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motortrend.com/features/unintended-acceleration-test/
본문 중 발췌:
Braking distances from 60 mph | |||||||
Chevy | Ford | Honda | Hyundai | Nissan | Subaru | Toyota | |
Brake pedal only | 130 ft | 124 ft | 125 ft | 123 ft | 124 ft | 121 ft | 128 ft |
At wide-open throttle | 167 ft | 152 ft | 129 ft | 124 ft | 124 ft | 124 ft | 128 ft |
Approx braking hp | 534 hp | 559 hp | 544 hp | 545 hp | 525 hp | 587 hp | 537 hp |
As this chart shows, each car's braking system is capable of generating more than 500 braking horsepower, and no car in this group has an engine with more than 200 horsepower. A key point to remember, however: You must brake HARD. Merely squeezing the brakes on a runaway vehicle will gradually overheat them to the point where they'll fade to uselessness.
(번역)
시속 100키로에서 제동 시 도표
브레이크만 밟을 시: …
풀악셀과 같이 밟을 시: …
대략적인 브레이크 제동력: …
위 도표에 나와있듯이, 각 차량의 브레이크시스템은 500마력 이상의 제동력을 발생시키며 모든 차는 200마력 이하입니다.
이것 하나만 알아두세요: 브레이크를 ‘쎄게’ 밟으세요.
달리는 중 브레이크를 적당히 밟기만 하면 결국엔 브레이크가 과열되어 제동력을 잃어버려 무쓸모가 될 수 있습니다.
(번역 끝)
결국 급발진(원문에서는 unintended acceleration 이라고 표현) 상황에선 냅다 브레이크를 밟아버리면 차는 섭니다.
다만 꽉 밟지 않거나 슬슬 밟으면 브레이크가 마찰력으로 과열되어 제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걍 차가 이상하다, 급발진 같다 라고 하면 브레이크 확인하고 브레이크 밟으면서 일어선다 라는 느낌으로 풀 브레이킹 하시면 됩니다.
온 몸을 이용해 밀어내듯이 브레이크 밟아야 하고, 그렇게 하면 설 수 있다는 거죠?
풀브레이킹을 하면 브레이크가 무조건 이기죠
다만 풀브레이킹을 안해본 사람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다면 다른 이야기인 합니다
왜 레이싱 하다가 한두바퀴 돌면 이거 브레이크 밀리네 어쩌고 하는게 브레이크 과열때매 그런데, 계속 과열이 되면 브레이크가 안들어버리는 지점이 생긴다는거죠.
애초에 꽉 밟으면 과열이거 머고 그냥 차를 세워버리니 지속적인 마찰열이 발생할 수가 없는거죠. @FluffyFox님
BMW 드라이빙 코스던 현대 드라이빙 아카데미던 제일 처음 다시 교육시키는게 두가지인데 운전대 파지법이랑 풀브레이킹입니다.
아니 왜 해야 할 곳에선 아무도 안알려주고 사설에서 저런 정보를 알려준단 말입니까
@님
그렇게 세게 밟을 필요는 없습니다
패달에 달린 배력장치가 4~6배 뻥튀기 해주거든요
결국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 사이 마찰력이 노면과 타이어 마찰보다 크기만 하면 타이어가 최대정지마찰력 넘어서면서 슬립합니다.
그것보다 세게 밟아봐야 아무런 효과도 없어요
브레이크를 밟는 세기와 전자기계통이 무슨상관인지 모르겠네요.
시동이 꺼진 상황이라면 어설프게 나눠 밟아 하이드로백 진공이 빠질경우 브레이크 작동이 매우힘드니 한번에 밟아야 한다 정도의 조건이 붙으면 모를까요.
네 어설프게 나눠밟으면 안되죠 한방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교육시키고 알고있는게 편하고 안전합니다.
그리고 일부운전자는 시동끄면 되는줄 알고 시동 끄고요. 급발진 상황이 일률적이라면 님이 말하신 브레이크 살짝 밟아도 된다가 적용되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그냥 풀브레이킹 하는게 좋습니다.
이맛클 하자면
사실 풀브레이킹으로 바퀴가 정지상태로 슬립하는것보다 일정이상이상 힘으로 적당히 강하게 밟는게 마찰력이 더 큽니다.
그리고 그 힘은 생각보다 크지않아요.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2431657&cid=51390&categoryId=51390
테클이라기보단 이론뿐 아니라 실제로 올바른 정보가 아니니까요
지적하신대로 잘못된 정보를 믿고 일부운전자는 시동끄면 되는줄 알고 시동 을 꺼버리는게 시동 켜놓고 조치 취하는것보다 훨씬 위험한것처럼
패달이 부러질정도로 강하게 밟느라 핸들을 잡아당기거나 주변 상황파악 못하는것보다 그냥 충분히 강한 힘으로 밟으면서 조향이나 주변 상황 파악하는게 안전하니까요.
허위정보보단 낫지않나요?
