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음악적 소양이 있는 사람도 아니고
유희열, 토이의 팬이기는 하지만 음반을 사서 듣는 정도이지, 공연을 쫒아다니거나 덕질을 할 정도의 팬까지는 아니었습니다.
표절 의심곡과 원곡도 올리지 않겠습니다.
갑자기 렉카(?) 운운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제가 표절이라 단정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도 없기에...
근데 말이죠. 표절이 의심되는 정황에서 너무 킹리적 갓심이 드는 몇 가지 점 때문에 너무 깨림칙 합니다.
1. 표절의 소스가 되는 원곡들이 대부분 일본 곡이고 일부 원작자에 집중된다는 점. Public announcement를 제외한 대부분이 일본 음악가들이면서 특별히 류이치사카모토씨의 음악과의 유사성이 많이 거론 됩니다.
2. 표절이 의심되는 원곡의 댄스까지 연출한다던지, 혹은 제목, 가사 및 곡의 내용이 일부 동일하다는 정황. 표절을 의심하게 되는 가장 큰 부분이고 뭔가 표절인지 모르고 듣는 사람을 조롱하는 듯한 느낌까지 들게해서 너무 기분이 나쁩니다.
3. 류이치 사카모토씨 곡과의 유사성에 대한 해명에서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하는 뮤지션이기에 무의식중에 저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방식으로 곡을 쓰게 되었다.'는 부분. 어떤 분야든 그 분야에 심취하고 혹은 그 분야를 업으로 삼는 분들은 앞서간 이들, 혹은 롤모델, 워너비의 성취물의 진가를 가장 먼저 알아보고 본인이 이룬 창작물이 그것과 비슷하다면 본인 우선 느낄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류이치 사카모토를 존경하고 마키하라 노리유키의 앨범 커버를 본인 카톡 프로필로 쓸 정도로 애정했다면 그들의 대표곡과 최신곡은 유희열씨 자신이 먼저 듣고, 본인의 창작물과의 유사성도 본인이 먼저 눈치 채는게 논리적이지 않나요? 하지만 그러한 이유를 역으로 유사성의 이유, 표절로 의심받게 된 원인으로 이야기 하는 점은...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4. 유희열씨의 곡과 유사하다고 의심받는 곡들 중에 유희열씨가 먼저 발표한 이후에 발표된 곡들이 있나요? 물론 표절이라는게 먼저 나온 곡을 듣고 베끼는 것이지만, 그래도 지금 수십곡의 유사성이 거론되는데 그 중에 선후관계가 역으로 형성 된 경우가 있는지...? 논리적으로, 서로 전혀 연관 관계가 없이 듣는 사람이 유사성을 느끼는 두 곡 중 하나가 유희열씨 곡이라면 적어도 50%의 확율로 유희열씨의 곡이 먼저 발표되고 다른 유사곡이 그 이후에 발표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건 그냥 제 뇌피셜이니 반박하시면 그 반박이 맞습니다.)
이 정도면 제가 왜 열을 올리며 유희열씨 표절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 그냥 전 표절곡 듣고 모르고 좋아했었다는 사실이 너무 싫어서 그렇습니다. 이번주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아무렇지도 않게 예정되어 있고, 계속 늘어나는 표절 의심곡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점도 너무 싫습니다. 적어도 작곡을 업으로 한다면 표절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도전에 뭐라도 한마디 자신을 내세우거나 일갈은 해 줄 수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매일 시간 때울 때 유튜브 쇼츠를 자주보는데 오늘 한번도 안보이던 유희열씨 예능 관련 쇼츠도 3개나 나오고, '가치'라는 유튜버를 공격하는, 한마디로 메세지를 반박할수 없을 때의 제 1 원칙인 메신저를 공격하는 댓글도 보이고 기분이 참 그래서 길게 글을 써 봅니다. (설마 대기업인 '안테나'에서 관리 들어온 것은 아닐테구요.)
긴 글 읽어주신 분들 좋은 밤 되세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738596CLIEN
조동연씨에 대해 비난한걸로도 모자라신가요?
"혼외자 문제에 대한 해명이 없는 걸로 보아 인정하는 뉘앙스로 이해 됩니다"
"이런 똥볼을 선사한 분도 좀 괘씸합니다"
이건 그럼 어떤 의미인가요?
애초에 언급 자체를 안하셔야죠.
거론하는거 자체가 피해가 가는 일이라고 하시는 분이 저런 글까지 직접 쓰는건
조동연씨 본인과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는 생각은 없으신건가요?
의도는 모르겠지만 부정적인 글이 생산되었고, 이미지가 덧씌워졌습니다.
