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룸메랑 월세 계산 논란.jpg 41

2021-12-30 10:11:23 수정일 : 2021-12-30 10:48:33 211.♡.88.20
난다


1t.jpg

1t2.jpg









저방이면 60:40으로 해도   40으로 작은방 쓰는 사람이 보살일듯 싶구요


글 올린 사람에게 55:45 인정할테니  방 바꾸자고 하면 안바꿀꺼 같아요








그런데 처음으로 돌아가서 

100만원을  50 : 50  으로 나누려 했는데  내가 좋은쪽을 잡았으니  10만원을 더 낼께


이런 경우가 많긴 한데 , 사회적 합의는 ???? 



1.   10만원 더 낼께 == 두 사람의 분담금이 10만원 차이나면 된다. 

    55 - 45 = 10  ,    10만원 더 낸거 맞다


2. 애초에 50:50 에서 10만원 더 낸다고 했으니

  50 + 10 = 60만원 ,    

  60 : 40 이 맞다




저는 2번이라 생각하지만    1번 논리를 반박하질 못하겠어요


=====================================================================




추가)    어제도 올라왔었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823285CLIEN


저는 2번 지지자로서 어제 댓글중에 이 논리가 가장 맞다고 생각합니다. 



-  좀 더 풀어쓰자면, 본인은 더 큰방을 쓰는데 10만원을 더 낼 용의가 있고, 상대측은 작은 방을 쓰는 '손해를 감수'하는 대신에 10만원을 절약하는거지, 그럼 너랑 나랑 차이가 20만원이니 내가 훨 손해다가 아니죠. 즉 '나는 나의 이익에 대해 50만원+10만원' ,'상대는 상대의 손해에 대해 50만원-10만원' 입니다 계산해보니 어랏 그럼 너랑나랑 차이가 20만원이네?가 아니죠.

각자 50만원,같은 방싸이즈에서 출발해서 자기가 취한 이익에 대한 추가비용과 손해에 대한 손실부분만을 계산해야합니다.

사실 이런 경우 45/55 라고 생각하시는 분과는 같이 사업이나 투자안하는 걸 조심스레 추천드립니다. 


출처 : http://huv.kr/pds1118751
난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어느샌가 이렇게.. ლ(- ◡ -ლ) 클리앙에서 놀고 있어요. 