브레이크란건 어차피 일정 깊이가 있어서 하이드로 진공 살아 있으면 저기에 도달하고 풀브레이킹해도 그 정도에 도달하고 끝입니다
급발진에 풀브레이킹이 허위정보라는 사람은 처음 보네요 ㅎㅎ
그러니까요 어느정도 세게 밟으면 이미 풀브레이킹인건데 적어도 그 상태 도달하기위해 그것을 오바해서 용써가며 부러져라 밟아라는건 오바라고요.
위에서 풀브레이킹이라고 한적 없잖아요. 그냥 부러저라 밟아라 했죠
운전자가 하이드로 진공 날렸는지, 차시동이 꺼진지 모르는 상황, 풀브레이킹 안해서 전복
하이드로 진공 날아간 상태에서 부러져라 밟아야 풀브레이킹이 되니 오바가 아니죠 ㅡㅡ
이게 급발진사고인가요? ㅋ 시동 켜진지 꺼진지도 인지안되는 운전미숙으로 인한 사고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제가 살살 밟으라고 한적 없는데요. 충분히 강하게 한번에 밟으라고 계속 말씀드리고 있잖아요. 부러뜨릴정도로 밟는건 오바라는게 제 주장인데요
본인은 급발진 상황 다 알고 계신가봐요 ㅋ
진짜 이맛클이네요 ㅋㅋ
그걸 제어해주는 게 abs 고 요즘 차엔 다 달려있습니다. 운전자는 그냥 허리로 받치고 풀로 밟으면 됩니다.
부러져라 밟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풀 브레이킹
풀 브레이킹 해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풀 브레이킹 아님.
그러니 그냥 부서지게 밟으라는 거에요. 마스크보다 중요한 건 실제 응용되는 상황입니다.
제가 팰리세이드 타서 이 사건 확실히 기억하는데요
이건 운전미숙 맞아요.
상용차는 아줌마도 타고 노인도 타고 힘없는 아가씨나 성인남성도 탑니다
70킬로그램 사람이 한발로 서있을정도의 압력이 발바닥에 가해지는 정도가 되면 이미 풀브레이킹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패달이 부러져라가 아니라 적당히 강한 힘으로 밟으면 풀브레이킹 상태가 돼요.
제가 링크한 원문에도 써있습니다.
브레이크를 그냥 적당히 밟는정도 (merely squeezing)오는 브레이크를 과열시켜 기능을 상실케 할 수 있다고.
정확히 이런걸 예상해서 ‘HARD’ 하게 밟으라고 하네요. Must 까지 써가면서요.
아니에요. 대부분의 사람이 적당히 강하게 밟으면 타이어 최대 마찰력에 도달해요. 그건 슬립 상태 이전이고요
인스트럭터가 밖에서 보면서 아뇨 더더더더더 세게 밟으셔야 해요 라는 소리가 수십번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실제 풀 브레이킹 여부에 따라 제동력 차이가 눈에 보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강하게 밟는다고 생각하고 밟아도 풀 브레이킹이 아닌게 실제 제동력 차이로 눈에 보이기 때문에 인스트럭터가 그렇게 강조하는거 아닐까요?
급발진에 인적요소라고요.
대한민국 운전자 중 "오늘도 내차는 급발진 위험 있으니 급발진 시작하면 하이드로 진공 살아 있을 때 브레이크 적당히 밟고 서야지" 라고 생각 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예상치 못한 상황이 오면 당황하는게 사람이고요
그리고 본인이 급발진 유형이 적자기통 먹통이 될지 엔진만 과부하 될지 어떻게 장담을 하시죠?이론 좋아하시던데 이론적으로 급발진은 있을 수가 없는건데요?
본인 지식자랑인지 아님 잘못인지 모를 한 마디 덮자고 이러는거 진짜 추하네요. 저는 그만할랍니다.
실제로 차타고 브레이크 밟아보세요
적당히 세게 밟으면 패달이 가용 움직임 범위 끝까지 밟히고 더이상 안들어가는데 더 밟아봐야 뭔 소용이 있냐고요
그리고 제가 부서지라 밟아라 를 강조하는 이유가
아니 긴급상황에서 배력장치고장 유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힘이 없는 여성운전자가 탔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적당히 세게 밟으면 최대 브레이킹이 된다는 메시지를 던지면 어찌 될까요?
죄송한데 abs있는 차량의 제동거리가 숙련된 운전자의 abs 없는 차량 제동거리보다 깁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0502639CLIEN
abs는 제동장치의 마찰력을 최대로 만들어주는 장치가 아닙니다. 핸들이 앞바퀴 슬립때문에 락 되는걸 막기위한 장치에요
이름도 안티 록 브레이킹 시스템이고요
적어도 그게 브레이크 패달이 부러질 정도라는 의미가 아니라는건 알겠죠
브레이크 패달 가동범위 끝까지 밟고나면 더 세게 밟는것에 어떤 의미가있는지요.
그걸 더 세게 밟을 필요가 없다는게 제 의견의 요지입니다.
레이싱카중 일부는 배력장치를 제거합니다. 그래서 진짜 있는 힘껏 밟아재껴야죠.
