 브레이크 대신에 가속페달을 밟은 업무상 과실이 있고 그로 인해 가족들을 죽게 만든 게 범죄인 것이 아니냐는 건데 철저한 수사를 받았습니다마는 결국 최종적으로 불기소처분이 내려졌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처음에는 가속페달 밟아서 가족 죽이려고 한 거 아니냐로 먼저 본거예요?
◆ 손수호> 죽이려고 한 게 아니라 실수로 죽였다는 거죠.
◇ 김현정> 죽게 만든 거다.
~~~
◆ 손수호> 저희가 탐정시간에 다루는 여러 사건들, 형사와 민사 재판을 다 거치는 경우가 있거든요. 하지만 그 결과가 '모순되는 거 아니냐. 약간 이거 좀 이해가 안 된다' 이런 지적들이 나오죠. 이거는 대중의 혼란을 부르는 지점입니다. 그리고 이 청구액이 워낙 고액입니다. 합계 100억 원이거든요. 유족들이 1심에서 법원에 납부한 인지대만 3천만 원이 넘어요.
◇ 김현정> 인지대만요?
◆ 손수호> 그리고 졌잖아요. 1심에서. 상대방 변호사 보수 물어줘야 하는 게 6000만원입니다.
◇ 김현정> 지면 상대방 것도 해줘야 되니까.
[탐정 손수호]싼타페 급발진, 유족은 왜 의심 받았나
https://www.nocutnews.co.kr/news/5691831
[경향신문] 부산서 또 차량사고 일가족 4명 사망···운전자 “차량 결함” 2016년
급가속에 일가족 참사‥"차량 결함" 6년 만에 '기각'
입력 2022-01-13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32683_35744.html
6년 전 부산에서 일가족 다섯 명이 타고 가던 승용차가 갑자기 급가속이 되면서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서야 멈춰 섰고, 네 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6년 만에 관련해서 첫 선고가 있었는데요.
재판부는 엔진 결함으로 인한 급가속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하지만 6년 만에 열린 선고 공판에서 재판부는 가족들이 제기한 손배소를 기각했습니다.
문제가 된 부품이 노후돼 감식이 어려워 '증거가 상당부분 훼손됐다'는 판단을 내린 겁니다.
지난 6년간 직접 사고 원인을 입증해야 했던 가족들은 항소 여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6년 싼타페 급발진 사고도 기각.... 이라죠...
들어옵니다..
브레이크가 쑥 들어갈지 언정
안밟힐수가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등이 안들어온다?
그럼 브레이크를 들 밟은거죠
차를 세우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이크 유압문제로 브레이크 압이 다 빠져버리면
제동등은 들어오는데 페달은 쑥 들어가고
제동이 되질 않을지언정
위 상황이 아니고서야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안멈춘다?
그럼 브레이크를 들 밟은겁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7816922CLIEN
제가 타이어 질문글에 답변까지 달아드렸었는데..ㅎㄷㄷㅠ
그리고 링크 주신글 보니 엥주리님도 브레이크에 대해 잘 알고 계시네요. 결국 같은 얘기입니다. 제가 싸우자고 한것도 아니고, 같은 현상에 대한 관점의 차이일 뿐입니다. 제 얘기는 힘껏 밟으면 안밟힐수는 없지만, 그걸 상식으로 알고 있지 못하는 운전자가 많다는 것이고, 그런 사람들에게는 브레이크가 그냥 안밟히는것이죠. 그럼 브레이크등도 안들어올거구요. 그 부분을 얘기한 것인데, 댓글만 봤을때는 단순히 "안밟힐수가 없다" 고만 쓰셨기 때문에 잘 모르신다고 생각했던 겁니다. 글 쓰신거 보니 잘 알고 계시네요. 그냥 관점의 차이일 뿐입니다.
비행기도 블랙박스가 그렇잖아요
자동차는 왜 안되는거에요?
제조사가 비공개라고 하면 경찰에 의뢰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는 거고, 수사기관인 경찰과 국과수에서 이미 분석 끝낸 건입니다.
스스로 제조사 방어 해주는게 어이 없습니다. .
자기 가족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데
가해자를 옹호하고 있다니.. 기가 찰 노릇이네요
휴먼에러라고 단정짓는 것도 아니고, 브레이크등에 불이 안들어 왔으니, 그냥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 말씀드리는겁니다.