그러다가 이렇게 앗차! ლ( `Д' ლ)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1]
퀘스트바이
IP 223.♡.41.208
12-30 2021-12-30 10:12:29 / 수정일: 2021-12-30 10:13:02
·
방크기를 떠나면..
1번이죠ㅋㅋㅋ
근데 방크기 생각하면
2번이네요ㅋㅋ
DeeKay
IP 112.♡.2.163
12-30 2021-12-30 10:12:53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825866CLIEN
삭제 되었습니다.
FluffyFox
IP 155.♡.186.53
12-30 2021-12-30 10:26:33
·
@누님 10만원 앞에 (너보다)가 생략된 형태면 55:45가 맞죠.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가 문젠데, 저 방 크기면 ㅋㅋㅋㅋㅋ
회원입니다
IP 219.♡.232.166
12-30 2021-12-30 10:13:14 / 수정일: 2021-12-30 10:15:10
·
와.. 방도 두배 크기지만 발코니 개꿀인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지하철승객
IP 183.♡.232.82
12-30 2021-12-30 10:46:20
·
@모오오닝님 수학문제 형태로 나오면 55:45 가 맞긴하죠. 근데 저도 7:3을 지지합니다. ㅋㅋ
love114
IP 211.♡.74.82
12-30 2021-12-30 10:13:22 / 수정일: 2021-12-30 10:13:54
·
2번이네요 ㅋㅋㅋ 양아치인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ㅋㅋ 추위도 달라요 ㅋㅋㅋㅋㅋ
fallrain
IP 175.♡.216.121
12-30 2021-12-30 10:13:39
·
7:3 ㅋㅋㅋㅋ
탄수화물러버
IP 115.♡.147.51
12-30 2021-12-30 10:14:00 / 수정일: 2021-12-30 10:14:11
·
저런걸로 이견 생기면 어차피 같이 못살듯요... ㅋㅋㅋㅋㅋㅋ
근데 방 크기로만 봐도 7:3이상은 돼야 할듯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sungby2
IP 59.♡.109.71
12-30 2021-12-30 10:14:19
·
베란다 끼고 방이 두배는 더큰데 6:4?요
플리커
IP 211.♡.61.97
12-30 2021-12-30 10:14:52
·
60:40이 맞고 저럴땐 방크기만 놓고 보면 안되고
방1+공용 : 방2+공용
으로 비율 산정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CherryPicker
IP 58.♡.151.61
12-30 2021-12-30 10:14:52 / 수정일: 2021-12-30 10:16:50
·
주인집 : "싸우지들 말어. 큰방 60. 작은방 50 내면 되잖아. 딱 10만원 차이네." (개꿀)
삭제 되었습니다.
ezkiller
IP 106.♡.65.119
12-30 2021-12-30 10:15:01
·
1번이 논리적이기야 한데
너무 기계적인.. 수치계산이라 ... 절레절레
닭껍질구이
IP 152.♡.12.234
12-30 2021-12-30 10:15:17
·
7:3까지 나왔네요 ㅋㅋㅋ
cdh8983
IP 223.♡.95.68
12-30 2021-12-30 10:15:17
·
집주인이 10만원 올려서 60 50 으로 하겠습니다.
램프아이
IP 14.♡.236.238
12-30 2021-12-30 10:17:13
·
평면도보니 7:3이고 1번을 생각했다니.. ㄷㄷㄷ 저라면 혼자삽니다.
happy_robot
IP 59.♡.252.56
12-30 2021-12-30 10:17:17
·
1번은 아무리생각해도 5만원 더 내는거 아닌가요...?
block51
IP 223.♡.172.60
12-30 2021-12-30 10:17:23
·
저 정도면 6:4 해도 전 큰 방 쓰겠네요
요
아이포린
IP 39.♡.245.219
12-30 2021-12-30 10:18:05 / 수정일: 2021-12-30 10:29:46
·
이건.. 앞에 기준을 불명확하게 말한거라;; 너에 비해서 10 더 낸다. 하면 55 45 가 맞겠지만 반반기준에서 10이면 60 40 이 맞는거니까요
오방진
IP 59.♡.227.73
12-30 2021-12-30 10:20:52
·
@아이포린님 기준이 불명확 할수가 없는게 보통은 룸메이트로 둘이 지낸다고 하면 특별한 상황(보증금을 더 낸 쪽이 있다던가)을 제외하면 반반낸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그럼 반반이 기준이 맞다고 생각되긴하는데 참 ㅋㅋ애매하네요
Solo_Flight
IP 27.♡.49.189
12-30 2021-12-30 10:18:34
·
x+y=100
x=y+10

이렇게 계산하면 너무 이과인가 ㅎ
오방진
IP 59.♡.227.73
12-30 2021-12-30 10:18:59
·
서로 반반 기준에서 10만원 더 니까 60:40이 당연하지않나요? 첫글 봤는데 55:45 는 자기맘대로 기준을 다르게 정하고 계산하는방식인거같아요
사연객
IP 203.♡.56.111
12-30 2021-12-30 10:19:29 / 수정일: 2021-12-30 10:21:27
·
실제 방면적 여부는 차치하고 구두계약부분만 살펴보면.. 두가지 부담비율에 대한 정확한 표현은 이거겠죠.

1.내가 네몫중 10만원을 내줄께 = 60:40
2.내가 너보다 10만원 더낼께 = 55:45

'내가 10만원 더낼께' 라는 워딩은 전자보단 후자에 해당한다 봅니다.
baroba
IP 118.♡.32.107
12-30 2021-12-30 10:19:33
·
계산법이...
한수 배웠습니다^^
스크루지땡감
IP 58.♡.156.174
12-30 2021-12-30 10:20:02 / 수정일: 2021-12-30 10:20:32
·
다 됐고, 7:3요..
호잇호이
IP 211.♡.133.222
12-30 2021-12-30 10:20:04
·
방크기는 애초에 고려의 대상이 아니였고
10만원 더 내는 것이였는데 왜 방크기로 논점이 흐려지는건지..

45:55가 맞을것 같습니다.
바라볼수록
IP 211.♡.158.143
12-30 2021-12-30 10:22:00
·
방크기 제외하면 당연히 55:45로 생각했습니다.
달콩이
IP 211.♡.69.144
12-30 2021-12-30 10:23:49
·
뭔가요 이건. 내가 5만원 더 낼테니 너는 5만원을 덜 내라. 이건가요?
10만원 더 낸다는건 50:50에서 60:40이지 어떻게 55:45가 됩니까?
그럼 애시당초 내가 5만원 더 내고 너는 5만원 덜내. 그렇게 할래?? 이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구조를 보니, 이건 뭐.... 저렇게 해서 살면 호구죠 뭐.
뭐럽
IP 126.♡.93.198
12-30 2021-12-30 13:33:50
·
@달콩이님 '더'라는게 '무엇보다 더'인지 사람들 생각이 나뉘는 거예요.