일반인이 그런차 모는게 아닌데요.
국토부에서 테스트할때 브레이크를 누르는힘이 대충 600N입니다. 60kg 성인이 한발로 서있을때 발에 가해지는 압력과 같고요.
해외에서도 풀브레이킹 압력을 445-489N 정도로 봅니다.
이건 제가 고집때문에 우기는게아니라 실제 자동차가 그런 매커니즘으로 움직인다는걸 말하는것 뿐이에요.
브레이크 패달 작동범위까지 밟는다는게 패달 힌지의 끝까지 도달해서 더이상 기계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거고 이걸 밟기위해서는 패달이 부러질정도의 힘이 필요한게 아닌데요
이것보다 세게 브레이크를 조져야 하는 이유가 도대체 뭐냐고요. 브레이크를 부러질때까지 조지려고 핸들을 당기거나 해서 조향에 소홀하게되면 생기는 손해가 더 커요.
지금 제가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서 밟아라 라는 말을 하는것처럼 보이십니까?
그리고 말씀하신, 적당히 세게 밟아도 풀브레이킹이 된다 라는건 명백히 틀린 사실인데 절대 인정을 안하시고 애매하게 다른 자료를 계속 가져오시네요. @바람처럼스쳐가는님
제가 적당히 강한 힘으로 밟으라고 이야기 하는걸 살살 밟으라고 생각하시나본데 저는 부러질 정도로 밟을 필요까지는 없다는걸 이야기하고싶었던거에요.
교육상 이유로 브레이크를 부러질때까지 밟으라고 하는거면 더 문제죠. 아까도 계속 이야기했지만 힘 약한 여성은 이게 부러질 정도인지 아닌지 판단이 안서니 핸들을 잡아당기게 돼요. 조향에 문제가 생기게 될 가능성이 크죠
패달이 부러질 정도가 되어야만 풀브레이킹이라고 생각하시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대강 600N정도면 브레이크 패달 힌지가 움직이는 최대치에 다다르는데요 이것보다 세게 밟아야 하는 이유가 뭐죠?
그러니까요. 인스트럭터야 사람 옆에 태워가면서 가르치니까 더더더 할수 있는거고요
인터넷에서 그냥 패달이 부러질 정도로 밟으라고 하는것도 그 풀브레이킹시 필요한 압력에대해 전달하기에 충분하지않죠. 600N정도, 60kg사람이 뒷꿈치를 들고 외발서기 할때 발에 가해지는 압력정도 라고 하는게 더 현실적인 설명같아보입니다.
그 말은 제동거리에 실제 차이가 있다는 말이에요.
이론으로만 알지 말고 실제 교육 한번 받아보세요. @바람처럼스쳐가는님
네 알겠습니다. 한번 타볼 게요.
다만 인스트럭터가 타든 안타든 이게 물리법칙을 거스를수있는게 아닙니다.
실제 제동거리가 차이가 있는건 운전자가 한번에 충분한 힘으로 못밟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지요
사실 힘이 패달을 부러뜨릴수있느냐보다 한번에 빠르게 밟는게 더 중요하지말입니다.
전자식 abs 가 락킹되어 슬립되는 걸 컨트롤하는 시스템이죠. 그걸 몰라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 원게시글이
급발진 상황에 대비하는 브레이킹에 관한 것이어서
말 그대로 차는 동력을 받아 가려고 할 때에는
풀브레이킹을 해야 맞는 겁니다.
근데 위에도 많은 분들이 지적하신 것처럼
적당히 밟아서 로터만 달구어 버리면서
주행이 어느 정도 이상 진행되면
상황은 더 악화되어 버리겠죠.
ABS 개입은 나중 문제고요..
이런 걸로 뭐 논쟁(?)될거도 아닌데 뭐 다들 댓글들이
길어지다보니 이런저런 의견들이 많네요~^^
제가 아주 예전에 기계식 케이블 악셀 시절에
케이블 고착으로 언닥 올라가다 뜻밖에 급발진이
되어서 풀브레이킹 의미가 새삼스럽게 들립니다.
오르막을 2단으로 오르다가 브레이킹 하는데도
어설프게 밟아서 도저히 안 스더라구요.
결국 키 돌려서 앤진을 끄면서 브레이킹 하는데
진공이 죽으니까 답력은 떨어지고...
오르막이어서 그나마 세웠지,
내리막 이었으면 어디 박지 않으면 못 세웠을겁니다.
그래서 허리를 받치고 밟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양쪽말 다 듣고 상황파악 백퍼 되기전에 둘리 배만지자고 이야기했더니 빈댓글 달던분이네요
ㅋㅋㅋ
네 맞습니다. 풀브레이킹이 중요하죠
근데 그걸 밟을 정도가 패달을 부러뜨릴정도가 아니라는게 제 이야기에 요지에요.
미국차들은 브레이크가 안좋은걸로..?
원문 표 수정해서 제대로 다 복붙했습니다.
차츰 속도 줄면서 섭니다