아니 사실 관계가 중요한 상황에서 뭐 무지성으로 제조사 편드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저도 그런댓글 보면 이분이 어떤 분인가 하고 이전글을 힌번 살펴봅니다
혹시 댓글 알바 아닌가 하구요
어제 영상을 봤다면 휴먼에러 같은 소리가 입에서 절대로 나오지 못할 겁니다
얼마나 비참하고 참담한지
얼마전 벽에 충돌해 화재가 일어난 택시 사고도 블박이 타버렸고 브레이크 등이 계속 들어와 있지 않았기에
제조사의 메뉴얼 그대로의 접근 방식으로 게시판이 도배 되던데요.
님이 인정 하시는 급발진 사례가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브레이크등이 계속 들어오고 EDR 자료가 급발진 였다라고 확신 하실 수 있는 사고요.
다만 저도 반대로 여쭤보죠. 급발진 의심사례로 제보되는 것들 중에, 실제 차량 이상과 휴먼에러중 어느게 더 비율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정말 급발진도 있을 수 있지만, 급발진 주장 전체건에 비해 실제 차량의 문제로 인한 것은 5%도 안될거라고 봅니다. 제조사 쉴드가 아니구요.
(참고로 저는 자동차 산업 관련 직원도 아니고, 국산차 오너도 아닙니다. 현기나 쌍용 쉴드 칠 이유가 없어요)
공교롭게도 급발진 주장하는 사고들이 고령층으로 갈수록 유의미하게 높아지죠. 같은 차량이라면 운전자 나이에 따라 급발진 차이가 날 수가 없는데, 차이가 난다는 건 휴먼에러가 훨씬 가능성이 더 클거라는걸 간접적으로 증명한다고 봅니다
찔리는 곳이 없지는 않다는 소리죠.
그럼 소비자는?
불매가 답이죠.
찝찝한 자동차를 돈주고 살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것도 목숨을 담보한다면 더더욱!!
할머니의 사연이 꼭 밝혀지길 바랍니다
그런데 영상을 보면 1차 추돌 후에도 감속이 거의 없이 그대로 밀고 나갑니다.
고령의 할머니 분께도 추돌 상황에서도 집중력을 잃지 않고 악셀 밟은 발은 떼지 않은채 고정시키고 악셀을 계속 유지 했다?
이게 가능하시리라 보나요...?
짧은 거리면 잘못 밟고 사고가 날 수 있겠죠.
그런데 위 상황은 상당한 질주를 하고 사고난 상황입니다.
브레이크와 악셀을 순간적으로 헷갈려 잘 못 밟은 수는 있겠지만 저렇게 장시간 잘못 밟을 수가 있나요?
그것도 차량들 최대한 회피하면서 주행할 정도로 정신이 멀쩡한 상태에서요?
정비불량으로 인한 케이스도 있죠.
이번건도 디젤로 보이는데
디젤 DPF모델들은 엔진오일 주기적으로 체크 잘 안하면
특히 도심위주로 운행하시는 분들은 엔진오일 과다로 인한 엔진룸 연료 유입으로 인해 저런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튀어 나갔고 전조 증상도 없었습니다.
튀어 나갈때는 내가 풀악셀 밟는 느낌 그 이상으로 튀어 나갑니다.
저는 서킷도 다니고 나름 빠른 차들 몰아봤던 사람입니다. 고로 제가 악셀 브레이크를 착각할 이유도 없고
그것도 한참 주행중에 악셀 브레이크를 착각한다고요?
차라리 우회전 할때 왼쪽으로 헨들 돌리는걸로 착각하는게 빠르죠.
풀악셀 당했던 차 그대로 떠서 서비스 센터 가져갔더니
"아무 이상 없음"
였습니다. 위에 반응 똑같습니다.
차량에 문제 없습니다. 혹시 브레이크를 밟는다는게 악셀을 밟은게 아니신지요?
마음속으로 빌었죠. 그 사람에게도 똑같은 일이 발생되기를요.
대부분의 사례가 그렇다는거죠.
