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하우스님 까고보는게 아니라 자율보조같은 ADAS기능개발에 있어 테슬라는 기존산업 표준(iso26262) 따르지 않는것은 다 알려져있지요. 그리고 저 영상에서보면 차선 넘어갈정도로 긴급회피가 들어갔구요... 게다가 지금까지 ADAS 기능에 대해 워닝도 아니고 False braking 건수가 수백건 나왔습니다. 그래서 미국 교통부에서 조사들어간 상태구요...
저는 테슬라의 인버터 및 bms는 최고수준이라 생각하지만 자율보조는 고만고만하고 lv3이상 자율주행기술은 아직까지 데이터 부족으로 탑티어에는 못미친다고 봅니다. 하지만 몇년후에는 탑이될거 라 생각합니다. 레거시 자율주행기술과 딥과의 경쟁에서는 당연히 데이터가 무지막지 하게 쌓인 딥이 승리할것이고 그 공은 현재 FSD구매하신 고객들의 공이 분명합니다. 그들이 과학기술에 이바지하는 점은 분명하지만, 그걸 돈받고 소비자한테 떠넘기는건 안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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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211.♡.153.205
07-17
2022-07-17 00:3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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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가운데도 아니고 차선을 물고 움직인 것을 보면 오파는 아닐거고 회피하는 움직임은 오파아니어도 작동하니 아무래도 회피하는 것에 놀란 운전자가 핸들을 왼쪽으로 크게 움직인듯 합니다.
IP 122.♡.209.65
07-17
2022-07-17 01:4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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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도 원래 차선 안에서 긴급회피를 합니다. 차선 바깥까지 절대로 나가지 않습니다. 아마도 운전자가 미숙해서 긴급회피들어가니 놀라서 차선바깥까지 운전대를 꺽었다가 다시 왼쪽으로 급격하게 운전대를 돌려서 접촉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회피기동전에 차선의 왼쪽으로 쏠려 있는 걸 보면 오토파일럿은 작동되지 않고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
모밀짜장
IP 210.♡.31.100
07-17
2022-07-17 09: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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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정 중앙이 아닌것 보니 오토파일럿은 아니네요 긴급 회피기동은 했는데,, 이후 운전자 개입한듯 하네요
합이 잘 맞네요 ㅎㅎ
차량보면 오파켠상태가 아닌것 같은데요
차량 : 어! 차가 왼쪽에서 들이미네. 오른쪽이 안전하니 회피기동!
운전자 : 어! 차가 갑자기 오른쪽으로 가네! 왼쪽으로!
하면서 핸들 틀어서 오토파일럿 풀리면서 그런 경우가....
특히 핸들만 꺽으면 크루즈는 안풀려서 그 속도 그대로 가버리죠...
저건 그냥 운전자가 운전을 못하능건대...
...농담이고
큰사고로 안번져서 다행입니다
다리 내려오는 직전에..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726700
글쓴이는 1차로 정속주행으로 욕 딥따 먹었죠 ㅋㅋ
저 상황은 오토파일럿이 처음부터 끝까지 동작한건가요?
완전히 운전자 수동운전인가요?
수동운전중에 자동회피기능이 동작했는데 저렇게 된건가요?
자동운전 중에 자동 회피 작동 후 복귀인데 복귀전 놀라서 운전자가 핸들을 꺾었고 사고난 것 같아요
테슬라 타는 입장으로서 저 차주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직전까지 차선 바꿔가면서 이동하고 좁은 일반 길에서 갑자기 오파를 켰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테슬라 타시는 분들은 영상 보고 '오파 아닐 거 같다' 라고 많이들 생각하실듯.
초반에 차선이 겹치는 구간이 있는데 오토파일럿 작동시 나타나는 현상은 아닌듯 생각됩니다.
도로가 나눠지더라도 보통 선을 물고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도로 진입 후 차의 위치가 중앙에 위치하는데 한쪽으로 몰려있네요.
그런데 그동안 보아오던 오파랑 움직임이 좀 다르네요.
처음부터 오파 안켰거나 오파로 회피할 때 운전자가 개입하면서 과도한 조향을 한게 아닐까 싶어요.
제 의견도 저건 오파가 아닌 것 같고 그냥 운전을 못한 것 같아요.
돈주고 데이터 수집해주고, 베타테스트도 하는 테슬라보다는,
늦더라도 차근차근 올라가는 기존 업체의 주행보조가 더 신뢰가 가네요.
LV2만 되어도 아주 편하거든요.
까고보는게 아니라 자율보조같은 ADAS기능개발에 있어 테슬라는 기존산업 표준(iso26262) 따르지 않는것은 다 알려져있지요.
그리고 저 영상에서보면 차선 넘어갈정도로 긴급회피가 들어갔구요...
게다가 지금까지 ADAS 기능에 대해 워닝도 아니고 False braking 건수가 수백건 나왔습니다. 그래서 미국 교통부에서 조사들어간 상태구요...
저는 테슬라의 인버터 및 bms는 최고수준이라 생각하지만 자율보조는 고만고만하고 lv3이상 자율주행기술은 아직까지 데이터 부족으로 탑티어에는 못미친다고 봅니다. 하지만 몇년후에는 탑이될거 라 생각합니다. 레거시 자율주행기술과 딥과의 경쟁에서는 당연히 데이터가 무지막지 하게 쌓인 딥이 승리할것이고 그 공은 현재 FSD구매하신 고객들의 공이 분명합니다. 그들이 과학기술에 이바지하는 점은 분명하지만, 그걸 돈받고 소비자한테 떠넘기는건 안되는거죠.
회피하는 움직임은 오파아니어도 작동하니
아무래도 회피하는 것에 놀란 운전자가 핸들을 왼쪽으로 크게 움직인듯 합니다.
아마도 운전자가 미숙해서 긴급회피들어가니 놀라서 차선바깥까지 운전대를 꺽었다가 다시 왼쪽으로
급격하게 운전대를 돌려서 접촉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회피기동전에 차선의 왼쪽으로 쏠려 있는 걸 보면 오토파일럿은 작동되지 않고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
긴급 회피기동은 했는데,, 이후 운전자 개입한듯 하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7414384CLIEN
오파 중 비슷한 일을 겪으신 분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