유희열씨건도 의도는 없다고 하시겠네요.
잘 모른다면서 잘 모르지만 킹리적 갓심은 든다. 저 놈이 나쁜 놈인지는 모른다. 그런데 내가 딱 보기엔 의심이 든다. 충분히 그럴 놈인거 같다. 이런거랑 뭐가 다른가요?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본인이 더 논란을 만들고 싶어하시는거 같은데요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누가 말리겠어요.
단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공의 그 '서태지 빌런'처럼 차단당할 가능성이 커지겠죠.
하지만 이번 경우 원작자가 괜찮아 했다면 끝이죠 다른 사람이 배나라 감나라 할 이야기 할 꺼리도 안되죠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나를 실망하게.하느냐. 책임져
이런 느낌이군요.
인터넷이 활성화된지 20년이 넘는데
이제서야 이 문제가 터지는지 모르겠네요 전.
왜일까요? 시기가 몹시 굥교롭지 않나요?
그리고 트로트 쪽으로 한번 가 보세요. 표절 천국인데요?
더군다나, 표절 의심 저작권자도 괜찮다는데 왜 계속 군불을 지피려 애쓰시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글쓴이께서 처음에 언급하신 것처럼 판단할 전문성 없이, 단지 본인의 생각이라거나, 유튜버들이 올려 놓은 의심 사례라거나 하는 것만 가지고 글 쓰기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 자체가 그 만큼의 의도가 있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인 생각을 알리는 건 자유이고, 싫은 것도 자유이지만 본인의 생각만으로 남의 자유를 쉽게 재단하려 하시면 안 됩니다.
유희열 씨가 TV에서 아주 안 나오거나 모든 활동을 접었으면 좋겠는 극단적인 사고를 하시는 건가 싶을 정도이네요.
과한 집착은 본인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다른 수십 곡들의 다른 원작자는 괜찮다고 아직 안 했어요...
약간 관대하게 생각햇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음악의 표절이란게 딱 어떤 기준이 없거든요
왜냐면 음악은 가락 리듬 화음 악기의 조합에 따라
아닌게 비슷하기도 하고 같은게 달라지기도 하고
또 리듬과 화음은 많이 쓰이는 패턴이 잇어서
분명 같거나 비슷하지만 그걸 표절이라 하기도 뭐하고
획일적으로 못박기가 힘든부분이 있어서요
그러다보니 표절의 범위가 좁은 엄격한 사람 ~ 넓은 관대한 사람
스펙트럼의 정도가 다양하죠
그래서 류이치씨도 비슷한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독창성의 비율에 주목하자 라고 관대론적으로 보신것같습니다
의혹곡들도 부분을 보면 비슷하기도 하다가도
전체를 보면 또 다르기도 하고 새로운 창작점이 있죠
아마 유희열씨도 이거 표절인데 하며 몰래 햇다기보다
이정도는 창조를 위한 참고 정도로 나이브하게 생각하지않앗나
싶은 개인 생각입니다
현실적으로도 원작자가 딱히 문제삼지않으니
엄격론자와 관대론자 사이의 의견차가 남을뿐이겟죠
누가 옳은지는 .. 저는 나름의 이해점과 장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론 어떤 노래의 심장과 같은 독특하고 캐치한 멜로디
이정도가 아니면 리듬과 화음과 악기사용 유사성 같은건
어느정도 자유롭게 두는게 음악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않나싶네요
의견을 내어도 아무런 가치도 없고여 그들은 원작자가 아니라서요
아무리 표절 같다고 해도 원작자가 아니야 하면 아닌 것이죠
원작자가 아니라고 하는데 의견이 다르다고 한다면 원작자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류이치 사카모토 측은 "나에게 본 사안을 제보해주신 팬 여러분과 이 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려는 유희열씨의 솔직한 의도에 감사드린다"며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전했다.
유사성은 있지만.... 법적조치는 필요한 수준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어쨌든 누가들어도 같은 곡입니다.. 류이치 사카모토가 지금 병상에서 오늘내일하는 중인데.... 이런 일이 중요키 하겠습니까;;;
오늘 내일 하는 경우라도 자기의 창작으로 모독했다고 생각 하면 크게 문제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원작자가 허용이라고 하는데 왜 아닌데 라고 하는 것은 원작자를 모독한다고 생각합니다
원작자는 논란이 아니라 음악을 즐겁게 즐겼으면 좋겠다는 의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닌데 표절인데
라고 한다면 뭐라고 생각 해야 하나요
원작자가 문제없다고 했으면 논란의 여지는 없죠.
법적으로는 문제 없으니 뭐 알아서 잘 활동 앞으로도 하겠죠. 돈도 잘 버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