'내가 너보다 더'라면 55 45가 맞죠. 딱 10만원 차이니까요
'절반보다 더'라면 60 40이 맞는 거고요.
파란펜
IP 115.♡.24.102
12-30 2021-12-30 10:23:50
·
2:8해도 인정입니다. 보아하니 복도식인데 저 작은방이 엄청 추워요, 큰방은 상대적으로 가운데라 따뜻하고.
21garage
IP 175.♡.11.119
12-30 2021-12-30 10:26:08 / 수정일: 2021-12-30 10:27:00
·
10만원을 더 낸다의 기준이

"너보다"가 아니라 " 현재 금액보다"여야 맞다고 봅니다
애초에 비율 기준으로 시작했으니 거기에 10을 추가하는게 맞겠죠

구조를 보자면 7:3도 넘칩니다
뭐럽
IP 126.♡.93.198
12-30 2021-12-30 13:35:29 / 수정일: 2021-12-30 13:35:39
·
@garageman님 현재 금액이 합의가 안 된 상태 아닌가요?
그래서 둘 다 미지수로 두고 x, y(=x-10)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게 제 생각...

구조는 완전 동의합니다.
마라부
IP 223.♡.155.122
12-30 2021-12-30 10:28:18
·
이래서 친구랑 같이살면 안되는구나....yo
limi
IP 124.♡.134.122
12-30 2021-12-30 10:30:23
·
평면도 보기 전 까지는 55:45 였는데
평면도 보니 70:30 가야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ㅋㅋ
남향이면 겨울에 두 방 온도 차이도 어마어마합니다
환타73
IP 218.♡.148.175
12-30 2021-12-30 10:30:48
·
와~~~ 이건 참... 그렇네요. 이걸 55:45로 하자고 하다니.
거기다 계산법도 (말은 되지만) 이해할 수 없어요.
밤공기
IP 58.♡.46.136
12-30 2021-12-30 10:46:23
·
애초에 조건이 50:50이고, 이 비율을 깨는 변수가 큰방이라는 존재이므로 10만원을 더 낸다는건 큰방 사용에 대한 기회비용으로 10만원을 더 내는 것이지 상대가 내는 방세와의 차이는 상관이 없죠.

그리고 상식적으로 누가 너보다 10만원 더 낼께라는 말을 하죠?
내가 10만원 더 낼 테니 너는 10만원 덜 내가 되어야 맞는 거죠.
꿈꾸는강아지
IP 211.♡.77.53
12-30 2021-12-30 10:56:54
·
어제 이 글 보고, 10만원 더, 의 의미가
1. 너보다 10만원 더
2. 반반 금액에서 10만원 더
인지 애매했는데, 방 보니 6:4도 너무 적은 것 같네요 -_-;; 작은방은 그냥 고시원인데요.
타이거밥
IP 121.♡.239.171
12-30 2021-12-30 11:24:55 / 수정일: 2021-12-30 11:25:04
·
방크기 문제가 아니더라도 내가 10만원 더 낼께면 60:40이죠... 55:45는 내가 5만원 더 낼게 입니다...
어제 댓글보고 참 사람들 기준이라는게 저렇게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MoonChaser
IP 118.♡.42.176
12-30 2021-12-30 12:01:15
·
당연히 2번이지만, 수에 좀 약한분들은 1번 이라고도 생각할듯.
ssunshine
IP 116.♡.121.14
12-30 2021-12-30 12:05:58
·
이건 방크기를 보여주고 논해야할 문제인것 같은데요. 단순히 10만원 더 낼게에서 끝날 문제가 아니라 방 크기로 나눠야죠 ㅎㅎ
퍼런하널
IP 223.♡.140.85
12-30 2021-12-30 12:21:23 / 수정일: 2021-12-30 12:23:04
·
저는 어제도 다른데에도 댓글을 쓰긴했지만

50:50에서 10만원 더 내면
60:50이 되는거에요.
60:40이 아니고요. 방크기 떠나서 작은방쓰는 사람이 50에서 40 바라면 도둑심보 아닌가요.

총 110만원 중에
월세 빼고 남는 10만원은 공동생활비로 쓰는게 현명하고..
만약 둘이 나누게 되면 결국 55:45가 맞는 거죠.
Butter
IP 223.♡.85.226
12-30 2021-12-30 12:32:04
·
이것저것 다 양보해도 창문이 없어서 7:3 해야될거 같아요 근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