차사고 본넷 한 번 스스로 안여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할머니도 쾌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다만 한가지 말씀드릴것이
브레이크 밟을때 일반적으로 제동등은 브레이크에 전기스위치로 직결되어 있어(말 그대로 제동등 물리 on off스위치가 브레이크에 바로 연결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당 스위치가 고장난 경우 외엔 반드시 점등됩니다
또한 해당 스위치 고장은 차량 제동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매우 위험하므로 바로 수리해야 하는 건입니다
(본문의 쌍용 티볼리도 물리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자동차 중에는 브레이크 스위치가 나가면 브레이크 경고등을 띄우는 모델도 있는것 같았습니다)
혹시라도 밤중에 주차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제동등이 안 들어오는것 같다 느끼는 분들은 반드시 확인 후, 고장이시라면 최대한 빨리 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댓글은 휴먼에러 여부와 무관하게 제동등의 중요성과, 고장시 위험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저런 사고는 당연히 조사관도 강원청에 의뢰했을 겁니다.
당연히 열람 할 수 있고, 수사서류 정보공개 신청 가능하죠!
소송의 당사자이건 뭐건 간에 사건의 중심이 되는 영역인데다가 영업 비밀로 보기도 어려운
운전자 주행에 관련된 기록인데 그걸 까지 못하겠다고 버티는 것도 웃기니 강제 공개 시키도록 법을 수정하는 수밖에요.
브레이크등.. 노인이라 휴먼에러 가능성 주장하시는분들은 여기에 답글은 안다시네요..
난 모르겠고 브레이크등은 완벽하고 노인은 실수할수 있으니 단정짓지마 인가요? 참 편하게 판단해서 좋겠습니다.
안타깝습니다. 가족들의 무력감이 상상이 안되네요.
1. 브레이크등은 유압이 다 빠져나가서 실제 브레이크 압력을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들어옵니다. 자동차 가서 시동 걸리말고 브레이크에 살짝 발 대보세요. 딸깍딸각 움직이고 브레이크 등 들어오죠.
2. 신뢰성이 매우 높은 브레이크 등 시스템과 이와 전혀 별개인 엔진 출력 시스템이 동시에 고장나는 경우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가능은 합니다만...
3. 실수의 유형, 정도 등등은 정말 매우 다양해서... "저런 정도의 실수를 저지를 수 없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존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어떻게 엑셀을 밟으면 갑자기 굉음이 나면서 연기가 나면서 차가 뛰쳐나가죠?
1차충돌이 엄청 크게 일었났음에도 어떻게 발한번 안땔수 있죠? 그것도 굉음이 나는 풀 악셀로요.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오는 경우는 없다고 단정하시는건 아니죠?
그리도 저런 장시간의 급발진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땔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차피 듣지도 않으니깐요.
가끔 제 친구들한테서도 봅니다만...
엔진오일을 키로수 적다고 몇년씩 안가는이 도 있고
엔진오일 레벨링 주기적으로 체크 하는 사람은 20퍼도 안되더군요....
악셀을 밟았을 가능성이 없다고 확언하시고 계신 것 아닌가요?
궁굼한게 있는데요..
엔진오일 안갈면 급발진하게 차를 만들어도 되는건가요??? 이상한 이야기 처럼 들리네요?
엔진오일 체크 주기적으로 하라고 보통 다 매뉴얼 적혀 있습니다. 모자라면 엔진 파손 넘치면 연료 과입으로 오작동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디젤 특히 유로5의 DPF의 경우 시내 주행위주로 차량을 운행하는경우 Dpf가 제기능을 못하여 엔진오일에 경유가 섞이는 경우가 있고 이게 너무 많아 넘칠정도가 되면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단순히 여기서 끝나면 노킹정도로 끝나겠지만
여기서 엔진오일이 넘치게 되면 급발진 현상도 나타날 수 있는거죠.
누가 엔진오일 안갈아도 된다고 했나요?
엔진오일 안갈면 급발진 하는차가 정상적인 차냐고 물어봤습니다.
엔진오일 안갈면 급발진 하는게 정상이라고 하시는거죠?
엔진오일 교환주기 안맞춰서 엔진 트러블 나면
제조사는 보증 따위 안해줍니다.
당연히 엔진오일 제때 갈고 체크해야하고요.
엔진오일 안갈면 트러블 나는거 아는데요.
자꾸 질문에는 답을 안하시고 비껴가시나요?
엔진오일 안갈아서 트러블 나는것 중에 급발진도 당연한 거라고 생각하냐고요? 답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